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들이 얘기 하기를 하프파이프에서의 기본은 카빙, 페이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파이프를 즐기고자 하신다면 페이키는 굳이 필요 없습니다.
에어투페이키나 360, 720, 1080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그리고 단순히 파이프 안에서 월턴을 하며 어느정도 감을 익히고자 할때는
카빙도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왜 카빙이 중요하다고 할까요??
대부분 이렇게 얘기 할 겁니다.
속도유지를 위해서라고.....그래서 높이 뜨기 위해서라고...
그러나!!!
단순히 속도유지만을 위해서 카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유지 + 진입각을 잡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버텀에서 속도를 내기 위해 카빙을 하는것과 더불어
버텀에서 카빙을 해야 보드가 똑바로 나갑니다.
하지만 카빙이 되지 않으면 슬립이 일어나면서 보드는 사선으로 벽을 타게 됩니다.
그러면 벽을 엣지로 긁게 됩니다.
이는 키커에서 엣지 주고 진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스핀을 돌리기 위해 어느정도 엣지 주고 진입하는 경우는 있지만,
펜듈럼 하듯이 사선으로 미끄러지면서 진입하는 경우는 위험하겠죠.
즉, 키커에서 베이스로(똑바로) 진입하듯이
파이프 벽도 직선으로 진입하기 위해 버텀에서 카빙을 하는 것입니다.
(이말은 벽을 수직으로 올라가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노즈가 진행방향으로 똑바로 나가야 한다는
말이죠.)
말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오해하실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혹여 헤깔리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다음엔 그림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기 바라고요.
이만 줄입니다...
그럴려면 에어투 페이키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이거는 페이키 라이딩을 잘하면 좋겠지만.
페이키 라이딩 능력과 상관없이 연습해도 됩니다.
파이프 타실려면 에어투 페이키는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이거 연습안하시면
실력도 향상도 잘 안되고... 파이프를 월을 망가트리게 됩니다.(벽에 서는 연습이 안되서)
진짜 2틀 정도만 에어투 페이키에 투자 하시면.. 베이직 립오버는 금방입니다.
윗글을 보고 에어투페이키 없이 무턱대고 파이프에 들이대실까 염려에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