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dDancer

2021.03.01 00:41

애초에 전향각이라고 불리는 테크니컬라이딩은 일본의 카빙스타일을 말합니다.(이것도 오해지만) 일종의 동전줍기 카빙이죠. 사실 일본스타일의 카빙이 전향각은 아닙니다. 자주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에도 전향각=테크니컬라이딩 이라는 인식이 잘못됐다는 글들이 있죠. 아마도 일본스타일의 라이딩이 우리나라에 알려지게 될 때 가장 주목받은 라이더가 라마상이고, 이 라마상이 전향각을 하지 않았다면 전혀 다르게 우리나라의 보딩 스타일이 바뀌지 않았을까라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봅니다. 

 

그렇다면 질문에 답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전향각이건 덕이건 큰 기술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보드는 인클리네이션(기울기)와 앵귤레이션(외경, 린아웃, 각만들기)이 기본입니다. 이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으면 바인딩이 어떤 각도이건 맞춰서 탈 수 있습니다. 덕이건 전향이건 이 기술들을 쓴다는 것은 차이가 없습니다. 즉 힘을 거는 방향의 변화만 인지한다면 어떤 각도에서건 동전줍기 카빙이 가능하다는 것이겠죠. 따라서 질문하신 전향각 개념으로 탄다고 물으시면서 예로드신 힐턴할 때 시선 어깨 엉덩이는 굳이 신경을 안써도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빙이 잘 안되고 기울기를 너무 많이 준 사람한테(그래서 넘어질것같은벨런스) 헝글 묻답이나 유튜브에서 시선을 던지라는 터무니 없는 이야길 많이 하던데, 시선 어깨 엉덩이 이런건 사실 벨런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좋은 벨런스에 있게되면 자동으로 따라오는 것이 위에 나열하신 그런것이겠죠. 후경을 준다는 표현도 문제가 있습니다. 보드는 기본적으로 중경으로 탑니다. 그리고 전경과 후경을 자유자제로 넘나들 수 있는 체중이동 스킬을 익힌다면 어떤 스타일이건 금방 보고 따라할 수 있는 경지에 오르게됩니다. 

 

보통 후경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어떤 관점에서 그렇게 이야기하는지는 잘 압니다. 그러나 그것이 근본적인 설명은 아닙니다. 결국 우리는 상체를 노즈쪽으로 굽히게 됩니다. 이 부분이 고정값입니다. 머리가 노즈쪽으로 간다는 것이겠죠.(머리를 테일로 보내고 탈순 없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자신이 널리 360을 돌릴게 아니라면 몸의 다른 지점들이 뒷발쪽으로 오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렇게 하체를 후경쪽으로 보내지 않으면 중경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자세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상체는 노즈쪽으로 낮아지게됩니다.(좋은자세를 만들수 있다고 가정했을때)그러면 중경을 만들어 낼려면 하체는 후경쪽으로 와줘야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이 개념을 몰라서 골반을 더 열라거나 시선을 던지라거나 이런 이야길 하게 되는데, 근본적인건 아닙니다. 카빙을 잘할려면 결국 벨런스와 엣징이 중요합니다. 골반이랑 시선을 일반사람들이 말하는 정반대로 한다고 해서 동전줍는 딥카빙을 못하는 것은아닙니다. 당장에 리버스카빙을 설명할수도 없겠죠? 보드가 털린다는데 시선을 던져보세요. 이런 이야길 하는데 그럼 리버스 카빙하는사람은 탈탈탈 털려야 정상아닌가요? 마찬가지로 진행방향에 골반을 열라는데 리버스카빙하면 역으로 진향방향쪽 골반이 닫혀 있습니다. 역시나 탈탈탈 털려야되는데 실제로 그런일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길게 돌아왔네요.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을 가장 잘 보여주시는 분이 저는 박정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 전향각과 덕스탠스카빙영상이 있습니다. 잘 보시면 거의 자세가 비슷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각도에 따라서 미세하게 자세가 바뀌겠지만 큰 틀은 변화가 없습니다. 여기에 전경축이나 기타 등등의 기술을 쓰게 된다면 전혀 다른 모양의 자세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것도 기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써놓고 보니 너무썼네요;;;;;

 

유튜브나 인터넷에 풀린 내용 중에 "보드 밖으로 엉덩이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라"라는 내용이 있는데 가장 문제가 있고 초보자들 바보만드는 말입니다. 누가 시작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에 나오는 스승과 제자의 영상을 비교해보면 이상하게 스승이랑 제자의 자세가 다릅니다. 각자 관절의 가동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다고는 하지만, 제가보기에는 스승이 실제로 자기가 어떻게 타는지도 모르면서,(아는데도 그렇게 가르친다면 진짜....) 제자한테는 엉덩이를 테일로 보내서 데크밖으로 안나가게 만들라는 식으로 티칭을 하는것 같습니다.(추측입니다. ) 여기서 중요한것은 그 스승들이 실제로는 그렇게 타지 않는다는 것이겠죠. 이상하게 스승은 자연스러운 자세인데 제자들이 독수리 집단인건 안비밀.....

 

그리고 이 모든 내용들이 저의 뇌피셜이니 참고만 하시고요. 하나의 의견쯤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