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RABANSER SBX 156을 휘닉스 파크에서 시승했습니다.


사용장비 

부츠 : Burton DRIVER-X

바인딩 : FLUX SF 

데크 :  RABANSER SBX 156


이번시즌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는 GRAY DESPERADO TYPE-R 입니다. 


대체적으로 시승기는 타입알과 비교가 많을거 같습니다.


ra.jpg



스크린샷 2016-03-08 오후 2.21.05.png


위의 데이터는 라방셀 홈페이지에서 가져 왔습니다. 


나노스피드 9000의 빠른 베이스, 티탄 레이어, 카본과 유리섬유 등 


스펙상으로는 현재 출시되어 있는 헤머데크중에서도 고급사양에 속합니다. 



제가 시승한 156의 경우 타입알 155보다는 유효앳지가 5미리 정도 짧습니다. 


KakaoTalk_Photo_2016-03-08-14-11-04.jpeg


시승용 데크를 수령하러 갔을때 기존에 시승이 불티나게(?) 나갔던 관계로..


왁싱을 새로 했습니다.


참고로 라방셀 SBX 제품의 경우 베이스 왁싱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나옵니다. 팩토리 왁싱이 없습니다.

유저가 본인의 용도의 맞게 베이스 왁싱부터 왁스를 선택하라는 배려인것 같습니다

근래 대부분 고가의 데크를 신품으로 구입하는 경우 팩토리 왁싱을 리무버로 벗겨내고 새로 왁싱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라방셀은 번거러움을 덜어주는 데크입니다

하지만 새데크의 팩토리 왁싱의 내구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왁싱을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있습니다.

3장정도의 시승데크를 왁싱했는데나노 9000베이스 답게 왁스를 쭉쭉 흡수합니다


시승한 날짜는 2 마지막 주말이었습니다.

주중에 내린 자연설과 춥지 않은 날씨로 휘팍의 슬로프상태는 범프와 모글 투성이의 습설...


몽블랑에서 벨리 슬로프를 내려와봅니다

데크의 휘어짐은 허리부분은 타입알과 비슷하거나 부드러운데 노즈와 테일의 하드함때문인지 직진성은 매우 강하나

말리는 느낌이나 비틀리는 느낌은 약했습니다.

대신 노즈의 하드함때문인지 범프와 모글을 쪼개고 나가줍니다.

타입알과 같은 테크니컬 라이딩용이 아닌 직진성과 속도를 중요시하는 보드크로스용도의 데크라는게 느껴집니다


벨리 하단에서 미들턴과 숏턴시 데크의 반발력은 타입알 보다는 많이 강한 편이었습니다하지만 테일부분의 캠버가 거의 없는 형태이다보니 무게중심을 뒤로 낮추고 다운프레스를 강하게 주면 테일쪽의 앳지가 터집니다

일반적인 라이딩시의 앳지 그립력은 타입알보다 좋으나 느낌이 확연히 다릅니다. 타입알이 면도날 같은 그립력이라면 라방셀은 중식도 같은 묵직한 느낌의 그립력이 느껴지며 그래서그런지 앳지가 슬롭에 박혀서 나가는 타이밍이 타입알에 비해 한템포 정도 느린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라방셀이 느린게 아니라 타입알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고가의 데크일수록 장비를 것으로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은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라방셀 역시 헤머헤드를 두시즌 넘게 다뤄 봤지만 쉽게 제어하기 힘든 데크였습니다.

반나절 정도 시승을 하면서 데크의 특성이 파악되고 적응이 되면서 느낀 장점은


1. 베이스 스피드와 직진성 

   사실 본인 장비가 아니다보니 고가의 왁스로 심혈을 기울여 왁싱을 하지는 않았지만 타입알보다 빠른 활주력을 보여줬습니다.

   또 데크의 태생이 보드크로스를 위해 만들어진 데크답게 직진성이 강한편입니다. 타입알을 탈때 J턴을 할정도로 프레스를 줘도 데크가 말려서 슬로프를

   거슬러 올라가지 않습니다. 레일투 레일의 턴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이부분은 매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단점이 수도 있는데 초기에는 라이더가 자유자재로 반경을 조절하거나 말아타는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2. 하드함에서 오는 탄성과 반발력

     노즈부터 테일까지 일정하게 느껴지는 하드함에서 오는 탄성과 반발력은 데크를 완벽히 제어하는 순간부터 장점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3. 희소성(?)과 가성비

    시즌 중반부터 주목을 끌기 시작한 라방셀은 수입사를 통한 구매보다 이미 예전부터 

    알파인쪽에서 직구를 통해 구매해서 타시는분들이 많았지만 

    아직 생소한 장비임은 틀림 없습니다. 그리고 슬로프에서 이 라방이를 타고 있으면 한번쯤 눈길을 받게 되더군요

    베이스에 'R'이 마치 'ㅋ' 처럼 보이기도 해서 ㅋㅋㅋ 데크 라는 애칭이 생기려고도 합니다. 

    해외 리테일 가격이나 국내 판매가격이 100만원 중반에 형성되어 있으나, 전반적인 만듬새나 소재, 데크의 

    성능은 동일한 가격대 혹은 조금 더 높은 실구매가가 형성되어있는 타사의 장비보다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수입사에서 의미없는 소비자가격공지보다는 시즌 초반부터 실 구매가로 장비를 판매하는 이유도 있겠죠. 

    개인적인 생각으로 어짜피 100만원이 넘어가는 고가 데크의 경우들은 모두 뛰어난 성능은 당연히 가지고 있고,

    라이더의 성향과 맞느냐 안맞느냐의 차이지 좋고 나쁨의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최근 한국에서 열린 FIS 대회에서 보드크로스 경기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보드크로스라는 종목이 

한국에서 유행하는 테크니컬 카빙과는 많이 다르다는걸 아실겁니다

직진성과 탄성이 중요시되는 보드크로스용 데크를 가지고 슬로프에서 여러가지 종류의 라이딩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1617시즌부터 라방셀에서는 SBX모델 외에 좀더 다루기 쉽고 슬롭프에서 라이딩의 재미를 느낄 있는

새로운 모델을 추가로 내놓는다고 합니다

솔직히 본인도 SBX보다는 새로나오는 모델에 관심이 많습니다

 SBX 성향으로 미루어 볼때 새로나오는 데크도 마찬가지로 티타날 데크이지만 조작성이 쉽다는걸 보면 

F2 프로토와 월드컵 같은 라인업이 구성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허접한 사용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지적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호암

2016.03.08 15:13:57
*.108.40.136

헐 사이드컷 어마어마 하군요
156이 13M, 160이 16.6M
거기에 하드함과 탄성이라니. .
어지간한 스피드 매니아가 아니라면
재미를 느끼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천현민

2016.03.08 16:24:30
*.55.135.131

어떤 데크인지 궁금했는데 글만봐도 확 와닿네요

제주촌놈

2016.03.08 18:53:40
*.223.19.146

심야타임에 중급에서만 짧게 타봐서 참 아쉬웠던 데크네요 ㅠㅠ 짧은 시간이었지만 타는동안 재밌었고 언젠가 기회되면 다시 타보고 싶네요~

AngelerC

2016.03.08 21:03:18
*.36.131.17

CROSS모델이 기다려집니다~^^

금사철

2016.03.08 23:49:54
*.145.140.165

라방 타본사라믄 그매력을 알죠~!

올시즌카빙정벅

2016.03.09 12:05:21
*.49.102.147

본문 중 테크니컬라이딩이 말아타는 라이딩 이라고 쓰신거 같은데

 

이게 전혀 안 된다는 건지 아님 덜 된다는 건지 궁굼합니다

양반보더

2016.03.09 20:07:29
*.229.172.138

덜 된다는 말인거 같습니다.

헬기

2016.03.09 13:00:04
*.33.180.179

cross모델 저번주 예약하고 왔습니다
새로운 데크 적응하고 내것으로 만들기
기대됩니다

AngelerC

2016.03.09 13:23:37
*.123.161.3

회전성은 SBX보다 좋을것같아보이더군요~ ㅎㅎ

롤스로이스

2016.03.11 20:12:52
*.146.32.237

추천
0
비추천
-1

"ㅋㅋ"  에서 다시 올려서 사진보신분 손

TeamEdgeFree-뺑우

2016.03.13 22:46:33
*.146.223.46

라방셀은 166짜리를 타보면 확 틀리시다는걸 느끼실꺼에요 ㅎㅎ 테일을 꾹 누르고 튕기고 받는순간 다음턴에서의 리바운딩은 3배가까이 되버리는 특성이 있고...가속이 엄청나죠..156과 166짜리의 가속은 비교가 안될겁니다 라방이가 센터가 말랑한 놈이다보니 센터만 세게 밟아버리면 잘 돌아가지만 노즈를 밟으려면 노즈가 엄청 하드하기때문에 체력소모가 심해요 ㅠ.ㅠ


F2 월드컵이 진입이 빨라서 다루기 편한반면에 라방이는 직접 진입을 하도록 만들어야하니 힘든면이 있더라구요 매력적인 데크임에는 틀림없습니다!ㅎ

바지락비지락

2017.01.31 19:02:27
*.192.84.65

좋은 글 잘봤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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