카빙.....
참 말이 많은 넘입니다~
테크노니 유로니 종류도 많고, 어떤 자세가 좋고, 어느정도가 카빙의 끝인지.....
하프의 시작은 카빙이고, 알파인의 끝은 카빙이라는 제 후배넘의 말도 떠오르구요~

오늘 글은 이런 복잡한 여러 이론들 보다는 카빙에 대해 제가 요새 느끼는 것에 대해 쓸까 합니다~
리프트를 타고 가다 보면 많은 보더들의 라이딩을 보게 됩니다~
뒷발을 차시는 분, 몸을 수그리고 타시는 분, 깔끔하게 타시는 분, 공격적으로 타시는 분, 몸에 있는 힘 다 주고서는 경직되서 타시는 분, 너무나도 멋지고 폼나게 타시는 분, 어딘가 불안하게 타시는 분.........
많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자세를 떠나서 라이딩 스타일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10명중 7~8명은 대부분 숏카빙(숏턴)으로 내려옵니다~
라이더에게서 불과 1~3미터의 좌/우 거리를 두고 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이게 과연 잘타는 걸까요?
이건 거의 숏카빙이라기 보다는 직강이나 직활강입니다~
글쎄 별 차이 없거나 같은 뜻일수도 있지만, 그건 엄밀히 틀린거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왜냐면 자신의 실력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기 보다는 그저 속도만 내며 내려오는 무의미한 라이딩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이렇게 숏카빙을 치시며 내려오시는 분들중 10에 9은 제대로 된 카빙을 치시며 내려오는게 아니기 떄문입니다~
날자국(--)은 있되 엣지 전환자국(-_)은 없고, 슬립이 일어나고, 몸은 계속 갸우뚱거리구요~
아마도 여러분들은 카빙고수들의 테크노카빙이나 알파인라이더들의 슬롭에 누워가는듯한 너무나도 멋있는 숏카빙들을 한번씩 보셨을 겁니다~
그런 멋진 라이딩을 꿈꾸며 연습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그 분들처럼 되려고 처음부터 숏카빙을 연습하시는건 오히려 해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고수들의 카빙은 질이 틀립니다.......
그걸 확인할 수 있는게 바로 슬롭에 난 엣지 자국들이죠~
남들보다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는 슬롭에 깊게 파인 날자국, 그리고 선명한 엣지 전환자국들이죠~
이것은 바로 엣지 그립력에서 나타나는 차이입니다~
설렁설렁 날만 들고 재빨리 턴만 친다고 해서 이런 자국들은 나오는게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강한 카빙, 강한 엣지 그립력을 높이느냐~
가장 중요한건 다운된 상태에서 엣지를 눌러주는 힘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롱카빙' 연습부터 하셔야 합니다!!
슬롭 좌측 부터 우측까지 쭈욱 롱카빙을 치며 다운을 해준 상태로 자신이 엣지를 눌러줄 수 있는 곳까지 간 후 , 풀어주고, 다시 다운들어가서 눌러주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식으로 롱카빙부터 연습하셔서 강한 업다운과 엣지그립력을 키운신 후 숏카빙을 하시면 분명 전보다 훨씬 강한 카빙을 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카빙의 연습은 당연히 롱카빙→미들카빙→숏카빙순으로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운을 해준 상태에서 지금보다 더 날을 들고 타시는 연습또한 필요하구요~
라이딩을 하시면서 자신의 무릎이(토턴), 또는 엉덩이가(힐턴) 슬로프에 닿을듯한 그런 라이딩이 진짜 날을 들고 타는 카빙의 참맛중의 하나 일겁니다!!

저의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엮인글 :

seoker

2002.01.17 22:34:47
*.195.219.16

마져마져 카빙이란....이런건가부다....나두빨리 칼카빙 함 해보구 싶다....

김경필

2002.01.18 00:54:33
*.49.98.8

근데...다운을 깊게(딴엔)한다고 하면 확 돌아서 회전반경이 작아지고..그럼..슬롭 끝까지 갈수가 없던데..이건 어케 하나요?

김경필

2002.01.18 00:54:57
*.49.98.8

글구...슬롭 끝까지 턴을 유지해서 가고 싶어도..사람들 땜시..갈수가 없어..ㅡ.ㅡ

옆집총각

2002.01.18 00:56:14
*.191.138.134

구구절절히 옳은 말씀이네요..저도 열심히 롱카빙 연습중입니다..칼럼 감사합니다.

RiderCrew

2002.01.18 01:33:32
*.74.128.120

다운을 한 상태로 원하는 곳까지 가실수 없다는건 자세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즉, 엣지를 박아놓고 보면 원하지 않아도 돌게 된다는건데, 이건 가령 상체가 어느 한쪽으로 쏠려서

RiderCrew

2002.01.18 01:34:51
*.74.128.120

그럴수도 있고, 후경을 주게 되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형님의 질문 뜻을 잘못 이해했을수도 있지만, 롱카빙을 하게되면 회전반경은 당연히 더 커집니다~

RiderCrew

2002.01.18 01:36:23
*.74.128.120

마지막으로 롱카빙을 하게되면 보드가 덜덜덜 떨리는 것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이건 박아주는 힘이 약하거나, 데크가 소프트하거나, 짧아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RiderCrew

2002.01.18 01:36:42
*.74.128.120

글구 사람 많은건............... ㅡ.ㅡ;;

김경필

2002.01.18 01:42:33
*.49.98.8

흠..그럼 다운의 정도와 회전반경은 별 상관이 없는건가요? 회전 반경을 조정하는건 어떻게 해야 하죠?

백수보더!

2002.01.18 01:42:38
*.106.107.228

아..느끼는 점 많슴다..허접카빙 접고..롱턴부터..제대로 해야겠습니다..

김경필

2002.01.18 01:43:53
*.49.98.8

회전반경이 크단것이 크게 원을 그린단 말이죠? 작게 원을 그리고 직선으로 나간다는 말은 아닌거 같고...^^

RiderCrew

2002.01.18 01:45:02
*.74.128.120

저에겐 참 난해한 질문입니다~ ㅎㅎ 다운의 정도와 회전 반경은 분명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회전반경을 조절하는건 다운에서 업, 업에서 다운을 들어가는 시점 그리고 카빙을 하고

RiderCrew

2002.01.18 01:46:45
*.74.128.120

있는 상태에서의 직진각도, 또 사이드컷 등과도 연관이 있겠죠~ 또 스탠스, 각도 등도 다 연관이 있겠죠~

김경필

2002.01.18 01:48:28
*.49.98.8

아..먼말인지 전혀 몰겠다...낭중에 슬롭에서 직접 봐야지...ㅋㅋ

RiderCrew

2002.01.18 01:48:34
*.74.128.120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건 라이딩을 콘트롤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길게 또는 크게 한번에 치고 나갈수 있는 능력, 또는 짧게 짧게 치고 나갈수 있는 라이더의 능력이 되겠죠~

RiderCrew

2002.01.18 01:50:20
*.74.128.120

회전반경이 크다는건 원이 크다는 뜻입니다~ 쉽게 이해하실려면 알파인라이더들의 경기중 GS(대회전)이 롱카빙이라할 수 있고, SL(활강)이 미들카빙 쯤 되는거겠죠~

김경필

2002.01.18 01:50:59
*.49.98.8

(형상이하곤 이런 실시간 리플 대담이 자주 일어 나네..ㅋㅋ)

김경필

2002.01.18 01:53:10
*.49.98.8

예를 들어 롱턴과 숏턴에서 보드를(베이스를 )드는 각도가 차이가 나나요? 덜들면 롱턴이 되고 많이 들면 숏턴이 되나요?

RiderCrew

2002.01.18 01:56:46
*.74.128.120

베이스를 드는 각도로 롱턴과 숏턴을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자기가 얼마나 드느냐는 턴의 문제가 아니라 다운을 해주는 능력이죠~ 그리고 형님이 위에 말하신 작게 원을 그리고 직선에

RiderCrew

2002.01.18 01:58:10
*.74.128.120

가깝게 나가는게 숏카빙입니다... (저도 질문 하나!) 오늘 새벽 6시 버스로 휘닉스 가는데 잠을 잘까요? 그냥 버틸까요? ㅋㅋ 이제 4시간 남았는뎅^^

김경필

2002.01.18 02:01:01
*.49.98.8

헉...디따 어련 질문을.....나같음..잘거 같은데...자다 일어날 자신은 있어도 안자고 가서 종일 버틸 자신은 없거든...ㅡㅡ

옆집총각

2002.01.18 10:13:47
*.174.135.169

경필님 저도 같은고민 햇었읍니다만.. 회전중에 엣지를 여러번 나누어서 눌러봐주세여 제경우에는 엣지를 느끼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읍니다..프레스하는 힘의 정도를 여러번 변화시켜보니

옆집총각

2002.01.18 10:14:33
*.174.135.169

원의 크기가 조절이 되더군요 나중에는 어느정도의힘이면 회전이 얼만큼나오겠구나 하는것이 감이 잡히더라구요.. 허접하나마 도움이 되셧길

옆집총각

2002.01.18 10:15:13
*.174.135.169

그리구 한단계낮은 슬로프에서 시도해보시면 더 잘되실거같애요 아이부끄러 ㅠ.ㅠ

옆집총각

2002.01.18 10:16:21
*.174.135.169

아참 그리고 원을 크게 그리면서 아예 산쪽으로 올라갈때까지 턴을 끝내지 않는 연습도 많이 도움이 되었읍니다 (=>이런식의 호가 아니고 반원을 넘어선 호를 그리는 연습말예영 ^^

미니

2002.01.18 13:45:23
*.49.210.106

오늘 배운거....언능가서..해봐야게땅...옆집총각님 오늘 용평가시나 여??안전보딩하시구여~~

RiderCrew

2002.01.18 21:10:36
*.74.102.109

좋은 방법입니다.... 프레스를 나눠줘가며 주는것이요~ 다운같은 경우도 한번에 다 들어가는것보다 1단계, 2단계, 3단계식으로 차차 더 다운을 해주며 프레스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RiderCrew

2002.01.18 21:12:54
*.74.102.109

이런식으로 프레스를 점차적으로 줘가며(한턴안에서~) 롱카빙을 하시다보면, 전에 비해 엄청 강해진 그립력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유놔

2002.01.25 13:56:00
*.178.117.14

카빙의길은 멀구두험하고나~ 헐헐...

[韓日Boarders]

2002.01.25 23:17:26
*.51.108.69

카빙.....언제 함 해보냐 ㅠ_ㅠ

팔랑이

2002.02.06 16:33:48
*.36.201.166

아~ 카빙 해보고 시포라..ㅠ,.ㅠ

김용민

2002.11.09 00:51:05
*.218.67.217

아...에지.

레몽레인

2003.04.19 01:16:01
*.106.27.18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대로된 내용을 보니 기분이 업되었습니다....
다음 시즌에 한번 라이딩 하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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