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름신 감정사 개츠비가 거의 일주일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여러분의 지름질에 좀더 객관적인 판단의 지름신 영접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네번째의 프리뷰를 쓰고 있습니다. ^^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12/13 롬 엔썸 vs 버튼 커스텀 X 입니다.

 

정통적인 캠버 구조로 이루어진 롬의 엔썸과 버튼 커스텀 X 야말로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데크들 중 최고의 라이벌 라인업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 측면에서 해석이 될 수 있는데 바로,

 

역사적인 측면과,

 

테크니컬 적인 측면에서 해석이 될수 있겠는데요. 

 

이제 한번 그 두 모델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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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롬 엔썸의 외향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죠.

롬은 01/02 에 스타트한 브랜드로, 처음부터 엔썸과 에이전트로.......카리스마와 그 퀄러티로

브랜드를 킥오프 한 시점부터 스노보드 마켓에 혜성과 같은 카리스마와 함께 스노보드 시장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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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한국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엔썸 155의 탑시트 그래픽입니다.

유광의 그래픽에 엔틱한 그래픽으로 그 정통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버튼 커스텀 보다는 히스토리가 길지 않은 모델이지만..........

버튼 커스텀을 압도 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이 숨어 있는 브랜드 입니다.

그 부분은 좀이따 설명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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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엔썸의 베이스 입니다.

역시 엔틱 하지만,  위용적인 카리스마를  자랑 하고 있습니다.

롬 엔썸은 롬의 역사와 함께 롬의 간판 모델로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 모델입니다.

롬에서 스폰서 받고 있는 모든 프로들은 롬 엔썸 데크는 꼭 가지고 있을 정도로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모델로서 그 명성이 자자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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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색의 각진 부분 밑에.....

뭔가 톡 튀어나온 부분이 보이지 않나요?

......바로 Ollie barrel 입니다. Hot Rod 라고 불리우는 이것은, 카본 스트립의 결정체 로서.....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기술인 알리에 짱짱한 부스터를 심어줍니다.

이와 흡사한 기술은 바로 K2 스노보드의 [Ollie  Bar]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피 아워나 패스트 플랜트의 데크에 적용되는 그 아이템이죠.

 

뻥~!하고 쳐올리는 알리의 높이에 최고의 부스터가 되어 줄 수 있다는데,,,,,,

제 평가는 밑에서 답해드리도록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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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썸의 캠버 입니다.

0.6~0.8cm 정도의 높이로 되어 있는데,

슬로프를 찢어놓길 좋아하는 슬로프 카빙 라이더들에게도 멋진 리바운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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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다음은 버튼 커스텀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버튼 커스텀의 탑시트 그래픽입니다.

롬 엔썸과는 대조적으로 검정색이 좀더 첨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노우즈와 테일에.........얇게 나마 X 자의 흰선들이 부가되어 있어....

[커스텀 X] 라는 암시를 받을 수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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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 그래픽입니다.

탑시트와는 다르게.......좀더 밝은 컬러와 톤으로 다이컷으로 베이스 그래픽이 제작되었습니다.

.......전에는 버튼 커스텀 X 그래픽은 확고한 카리스마를 느낄 수 있었지만......

이번 베이스 그래픽 디자인은........좀더 밝고 명랑한 듯한 느낌입니다......

버튼의 신선한 변화를 느낄 수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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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튼의 바인딩만 세팅할 수 있다는 [EST 인서트 홀] 구조 입니다.

.....저도 겸험해본 바인딩 세팅 시스템 입니다.

버튼 측은 매우 자유롭고 다채로운 바인딩 폭과 각도를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만...

......저처럼 하체 힘을 많이 쓰는 라이더들에겐.....별로 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여타 바인딩은 4개의 인서트홀의 나사가 잡아주는 시스템인데....

양 끝쪽의 2개의 나사로 잡아주는 EST 시스템은 힘을 덜 받아서 인지....

킥커 라이딩, 파이프 라이딩, 혹은 그라운드 트릭 라이딩 후에.....

 

바인딩의 폭과 각도가 제멋데로 세팅되어 뒤바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버튼은 데크의 플렉스를 바인딩의 플레이트에도 그대로 살려줄려는 테크라고는 하지만....

저와 몇몇 상급 라이더들이 언급 하는 버튼의 하자 시스템은 바로 이 EST 바인딩 시스템입니다.

......2개의 볼트로는 힘을 별로 못받습니다.

버튼은 다음 시즌부터 이것을 좀 개선 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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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제가 스노보드의 무게를 별로 신경 안쓰지만.....

버튼 커스텀 X  와 롬 엔썸은.......너무도 가깝고 치열한 라이벌인 관계로다가...

제가 친히 저울을 준비해 무게를 측정 해보았습니다.

 

먼저 롬 엔썸 155cm 의 무게는 2645gram 입니다. 즉 2.645kg 이네요.

상당히 가벼운 측에 속하는 데크의 무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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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버튼 커스텀 X 156cm 의 무게 입니다.

2.585kg 입니다....아주 가벼운 측에 속합니다.

롬 엔썸 155의 무게가 2.645kg 이고 버튼 커스텀 X 가 2.585kg 이니까...

둘이 같은 156cm 인 길이라고 따져 본다면......

155 : 2645 = 156 : x .......

이 일차 방정식을 풀어본다면......

만약 롬 엔썸이 156cm 길이가 된다면...2.662kg 이 되겠네요.

 

결국 같은 156cm 로 본다고 쳐도 버튼 커스텀이 77그램 정도 더 가볍다는 건데...이것은 500원짜리 동전 3-4개의

중량이고 자동차키와 키홀더 하나의 무게와 비슷합니다.

 

롬 엔썸과 버튼 커스텀X .....둘다 가벼운 보드에 속하는 것은 분명하고,  

내장재의 무게에서 그 차이가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제 두 녀석에게 숨어있는 내장재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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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모델의 내장재에 대해 짚고 넘어가기 전에....

두 모델의 히스토리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겠죠.....

 

윗 사진의 모자쓴 분은 바로 Paul Maravetz 입니다.

롬 스노보드의 엔지니어링 디자이너 이자......CEO 입니다.

이분은 버튼에서 1990 ~2000 년까지 엔지니어링 디자이너로 종사했었습니다.

폴의 역작으로는 바로 버튼 커스텀과 단종된 버튼 발란스 이죠.

짐 리피..그리고, 테리예 하콘센과 같은 버튼의 프로들과 함께 보드를 함께 타면서,

그들의 의견과 함께 그들을 위한 스노보드를 디자인 했고...

결국, 버튼 커스텀과 올드 스쿨 스노보더들이 잊지 못하는 그 명작 버튼 발란스를 디자인 했습니다.

....

.......버튼에서 그러한 명데크를 제작한 장본인은 2000년 초반.....롬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1년 이상 연구를 더하여, 01/02 시즌에 롬이라는 브랜드를 엔썸과 에이젼트로 시작하게 된것이죠.

....그것도 버튼 본사의 바로 같은 동네인 미국 Vermont에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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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롬의 역사에 대해 이렇게 잘 알고 있는 것은...

사실상, 저 개츠비 스스로도 03~05년도 까지 롬을 대표하는 선수로 활약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03년도 여름에 롬 스노보드 본사에서 주최한  디스트리뷰팅 클리닉에 참여하여.....

버몬트에서 일주일동안 세계 각국의 디스트리뷰터들과 프로들과 합숙을 하며, 폴의 디자인과 테크들과

컨셉과 마켓팅 방법등을 공유하였죠.

그때에, 스노보더로써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던 기회가 있었죠.

 

사진은 03/04  달마배 파이프 오픈 시합입니다.

데크는 하드하기로 유명했던 롬의  Metal 이란 데크 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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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의 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Hot Rods 라는 좀전에 언급했던....바로 그 알리 베어럴이 있습니다.

K2 에서도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 이 테크는.....코어의 중심 부분을

살짝 홈을 파내어서 그 부분에 카본 스트립 꼬아놓은 베어럴을 심는 것입니다.

이로써, 토션을 딱딱하게 경화 시키지 않고서도 내추럴 하지만, 상당히 팝이 좋은

코어를 만들어 냈다는 거죠.

 

- 두번째로 프레셔 팝 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NASA의 항공기술이 녹아있는 Baslat석회암 가루와, 유리섬유와 탄소 섬유로 이루어진

판넬을 V 자 형태로 테일 부분에 심어 놓았습니다. 그 형태와 역할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그리고 파워바 카본V 스트립의 첨가 입니다.

 노우즈와 테일에 힘을 가장 많이 받는 그 부분에 첨가되어 우드코어의 부드러움을

최대한 살려주면서 최대한의 팝을 이루어 내는 테크놀로지 입니다.

그 도면또한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에어팝 코어 메트릭스.

밀도가 높고 강한 우드 소재와 밀도가 낮고 가벼운 우드 소재를 최대한의 배치와 사용으로,

아주 가볍고, 튼튼하고, 팝이 아주 좋은 코어의 결정체 입니다.

롬의 엔썸과 모드, 모드 락커등....롬의 최상급 라인에만 적용되는 코어 테크 입니다.

 

-Straight Triax 45 파이버 글래스 구조.

강한 엣지 그립력과 반응력을 위해 개선된 일반적인 세결의 트라이악스 파이버 글래스보다

진화한 파이버 글래스 구조 입니다.

 

- 신터 스피드 베이스...

제가 롬에서 스폰서 받던 시절의 엔썸 베이스는 S2  베이스 였는데......

이는 신터드 6000 급 이상의 베이스 였습니다. 왁스를 엄청 많이 먹고,

왁스도 자주 해줬어야 하지만....상당히 내구성 강하고 쾌속을 지닌 그런 베이스 였습니다.

지금의 신터 스피드 베이스는 그보다 훨씬 진보한 테크로 무장해 있겠죠.

.......왁스도 많이 먹으면서, 강하고, 빠르고..........

롬의 간판급 모델에 걸맞는 그런 활주력을 자랑 할 것입니다.

 

-케블러 임팩트 플레이트.

카본 구조의 케블러 소재를.........바인딩이 닿는 그 부분에 삽입 하였습니다.

롬 엔썸은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모델 답게......파이프, 킥커, 혹은 지빙등.....

라이더의 충격을 자주 흡수해야 할 운명을 타고 났기에.......바인딩이 자리잡는

바로 밑 부분에 케블러 임팩트 플레이트를 삽입하여, 코어에 전해지는 충격완화에

최선책의 테크로 마감하였습니다. 사실상 프리스타일 라이더들이 데크를 부러뜨려 먹으면,

가장 잘 부러지는 부분은 바로 바인딩 뒷꿈치 아래 부분이니까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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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바로 카본 싱글 베어럴 입니다.

두껍고 강하게 코어에 자리잡은 카본 꽈배기 이죠.

토션에 어떠한 하드함도 주지 않고,

강한 알리의 팝을 제공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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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은 프레셔 팝 테크놀로지인....V자 형태의 판넬입니다. 이것을 테일과 노우즈의 코어

윗부분에 첨가를 했습니다. V자의 구조를 이룬 판넬은 강한 토셔널 플렉스와 일반 플렉스에

지대한 영향을 주지만 리버스 V 의 판넬은 강한 알리만을 위한 구조로 고안되었습니다.

롬 엔썸은 V자 구조의 카본, 유리섬유, 그리고 Basalt(현무암) 석회 가루로 이루어진 판넬의

삽입으로 강한 엣지 그립력과, 빠른 반응의 멋진 팝을 선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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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이것이 롬의 코어 테크놀로지 입니다.

맨 왼쪽으로 갈수록 가격이 비싼 테크로 무장되어 있는데......

엔썸의 코어는 맨 왼쪽인 파워바 V 스트립으로 무장한 에어팝 코어 매트릭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 카본소재가 아닌 주황색의 저 소재는.....롬에서도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지만, 스노보드의

팝을 위해서 고안된 최고의 테크놀로지와, 가볍고 강한 밀도로 이루어진 우드코어 소재의 에어팝 코어

매트릭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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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버튼 커스텀X의 테크놀로지로 돌아와 보겠습니다.

이것이 버튼 커스텀 X의 핵심 내장재인.,...드래곤 플라이 코어 입니다.

2001년 버튼 드래곤에서 부터 고안된 이 코어 테크놀로지는....

매우 가볍고, 강한 탄성을 이루고 있는 코어 구조 입니다.

다른 코어 구조와는 다르게, 바인딩이 위치할 구조는 90도의 각도로 엣지쪽을 향하여

결을 이루는 코어 구조입니다.

코어 자체에서 토셔널 팝과 반응성을 도모하는 구조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드코어 구조는 다른 나무 소재를 합성 한다고 해도, 같은 방향으로 합성 및

접착을 하는 구조인데.....이러한 구조는, 데크의 내구성에 상당한 악영향을 주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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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버튼의 획기적인 테크놀로지 인데, 바로 Hi-Voltage and lightning bolts high boltage 라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데크들은 카본 스트립을 V 자 형태로 2-4결정도 코어 위에 위치하곤 하는데,

버튼 커스텀에 내장되어 있는 하이 볼테지 카본 스트립은....얇고 강한 카본 스트립을, 바인딩 면이

닿는 그 부분에 토셔널 방향으로 일반 플렉스 방향의 90도 방향으로 조밀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버튼 커스텀의 토셔널 반응력의 향상으로 인해, 번개 같은 엣지 체인징 타이밍과 획기적인

토셔널 팝을 도모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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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커스텀의 주요 테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The Channel =  버튼의 EST 바인딩 시스템에 부응하는 버튼의 한줄 바인딩 인서트홀..그거 입니다.

    버튼의 EST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제가 별로 좋아라 하지 않기 때문에 큰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 캠버 구조 = 롬 엔썸과 똑같은 캠버 구조 입니다.

                       강한 펌핑과 에어 투카빙시 이루어지는 강한 리바운딩에 가장 잘 걸맞는 캠버 구조 이지요.

 

- 디렉셔널 셰이프 = 롬 엔썸과 똑같은 디렉셔널 셰이프 입니다.

                                  롬 엔썸과 같은 셋백 2센치의 디렉셔널 셰이프 이지만................

                                  예전과 같은 노우즈 길이 5센치 이상 긴 디렉셔널 셰이프가 아니라서,

                                  Almost Twin 셰이프라고 해두겠습니다.

 

- 트윈 플렉스 = 셰이프는 노우즈가 살짝 더 길지만 플렉스는 양쪽 같습니다.

 

- 멀티죤 EGD = 위의 사진에 설명되어 있듯이.......바인딩 부분 엣지 체인징 할때 힘을 받는 4부분의 우드 그레인..

                           혹은 우드 결을 팁투테일과 90도의 직각을 이루어, 토셔널 플렉스 반응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버튼은 이부분을 개선 해야 할 듯합니다.

                            이유는 자연스럽지 않은 우드 그레인 방향은, 우드 코어의 내구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신터드 WFO 베이스 = 버튼의 가장 빠른 베이스는 신터드 WFO 비젼 베이스 입니다.

                        그렇지만, 버튼의 베이스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습니다. 제가 T6를 소장해봐서 알기 때문입니다.

                          버튼은 대체적으로 팝이 좋고 가벼운 편이지만, 베이스의 활주력은 뛰어난 편이 아닙니다.

                          습설이 대부분인 대한민국의 설질에 대해, 버튼 코리아는 버튼 본사에 피드백을 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 스퀴즈 박스 = 쉽게말해 아코디언의 주름 형태의 코어 두께 입니다.

                          이미 살로몬이 개발한 팝스터 코어와 상당히 비슷한 코어 구조 인데.힘을 받는 부분은 코어가 두꺼워지고,

                           플렉시 하면서 힘을 전달할 부분은 코어가 얇아집니다.

                            이러한 코어구조를 지닌 살로몬 데크를 타보았는데, 아주 그다지 도움이 되진 못하였습니다.

                              

- 프로스트 바이트 엣지 = 스테인레스 스틸 엣지입니다.

                                             버튼이 고안한 스텐레스 스틸 엣지는 아주 강하고 예리하게 가공이 되어, 아이스 조자도

                                              송곳니로 꽉깨물 정도의 엣지그립력과 내마모성을 자랑합니다.

                                              사실상 스테인레스 엣지는 엣징수리할때 힘들기는 하지만, 강한 인장강도와 내 마모성으로,

                                               엣징을 잘 안해주어도, 그 엣지상태가 오래가곤 합니다.

 

- 플렉스 = 7의 플렉스를 이룹니다.

                    다소 부드럽지만 버튼 데크들 중 하드한 편에 속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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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내장재와 스펙상의 기록이고....

태초에 롬 스노보드의 "폴" 이 디자인한 엔썸과 커스텀 이기에.....

좀더 신중히 다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제손으로 직접 다뤄보고 만져본 두 데크의 성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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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커스텀 X의 스펙 도표 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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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롬 엔썸의 스펙 도표 입니다.

 

여기서 보면 커스텀 X 158과 롬 엔썸 157의 사이드 컷 레이디어스는 둘다 7.97m로 

똑.같.습.니.다~!

 

그리고, 커스텀X 158 허리폭(249mm)과 롬엔썸 157(248mm)의 허리폭의 차이는 단 1mm 밖에 되지 않으며,

마지막으로 두 데크의 스탠스 폭은 56cm 로 똑,같,습, 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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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마치 두 데크의 회사는 다르지만..........

 

같은 디자인 엔지니어인 Paul Maravetz의 역작에서 파생된 모델들이니 만큼 상세하게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직접 폴에게 들은 이야기가.....[엔썸은 버튼 커스텀과 발란스의 테크를 적절히 블랜딩해서

 

탄생시킨 데크이다.] 라고 칭했었는데요...(2003년도 당시...)

 

.........현재는 커스텀의 셰이프와 발란스 테일의 Stiffness를 지닌 모델인거 같습니다.

 

단, 두 데크는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데크로써 그 용도는 같지만 확연하게 달라지는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플렉스(팝) 입니다.

 

먼저, 롬 엔썸의 팝 (플렉스)은........여러분이 직접 샵에 가셔서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강합니다. 코어에 심어놓은 강력한 카본 Rods 때문에 그런지, 꾹꾹 눌러보면,

 

"너 따위 라이더에겐 야생마에게 차인듯한 높이의 알리를 제공해 주마~" 라는듯한

 

탄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버튼 커스텀X는......플렉스 7을 보이고 있지만, 엔썸에 비해서 상당히 부드러워 보입니다.

 

롬 엔썸이 지나치게 강한 팝을 지녀서일지는 몰라도, 커스텀X 자체가 자연스러운 올라운드 프리스타일이기

 

때문에 그런가 봅니다. 그리고 플렉스를 측정하려, 꾹꾹 눌러봤는데.................

 

 너무 많이 휘어져서 부러질것만 같았습니다. 제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서 미는힘이 좋아서일지 모르겠지만요.

 

(솔직히 제가 2주동안에 버튼 드래곤 2대, 그리고 버튼 코드 1대를 부러뜨려보았습니다. 버튼은 가벼운 만큼

수수깡 보드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이부분은 버튼은 반드시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너무 긴글이었는데,

 

간단한 키워드로써 달리해보겠습니다.

 

먼저 롬 엔썸 입니다.

 

- 야생마 같은 팝

- 캠버 구조의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데크.

- 가벼움 보다는 속이 꽉찬 내장재 (커스텀 X에 기준하여 77g 무거움)

- 원피스 실크 스크린 베이스 공법으로 좀더 강한 베이스 내구성

- 신터 스피드 베이스의 왁스 흡수력과 활주력.

- 강한 숏카빙, 알리 계열의 그라운드 트릭, 대명 하프파이프,

- Created by Paul Maravetz and still is...... 

 

 

 

 

다음은 버튼 커스텀 X 입니다.

 

- 부드러운 플렉스에 다소 빠른 반응의 팝.

- 캠버 구조의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데크

- 가벼움.....!!! (동 사이즈의 엔썸보다 77g 가벼움)

- 멀티죤 EGD의 강한 토셔널 반응성, 그러나 수수깡과 같은 내구성.

- 도태된 베이스 소재 그레이드 = 신터드  WFO베이스 (과거엔 분명 신터드 WFO 비젼! 베이스였음)

- 휘팍의 큰 킥커와 프레스 계열의 그라운드 트릭.....그리고 성우 파이프.

- WAS Created by Paul Maravetz, but never more...........

 

한가지 분석 더 추가하겠습니다.

바로 프리뷰로서의 Over all 평점이지요.

무게, 탄성, 내구성, 라이딩 예상능력, 그리고 베이스 소재의 활주력으로 점수를 먹여보겠습니다.

100점 만점제로 점수를 먹여보지요.

 

먼저 롬 엔썸입니다.

 

무게 - 가벼운 측에 속하지만, 버튼 커스텀 보다는 77그램 무겁습니다. 92점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탄성(팝) - 킥커, 라이딩, 파이프마다 다 그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올라운드 프리스타일로서는

                  뛰어난 팝이 중요하므로................92점 입니다.

 

내구성 - 모두 밀도가 단단한 나무 소재만을 사용하지 않고, 밀도가 다소 약한 버크 즉 자작나무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통 포플러 우드나, 대나무보다는 약한 편일 수 밖에 없지만,

               Basalt 플레이트와 임팩트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바인딩에서 오는 충격을 완화하는데 힘썼습니다.

              ......물론 직접 타봐야 알겠지만 예상 내구성은 88점을 주도록 하지요. 그리고, 오스트리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데크는 중국제보다는 좀더 튼튼하게 만드는 편이구요.

 

라이딩 - 캠버가 높아 리바운딩이 좋아 에어투 카브에 적합하고, 고속라이딩에도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제 사이즈 기준에 사이드 컷이 7.97m 를 보입니다. 숏카빙, 롱카빙에도 모두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사이드 컷 9미터 이상의 고속 라이딩용 목적의 데크가 아닌 만큼.....90점을 줍니다.

 

베이스 - 신터드 6000 급 이상의 베이스에 왁스도 자 먹습니다. 베이스 소재도 다소 하드해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구요. 92점을 주도록 하지요.

 

다음은 버튼 커스텀 X 입니다.

 

 

탄성(팝) - 드래곤 플라이 코어가 탄성에는 좋습니다. 그러나, 버튼 프로들 영상 보면 파우더에서 커스텀 X 를 타는데,

                  파우더용 보드는 플렉스가 아주 강하지는 않습니다.

                  k2나 롬 처럼 알리 베어럴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85점을 주도로 하겠습니다.

 

 무게 - 제가 리뷰 했던 데크들 중 최고로 가볍습니다.

            97 점을 주도록 하지요. 하지만, 가벼울 수록 데크가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나무의 밀도가 낮고, 좀더 얇은 코어

          소재를 쓸 확율이 많기 때문이지요.

 

내구성 - 이미 제가 버튼 데크를 많이 부러뜨려 봤고, 다른 분들도 버튼은 매우 약한 편이라고들 합니다.

               특히 멀티죤 EGD 부분은 우드의 결이 킥커랜딩 삑사리 나면 잘 부러지는 구조로, 내구성에 약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75점 주겠습니다.

 

라이딩-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몸무게가 70키로 이하인 분들은 이 데크를 롬 엔썸보다 더 좋아할 듯 합니다.

              캠버가 낮고 플렉스가 강하지 않으면, 분명히 몸무게가 적은 사람들이 다루기 더 쉽기 때문이죠.

              사이드컷, 허리폭...엔썸과 거의 일치 합니다. 고속라이딩에서는 좀더 엔썸보다는 불안할 수 있으나,

              볼트 엔 라이트닝 이라는 획기적인 토셔널 카본 배열의 기술력에 좀더 점수를 주겠습니다.

              낮은 몸무게는 버튼 커스텀  X, 높은 몸무게는 엔썸....때문에 좀더 높은 92점을 주도록 하지요.

 

베이스 - 버튼은 신터드 WFO 를 몇년이나 써먹는지 모르겠습니다. 진보의 부족이 안타깝습니다.

               차라리 신터드 인디움 베이스 시절이 더 빨랐죠........ 제가 예전 T6의 시승기를 썼을때,

               T6의 신터드 WFO 비젼 베이스를 87점인가 줬을 겁니다.

              그보다 등급이 낮은 베이스이고, 우리나라 설질에는 썩 맞는 부분이 아니니....

              85점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오버럴 점수를 먹여보겠습니다.

 

먼저 엔썸....454 점으로 평균 90.8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다음은 커스텀 X......총 436 점으로, 평균 87.2 점을 획득하였습니다.

 

...

.....그래픽은 여러분들의 호불호에 갈려있으니, 그 부분은 빼도록 하겠습니다.

제 평가는 여기 까지 입니다. 헝글 여러분들의 판단은 여러분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조만간 좀더 좋은 프리뷰로 찾아뵐것이며,

시즌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시승후기를 쓸 예정입니다. ^^

 

여러분들의 소중한 리플과 의견들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추천좀 팡팡 찍어주세요...^^ 


댓글 '36'

Passionist

2012.10.22 02:00:26
*.209.148.33

이번에 앤썸을 구입할 계획인 저로서는 정말 많은 정보를 얻고 갑니다 추천쾅!

Gatsby

2012.10.22 08:26:33
*.62.160.132

감사합니다. 제가 언급한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저는 대만족 입니다.^^

겨울은제대로놀아줘야대

2012.10.22 02:00:26
*.145.118.121

상세하군요..ㅎㅎ

추천~~!!!!

Gatsby

2012.10.22 08:27:25
*.62.160.132

추천 감사드립니다. 지름신 영접 현명하게 하자구요.^^

레드미라지

2012.10.22 03:05:18
*.212.252.113

제가 느끼는 커스텀 엑스는 스테인레스엣지라 녹이 안슨다. 그외엔 다른 동급의 데크랑 비교했을때 평이한거 같아요. 더 특출난걸 찾기가 힘들어요. 대신 내구성 외엔 특별히 못난것도 없단게 장점이자 단점인거 같아요.

Gatsby

2012.10.22 09:00:12
*.62.160.132

솔직히 버튼의 특성이라면 가벼움과 탄성 그 두개인데 내구성과 가격은 솔직히 안습이죠. 글고as 도 매우 실망이구요ㅜㅜ.미쿡에서 탈때 버튼을 왜사니 하고 물어보니....후회하지않는 브랜드라서 라고 했습니다. 예전에는 가격이 다 비슷했었거든요. 같은가격에 후회하지 않는 품질이라는 정도였다는거죠.
그리고 스텐레스 STS엣지라고도 하는데 그닥 비싼 쇠가 아닙니다. 키로당 삼천원 대입니다. 그부분은 제가 현재 원자재 유통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잘알고있죠.
버튼은 개선해야 할부분 딱 두가지 한다면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수 있을겁니다. 아...as 정책도 개선 필수구요.

키커와사랑에빠지다

2012.10.22 13:00:09
*.36.153.73

와우 좋은 정보

아주 유익합니다.

앤썸과 커스텀x경험해본 유저로..

상당히 많은 부분 알고갑니다.

 

Gatsby

2012.10.22 14:26:17
*.45.1.73

감사합니다.....더욱 좋은 모습 보이겠습니다.^^

키커와사랑에빠지다

2012.10.22 12:36:37
*.36.153.73

와우 좋은 정보

아주 유익합니다.

앤썸과 커스텀x경험해본 유저로..

상당히 많은 부분 알고갑니다.

Js.MamaDo

2012.10.22 13:23:54
*.40.124.73

커스텀X 탔을때 느낌을 아직도 못잊는 유저인데

이렇게 상세히보니 역시군요^^

내구성은 모르겠습니다 제가 몸무게가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ㄱ ㅐ뻘짓거리다하고 탑 다까일때까지 못살게 굴어도

괜찮았거든요^^

앤썸 한번 타봐야 하는데 ..올핸 이상하게 키커님때문에 캐피타에 눈이 가지네요 ㅋㅋ

Gatsby

2012.10.22 14:28:58
*.45.1.73

제가 시즌중엔 몸무게 72-74 정도가 됩니다.

다소 무게좀 있죠.

그 때문에 데크좀 자주 분지러 먹었죠...

캐피타는 버튼 프로이자, 버튼 세븐의 창시자인

Jason Brown 이 만든 브랜드이며, 2000년도 초반 프로들이 뽑은

Fun to watch 부분에 최고의 라이더 였죠.

그만큼 잼있는 데크를 제작할 거라 생각됩니다. ^^

천빵

2012.10.22 13:41:47
*.22.73.65

ㄷㄷㄷㄷ 이게 바로 리뷰 

Gatsby

2012.10.22 14:29:21
*.45.1.73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LIKEAG6

2012.10.22 13:58:27
*.74.90.119

추천
1
비추천
0

자세한 비교분석 프리뷰 좋습니다. 추천 드립니다.

 

정보를 접하는 소비자로서 몇가지 건의 사항이 있어 몇자 적어 봅니다.

 

우선 개츠비님의 개인적인 주관이 들어가는건 좋으나 다른 유저들에 비해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고 잘 아시는 만큼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해주시는게 저를 포함한 다른 유저들이 판단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프리뷰만 봐서는 Custom X는 Anthem에 비해 평가절하 되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여러가지 기술에 대해

 

설명도 상세한 점 박수를 보내드리지만 Burton과 Rome의 기술에 대한 설명이 몇가지 잘못된 부분도 있어서 

 

본사에 문의를 하시고 기술에 대한 설명들이 더욱 정확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제일 처음 좋아하게된 스노보드 브랜드가 Rome이고 지금까지도 제일 좋아하는 브랜드가 Rome이지만

 

Top Tier 브랜드들의 경우 매년 신기술을 선보이고 경쟁브랜드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자원을 

 

쓴다는점은 아시리라 생각 합니다. 모든 브랜드가 기술을 개발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속선수들에게 테스트를 하고 피드백을 참고 하여 기술을 개발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후기가 아닌 사용전 제품의 전체적인 부분에 대한 비교분석에 맞게 설명을 해주셨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선수 출신이시라 이부분을 더욱 정확하게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요즘 개츠비님을  포함 

 

여러분들이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시는 점 정말 존경에 박수를 드리고 저도 유저와 정보공유를 좋아하는

 

유저의 입장에서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그간 바빴던 관계로 스노보딩을 소흘이 했었는데 올 시즌 부터는

 

다시 열정적으로 스노보딩 할까 합니다. 곧 장비를 새롭게 마련하고 제품에 대한 느낌을 다른 분들과 공유 할

 

예정이니, 제가 공유하게 될 정보들도 관심 가져 주시고 조언 주셨으면 합니다. 

 

아무쪼록 저의 의견이 개츠비님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Gatsby

2012.10.22 14:43:40
*.45.1.73

일단 이렇게 긴 의견 너무 감사 드리며,

제 주관적인 부분 의견도 상당하고, 카달로그나 홈페이지를 탐독하여

제가 아는 한, 경험한 부분에서 작성한 [프리뷰]입니다.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즉시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버튼은 아직도 마켓에서 가장 큰 파이조각을 가져가는 브랜드인데,

테크 부분 에서 아이스 반 혹은 압착 강설 슬로프가 거의 대부분인 우리나라의

리조트 실정에 맞는 데크를 내놓지 않아 너무 아쉽습니다.

 

저도 버튼 커스텀, 드래곤, 코드, T6 유져 였습니다.

이번 커스텀에 사용된 드래곤 플라이 코어는 가볍지만 내구성이 약합니다.

차라리, T6에 적용되었던 알루마이 플라이 코어가 더 내구성이 좋았죠. (무게는 다소 무거웠지만)

 

그리고, 베이스 부분..........

분명히 T6와 베이퍼 그리고 커스텀X에는 신터드 WFO Vision 베이스가 쓰였는데,

이번에는 한단계 다운그레이드 된 신터드 WFO 베이스가 쓰였네요.....

솔직히 전 2회 라이딩 1왁싱을 하면서 왁싱을 자주 하는 보더 인데도,

버튼의 베이스 테크는 살로몬, K2, 사피언트, 롬 보다는 활주력에서 다소 열악했습니다.

 

....차라리 2002~2004년도에 사용되었던 신터드 Indium 베이스 소제가 활주력이 더욱 좋았죠,

(버튼 드래곤, 버튼 코드에 적용)

롬도 초반에 내구성에 문제가 좀 있었지만, Basalt 석회의 라미네이트 이용과, 임팩트 패드의 사용등

파크 위주의 라이더들에게 좀더 강한 내구성을 도모했다고 판단 됩니다.

그러나 버튼은 경량화에만 신경쓸뿐 단순한 루버 댐프닝에 대한 언급도 없더군요.

 

베이스 부분도, 롬은 신터드 S2 베이스 부터....최상급에 적용되는 신터 스피트 카본 베이스 까지...

좀더 혁신 적인 면모를 보이는 듯합니다. (더 깊이 파고 들려면 분자구조 까지 공부해야 해서...ㅜ.ㅜ)

 

........끝으로, 제가 비시즌 동안 쓰는 장비 사용기는  [프리뷰] 인 만큼,

헝글 여러분들이 지름신을 영접하실때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아무쪼록 라이크지6 님같은 피드백이 저에게는 큰 득이 됩니다. ^^

......진짜 시승기는 기회가 되는대로, 많은 데크를 슬로프, 킥커, 파이프에서 타보면서...

제대로된 평가를 해보는게 제 바램이지요.....^^

....다시한번 소중한 리플 감사 드리구요.....다음에는 좀더 객관적인 프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

가리 

2012.10.22 15:16:34
*.232.113.63

저도 허접한 실력으로 0607 커스텀엑스를 5시즌을 탔는데..

이번에 사망하게 되서 데크를 바꿨는데...


EST만 아니었으면 또 커스텀X를 샀을껀데...


제발 그지같은 고집 좀 버려라 단추야 ㅠㅠ

Gatsby

2012.10.22 15:50:44
*.45.1.73

3홀이 호환되는 타사 바인딩 홀이 나오니까,

바인딩의 플렉스를 강조하면서 EST 시스템은 정말 억지에 가깝습니다.

친구의 0910 커스텀 데크를 몇번 빌려타봤는데,

파이프 한두번 타고 나면, 바인딩이 휙 돌아가 있고,

나사를 있는 힘껏 꽉조여도 휙 돌아가 있더군요.....

예전에 라이드 스노보드 계열의 HorseBack 바인딩도,

EST 시스템의 비슷한 위치를 '손으로 풀고 잠글 수 있는 나사'

로 이루어진 바인딩이 있었죠. (95/96 시절)

...두 시즌도 채 안되어서 마켓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BUGATTI

2012.10.22 15:54:33
*.83.44.6

역시 언제나 많은걸가르쳐주시네요 (__)

롬앤썸 관심은 가지만...흑..구할수가 없어요..155 ㅠ.ㅠ

또한 아시다싶이...저희동네에서 깊은맛 라이딩은...허허....타보고싶네요 !!

Gatsby

2012.10.22 16:01:04
*.45.1.73

미쿡에 계시죠?

거긴 훨씬 많은 장비들이 즐비 할텐데...ㅜ.ㅜ

저도 타보고 싶은 장비들이 너무 많아요.....

시간내서 학동 샵투어 다녀도...양산된 제품들이 없어서 아쉽네요...ㅜ.ㅜ

다음 데크는 뭘로 할까 고민중입니다....^^

 

™판때기보더

2012.10.22 23:20:17
*.48.38.153

두 데크를 타보면서 비교를 해 보았지만 앤썸에 정이 가더라구요. 버튼의 A/S 배짱 너무 보기 힘듭니다.

 

라이딩을 위해 두데크를 한시즌씩 타보면서 많은 발전도 있었구요. 다시 구입한다면 앤썸을 함 다시 타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넘 힘들게 자세히 써주신글 잘 보구 갑니다.

Gatsby

2012.10.23 12:14:10
*.45.1.73

즐기면 힘들지 않습니다.

제가 다루고 싶은 데크들은 너무나 많아 시간이 부족할 뿐이죠...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수연이아빠

2012.10.23 00:40:32
*.71.244.174

한시즌에 2~3대의 뎈을 타고 있습니다만... 해마다 앤섬은 동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2~3년전에 비하면 AS부분도 확실히 달라진 모습들 느끼고 있습니다.

새로오신 AS담당자 로베리 현동권? 님인가 하시는 분도 롬 프로 출신으로 같은 라이더 입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느껴져 안심이 가는 중이네요...

리뷰 잘 보았습니다! 추천!!!   

   

Gatsby

2012.10.23 12:16:04
*.45.1.73

저도 엔썸이 롬에서 스폰받을 시절에 올라운드 메인 데크 였습니다.

파이프는 메탈을 탔지만요.........

현동권과는 같은 팀메이트 였죠. 책받침 인버트 스핀으로 아주 유명했죠.

그리고 현동권이 고등학생 때부터 함께 시합에 출전했기 때문에,

그 실력과 열정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더 좋은 프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지버웅이

2012.10.23 08:54:30
*.36.133.63

아... 진짜  버튼 EST 언제까지 추구할런지...

현재 버튼 바인딩 쓰고 있지만

버튼 데크도 얼른 다른 바인딩에 장착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그날이 올까요? ㅎㅎㅎ

Gatsby

2012.10.23 12:17:40
*.45.1.73

호환성 부족......버튼의 결점중 하나이지요.

그날은 안올것으로 보입니다....ㅜ.ㅜ

저도 제발버튼의 힐훅제조기 EST 바인딩을 개선 했으면 좋겠습니다.

날도

2012.10.23 13:56:10
*.247.147.133

자세한 비교분석 프리뷰 잘봤습니다~ 추천 드려요~ㅋ

Gatsby

2012.10.28 00:21:32
*.41.237.164

감사합니다...^^

조속히 더욱더 좋은 라이벌 프리뷰를 선사하겠습니다..^^

꽃을든옥동자

2012.10.24 11:56:47
*.197.54.22

비교 감사합니다 ㅎ

Gatsby

2012.10.28 00:21:44
*.41.237.164

감사합니다............^^

보드라이더K

2012.10.26 20:53:11
*.4.194.141

오늘 앤썸 157 질럿습니다 캐츠비님 비교 분석 글 보니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수고 많으셨구요

작년엔 사피엔트 PNB1을 멋모르고 구입해서 라이딩 했는데요 실력도 미천했고

하지만 정말 좋은 데크 였던듯 합니다

올시즌 앤썸 기대가 마니 되네요 ㅎㅎ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Gatsby

2012.10.28 00:23:14
*.41.237.164

앤썸..........디자인, 설계 잘한 올라운드 프리스타일 데크 입니다...^^

게다가 알리바~~~탄성 아주 좋습니다....

사피엔트 피엔비1.........제가 접한 명데크 베스트 10 안에 드는 데크 입니다...^^

리플 감사합니다...^^

호호아빠

2012.11.07 10:17:59
*.109.65.74

글 잘봤습니다.

저도 앤썸 157 질렀는데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atsby

2012.11.13 19:54:31
*.45.1.73

굿 초이스 입니다......

와일드한 야생마 한마리 장만하셨네요^^

올시즌도 안전보딩 하세요..^^

더치베어

2013.01.01 10:36:33
*.178.171.60

앤썸 이전부터 타보고 싶었던 데크인데.. 이번에 질렀고

지르고 나서 글을 보니 잘 샀다는 생각이네요^_^

또란스

2013.01.10 01:32:45
*.33.155.107

혹시엔썸에추천하는바인딩이어떤게있을까요??
글고부츠는?? 현재말라뮤트신고있고있습니다

성게군~

2013.01.24 08:11:16
*.118.3.250

게츠비님 리뷰들 잘 읽고 있습니다.

요즘 장비에 대해서 공부를 좀 하고 있는데 많이 배워갑니다.

벌써 몇 번을 읽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보드가 업이 아니신데 이정도로 리뷰를 작성하실 수 있는 분이 계산다는 것이 너무 행복하군요~

더군다나 혼자 알고 계시는 것이 아니라 널리 상세히 리뷰를 통해서 가르쳐 주신다니~!!

번번히 누팅만 하는게 죄송해서 댓글 달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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