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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vpot.daum.net/v/v8709vexZv7xmm4vxe2l7d4

 

 

 

현재 고속버스기사는 운행정지 먹은상태

도싸?에서 짜르라고 항의하는 바람에 ......

 

헝글 회원분들은 어떤생각이신지요?

엮인글 :

이단뒷발차기

2015.07.08 10:13:58
*.117.73.32

도로위의 속도를 못 맞춰서가면
최우측으로 운행을 해야 당연한거
아닌가요?
자전거가 차선도 물고있고
버스가 일부러 그런것도 아니고
운행정지라 전 도저히 이해안되네요

보린

2015.07.08 15:14:55
*.215.238.138

...일단 관련 법규 파악부터 부탁드립니다..

자전거는 도로로 주행해야 하며..

차선을 먹고 가야 합니다.. 안그러면 불법이에요.

곰돌이대장

2015.07.11 19:57:09
*.49.9.126

지금 저기가 자동차전용도로 라고 확인했다는데;;; (보배)

자동차전용도로에 저리 올라간거 자체가 자살행위 아닌가요???

쓰담쓰담~

2015.07.08 18:20:42
*.99.76.23

자전거는 중앙선에서 가장 먼 차선을 1/2로 나눠서 가장자리로 달리게 되어 있어요.

도살

2015.07.08 10:19:19
*.71.169.101

도싸가 뭔지 모르겠만....짜르라고 항의하면 짤라야하는건가...?

운행정지시킨 곳도 참...답이없네

북치는남자

2015.07.08 10:23:49
*.91.126.115

도싸가 도로싸이클 머 이런건가요?

외근이 주 업무인 입장으로 보면 저런식으로 자전거의 도로 주행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봅니다
딱봐도 자전거가 자동차 차선을 이미 침범한 상태인데
사고가 안났으니 다행이지 충분히 사고 유발할 만한 자전거 주행이네요

보린

2015.07.08 15:16:46
*.215.238.138

.....규정대로 잘 가고 있는 자전거를 버스가 밀고 간 케이스입니다..

만약 경운기가 주행하고 있는데 버스가 밀고 가면 경운기가 사고 유발한건가요??

운전자 인식이 안타깝네요.

효봉

2015.07.08 10:28:13
*.210.124.156

상식적으로 저런곳에선 타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 고속도로 차도옆에 사람 걸어가는거랑 뭐가 틀린지 ㅋㅋ

보린

2015.07.08 15:17:40
*.215.238.138

상식이 아니라 법적으로 타라고 되있습니다..

인도로 가면 범칙금 뭅니다...현재 단속 강화중이구요...

효봉

2015.07.08 15:41:21
*.210.124.156

ㅎ ㅏ ㅇ ㅏ 무슨말인줄은 알겠는데 저라면 안탈거같네요 저기서 제가 자전거를 안타서 하는말이 아니라 위험하잔아요 비슷한 속도로 주행 하는것도 아니고요 음 뭐 차선의 반의 우측에서 주행해야 된다 모 이런거도 보긴 봤는데요 실수나 혹은 체력이 빠진상태 모 돌풍 등등 의 이유로 비틀거리면서 주행코스에서 이탈하거나 했을때 그옆에 지나가던 차랑 사고라도 날수도 있잔아요 ㅡ,.ㅡ 저런곳에서 사고나면 솔직히 살수 없을거같네요 ... 그렇다고 마냥 차 운전자 잘못 이라고 탓할수도 없다고 생각하는데
일어날지 안일어날지 모르는 일로 쓸데없이 걱정한다고 말씀하시면 할말은 없는데 위험한건 맞는거같아요

보린

2015.07.08 15:49:11
*.215.238.138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만..

그럼 되물을께요..

보드타면 많이들 다칩니다.

헬멧이나 보호장구를 착용하면 부상빈도를 줄일수는 있지만 그래도 다칠사람은 다치죠

근데 왜 타십니까.. 위험하니까 타지 말아야죠..

효봉

2015.07.08 15:52:27
*.210.124.156

다같이 탱크타고 있는데 저만 보드타는게 아니니까요

보린

2015.07.08 16:04:31
*.215.238.138

상급자들이 고속으로 타고 덩치큰 남자들이 위험하게 휙휙 스쳐가면

초보자나 여자 노약자는 타면 안되겠네요. 다칠수도 있으니까.

먼저 느리거나 약자를 보호하는게 우선 아닐까요.

효봉

2015.07.08 16:09:09
*.210.124.156

다칠수도 있으니까가 중요한게 아니라 저상황은 10중8 9 는 죽으니까가 문제인건데요 다치고 끝나면 다행이죠

3185

2015.07.09 06:51:26
*.62.190.5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탱킄ㅋㅋ 아 갑자기 빵 터져서 ; 근데 운전자 짜르기보단 버스회사에서 교육을 제대로 하는편이 더 나은 조치일듯 솔직히 기사라고 도로법규들 다 외우는것도 아니고 잠잘시간도 부족한 노동자들한테 ㅅㅂ 일터지면 책임만 묻는거 개짜증

DarkPupil

2015.07.08 10:30:28
*.220.156.186

.... 자전거가 왜 공간 있는데 그렇게 도로로 나와서 타는건지 ... 흠 ..

보린

2015.07.08 15:18:42
*.215.238.138

어떤 공간이 있나요????

Kei.code

2015.07.08 10:35:24
*.158.22.230

저럴때 짜증나죠. 특히 지방도에서 옆에 자전거주행라인이 분명 그려저있는데 불구하고 굳이 도로로 나와서 타는 사람들.....
클락션 울리면 10명중 3~4명은 욕하거나 오히려더 도로로 나와서 행패입니다. 그럴땐 차로 치고 지나갈수도 없고 참..... 하......

보린

2015.07.08 15:19:47
*.215.238.138

멀쩡하게 잘 가는 사람에게 클락션 울리신거네요...차로 치고 지나가고 싶습니까?

경운기나 포크레인은 안치고 지나갑니까?

Kei.code

2015.07.10 00:12:57
*.158.22.230

위 동영상의 경우는 뉴스에서 알아본것처럼 멀쩡히 법규대로 잘가시는거죠.
그런대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와서 주행하는 사람들에게 그럼 뭐라고 해야합니까?
차가 위험을 알리거나 신호를 주는방법은 클락션밖에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클락션을 울리는데 그걸 기분 나쁘다고 욕하고 위협적으로 자전거를 주행하면 운전하는 사람도 사람인지라 화납니다.
좋은 해결책 이나 팁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제가 주로 다니는 도로는 지방도고 자전거도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환타11

2015.07.08 10:38:11
*.137.106.101

도싸? 인가 가서 이런 말 하면 아주 역적이 됩니다,,,, 헝그리보더같은 자전거 커뮤니티 같아요...

보드15년차™

2015.07.08 10:39:08
*.209.244.118

도로교통법 제13조의2(자전거의 통행방법의 특례)
(1) 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도로(제15조제1항에 따라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된 전용차로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따로 있는 곳에서는 그 자전거도로로 통행하여야 한다.
(2) 자전거의 운전자는 자전거도로가 설치되지 아니한 곳에서는 도로 우측 가장자리에 붙어서 통행하여야 한다.
(3) 자전거의 운전자는 길가장자리구역(안전표지로 자전거의 통행을 금지한 구간은 제외한다)을 통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전거의 운전자는 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될 때에는 서행하거나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4) 자전거의 운전자는 제1항 및 제13조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보도를 통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전거의 운전자는 보도 중앙으로부터 차도 쪽 또는 안전표지로 지정된 곳으로 서행하여야 하며, 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될 때에는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2014.11.19.>
1. 어린이, 노인, 그 밖에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하는 신체장애인이 자전거를 운전하는 경우
2. 안전표지로 자전거 통행이 허용된 경우
3.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나 그 밖의 장애 등으로 도로를 통행할 수 없는 경우
(5) 자전거의 운전자는 안전표지로 통행이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2대 이상이 나란히 차도를 통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6) 자전거의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도로를 횡단할 때에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보행하여야 한다.

결론....도로교통법 제13조의 2 5항에 의거 2대이상 줄지어 운행했으니...본인들이 먼저 위반했네요...ㄷㄷㄷ

보린

2015.07.08 14:40:51
*.215.238.138

2대 이상이 나란히...

병렬 주행을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왕헝글

2015.07.08 10:45:26
*.132.45.210

용문-인제-속초 코스 같아 보입니다.
저곳은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니고 우선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는 차마에 해당되니 저렇게 통행하는게 맞습니다.
자전거는 마지막차선 1/3지점에서 통행하게 되있어요. 오히려 인도를 이용하는것이 불법입니다
그러니 도로교통법상으로는 버스의 추월방법이 잘못 된거죠
오히려 노란선 바깥쪽에서 가고 계신분이 불법인거 같아 보이네요.

도로교통법에 나와있는 자전거나 우마차.... 단어만 봐도 오래되어 보이죠.. 그 옛날 한적한 길가에 우마차나 쌀자전거가 돌아다니던 시절 만들었던 법률같아 보여요.

개정이 시급해 보입니다.

지나다

2015.07.08 10:48:58
*.226.200.185

도싸 주장대로라면
버스는 뒤에서 서행으로 에스코트 했어야 했네
큰 버스로 위험을 느꼈을만 했으면 나오질 말아야지
버스는 차선위반 속도위반의 불법도 없었네요
도싸 주장은 집단 이기심

지나다

2015.07.08 10:54:18
*.226.200.185

윗글 왕헝글님 댓글에 공감합니다
도싸도 도로교통법상 불법은 없네요
다만 대응은 맘에 안드네여

GATSBY

2015.07.08 10:51:37
*.145.226.28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51270&cpage=1

경찰청에서 공개한 자전거 사망 동영상 입니다.

자전거 운전에 관한 교육이 매우 없으니, 이런 사망사고가 많을 수 밖에요.

가장 억울한 분은 사망자 당사자 이지만, 아무 위반도 안했는데 벌금, 합의 해주고, 감방 가야할 운전자
들 또한 엄청 억울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자전거 운전과 기본적인 도로교통법 교육이 절실히 필요 합니다.

라면먹고갈래?

2015.07.08 10:52:24
*.247.149.100

저거 국도 아닌거 같은데,,,자동차 전용도로같은데요,,,,오토바이도 못들아가는곳인데,,,왜 자전거가 저기서 저러고 있죠?

잣이나까잡숴!!

2015.07.08 11:06:05
*.91.39.251

제가 봐도 자동차 전용도로 같아 보이는데~
암튼 자전거 타는 사람들 보면 무서워요~

softplus

2015.07.08 11:08:23
*.181.105.15

목숨 내 놓고 자전거 타기는 싫네요.......ㅡ.,ㅡ;
운전기사와 자전거 운전자의 잘잘못을 떠나서
안전한 곳에서 라이팅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왕헝글

2015.07.08 11:23:28
*.132.45.210

만약 저기가 용문-홍천-인제-속초 코스라면 일반도로가 맞습니다.
단 신호가 굉장히 띄엄띄엄 있어서 꼭 자동차전용도로 같이 생겼어요. 차들 속도도 빠르구요.

버스기사님이 일부러 문지른건 아닌것 같고 다만 덩치가 커서 자전거 타는사람이 위협을 느낀것 같네요.

운전자 입장에선 자전거가 답답하고 거슬리고.. 자전거 입장에서 운전자들이 위협적으로 느껴지고...
운전하던사람이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타던 사람이 운전도 하고 그사람이 그사람일텐데 아이러니하죠.
결국은 환경이 개똥이고 규정이 개똥이라는 뜻 입니다.

지나다님 말씀대로 도싸 대응은 좀 무식했습니다. 버스홈페이지 가서 게시판 테러를 했죠.
저도 로드사이클을 취미로 4년째 하고 있지만 도싸를 좋아하지 않는 동호인들이 많습니다.
눈쌀을 찌뿌리게 하는 행동을 자주하거든요..

산적왕루피

2015.07.08 11:43:28
*.105.56.115

1년에 3~5만키로씩 운전을 하고, 자전거도 타는 입장으로써 참 답답할 때가 많죠. 저 사람들은 그나마 양반(?)입니다.
저런 곳을 다닐 정도면 동호회에서 단체로 가는 것일테고, 장거리를 뛰는 사람들이라 각종 수신호를 하면서 탑니다.
그래서 선두에 서는 사람은 제일 잘타는 부류의 사람이 이끌고, 영상에서는 2열 종대로 우르르 다니는 게 아니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하지만 게시판 테러를 하다니요. 도싸가 원래 가끔 몰상식한 행동을 하는 터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이젠 그러려니 합니다..

왕헝글님 말씀처럼 인제-속초 구간인듯 한데, 오토바이도 지나다닐 수 있는 구간입니다. 미시령 터널 지나서 있는 톨게이트는 오토바이는 무료라고 해서 단체로 지나가는 걸 예전에 본적이 있거든요.




양쪽 다 하는 입장으로써 보면, 자전거는 자전거 전용도로에 사람들이 걷고 뛰고 애완견 뛰게 하고 주차를 하니 도로로 나와서 타는 건데, 자전거가 왜 도로에 나오냐며 위협운전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굉장히, 정말, 진짜 많습니다. 택시, 버스는 당연하고 일반차들도 일부러 위협운전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버스보고 짜르라고 운운하는거죠.
버스가 덩치가 크기도 하고 사고 위험도 많다는 걸 버스 운전자가 스스로 알거든요. 대학생때 광주-무주 셔틀버스 가이드를 몇년 알바로 했었는데 다행히 제가 있던 곳은 금호고속, 대원과 더불어 안전을 추구하는 곳이라 양아치 기사는 없었지만 다른곳은 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 입장에서 보면 노답인 자전거가 많습니다. 정말 미치도록 많아요. 자전거 타는 제가 봐도요.
안전장구 전혀 않한채로 지그재그로 지 맘대로 왔다갔다 하는 건 당연하고, 속도제어도 않하고, 불쑥 튀어나오고,
횡단보도 질주는 당연하지 코너 돌때도 돌격하듯이 크게 돌며 가고 역주행에 갑자기 유턴하고, 야간에는 어두운색 계통의 옷 입고 깜빡이 전혀 않달고 저짓거리를 하고 다니는 걸 보면, 저조차도 살인충동 일어납니다. 말을 해도 늬예늬예 하고 똑같은 행동을 또 해요.

솔직하게 말하면, 저런 짓을 하는 사람들 보면 크게 다쳐봤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위험하다는 자각을 전혀 않하니 저렇게 하는 것이고, 그럼 말을 해도 못알아먹으니 본인이 크게 다쳐봐야 담부터 않하거든요.



이건 일단 일반인들이 자전거타는 인식을 굉장히 많이 바꿔야 합니다.
자덕들은 군중심리로 인한 몰상식한 행동을 해서 그러지, 자덕들은 일단 위험한 행동을 잘 하지 않는 편이고 소수가 되면 조심스레 가거든요. 하지만 일반인들이 자전거를 타면서 알아서 피해가겠지, 난 않다치니 이렇게 가도 되, 내 맘대로 갈꺼야. 그럴려고 자전거 샀어. 라고 생각하고, 그런 이들이 99%이상이니 차들도 화가나게 되고 위협운전을 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거든요.
근데 자동차 운전자도 자전거에 대한 안전의식이 없습니다. 사실 많이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자전거 교육이 많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안전의식이 전혀 없어요. 좌회전 우회전 속도줄임 정지, 장애물있음, 추월시 하는 행동등등이 다 있는데 그걸 왜해요? 하는 사람들도 너무 많이 봐서..ㅠㅠ


자전거를 타는 모든 사람들이 먼저 인식이 바뀌고 나서, 그 다음에 떳떳해질때 자동차 운전자에게 물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직까지는 자전거의 그 개념을 아는 사람이 극 소수거든요. 모두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안전하게 타는게 답이겠지만, 그 갭이 너무 큰 것 같아요.

오른쪽턴

2015.07.08 14:37:35
*.221.245.95

위 말씀에 백 번 공감하면서, 아무튼 그나마 가장 체계적이고, 상식적으로 안전하고, 수신호 등을 잘 지키는 자전거 그룹이 도싸가 아닐까요?

저 동영상의 참여자들이 도싸라면, 실수한 것은 바깥차선을 확실히 점유하지 않은 것이죠. 너무 바깥으로 밀려나서 저런 문제가 생긴 것 같은데...

한 차선을 확실히 점유하는 이유가 저런 상황을 방지하여 안전을 도모하는 것이잖아요?

산적왕루피

2015.07.08 16:11:13
*.105.56.115

맞습니다. 그나마 체계적인 곳이 도싸입니다. 그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
어찌되었든 버스가 위험하게 운전한 것은 사실입니다. ㅎ

올시즌카빙정벅

2015.07.10 15:53:31
*.214.164.202

님이쓰신 댓글 중 자전거전용도로라고 젂으셨는데

댓글 맹락상 자전거도로가 맞는 표현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동호회 단위로 땝빙을 나갈때

맨 앞에 있는 사람이 잴 잘타는 사람이 아니고

댄 뒤에서 잘 컨트롤 할줄 아는 사람이 잘 타는 사람 입니다

동영상 몇번 봤고

저 또한 도싸 정회원까지 했고 운전도 하고 하지만

영상속 라이딩 하시는 분들은 진짜 초급정도 수준 인거 같습니다

저런 대로로 들어갈땐

맨 뒷 사람이 안전을 확인한 다음 본진이 그 앞으로 들어와야 되는데

동영상에서는 앞사람 부터 차근차근 들어간걸로 보여집니다

그러니 버스가 처음부터 간격을 두고 추월을 못 한거죠

만약 도싸 라이딩 규칙대로 라이딩을 했다면 (도로교통법이랑 틀려요 )

인원에따라 2열 시계방향으로 로테이션 ...

차선의 절반 안쪽으로 주행을 해야 서로간에 안전한 주행을 할수 있죠

냉정히 말하면 버스기사도 잘못 했지만

라이딩한 동호회도 나름 도싸규칙(정식규칙아님) 을 벗어난 라이딩 이였죠

그래서 라이딩 주체자는 진짜 잘 해야 되고 경험이 진짜 많아야 됩니다

안그래도 라이딩 갈때 사고고 빈번한데

제가 도싸모임 가서 대략 100번넘게 나간듯

낙차사고 차량 접촉사고 내리막길 사고 포트홀 사고 대략 20번 정도 본듯 합니다

그래서 로드싸이클은 첫번쨰도 안전 두번쨰도 안전 .....

KIM.GJ™

2015.07.08 12:39:57
*.124.228.254

1년에 몇번씩 속초로 낚시 또는 바람쐬러 다녀오는 1인입니다.

동홍천IC 나와서부터 미시령터널전까지 자전거와 몇번 사고날뻔 해서인지 곱게 보이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잘 가다가 갑자기 도로 안쪽으로 휘청하기도 하고, 차가 너무 많이 밀린다싶어서 보면 2열종대로 한차선 점령하고,

차량들 신호대기로 인해 다 서있는데 차 사이로 비집고 들어와서 제일 앞으로 가더니 거북이 출발.......

하나하나 열거하자면 끝이 없겠네요.

고슴고슴이

2015.07.08 13:22:04
*.172.134.209

답답하네요. 목숨이 둘도 아니면서...

오른쪽턴

2015.07.08 14:33:36
*.221.245.95

1. 자전거도 도로로 달리는 게 맞는데, "자전거가 왜 도로로 달리냐?"라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2. 자전거도 차선의 바깥쪽(노란선 바깥쪽)으로 달려서는 안 됩니다. (그곳은 차선 밖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차선은 흰색/노란색으로 표신된 차선 경.계.선.의 사이 부분을 말합니다. Lane과 Line의 차이로 생각하시면 쉬울 수 있겠습니다.

3. 버스는 해당 차선에 다른 차(자전거)가 있으므로 추월하려면 같은 차선이 아닌 1차선을 이용해서 추월했어야 합니다. 우리가 다른 차들을 추월할 때와 마찬가지로...

4. 도싸는 자전거 병진 금지 조항을 위배하고 있는데, 알면서도 일부러 저렇게 합니다. 그 이유는 그게 열의 길이를 줄여서 민폐를 덜 끼치기 때문입니다. 즉, 자전거가 차선 밖으로 달리니 않는 이상,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차선 밖이 아님)로 1열로 달리더라도 다른 차는 이 차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차라리 2열로 확실히 차선을 점유해서 다른 차량이 위 동영상의 경우처럼 위험하게 스치고 지나는 것을 방지하고, 열의 길이를 짧게 해서 다른 차량들의 주행을 덜 방해하기 위함입니다.

자전거 주행에 대해서 아직 우리 사회가 그다지 받아들이고 싶어하지 않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나마 자전거에 대한 배려가 없는 도로교통법에 있는 최소한의 보장마저도 잘못 알고 있거나, 바르게 알고 있어도 심정적으로 혹은 관습적으로 자전거 주행을 불법 혹은 불합리하게 민폐를 끼친다고 보는 경향이 있지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몰라도 보더들은 역지사지를 생각해 보면 좋지 않을까요? 우리도 똑같은 대우를 받고 있으면서, 다른 그러나 같은 부류의 타인들을 이해해 주려고 생각해 볼 수 없을까요?

자전거를 안 타시니, 싫고 귀찮지요?

스키장에서 돌리고 뛰고 위험해 보이는 프리스타일 보더들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각도 비슷할지 모릅니다.

ㄴㄴㄴㄴ

2015.07.08 14:58:45
*.62.229.242

오른쪽턴님 2번 항목은 잘못아시는듯?
위에 댓글의 법규에 보시면 자전거는 길가장다리 구역을 지나도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가장자리 차선의 색과는 상관없이 차선밖으로 다닐수 있는것이지요.
다만, 별도의 표지로 자전거 통행을 금지한 구간 (터널이나 교각등..) 은 지나시면 안되겠지요?

보린

2015.07.08 15:22:59
*.215.238.138

도로 가장자리 = 도로 마지막차선 1/3지점..(갓길 X)

도로 가장자리 구역 = 인도 입니다...그래서 보행자를 보호하며 다니라고 써있죠...

보린

2015.07.08 15:11:17
*.215.238.138

하아...

헝글에서 저상황에 이런 반응이 나올거라곤 생각 못했네요.ㅋㅋ

자전거는 법적으로 차 입니다. 도로로 다니게 되어있어요.

오히려 인도에서 다니면 불법이며 최근 단속을 통해 범칙금을 걷고 있습니다.


도로 주행시 도로 마지막 차선의 반 이하의 지점을 주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갓길로 가는게 아니라 차선을 먹고 가야하는게 맞구요..


근데 워낙 운전자 인식이 개판이고 여기저기서 시비가 많이 붙는 관계로.. 제대로 먹고 가질 못하죠.

난리가 납니다. 빵빵거리고 스쳐지나가면서 욕하고.. 심지어 시비 붙어서 경찰부르고 처벌한 적도 있습니다.

(당장 위에 댓글만 봐도 도로 밖으로 나가지 않고 왜 저기서 차선 물고 있냐 라는 글이 있네요)


그리고 동영상의 도로는 명백한 지방도로 이며 이륜차 우마차 자전거 등 통행 가능한 도로입니다.


버스운전자가 회사에서 업무정지 받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1. 2차선으로 주행하고 있는 자전거를 차선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추월(동차선 추월)

2. 안전거리 미확보(앞차량과의 거리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옆 차량과의 거리도 있습니다 2륜, 우마차, 자전거 추월시)


둘다 불법행위입니다. 교통법규 위반으로 탑승자의 생명을 위협한 행위는 당연히 제제 대상이죠.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항상 교통법규를 지키는건 아닙니다.

인도에서 피해를 끼치기도 하고 도로에서 역주행 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만들기도 하죠.

하지만 적법하게 주행하고 있는 자전거를 배려하고 보호할 필요는 충분하다 봅니다.

적어도 동영상에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잘못한건 없으니까요.


마치 스키장 초창기에

스키장에 스키를 타야지 보드는 왜 타고 지X이냐

스키장 설질을 보드가 망치네 양아치짓을 하네 하며 욕해대던

스키어를 보는 것 같아 매우 씁쓸합니다..

환타

2015.07.08 15:54:15
*.137.106.101

그럼 앞으로 인도에 있는 자전거 도로에서도 자전거가 빵빵거려도 보행자가 안비켜 주면 되겠네요,
안비켜 주면 욕하고 지랄할거면서
안비켜 준다고 버스처럼 저렇게 보행자 옆을 지나가면 보행자를 위협한거니 고발하고 벌금 물고 직장 짤리면 좋겠네요

보린

2015.07.08 16:08:28
*.215.238.138

네 실제로 자전거도로와 보행자로가 엄밀하게 구분되어 있는

한강 자전거도로에서 보행자가 자전거도로에서 걷다가 사고날 시

자전거 과실을 크게 물립니다. 보행자가 길막고 안비켜주고 하더라도.

산적왕루피

2015.07.08 16:08:55
*.105.56.115

'인도에 있는 자전거도로'에서는 보행자가 당연히 비켜줘야 합니다.
이것은 인도와 자전거도로가 엄연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소송걸면 오히려 보행자가 불리합니다.
물론 보행자약자 원칙에 따라 약간의 과실이 자전거에게 물려질수는 있지만, 않비켜주면 고의적인 길막, 혹은
보행자의 전방주시태만으로 인한 인도/자전거도로 구분을 못한, 즉 주의미비로 어찌됐든 보행자쪽이 더 과실을 물게 됩니다.
'인도'즉 사람을 위한 도로에서만이 벌금이 부과됩니다. 인도에 있는 자전거도로는 별개로 봅니다.

환타

2015.07.08 16:20:11
*.137.106.101

누가 자전거 도로 한복판에 간다했나요,
영상처럼 저렇게 보행자(영상의 자전거)가 걷고있다 자전거(버스)처럼 지나갔을경우를 말합니다,
저런 상황이여도 자전거는 잘못없다 보행자가 왜 자전거 도로 침범해서 걷냐 ,
아주 날리나것죠
고로 자전거는 차도나 인도(자전거 도로)에서 아무 잘못이 없다는 겁니다.
법법 따지지 말고 목숨은 하나라는것만 알아두세요
법을 잘지키면 이딴일도 안일어 났겠죠

산적왕루피

2015.07.08 19:14:56
*.105.56.115

환타님이 말씀하신 상황이었으면 당연히 자전거를 욕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저는 위에도 글을 썼지만,
다시 말씀드릴께요. 저기 있는 버스처럼 자전거가 행동하면 정말 크게 다쳐봤으면 합니다. "아 이게 위험한 행동이구나. 않해야지."라고 몸에 각인이 되게끔요.
그리고 법법 따지지 말라면서 법을 잘지키면 저런일 않일어난다뇨????



자전거가 법을 지켜서 다니는데 버스가 불법인 '위협운전'한겁니다. 저는 그걸 문제 삼은 것이지,

"자전거는 잘못없다 보행자가 왜 자전거 도로 침범해서 걷냐 ,
아주 날리나것죠"

라는 식의 무조건적인 자전거편을 한적 없습니다. 그리고 무개념자전거에 대해서는 다시 말할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ㅇ.ㅇ

2015.07.08 15:52:13
*.203.213.104

개인적인 생각으로 자동차는 여러모로 환경의 역적이라 봅니다. 전기자동차가 아닌이상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등을 내뿜는 환경오염의 주범이죠.

저 어렸을때와 달리 공기질이 참 많이 안 좋아진게 사실이죠.

자전거를 타면 환경오염이 아니라 오히려 더러운 공기를 들이마시고 필터링되 깨끗한공기가 되서 나옵니다(물론 극히 미미한 효과지만..ㅋ) 이산화탄소또한 비교할 수 없을 정도고 공해물질전혀 안나오죠.

지금 매우 극소수의 인원들만 자전거를 타는데 그 인원이 모두 다 자동차로 돌아선다면 아마도 도로정체라던가 공기질은 더 안좋아질겁니다.

미국이나 영국만 보더라도 자전거 반경 1미터내지는 90cm 접근금지던데....

1년에 한국에서 자전거 사고로만 300명이나 죽어나가고 있는데(뭐 세월호 대참사가 1년에 한번씩 일어나는 셈이죠.) 환경과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되는 자전거타는 사람을 위한 법은 전무한 듯 보입니다.

하긴 경차타는 사람은 아예 깔보는 국가에서 자전거를 위한 법을 전면적으로 만든다는게 말이 안될 듯...

체면을 매우매우 중시하는 민족이기에.. 앞으로도 불가능할 듯... ㅎㅎ

조만종

2015.07.08 18:16:20
*.111.3.153

목숨은 하나입니다! 목숨걸고 싸이클 타는게 이상하다 생각됩니다!

자이언트뉴비

2015.07.08 18:51:25
*.247.149.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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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의 차이가 이렇게 크다는걸 오늘 또 한번 느끼고 갑니다.

운전면허 따자마자 군대가기전 다녀온 후 1톤 2.5톤 5톤차 몰고 생계운전도 해보고

사이클전국대회에서 서포트카도 운전해보고

사이클도 수년간 타고 사이클보다 자동차 운전한게 더 압도적이지만...

암튼 지난번 다음뉴스에도 댓글을 달았는데 말이죠.

이건 내잘못니잘못 따질필요없이 각자 5초씩만 양보하면 아무런 트러블없이 서로 안전하게 다닐 수 있습니다.

저 코스는 윗분들 말씀처럼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니고 그냥 일반 국도입니다.

저런곳을 자전거타지말아야지 왜 위험하게 타냐 하시는데 그럼 길이 저기밖에 없는데 무슨수로 가나요???

차나 자전거나 전후방 조심하고 사이드도 자주 주시하면서 조금만 5초 아니 3초만 양보하면 큰 무리 없이 수월하게 다닐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가 무슨 도로냐하는데 자전거 전문적으로 탄지 7년이 다되어가는데 아직도 국민의식 부족입니다.

정부차원에서 이건 제대로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로가 무슨 자동차전유물이라고 생각들하시는데 이런생각은 좀 고쳐줬음 좋겠어요.

서로가 안전하게 같이 공유하는게 도로인데 ...

그리고 영상같은경우 버스던 승합차건 뭐던 앞에 장애물이라고 해도 될려나... 뭐 암튼 속도를 줄여야할 상황이 생기면

줄이는게 맞지 저 버스같은경우 그냥 썡하고 지나가잖아요.

어떠한 경우라도 사고를 피하는게 맞는거지 고속도로에서 주행중인데 앞에 오토바이가 있다고 어라 저셍퀴뭐야

자동차 전용도로인데 감이 어딜 하면서 위협운전하면 이게 맞는건가요? 칼치기하고 가도 되는거에요???

일단 불법이냐 합법이냐는 나중문제로 두고 서로간의 안전을 먼저 챙기는게 맞지 않나요?

뭐 여기가 자전거 동호회가 아닌 보드 동호회라 아직 자전거에 대한 인식이 도싸보다(아 도싸편드는거 싫어하는데..)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위에 댓글들은 좀 너무 하네요...

차라리 영상에서 자전거 타시는 분들이 왼쪽으로 안전넓이폭을 좀 더 확보하고 가셨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누가 잘했고 누가 못했고를 떠나 적어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서로 안전하게 운전, 라이딩 했으면 좋겠습니다.

도로의 주인은 우리 모두잖아요. 같이 쓰는건데 기분좋게 쓰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리고 뒤에서 빵 하실때 길게 하지말아주시고 짧게 끊어서 해주세요.

큰소리는 정말 깜놀해서 핸들바 털릴수도 있어요...

앞으로 운전면허시험때 도로 사용법에 대해 교육 좀 했으면 좋겠어요.

면허증 갱신할때도 말이에요.

일단 국민의식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어요... 안그럼 계속 사고나고 서로 헐뜯고 싸우고...

법이 빨리 고쳐지질 바라지만 교육이 더 시급한거 같아요...

올시즌카빙정벅

2015.07.10 16:04:11
*.214.164.202

어디 팀 팀카 모셨나요??

저도 싸이클 팀카

전국일주 대회 두번 천안대회 ..따라다녀 봤고

서포터카는 훈련 나갈때마다 했죠

죽을고비도 여러번 넘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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