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향각입문하는 사람들이 데크 길이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키나 몸무게에 따라서 일정한 길이를 이야기하게 되는데 과연 그 길이가 절대값일까요?
일반적으로 전향각에서 자신의 키나 몸무게를 고려한다고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키를 비중으로 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키에서 어떤사람은 10을 빼고 어떤사람은 5를 빼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키가 170인 사람에게는 데크길이 160정도에서 앞뒤로 어느정도 조절하면서 조언을 하는 것이죠. 이것은 과거에 적당한 길이에 대해서 키에 20을 빼고 추천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키 170이면 150정도를 추천하게 되는것이죠. 여기에 라이딩이 주가 된다면 조금 더 길게 153이나 156이 추천되고 트릭쪽으로 가면 조금 작게 148 146 이렇게 추천이 되죠. 마찬가지로 전향각 헤머데크의 길이를 선택할때도 같은 매커니즘이 나옵니다. 전향각을 타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라이딩 위주이고 따라서 150에서 10정도의 길이를 더 주는거죠.
그런데 과거에 150기준에서 153 156 정도를 탔었는데, 지금은 헤머라서 유효엣지가 커졌음에도 160까지 길이를 늘리는 것이 과연 장점만 있는가 하는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오로지 엣지그립만을 위한 선택은 아닌가 한다는거죠. 사실 라운드데크에 비해서 유효엣지가 긴 헤머데크는 같은 길이의 데크라도 그립력에서는 차원이 다릅니다. 따라서 키 170인 사람이 160인 헤머데크를 타는 것은 그립력의 뻥튀기가 너무도 크다는 거죠(혹은 무의미한 그립력이 확보일수도) 그리고 그렇게 길어진 데크의 조작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여러가지 손해보는 영역도 있을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전향각 데크 길이의 일반적 관점은 참고만 하고, 이것저것 경험을 해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리적인 부분은, 길면 그립이 좋고 짧으면 조작이 좋다.
제가 보기에 내용자체는 저랑 비슷한 내용이신거 같긴한데, 약간 관점차이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우선 저는 기존의 짧은 라운드 데크의 길이와 같은 길이의 헤머를 추천하지 않았는데 위에 글이 그렇게 읽히나 보네요. 위에 글에서 길이와 조작성은 일종의 반비례라는 가정에서 말씀드린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선에서 상호간 타협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지 긴게 나쁘다 좋다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바로 위 덧글에서 초보때는 길게 타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도 좋지만 때때로 정확한 자세를 익히기 위해서는 그립력을 조금 포기하는것도 좋다는 관점에서 이야기 한것입니다.(데크의 그립력으로 안터지고 실려가는 경우를 많이 보아서, 오히려 짧으면 장점이 많다 정도의 이야기입니다. 다만 데크 한장만으로 모든것을 해내야 한다고 접근한다면 짧은 데크보다는 적당한 데크를 사야겠죠. 그럼에도 헤머데크는 일반데크에 비해서 그립력은 넘사라고 할 수 있죠.)
다음으로 허비여라님은 기본적으로 조금 긴 그립이 잘되는 데크를 선호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데크로 라이딩했을때 나오는 일반적인 결과값이 일반적으로 좋은 결과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아닐수도 ㅠㅠ)
저도 일정부분 동의하면서도 너무 길게길게 타서 획일화 된 라이딩 스타일이(리듬이라고 해야할까요?) 있다고 생각하고 거기에는 우선 우려하고 있습니다. 위에 덧글들을 보시면 다양한 길이의 데크들과 데크의 강성에 따라서 다양한 퍼포먼스가 가능한데 그런 내용들이 잘 유통이 되지 않는것이 현실이라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그러나 꼭 한장의 데크만을 사야하는 사람들에게는 혀비여라님의 접근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아 그리고 질문하는 사람들은 주위에 도움을 잘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라서 그런 질문을 한다고 생각하고 혀비여라님처럼 개념있는 잘타는 분이 가르쳐주면서 바로 긴데크를 조작하는데 도움을 받는 케이스와는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결국 관점의 차이, 혹은 접근의 차이이긴한데 결과가 말해준다고 본다면 제 접근도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겠죠.)
한편 부분적으로 저와 접근이 미세하게 다르신 것 같은데(많이 다른건가욧?) 타시는 모습 구경해 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왠지 또 새로운 접근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한번 보여주세요~~
전반적인 라이딩 이론과 기술이 도약한것 맞지만 묻답에 길이 추천볼때 과한 길이들은 저도 좀 본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