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지난시즌부터인 것 같은데요,
굇수분들의 영상의 영향때문인지 리버스카빙이 유행하기 시작 한 것 같습니다.
고속 동전줍기 카빙 중, 츠왁~ 하며 방향을 급하게 바꿔 카빙을 이어나가는 리버스카빙... 참 멋있습니다.
하지만 곧 방향을 다시 돌려야 하기에 급작스런 방향전환이 두번 이루어 지게 되고..
리버스가 잘 되지 않았을 때에는 급정거의 상황도 생기죠.

리버스든 제이턴이든 광활함 슬롶에서 한다면 뭐가 문제이겠습니까만은,
우리의 일상적인 라이딩 환경은 굇수분들의 영상에서처럼 반경 사오십미터내에 아무도 없는 상황이 아니다 보니..
리버스카빙으로 생긴 급작스런 턴의 방향전환만으로도 위험천만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트릭과 달리 리버스카빙은 사전에 징후를 잡아내기도 쉽지 않구요.
실제로 지난시즌... 앞에서 롱턴으로 잘~ 가시던 분을 피해가기 위해 그분의 진행방향 뒤쪽으로 라인을 잡고 라이딩 하다
급작스런 리비스 시전으로 식껍한적이 여러차례 발생했구요.
그렇다고 리버스 시전하기 전에 뒤를 살피기도 쉽지 않으니...
일반적인 슬롶 상황에서 리버스카빙을 시전하는것은, 본인에게나 주위사람에게나 너무 위험천만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다른분들은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엮인글 :

xyroh

2017.09.03 02:10:41
*.78.6.4

슬로프에 아무도없는걸 꼭 확인하고 하면 멋짐!

하지만 안전의 문제에 대해 진중하게 생각한다면 다시한번 생각해볼거같습니다

좋은 글입니다

Brembo

2017.09.03 13:42:53
*.170.206.195

네.. 지난시즌에 진짜 서너번 죽을고비를 넘겼습니다..

Ellumi

2017.09.03 06:37:05
*.86.29.186

공감합니다~
리버스 카빙도 그렇고 뭐든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까불지말고 안전하게 타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네요~

Brembo

2017.09.03 13:43:26
*.170.206.195

넵. 다같이 안전하게 오래오래 타 보는걸로..^^

OTOHA

2017.09.03 09:31:46
*.92.204.143

오전땡보등....이용객이 없을때, 뒤에 사람이 없는걸 확인한.상태라면 모를까.. 우리나라의 슬로프 사정엔 안 맞는듯 합니다.

Brembo

2017.09.03 13:47:42
*.170.206.195

그죠.. 저도 나름 빠른편인데,

슬로프 저 앞에서 길~게 길~게 동전줍는 분이 있길레,

짧은 턴으로 뒤쪽 한 20미터거리에서 지나가려 했는데...

갑자기 리버스 시전해서 죽을뻔...한게 서너번이라..

이제 슬로프에서 동전줍는사람 따라가기도 무섭네요.

추월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롱~턴 하시는데 그거 따라가는것도 취향에 안맞고...

쉬었다 가자니 다음 롱턴분이 내려오고... ㅎㅎ

내이름은스폰지밥

2017.09.03 09:52:48
*.38.11.90

리버스 카빙을 포함하여, 항상 '예상치 못하게' 급정거 한다든지 토턴시 뒤(주위)를 '확인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봅니다 ~
항상 주위를 살피면서 타야한다고 생각해요~
주위에 사람이 많을 때, 사람들을 위협할 만한 과도한 몸놀림(?)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물론 위협당하는 것도 좋지 않구요ㅜㅜ
그러니 저는 사람 없는 심야로 갑니다 ㅎㅎ

Brembo

2017.09.03 13:48:47
*.170.206.195

그래서 전 지난시즌 사람없는 땡보1시간 전투보딩하고 철수했지요.

붉은표범

2017.09.06 23:02:37
*.11.119.7

글과 상관없는 말이지만 토턴시 뒤를 어떻게 확인할수있나요??.... 힐턴하고 난다음 뒤를 한번보고 토턴을 하는건가요??


예전에도 이런글 한번 올라와서 제가 댓글 한번 단 적이있긴한데 사실 라이딩중에 뒤를 본다는건 정말 위험한거거든요..

내이름은스폰지밥

2017.09.07 17:38:47
*.67.120.30

라이딩중에 뒤를 쳐다보지는 않지만(페이키 제외)
저는 배울때 토턴 들어가면서 (?) 슬로프에 다른사람 내려오고 있지 않는지 꼭 확인하고 돌라고 배웠어요 땅바닥만 보고 가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시야는 넓게 볼 수 있는거니까요
고개를 아예 돌려서 보라는건 아니구요 눈으로만 슬로프 한번 쳐다보는 정도입니다
보통 초보(?)일 수록 시야가 좁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정신없이 타다가 바로 앞도 못보고 사고날 뻔 한 적이 있어서 바로 밑 땅바닥보다는 일부러 멀리 보는 편입니다

돈까스와김치찌개

2017.09.03 13:03:23
*.122.246.42

확실히..위험성이..높습니다..
뒤를 꼭 확인후에....시전...하시길.....

Brembo

2017.09.03 13:49:16
*.170.206.195

저는 요근래에는 슬로프에서 180뛰는것도 무섭더라구요.. 뒤에서 누가 튀어나올까봐..

낙엽동전줍줍

2017.09.03 17:45:15
*.223.48.62

도로위의 김여사 급제동과 똑같아요
하나도 안 멋있다고 해야지 안하겠지요 안멋찜 !!!
울나라 슬롭에서는 하지말아야 할듯요

Brembo

2017.09.04 12:45:13
*.170.206.195

ㅎㅎㅎㅎ 넵.. 하나도 안멋찝~니다..ㅋ

아추추추워

2017.09.04 11:21:49
*.117.139.132

리버스 하기전에 슬로프 상태 몇번타고 확인후 좌우 살피고 위치랑 생각하고 해야죠

Brembo

2017.09.04 12:45:40
*.170.206.195

하지만..대게 빠른라이딩 중에 시전을 하다보니, 확인할 여력이 잘 없지요..

soulpapa

2017.09.05 10:11:01
*.96.183.186

제이턴도 그렇치만 특히 리버스의 경우 말씀하신것 처럼 특별한 준비자세가 없어서 뒤에 계신 분들이 예측 방어하기 힘들어 더욱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 스스로 주의 한다고 하여도 사각지대에서 집입하는 보더나 스키어가 있을경우도 있구요.. 정말 땡보 아니고서야 삼가해야 된다고 생각되며, 특히 사람들이 많은 슬로프 하단부에서 멋부리기 용으로 사용해서는 절대 안되는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물론 하단에서는 다른 기술들도 안하는게 정답입니다만...

Brembo

2017.09.05 10:29:48
*.170.206.195

라이딩하면서 앞사람들 움직임을 상당히 주시하면서 내려가는데....

정말..리버스는 일말의 징후가 없어요...

환장합니다.. ㅎㅎㅎ

이클립스♠

2017.09.05 10:18:59
*.180.41.191

실제로 곰마을 빅베어에서 슬로프 중간에서 리버스 시전하시다가 구석에 가만히 서있던 스키어 2분과 충돌나는걸 목격 한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속도는 별로 없는 편이라서 큰 부상들은 없으셨겠지만... 전후좌후 충분히 살펴보지 않고 한 것이 제일 큰 이유였습니다. 사실 그 당시 슬로프에 사람들이 적지않게 있긴 했네요. 하지 않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충분히 공간 확보를 하고, 확신이 있을 경우, 사람이 없는 경우에 하는 것이 올바른 안전 보딩이라고 생각합니다. ^^

Brembo

2017.09.05 10:32:21
*.170.206.195

그렇죠.. 그런데 공간확보라는게..

일반적인 트릭들은 사전에 징후(힘을 모으는 모양?)도 있고, 진행방향이 바뀌지도 않으며...

트릭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주의의 징후가 되니까.. 보기도 쉽고..

실패해도 그자리에 팍! 서지기 보다는 튕겨져 나가니까 혼자 나뒹굴면 끝인데,

리버스는...

사전 징후도 없고. 진행방향이 급작스레 바뀌며... 실패하면 진행방향이 바뀐상테로 급제동이 되어버리니.. 참 위험합니다..

게다가...

리버스를 할 만한 라이딩 조건에서는 후방 반대편 시야를 확인하기도 어렵구요.

이클립스♠

2017.09.05 15:26:42
*.180.41.191

ㅎㅎ 전 그래서 앞사람과 간격 충분히 나오지 않으면 그냥 구석으로 멈춥니다. 방어보딩 해야죠. (그런데도 다치더라는..ㅠ ㅠ)

AlexC

2017.09.05 17:32:30
*.128.54.59

솔직한말로 출발하기 전이나 라이딩 도중 여유가있을때 한번만 슬쩍 주위를 둘러봐도 알 수 있습니다. \


제일 위험한 마인드가 이거죠.

빡빡하지만 이렇게 이렇게 하면 피해서 할 수 있겠다.

사람이 어디어디 있네 내가 그럼 이렇게 이렇게 (앞질러)가면 되겠지.

이생각만 안하면 됩니다.


주말 빡빡한 슬로프가 아니라면 기다리면 어느정도 공간이 남는 타이밍이 옵니다. 그때가서 뭘하건 말건 하면 되지 꼭

비집고 들어가서, 자기 자신은 이러면 된다고 생각하면 그게 곧 사고로 연결됩니다.


(물론 지금 말씀드린건 설렁 설렁 탈때 해당되는건 아닙니다. 속도내며 한계치까지 몰아붙이는 라이딩을 할때죠.)


Brembo

2017.09.05 21:28:48
*.170.206.195

음... 제 라이딩을 가지고 말씀하신건지, 혹은 반대의 말씀인지 잘 모르겠어서 뭐라고 답변을 드릴지...

전자라고 생각하고 말씀드리면, 빡빡하지만 이렇게 이렇게 피해가겠다.... 가 아니라..

요즘 슬로프에서 롱턴하는 분 중에서 폴라인따라 롱턴하는 분이 많지 않고.... 오히려 슬로프를 가로질러서 턴을 이어가는 분이 많기에,

그 분들이 롱턴으로 슬로프를 가로질러 나간 뒷편으로 2~30미터 떨어져서 라이딩을 해 간다는 건데요..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둘의 턴 방향이 같은 상황에서 롱턴하는분이 리버스를 하면, 순간적으로 간격이 확 가까워져 버리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이야기지요..


비집고 들어가는 라이딩은 저도 참 싫어합니다..

그래서 용평 레인보우파라다이스를 그렇게 좋아하지만... 주말엔 거의 타지 않습니다. 비집고 나가지 않으면 수십번을 멈춰야 할 만큼 비좁은 슬로프가 되어버리더라구요..

Kylian

2017.09.05 18:10:48
*.155.228.56

리버스 카빙을 포함한 모든 트릭 기술도 사람 어느정도 되는 슬로프에서는 금지해야한다고 봅니다.

솔직히 사람들 있을땐 트릭이고 뭐고 그냥 정상적인 고속 라이딩 조차도 위험하죠.

Brembo

2017.09.05 21:29:26
*.170.206.195

글쵸.. 사람이 어느정도 있을 땐 고속라이딩도 위험합니다. 그래서..... 사람 좀 많다 싶을땐, 저도 초보로 돌아가서 스키를 탑니다. ㅎㅎㅎ

Hate

2017.09.06 03:24:37
*.254.44.149

주변 상황보고 잘 판단해서 해야죠
리버스나 카빙이나 트릭이나...

Brembo

2017.09.07 11:58:38
*.170.206.195

그죠. 주변상황 잘 보고.

고고나죠

2017.09.06 18:51:26
*.154.227.39

리버스할정도 실력이면  남들도 좀 배려해야 되지 않나요?

그동안 뭘 배운걸까요?  라며 혼잣말도 해봅니다.

Brembo

2017.09.07 11:58:59
*.170.206.195

그동안 보드실력 항상에 올인을..^^:

아씨랑돌쇠랑

2017.09.07 10:43:46
*.6.221.160

안전에 주의하자는 글에 비추천이 있다는게 신기하네요

Brembo

2017.09.07 11:59:47
*.170.206.195

뭐... 뒷사람이 알아서 피해야 하는거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슬로프 하단에 있는 사람이 우선권이 있는건 사실이니까요..

그런데..

많이들 하시는 롱~턴이 슬로프를 내려간다기보다는 가로지르는 건데.. 그것도 당연히 우선권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Tempt7

2017.09.07 11:28:12
*.212.205.7

주변 360도 다 살피고 들어가기때문에 생각보다는 안전하다 생각했지만 사실 스키어라든지 직활강하는 분들은 어디서 튀어나온건지 미쳐 볼 수가 없긴하더라구요 아직까진 사고가 없었지만 아찔한적도 있었죠. 신중해서 나쁠건 없을 듯해요 최대한 사람없을때만 하고 위험한 만큼조심하는게 맞아요. 다른 얘기지만 헤머데크로 카빙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턴이 아무래도 크다보니 스키어입장에선 가고 있는데 옆에서 치고 들어오는게 되고 보더 입장에선 스키어가 직활강하는것 같고 그렇더군요. 트릭, 라이딩에서도 마찬가지죠. 내입장에서만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구요. 워터파크처럼 슬로프 정상에서 줄서서 한사람씩 내려가길 바라는건 아니잖아요? 우리나라 환경이 열악한 만큼 좁은 슬로프에서 서로서로 배려하면서 탔으면 좋겠어요 ^^

Brembo

2017.09.07 12:00:40
*.170.206.195

서로 배려가 정답이지요~

김날드

2017.09.07 14:41:00
*.42.58.168

리버스 할거면서 좌우뒤도 안보고 시전하는 라이더가 문제죠. 주변살피고 못탈실력이면 안해야죠~

Brembo

2017.09.08 08:25:20
*.170.206.195

상식적으로는 그런데, 리버스를 하기전에, 리버스 후 진행할 방향 후방에 대한 시야확보는 거의 불가능할걸요? ^^

에고☆

2017.09.08 15:35:08
*.134.234.254

사람없는새벽인데도 제등뒤를 덮치던 직활강스키어를 경험해보니


안전은 내가 스스로 지켜야겠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머리뒤를 항시 조심하면서 리버스연습을 해야할듯합니다.

Brembo

2017.09.09 23:01:17
*.170.206.195

안전은 스스로~ 맞습니다.

기술(트릭.리버스 등등)연습 할 때 주위를 살펴야 하는건 나보다는 남의 안전을 위해서 인 것 같습니다. ^^:

김오띠

2017.09.08 16:37:16
*.43.164.119

디지를 예를 들어서 상단에서 하단 까지 내려오는데 20초도 안걸립니다. 사고는 순식간이죠 ㅎㅎ  아무도 없다고 생각해서 타도 어느덧 나를 지나쳐가는 보더 스키어도 있습니다. 스키장은 항상 위험한거 같습니다 ㅎㅎ 리버스든 제이턴이든 트릭이든 머든 자신과 상대방의 안전에 대해 책임지는 행동을 보였으면 합니다. 앞에 사람은 뒤조심 뒷사람은 앞조심 서로서로 조심해서 그나마 안전한 스키장이 되길 바래봅니다..ㅎㅎ

Brembo

2017.09.09 23:01:57
*.170.206.195

제가 대명을 안가봐서... 디지 길이가 감이 안오네요.^^

하지만 요지는 조심하자는 거니까~ 공감합니다~

카빙하고싶어요

2017.09.10 14:18:03
*.53.108.88

개인적으로 초중급 슬로프를 안좋아합니다.

이유는 트릭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라이딩시 앞에서 가는 사람의 패턴이나 토턴진입시 위쪽을 확이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앞서 라이딩하는사람의 패턴이 롱턴에서 갑자기 숏턴으로 바뀐다거나 하는것도

패턴파악에 어려움이 있는데 가장어려운것이 트릭하는사람의 패턴입니다.

100% 라이딩이다보니 트릭하는사람보다 뒤에 있더라도 앞질러가게 되는데

경험상 트릭하는사람들의 대부분이 주위를 확인 안한다는거죠

앞도 제대로 안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뒤는 더구나 아예 확인을 안합니다.

자기들 트릭하는데 바쁩니다. 그러다가 서로 사고날뻔하면 오히려 적반하장입니다.

앞선 라이더의 전방에 아무 위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다가 급정하고 하고

갑자기 방향을 바꾸더라도 뒤에서 알아서 피해야 한다나

그래서 저는 초중급 슬로프에서는 상당히 긴장하고 되도록 트릭하는 사람과 멀리 떨어져서 갑니다.

그럼에서 불구하고 갑자기 방향바꿔 제 진행방향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식겁했던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아무리 전방주시를 하고 토턴시 위쪽을 봐도 힐턴시 사각이 생기니까요

리버스 카빙이 뭔지 몰라 유투브를 봤더니

사고나기 아주 좋은 트릭이더군요 더구나 고속에서 이루어지니 당연히 뒤 따르던 라이더도 고속일테고요

고속에서 갑자기 방향전환이라면 뒤에서 대처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말라고 안할분들도 없을테고 되도록 주위에 아무도 없을때 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시즌에 리버스 카빙 하시는분들은 저는 안만났으면 하는 바램이 생겼네요


예전에 비슷한글을 남긴적이 있었는데

전방주시 , 토턴에서 확인하는데 왜 힐턴에서 뒤를 확인 못하냐 저보고 그따위로 확인 못할꺼면

타질 말아라 했던 사람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그런글 남기는 분은 없겠죠?


Brembo

2017.09.11 19:40:29
*.170.206.195

참... 초중급 슬로프를, 자기 스킬 자랑의 장 으로 생각하는 분들 때문에 초중급들도 생명의 위협을 느끼며 라이딩을 하겠지요..ㅠㅠ

깃쫄깃쫄

2017.09.11 01:08:32
*.114.149.108

"운전할때는 앞을 보고 가야지-" 라는게 당연한 말이지만, 사실 운전할 땐 양옆 사이드미러도 봐야하고 신호등과 표지판도 봐야하고 도로상황도 봐야하고 이것저것 신경쓰고 많은것을 살펴보며 하는것이 제대로 된 운전방법이지요..@_@


슬롭에서 활주할때 자기가 가는 경로만 확인하고 가는 분들.. 내갈길만 가겠다는 분들..하고픈거 다 하며 가는 분들이 다른 이용자들에겐 얼마나 위험한건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듯 합니다.ㅠ 운전할때도 사각지대가 생기듯 보드탈때도 사각이 존재하고 기타 다른 위험이 많이 있는데.. 운전할땐 다들 조심하는 부분이면서도 보드탈땐 뒤를어케보냐,그럼 자세가 틀어진다. 프로불만러분들이 많으신듯해요;


리버스카빙을 정~ 연습(시도)하고 싶으시다면 안전이 확보된(?) 텅텅 빈 슬롭에서 조심하며 하셨으면 하는.. 간이 콩알만한 쫄보보더의 바램이라는..


근데..진짜 이제 너무 눕기+리버스카빙하려고 연습하는 분들도 너무 많이보고.. 막 자기가 굉장히 멋있는 줄 알고 카빙하면서 내려오다 리프트 아래쪽에서 똭~ 하는 분들도 하도 봤더니..하시는 분들보면 괜히 더 오글거리고 피식..웃게되요;; 자기가 재밌어서 하는거면 모르겠지만..정말 멋있지는 않다는..ㅠ;;

Brembo

2017.09.11 19:42:03
*.170.206.195

그러게요.. 앞뒤좌우 모두 살펴야 하는데요.. 운전이야 차선이 있는 상황에서 진행을 하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앞만 봐도 되지만, 그래도 차선을 벗어난 운전(차선변경...)을 하려면 좌우, 뒤를 살피는게 상식인데,

쫌..그래요... ^^:

황소아찌

2017.09.11 10:10:07
*.89.102.86

동영상만 보고 리버스 연습해보고싶었는데 이글보고 생각해보니 많이 위험한 기술이었네요..
내려가기 전 확인하고 연습하기전 다시 한번 확인해서 저 스스로를 포함해서 다른분들에게 피해가 되지않도록 조심 또 조심해야겠습니다ㅠ

Brembo

2017.09.11 19:42:34
*.170.206.195

넵.... 동영상을 찍는 그 환경이 아니라면 좀 위험한 기술이지요..

라엘시아

2017.09.11 15:50:05
*.7.15.216

리버스 카빙이...

문제는 아주 완벽하게 되더라도
가는방향에서 멈칫하고 최소한 직진방향으로 가게된다는거.

레귤러 기준으로 토턴을 하면서 내려가다가
그대로 업힐하듯이 회전하는데.
뒤따라가는 시점에서
토턴을 진입해서 오른쪽으로 가는게 "예상"이 되는 상황에서 리버스카빙이 잘들어가도 예상보다 덜 오른쪽으로 가거나. 적당히 들어가도 직진방향. 혹은 반대로 왼쪽으로 다시 내려오게됩니다.

물론. 예상하여서 슬로프를 사용하는것도 완전무결하게 잘못하지않았다 라고 주장할순없지만..
분명 과실은 리버스 카빙시도 하는 분에게 있지요.

이게 또 문제는 리버스카빙시에 토턴을하면서 확보되는 전방시야. 우측방. 우측후방 시야가 아닌.

좌측후방에서 오는 사람과 부딫힐가능성이 매우높기때문에 시야확보를하고 들어가더라도 사고가 날가능성이 높지요.

라엘시아

2017.09.11 15:52:34
*.7.15.216

이 충돌은 마치 힐턴꼬리를 엄청길게뽑아서 좌측슬로프펜스쪽으로 다가가는 사람과 좌측후방쪽에서 피해가려는 고속 보더.스키어간의 충돌과도 같지만..

뒷사람이 대응할시간이 안나온다는게 문제겠죠.

Brembo

2017.09.11 19:43:38
*.170.206.195

오른쪽, 왼쪽을 슬로프 아랫쪽 기준으로 생각하다가 한참.......멍.....했습니다.^^:

제 경험에도, 리버스카빙은 뒤에서 대응할 시간이 매우 촉박하더라구요..

파란색바다

2017.09.12 16:44:43
*.168.3.162

저도 지난 시즌 몇 번 시도해봤지만...

슬로프에 사람없을때해야지 사람이 있을 때 하면 대형사고 나기 딱 좋습니다.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실패하면...시야 확보가 전혀 안되니까...


결론은 모든 트릭은 사람없을때 합시다~

싼도싼도

2017.09.12 19:55:29
*.55.43.159

안전이 최고지요 ㅜ
연습은 필요합니다만
항상 앞뒤 안전확보하시구 ㄱㄱㄱㄱ !!
제발요 꼭이요 ~~~~~ !! 플리즈~~~
막무가내 제발 ㄴㄴ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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