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이에게는 유용한 팁, 또다른 어떤이 에게는 주옥같은 한줄기 빛이 되기를 희망하며 적어 봅니다.

예전, 몇년전에도 비슷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슬프지만 그당시 이상한 사람 취급만 당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ㅠ)


요즘 많은 사람들이 카빙시 엣지체인징에 '전->중->후' 무게 중심 이동으로 빠른 엣지체인징을 해야한다고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반은 맞는 말이고 반은 틀린말 입니다.


전->중->후 의 체중이동은   프론트사이드(토턴) 에서 백사이드(힐턴)를 진입할때 쓰는것이고


백사이드에서 프론트로 진입할때는 반대로 '후->중->전' 으로 체중 이동을 해야 합니다.


전중후만 있는것이 아니라 후중전도 번갈아가며 써야한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프론트는 엣지체인징이 빠른데 백사이드는 잘 안뽑히시는분들 참고하세요. 


백사이드는 후->중->전 입니다.



※ 저는 4년 정도 전부터 위에 이론으로 티칭했는데, 저희쪽에서 받아가신분들 이외에 

백사이드의 빠른엣지 체인징은 '후->중->전'이다 라고 티칭하는 분을 최근까지도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엮인글 :

땡보타고싶엉

2017.01.26 07:18:32
*.102.130.210

전 반대로 타네요 ㄷ 토턴에서 힐턴시 후.중.전
힐턴에서 토턴 진입시 전.후.중 이렇게 돼는거 같은데 제몸 뚱아리는 ㅠ

NB라이

2017.01.26 08:46:16
*.206.87.229

프론트는 엣지체인징이 빠른데 백사이드는 잘 안뽑히시는분들 참고하세요.

-->>제가 딱 이거 때문에 스트레스인데요.
잘 이해가 가지 않는데 그러니까 토턴 들어가서 폴라인 지나면서 힐 엣지 체인징 할 때부터 후->중->전 인건가요??

글 이해력이 딸리는지 윗부분은 힐에서 토들어갈때 후중전이라 하시고 밑에는 힐은 후중전이라고 하셔서 헷갈려요

조금만 쉽게 설명 안될까요 ㅠ
이해만되면 진짜 한 줄기 빛이 될 수도 있겠네요

양파군

2017.01.26 09:36:38
*.134.234.254

백사이드 : 후후후후후후후후훟후후후후후후후후후후중중중전전전


프론트사이드 : 전전전중중중후후후후훟후후후후후후후후후후후(길어지면)중후중후중후


전 이런식으로 가르쳐주신걸 이해하니 편하드라구요~


하나~둘~ 셋넷!


귓속에 아직도 음성지원이 ㄷㄷㄷ

BOXTEE

2017.01.26 10:11:02
*.253.47.106

저는

백: 후!우~주!웅~~~저~언!~
프: 전!~주웅~~~훗!~

합니다. ㅎㅎㅎ 비슷하네요 ㅎ

심훈Film

2017.01.26 15:56:15
*.206.42.155

아이디로는 누군지 가늠을 할수 없지만, 저한테 배우신분 이신건 확실합니다. 그 음성 지원! 

AlexC

2017.01.26 10:32:12
*.223.31.1

그 백사이드에서 후 가 습관때문인지 잘안되죠

힌둥이야

2017.01.26 11:46:31
*.62.234.115

레귤러 기준 프레스의 움직임이
프론드 부터 들이간다 했을때
시계방향으로 움직이네요 ㅣ ㅋㅣㅋㅋ

전중후후중전 ㅎㅎ해봐야지

심훈Film

2017.01.26 15:57:02
*.206.42.155

네 실제로 시계와도 빚대어 그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moderator

2017.01.26 14:33:37
*.223.38.86

그렇군요! 슬라이딩턴도 마찬가지인가요? 슬라이딩턴을 고속에서 리드미컬하게 체중 옮겨가면서 하는 영상을 많이 봤는데 당연히 양쪽다 전중후일줄 알았는데 자세히봐야겠어요!

심훈Film

2017.01.26 15:57:48
*.206.42.155

넵 슬라이딩도 마찬가지라 생각 합니다.

JimmyKOO

2017.01.26 21:39:34
*.62.222.12

독학으로 전향각 세팅을 연습하면서 뭔가 이상하다 이상하다 했었는데..

오늘 42/30으로 더 전향으로 돌리면서 속는 셈 치고 한번 연습해봤는데.. 아..... 신세계네요..!!!


초보시절 15/0도 부터 점차적으로 바인딩을 전향으로 돌려왔는데

어느 각도 이상에서는 이 방식이 확실히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저에겐 주옥같은 한 줄기 빛이 되었네요! 추천합니다! ^^

보덕홍

2017.01.27 02:49:42
*.62.215.7

단순히 자세로만 본다면 맞는 말이긴 하지만 프레스가 걸리는 타이밍으로 본다면 힐턴도 전중후가 맞습니다. 빠른 타이밍에서 엣지체인징 할때는 토턴에서 힐턴 넘어가면서 카운터 로테이션 썼을때 이미 앞발에 프레스가 걸려있습니다.(일명 오쿠리다시) 이후 몸을 앞으로 밀어서 일어나면서 앞발쪽 어깨를 들어주면 뒷발에 프레스가 걸리구요.

심훈Film

2017.01.29 18:35:56
*.206.42.155

단순 자세가 아니라 체중 이동이요.;; 

백사이드의 빠른 엣제체인징의 무게중심 이동은 후중전 이예요. 

보덕님께서 설명해주신 카운터 로테이션이 어떤원리이고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부연설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토턴(프론트사이드)에서 힐턴(백사이드) 넘어갈때 이미 뒷발부터 걸려서 들어갑니다.

*(일명 오쿠리다시) 이후 몸을 앞으로 밀어서 일어나면서 앞발쪽 어깨를 들어주면 뒷발에 프레스가 걸리구요.

위에 말은 이것은 무슨말이지 정말 모르겠어요;;

재퐈니

2017.01.27 09:37:05
*.36.149.93

혼란스럽당;;
그냥 내몸 가는대로 타야겠네요ㅠ_ㅠ

심훈Film

2017.01.29 18:36:12
*.206.42.155

그게 최고입니다!! 몸가는데로 타는게 최고!!!


탈오징어

2017.01.27 11:19:35
*.223.44.171

일단 생각하게 해주신점에 대해 대단히 감사하단 말을 올리며, 몸통을 골반을 기준으로한 확장되는 중심에서의 전중후 후중전을 말씀하신건지 궁금합니다. 백사이드턴 진행시 상체와 데크가 같이 확장되는 방식에서의 후중전에 프론트사이드 턴진행시는 상체는 확장안되지만 하체쪽은 나아가는 방식의 턴을 말씀하신건가요. 데크 엣지의 프레스에의한 가압보단 관성에의해 자연스레 엣지에 가압이되는 방법말씀하신건지요? 친구가 아침부터 이글보고 물어보길래 저도 다양한방법론에의해 궁금해졌습니다^^ 요즘 동영상 분석에 대한 취미가 생겨서 알면알수록 재밌어지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심훈Film

2017.01.29 18:38:31
*.206.42.155

몸통을 골반을 기준으로한 확장되는 중심에서의  <- 이게 무슨뜻인지를 모르겠습니다.

"그냥 단순 백사이드에서 후중전 무게중심 이동만으로 많은걸 얻을수 있습니다."

라고 쓴것 입니다. 쓰는 방법의 디테일은 휘팍오세요. 그냥 알려드릴게요.

호9

2017.01.27 15:26:11
*.70.55.111

수정합니다^^ 전 전중후로 타고 있네요... 그냥 몸 가는데로 타는걸로 해야겠네요ㅡㅡ;

심훈Film

2017.01.29 18:40:46
*.206.42.155

그게 최고 입니다!

3살헝글볻어

2017.01.28 15:42:19
*.70.14.237

앗.. 뭐랄까.. 알듯모를듯? 빛이 될듯팁이될듯? 왜냐면 아리송해서요 ㅎㅎ 토턴에서의 무게중심은 타다보니 그렇게 자연스럽게 되더라구요. (특별히 의식하지않아도 그게 제일 편했거든요) 근데 힐턴이 문제임 ㅡㅡ;; 중심이 뒤로 빠져있는상태에서 엣지를 제대로 못박거나 혹은 박아도 중심이 뒤로 빠져있는 상태로 힐턴이 시작되면 굉장히 불안해요. 그래서 슬립도 많이일어나고 무너지기도 하구요. 힐턴에서 후중전이 엄청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전중후로 연습하자니 이것도 어렵고;; (그냥 강습신청할까요 ㅠㅡㅠ) // 엣지체인지 시 저게 마음대로 안되서 그러는데 추가 팁 좀 주세요!!

심훈Film

2017.01.29 18:42:36
*.206.42.155

중심을 한없이 뒤로 빼는게 아니라 순간순간 그상황에 맞게 다르게 빼줘야 합니다.

글로는 좀 길어서 어렵구요. 기회되시면 만나서 알려 드릴게요. 베이직 카빙 할줄 아는사람 기준으로 하루면 해요.

k0NG

2017.02.06 21:26:41
*.38.8.129

저도 가능할까요...?

붉은표범

2017.01.29 18:14:01
*.111.2.31

뒷발을 잡아타는것 아닌가요.? ㅎ 제 짧은생각으론 후경 즉 중심이 전체뒤에 빠진다면 턴 진행이 힘들것같은데... 펀엑스알 라이더들을 봐도 프론트에서 뒷발을 건다는게 상체를 많이 열지만 그만큼 상체도 노즈쪽을 향해있던데 이건 뒷쪽 중심이 아닌것 아닌가 싶네요 ㅎ 제가 틀린거겠지만 궁금해서 남겨봅니다^-^ 저도 힐이든 토든 뒷발을 잡고 타지만 토에서 가끔 어깨가 골반보다 뒤로위치할경우엔 어김없이 털리거든요 ㅠ 조금더 풀어주시면 보드 발전이 좀더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심훈Film

2017.01.29 18:52:11
*.206.42.155

전중후 이던 후중전이던 좌중우이던 우중좌 이던 상중하 이던 하중상 이던 이중 몇개씩 섞어서 믹스를 하던  

 실제적으로 중요한것은 몸이 움직임으로서,

그 움직임으로 인한 데크까지의 힘 전달 변화, 즉 실제적으로 본인의 데크까지 힘이 어떻게 전달되는가 에 대하여 생각하면 쉽습니다.

상체의 움직임으로 발생되거나 변화되는 힘이 자신의 발을 통해 데크에 전달되는 과정에서의 전중후와 후중전을 설명 드린것 입니다. 

결과적으로 프론트사이드 에서는 앞발에서 뒷발로  백사이드에서는 뒷발에서 앞발로, 무게의 비율이, 

효율적으로 전달된다는 가정하를 기준으로 

백사이드시에 후중전을 빠르고 크게 움직일수록 

업다운을 하지 않아도 백사이드에서 프론트를 넘어갈때 더욱 빠르고 멀리 날아가는  엣지체인징을 구사할수 있다는 글 입니다.

붉은표범

2017.01.29 23:48:01
*.36.145.140

저도 여러방향으로 생각해본적이있긴한데 이게 과연 전경일까 라는 의문을 가져본적이있긴합니다. 100프로 이해는 못했지만 댓글을 참고해서 더욱 공부해보겠습니다 ㅎㅎ 하욘에서 인사한번드렸는데 담에 또 오심 인사드리겠습니다 남은 기간 안전보딩 하시구요^^ 감사합니다~

공랑붕어

2017.01.31 10:09:41
*.223.62.147

좋은글 감사합니다.

프론트나 백사이드나 전경을 두고 초입진입후 중으로 맞추는데 후가 있었나보네요..

직장인이라 연습기회가 많지 않지만 팁주신 내용으로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rthodox

2017.01.31 11:25:39
*.91.137.23

빠른 엣지 체인지를 위해서는 2가지 선행 조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균등하고 힘있게 데크를 눌러서 리바운딩을 유도

2. 데크의 리바운딩을 업 타이밍의 도움으로 라이더가 이용 할줄 알아야


위 2가지 조건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중경을 유지한 라이딩이 가장 유리했습니다.

얼마나 빠른 엣지체인지가 조건일수도 있겠으나 전-중-후 , 후-중-전 의 밸런스 전개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아주 빠른 엣지체인지를 요구하는 회전 경기에서도 선수는 중경 포지션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더라구요

https://youtu.be/3_PTlFs51BI


https://youtu.be/5t1ekGgqlbU


심훈Film

2017.01.31 21:15:40
*.223.38.122

영상에 나오시는 분들도 백사이드에 후중전(뒷발에서 앞발로 힘전달)쓰고 있는데 무슨말씀인지 모르겠습니다;;;; 프론트는 전중후 쓰고 있고요;;; 유럽 친구들 일본친구들 다 메세지로 물어 봤는데 쓰고 있는거 맞다랍니다. 아마도 제가 설명하고 있는 기술 자체를 잘 모르시는것 같은데요;;원래 아는 만큼 보이는고 모르면 안보이는것 아닐까요?

orthodox

2017.01.31 23:20:31
*.62.203.214

말씀하시는 부분이 상체를 APEX 방향으로 미리 던져넣고 데크가 호를 그려내는데 유리한 프레스 넣는 순서라면 말씀이 맞아요

본문에서 언급하신것처럼 빠른 앳지체인징을 위한 체중이동이면 그건 전경 중경 후경의 의미라 생각했고 왠만하면 중경 유지하는 범주내에서 양발 모두 동시에 누르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의견 드렸습니다

아는게 없어서 기분 나쁘게 해 드렸네요 죄송합니다 ^^

심훈Film

2017.02.01 23:43:52
*.206.42.155

아뇨 기분 나쁘거나하지 않았습니다. ^^ 충분히 모를수 있거나 혹은 생각이 다를수 있으니깐요. 그런데 양발을 동시에 누른다...다른사람 입장 혹은 관점에서는 동시라고도 보일수 있겠네요. 설명해주신 프레스는 어떤 의미 인진도 궁금하군요. 그냥  언제 시간 되시면 휘팍 한번 오세요, 제가 같이 타면서 알려드릴게요. 그게 빠를것 같아요.

몬스터howl

2017.02.07 10:20:49
*.208.104.51

위에는 "전->중->후 의 체중이동은   프론트사이드(토턴) 에서 백사이드(힐턴)를 진입할때 쓰는것이고

백사이드에서 프론트로 진입할때는 반대로 '후->중->전' 으로 체중 이동을 해야 합니다.라고 쓰셨는데....

위에 글에는 백사이드에서 후중전(뒷발에서 앞발로 힘전달) 이라고 하시니 조금 헷갈리네요^^!!


결국, 힐턴(백사이드)는 전중후로 타고, 토턴(프론트사이드)는 후중전으로 타라는 말씀으로 이해하면 되나요??  아님 반대로 힐턴은 후중전, 토턴은 전중후로 타라는 말씀으로 이해해야 하나요??

스노미도

2017.01.31 16:42:13
*.41.136.9

이해는 안되지만~~~~ 감사요~~~ 

황희영

2017.01.31 23:45:23
*.164.118.241

토에서 전~중~~~후~~ 이후를 힐까지 이어서 후로 시작해서 후~중~~~~전~~~반복인가요???전 이런 느낌으로 타는거 같은데용

심훈Film

2017.02.01 23:50:28
*.206.42.155

넵! 맞아요! 아주 좋은 느낌인것 같습니다.^^ 

에링

2017.02.01 16:01:25
*.223.18.221

전향각 셋팅시 발이    \  \   이렇게 된 상태에서 

토엣지 상태에서 중경은 앞꿈치를 연결한 선의 중점이고

힐엣지 상태에서의 중경은 뒷꿈치를 연결한 선의 중점이라 가정해보면

엣지 전환시 몸의 중심은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겠네요 


무게중심을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시키려면 자연히 프레스는 이동방향의 뒷발에 더 실리게 될테니까 토->힐은 앞발에 무게가 실리고 힐->토는 뒷발에 무게가 실리겠네요 

자세는 항상 중경이지만 중심이동에 따른 앞뒷발 프레스 변화는 자연히 타원(?)을 그리며 전중후 후중전으로 변화할것같은데요~ 


중경과 프레스 개념의 혼동때문에 그런것 같은데 결국 같은 말씀이 아닐까요? ㅎㅎㅎ 

아직 햇병아리 라이더라 이거보고 며칠을 고민했는데 제가 이해한게 맞으려나 모르겠네요 ㅋㅋ

에링

2017.03.02 10:06:23
*.223.34.173

위에 중경에 대한 이야기는 잘못된듯 하구요 전향각시 발바닥의 대각선 방향으로 힘을 넘겨주는게 자연스러워서 토에서 밀어보내고 힐에서 당겨주는 식의 전중후 후중전 엣지 체인지가 사용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RRRRR

2017.02.02 11:15:18
*.49.90.74

위에 orthodox님이 링크 걸어주신 두번째 영상 1분 38초 경부터 보면...


토턴에서 힐턴으로 엣지 체인지할 때 상대적으로 데크 노즈쪽이 더 들리고

힐턴에서 토턴으로 엣지 체인지할 때 상대적으로 데크 테일쪽이 더 들리는걸로 보이는데요~


토->힐 엣지 전환 시 무게중심이 후에 있어서 노즈쪽이 들리고,

힐->토 엣지 전환 시 무게중심이 전에 있어서 테일쪽이 들리는 걸로 보이는데...


이렇게 이해하면 맞는걸까요...???^^;

심훈Film

2017.02.03 08:50:28
*.206.42.155

 ^^


폭풍낙엽_173

2017.02.02 15:33:04
*.70.55.24

이거 오늘 해보니 상당히 턴 넘김이 부드러워지는군요... 힐턴 끝날즈음 전경이 데크의 가벼운 리바운딩을 유도하는것 같습니다 좋은 팁 감사합니다!

심훈Film

2017.02.03 08:50:58
*.206.42.155

따봉!

맞습니다.

스노미도

2017.02.06 11:28:14
*.41.136.9

안녕하세요 틈틈이 좋은 영상 좋은글 잘 보고 있습니다


이번글은 몇번 정독했는데도 고정관념때문에 많이 돌아서 왔습니다


전, 중, 후를  턴 초입부 중반부 후반부라고 생각했는데


백사이드에서 토사이드로의 무게중심 이동을 


백사이드(힐턴 후반부에서 무게중심 후) 그리고  무게중심 중간(엣지전환) 프론트사이드(토턴 초반부에 무게중심 전)


이렇게 이해해도 무방한지 여쭈어 봅니다.

삽짱

2017.02.06 15:24:58
*.140.204.247

토에서 전~중~후~ 이후에 힐에서 다시 전경이 들어가면서 턴을 진입하게 되는데 힐 진입 (후~중~전) 이 되려면 어떤 연습을 해야 할까요?? 후중전 생각은 하면서 타는데 몸이 따라주질 않습니다. 고칠수 있는 연습 방법이 있을까요?

쪼꼬빵

2017.02.06 17:47:47
*.108.26.253

뭔가 저한테 엄청 도움이 되는 글일듯 한데....

제목에 빠른 엣지체인징시 체중이동방법이라고 글을써주셔서....뭔가 막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려요~

 

후-중-전으로 체중이동 하는것이 엣지체인지시에 이루어지는 체중이동인가요? 아니면 힐턴 진입시부터 후-중-전으로 체중이동이 이루어 지는건가요?

엣지체인지시라면 그 짧은 시간에 어떻게 저런 체중이동 연습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을 보면 '후후후후후후후후훟후후후후후후후후후후중중중전전전'이라는 것에 뭔가 꽂혀있는데요...

저 길이라면 엣지체인지 도중이 아니라 힐턴진입시부터(혹은 토에서 힐로 바뀌는 엣지체인지시부터) 힐턴 끝나면서 이루어지는 엣지체인지전까지의 이야기 같기도 하구요...

 

초보라 아는것이 많이 없어서 염치 불구하고 질문드립니다 ^^;

 

하지만픽션

2017.02.09 13:18:10
*.114.22.132

전중후 ~ 후중전 으로 턴을 이어나간다고 할때

전에 해당하는 부분은 전진업 후 앞발 내밀기로 하게되나요? 아니면 체중 자체를 전투적인 전경을 주고 타나요?

후에 대한 느낌도 뒷발을 누르고는 프레스로 후경을 주는지 아니면 무게중심을 뒷발쪽에 많이주는 후경으로 턴을 하는지

알수있을까요?

포맨

2017.02.11 16:24:40
*.111.4.96

오늘에야 이 글을 봤네요.
전에 묻고답하기에 전중후 관련해서 질문도 올렸었는데 시원한 답을 못 얻었는데 이글을 보니 뭔가 얻은거 같네요.
일단 저는 독학보더입니다. 그냥 혼자서 영상보고 연구하고 그러는중. . .
토우턴시 분명히 전중후 느낌이 나는데(인위적으로 하려고 한거보다 저절로) 힐턴엔 반대로 후전중 느낌이 나서 이게 맞는건가 하는 의문이 생겨서 여기저기 물어보고 힐턴도 전중후로 하려고 연습중이였는데. . . 일단은 좀더 타봐야 알겠지만. . .
유익한 팁 감사합니다

스노미도

2017.02.14 21:17:34
*.41.136.9

글이 잔상이 생기길래 아무리 이해할려고 해도 넘사벽 수준에 라이딩이네요~ ㅋ

노슴오킹

2017.02.17 16:24:07
*.240.238.38

레귤러인데요 힐턴으로 진입할 때 전경으로 다운 들어가서 후경으로 업 하고

힐턴에서 토턴으로 들어갈 때 후경으로 다운 들어가서 전경으로 업 하는 건가요? 아님 이 반대인가요?

전경과 후경을 줄때 느낌이 분명 다른데 뭐가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후미끼리

2017.02.17 23:01:27
*.56.129.104

도움 되는 글입니다  ㅊㅊ

메딕111

2017.03.04 21:02:34
*.214.200.202

처음 읽어보고 이게 무슨 이상한 소리야 했는데 어제 해보고나서 엄지척 했습니다. 엣지 체인지 되는 속도에 제가 더 놀랬습니다.

메딕111

2017.03.18 14:09:55
*.214.200.202

이래저래 해보니 상체를 던지는 방향은 항상 전중후가 맞구요... 이게 왜냐면 상체가 원호의 중심을 향해야 원운동을 하기 때문인데요 체중의 흐름은 토턴에서 전중후 힐턴에서 후중전이 맞는 거 같아요. 사실 전중은 순간적으로 턴을 물흐르듯 지나하게 하는 도구일 뿐 디렉셔날 타입의 보드는 라이딩의 대부분을 후에 무게를 두고 타는 게 맞으니까요... 처음 읽었을 때는 이해가 잘 안됐는데 타보면서 해보니까 좀 느껴지네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3095 기술(테크닉) 자세교정 및 카빙기초 ft.Ryan Knapto... [6] 박갠지 2017-03-16 3 810
3094 해외원정 일본 원정 하쿠바 지역 정보 [2] 스크래치 2017-03-03 3 678
3093 일반 테크니컬 초보들의 힐턴실수 file [10] -Double.J- 2017-03-02 17 2554
3092 장비 튜닝 뒷발 뒷꿈치 리프팅을 위한 깔창튜닝2 file [4] 재활은보드 2017-02-27 3 884
3091 기술(테크닉) 슬라이딩 턴에서 빠른 로테이션을 위해 [6] 해요비 2017-02-26 9 1347
3090 기술(테크닉) 카빙과 급사 - 6. 차는 턴과 그리는 ... file [16] Lunatrix 2017-02-24 34 2027
3089 장비 튜닝 뒷발 뒷꿈치 리트팅을 위한 깔창튜닝 file [7] 재활은보드 2017-02-22 3 976
3088 장비 관련 보드장비의 유행~ 히스토리 V2 [3] 울트라슈퍼최 2017-02-16 1 1518
3087 초보를 위한 강좌 라이딩 칼럼을 읽기 위한 기초개념 설명 [23] 소리조각 2017-02-16 49 1751
3086 기술(테크닉) 뉴트럴 포지션 [neutral position] 에... [18] 호암 2017-02-13 28 2301
3085 기술(테크닉) 테크니컬라이딩에 관한 짧은 생각 file [25] ┓푸른바다┏ 2017-02-13 13 2152
3084 기술(테크닉) 테크니컬라이딩의 이해(2017년 수정판) file [17] ┓푸른바다┏ 2017-02-13 13 1955
3083 기술(테크닉) 카빙과 급사 - 5.그리는 턴 file [18] Lunatrix 2017-02-11 47 2497
3082 기술(테크닉) 턴 한줄 팁 [2] 보덕홍 2017-02-10 3 1337
3081 기술(테크닉) 파크에 입문하기 전에 익혀야 할 것들 ... [12] Jx10 2017-01-31 42 1254
3080 기술(테크닉) 파크에 입문하기 전에 익혀야 할 것들 [18] Jx10 2017-01-26 41 1752
» 기술(테크닉) 빠른엣지체인징시 체중이동 방법. [50] 심훈Film 2017-01-26 26 5666
3078 장비 관련 보드 장비의 유행? 히스토리를 만들어 ... [7] 울트라슈퍼최 2017-01-25 2 1725
3077 기술(테크닉) 전향으로 타시는 분들 참고 하시면 좋을... [7] 나모나모 2017-01-25 14 4560
3076 의학,부상,사고 전향각 라이딩시 스텐스 및 발목 부상관... [3] 깜냥깜장 2017-01-24 5 2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