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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에 앞서 너돈없? 5만원아깝? 절싫중떠 같은말 하실거면 글도 길고 읽기 힘드실테니 뒤로가기 누르시면 됩니다.
욕들어 먹으면서도 이렇게 꾸준글 쓰는이유는 17만원에 버스포함된 웰팍 시즌권을 구입할수 있어도,
하이원의 경치, 시설, 설질, 만난 사람들이 좋아서 1회 평균 20만원씩 길바닥에 뿌리고 다녀도 하이원을 고집하고 다니던 유저 입장에서
이번 기획안이 얼마나 졸속으로 엉망으로 만들어진 기획인지를 이야기 하는 것이니..
제발 돈없어서, 5만원이 아까워서 이런글 적냐 그러지 마세요.
돈이 문제가 아니라 고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없는 마케팅 및 판매 방식에 화가 났을 뿐이니까요.
이래나 저래나 저역시도 어차피 10월 30일 전에는 울며겨자먹기로 X3 결제 하겠지요..
이짤로 유추 해볼수 있는 내용으로는..
3사가 통합운영을 하고, 수익금을 똑같은 비율로 나눈다고 했을때도 손해보는 회사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과거 시즌의 인터넷 시즌권 판매매출이 3사가 비슷했다는 이야기가 될수 있습니다.
거기다, 전시즌 대비 15억 증가 라는걸 보았을때, 1920 시즌버스가 정상 운영을 했을때 기준의 시즌권 가격을 가지고 계산을 해보면 아래 표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하이원은 실구매가, 휘팍은 버스미포함 스마트시즌권 , 용평은 1년차 재구매와 회원가의 중간값
실질적으로 하이원과 휘팍의 시즌권 판매량 자체는 크게 차이가 없음을 알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이원의 경우 수도권 수요는 낮지만 경상전라도권 수요는 상대적으로 높고, 휘팍은 반대로 수도권 수요가 상당히 높으니까요.
그에 반해 용평의 경우 시즌권가격 자체가 높고, 회원비율역시 높다 보니 앞회사에 비해 인터넷 판매수량은 적다는걸 알수 있겠지요.
만약 용평의 시즌권 판매량이 다른 회사만큼 된다면 X3 기획은 절대적으로 용평입장에서는 불합리한 기획이니 참여 하지 않았겠지요.
그럼 돌아가서, X3 시즌권의 가장 아름다운 결과는 어떤 모습일까요?
하이원과 휘팍은 기존 가격대비 1.5배~2배 인상 된결과로 기존 유저의 30%가 이탈한다는 가정을 하고, 용평유저는 실질적 손해아닌 무조건적인 이득이기 때문에 이탈이 없을것 이라는 판단을 해서 3만 이라는 숫자가 나왔다고 봐야 겠지요.
하이원과 휘팍에서 합쳐서 시즌권 1만장이 증발해도, 1920대비 손실과 고객 응대 리스크는 줄어 들었다는 판단을 했다고 봐야 겠지요.
물론 용평역시 두회사의 시즌권만 구입하던 유저들중에 최소 2만명은 X3을 호의적으로 보고 구매를 해줘야 본전을 찾을수 있는게 될테니 개별시즌권 판매를 하지 못하는 조건을 넣었을것이구요.
즉, 이러나 저러나 3만장은 팔아야 본전. 그러니 용평은 회원들에게 왜 할인안해주냐는 욕먹어 가면서도 개별판매 하지 않는다고 칼같이 대답을 했고,
하이원 역시 앞으로 자꾸 줄어드는 시즌권 판매량을 보전 받으려면 X3은 무조건 성공 해야 하니 욕먹어가면서도 개별판매는 없다. 사려면 45만원 제값주고 사라는 공지를 누누히 하는거겠지요.
물론, 여기에 다른 생각을 가진 휘팍이 있는듯 하지만..
남들 다 안된다고 못받고 있는대 절대 안된다는 말 안하죠. 10월 중순에 발표 하겠다는 두루뭉실한 이야기만 합니다.
어쩌면 3만장 판매를 못할수도 있을때에 필요한 플랜B 정도는 생각하고 있었겠지요.
자 그럼 어째서 이 기획이 망했다고 이야기를 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1일 판매 페이지 열리고 뚜껑을 열어보니 첫날 판매량이 지마켓+옥션 합쳐서 8천장을 밑돕니다.
12일 오후 양사 합쳐서 간신히 9천장을 돌파.
그리고 그날 오후
휘팍 고객센터를 통해 기다려보라는 이야기가 아닌 락커 패키지로 판매할수도 있다는 카더라가 나옵니다.
그리고 얼마 안가 하이원이 개별할인판매 공지를 내놓습니다.
가격은 30만원, 사실상 X3 신즌권의 실구매가와 비교했을때 큰차이 없는 가격에, 30세 미만은 무조건 손해고,
셔틀이용자 역시 손해를 보는 애매한 가격으로 발표를 하지요.
자, 여기서 합리적으로 몇가지 안을 생각 해봅시다.
1. 실제로 개별판매를 하는 유가 많은 클래임이 걸려서 하는거다?
그렇다면 가격은 기존의 판매가격 을 보시면..
1819를 제외하면 버스 미포함 25만원 전후로 형성되어 있는걸 알수 있고
이가격이면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왔으리라 봅니다.
즉, 클레임을 걸었을지도 모를 이탈자 5000명을 달래기 위한 용도였다면, 기존의 판매가격대인 25만~28만 선에서 내놨어야 했습니다.
2만원이 별거냐, 너 돈없냐? 하실분도 있겠지만 사람의 심리라는게 그런게 아니죠.
결국 30만원 이라는 애매한 가격대는 사실상 판매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죠.
그냥 징징거리니까 하는 시늉은 보여줄게. 그런대 너도 바보는 아니지?
그러니까 입다물고 X3 사서 놀러와.
거기다 시즌 오픈후 판매 라고 못박아 두는건 이미 X3을 구매한 사람들의 이탈도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도 보이구요.
지금 인터넷 판매해버리면 결국 울며겨자먹기로 X3 을 구매한 사람들은 당장 취소하고 갈아탈테니..
그러지 못하게 X3 시즌권 등록일 이후에 판매를 하겠다는 의지가 말입니다.
2. X3 은 실제로 흥행했고, 지금은 1만장이지만 14일 이후 추가 2만장 판매되어 흥행이 예상된다.
이경우 더더욱 개별권 판매를 미룰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구요? 용평은 이미 개별권을 판매하나, X3에 묻어가나 실 수익은 달성 했고, 하이원과 휘팍은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구간 이니까요.
X3의 이탈이 걱정되신다구요? 그러면 어차피 욕들어 먹을거 개별권 판매일을 등록일 이후로 하던가, X3 을 재대로 이용한다면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락카를 같이 묶어서 팔면 됩니다.(실제로 휘팍이 이걸 시도 하고 있구요)
어차피 추가 수익구간이니까요. 만약 이럴경우라면 14일 이후 대흥행 언플기사도 내고, 대대적으로 감사이벤트 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 홍보효과는 극대화 되겠지요.
아마 저같은 호구라면 과연 하이원!! 우리의 작은 목소리를 버리지 않고 이렇게 들어 주는 갓갓 리조트!! 라고 자게에서 떠들고 있을듯 ㅋㅋㅋㅋ
그런대 12일에 말도안되는 애매한 금액에 판매를 한다?? 흐음~ 결국 이 개별권 판매는 X3 의 판매를 강요하기 위한 더러운 판매방식이죠.
3. 그러면 남은 결론은 하나. X3 의 판매량이 생각했던것 보다 미진하다.
판매자 입장에서 시즌권 판매내역을 매일 확인 가능 할겁니다. 나아가서 지역별 판매량 까지 파악이 가능 하겠지요.(구매할대 배송주소를 넣으니까요)
특히, 하이원은 지난 시즌 버스가 없는대도 불구하고 자차로 방문해준 지역의 이탈률이 생각외로 높았다는것도 알았겠지요.
구매자 주소만 확인하면 충분이 유추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부산, 경남권 구매자가 지난 시즌 대비 현저하게 줄어 들었다던가...
그렇다면 결국 이탈자들을 잡아야겠지요. X3 이 3만장판매를 못할경우 단독판매 대비 무조건 손해 보는 구조니까요.
그런대 여기서 용평이 테클을 걸지요.
탈주자를 잡을 방법은 결국 개별권 판매인대 이들이 개별권을 구매하면 용평만 손해 보는거니까요.
그러니 하이원은 애매한 가격으로 그냥 X3구매를 강요 하고, 휘팍은 락카 끼워팔기로 사실상 락카가 필요 없을 자차및 경기권 휘팍 투베이스 유저들에게 X3 으로 유도를 하게 하는것이겠지요.
거기다 경쟁사인 웰팍이 대구울산 셔틀 운행 발표, 말도안되는 가격에 시즌권과 락커 제공, 비발디파크 역시 저렴한 가격에 시즌권판매 해버리니 느긋하게 판매를 지켜보고 있기 힘들었겠지요. 나는 아직 2만명 더 채워야 하는대..
이탈한 고객이 웰팍으로 가버리면 사실상 게임은 끝이니까요.
그러니 부랴부랴 급하게 뭐라도 내놓은거라고 볼수 있겠지요.
얼마나 급했는가..
오후 6시 퇴근도 못하고 급하게 공지이미지 만들어서 공지로 업로드 했을까요..
(첨부파일 생성일자 잘보세요...)
이번시즌은 이미 끝나버린 일이고..
내일 X3 가격보고 저역시 울며겨자먹기로 구매는 하겠지만..
내년에는 제발 이용자들도 배려해주는 가격 및 조건등을 내놔줬으면 좋겠습니다.
통합권 45만원 정도로 가격 올려도 충분히 이득이잖아요?
1.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설정 오류로인한 가설 오류
2. 이미 계약서 작성이 끝난뒤 용평이반대하는 각사 단독권판매한다면 계약위반으로 compliance Risk 존재 및 수익구간이라는 단어의 설정오류. 기업은 수익구간이없음. 만원짜리한장이라도 더 팔아야 그게 성과고 기업의 가치임.
3. 전년대비 15억증가이니 본전을 24억으로 설정하는게 맞음. 24억 이상의 수익을 얻는다면 하이원은 무조건 이득임.
고로, 24억/13만=약 18,000장 이상 팔면 하이원으로서는 이득임. 18000장은 현재 판매하는 2개사이트의 남은수량만봐도 이미 팔렸음을 알수있음.
1. 그부분은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니 패스, 동계올림픽 추가 수요가 없음에도 20만원에 판매했다는건 더 낮은 금액도 운영가능하다는 반증임. 혹은 강원랜드의 수익을 고객들에게 환원한다는 의미로도 볼수 있음
2. 판매가 예상보다 되지 않았을때의 플랜B 를 작동 시켰다고 봐야함.
용평입장에서는 기존 하이원과 휘팍유저들이 x3를 한장이라도 더 팔아야 본전에 가깝기 때문에, 개별권의 판매목적이 아닌 x3를 강요하는 쪽의 홍보를 요구 혹은 플랜B 로 했을 가능성이 더크고, 실제로 하이원이 내놓은 개별시즌권 판매안은 사실상 판매하지 않겠다와 같은 안임
3. 전년대비의 전년이 2021 시즌이고, 2021 시즌은 아시다시피 최악의 판매율이 보였던 해임.
즉, 정상적인 매출이 아님. 그가격을 기준으로 잡게되면 앞으로 평생 적자를 보고 운영을 해야함.
그러니 계산을 할때는 정상적으로 운영을 했던 1920 을 기준으로 하는게 맞고, 저 추가 15억 역시 1920시즌에 손실난 부분을 보전한것으로 봐야함.
번외로.
X3 가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코로나가 없었던 정상시즌의 용평시즌권 판매수량 * 2를 하이원과 휘팍이 팔아줘야 가능함.
용평의 시즌권자는 100% 확률로 x3를 구매 함. x3 판매로 얻는 수익이 장당 13만원 이고, 그금액은 1920 시즌권 판매 대비 1/3 을 차지하기 때문에,
1920 시즌 용평 판매수량의 2배수를 휘팍과 하이원이 팔아줘야만 본전이 가능함.
그렇기에 저 3만이라는 숫자 자체는 정확하게도 1920 시즌 용평시즌권 판매추정치 9750 의 3배에 근접한 숫자가 나옴
화이팅하세요.
꼭 단독권 싸게 나오길 기도할게요
하이원반성해라~ㅋㅋ
그 푼돈몇만원때문이 징징거리는거같아서 안보려구요이제 ㅋㅋ
그렇게 억울하면 소보원에 제보를하시길ㅋ
그냥 이것저것 다 떠나서
기업은 나름대로 기획을 해서 제품을 내놓을 것이고,
고객은 맘에 들면 사면 되고 사기 싫으면 안 사면 되는겁니다.
기업은 돈을 벌어야죠. 원래 강원랜드는 수익의 80%이상이 카지노에서 나옵니다.
그런데 2020년 기준으로 카지노 영업 불가로 4300억원 손해를 봤어요.
최근에는 카지노와 리조트 운영 자체도 분리했어요.
그럼 리조트는 어떻게 해요. 먹고 살려면 수익 나는 구조를 창출해야죠.
지금 X3 통합권과 단독 시즌권 가격 인상을 무작정 비판할 때가 아니에요.
수익 안나면 기업은 결국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어요.
공기업 아니냐고요? 공기업도 수익 내야하는 건 마찬가지에요.
한전처럼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것도 아닌데,
지금까지 손해를 보면서 스키장 운영해준게 이상한 상황이죠.
강원랜드 입장에서는 스키장 사업 접는게 더 이득입니다.
첨에 한두번은 그냥 X3 시즌권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는 구나 라고 생각을 했는데,
계속 되는 불평 불만 글은 보기가 좀 거북하네요.
그냥 지금 계속 쓰시는 글은 길고 짧고를 떠나서
'지난번처럼 싸게 시즌권 팔아라'고 하는 것 뿐이네요.
그 수익의 80%가 나오는 카지노를 운영하게 해주는 조건이 종합리조트를 운영 해서 지역의 관광수요를 늘려보자는 취지이지요.
즉, 아이러니 하게도 워터파크, 콘도, 스키장, 골프장 등등 운영하지 않으면 카지노도 운영할수 없나는 거구요.
그 산골작에 이것저것 놀거리들 만들어. 손님이 너무 안와서 적자라고? 그럼 카지노 허가해줄테니까 그걸로 매꿔.
<- 이게 강원랜드죠.
하나더 말씀드리면.
타리조트들 스키장 적자라면서 울잖아요?
진짜 죽을것같이 적자면 그냥 접으면 됩니다. 스키장 영업해서 전체회사가 휘청거릴정도로 어려우면 접어야죠.
양지처럼 접으면 됩니다.
그런대 왜 안접을까요?
접었을때 발생하는 손실(산지복원비용, 종합리조트업 운영불가)가 더 크기 때문에 운영 하는거고, 그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여러가지 자구안을 내놓는거겠지요.
물론 그중에 x3 도 아주 좋은 안인건 맞습니다.
그런대 왜 그 힘든길..
특정 소비자들만 온전하게 져야 하는걸까요?(그것도 특히 비수도권인)
100개의 짐을 30개씩 나눠서 들고가자는 주장이 그렇게 잘못된걸까요?
오히려 제눈에는 나는 손해보는거 없으니까 상관없으니 제발 이런 기분나쁜 징징글 쓰지마라 정도로 밖에 안보이네요.
강원랜드는 폐광지역 경제활성화가 설립 목적입니다.
그걸 위해서 정부가 내국인 입장 가능한 카지노 설립을 허가해 준 것입니다.
즉, 강원랜드의 시작은 카지노이고, 그게 주 사업입니다. 스키장 운영은 허가의 필수조건이 아니에요.
스키장은 카지노로 인해 강원랜드 내에서만 소비되는 돈을 지역으로 좀 돌리기 위한 사업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리고 카지노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덜어내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는 측면도 있죠.
다른 리조트가 회원권 판매를 위해서 일정 부분 손해를 감수하고 운영하는 스키장과는 애초에 존재의 의미가 다른겁니다.
더 이상의 논쟁은 무의미한 것 같고,
본인 스스로 X3도 아주 좋은 안건이라고 인정했죠?
그럼 답은 간단합니다.
비수도권 사람이 짐을 져야하느니 그런 이야기 더이상 할 필요없어요.
하이원 운영이 마음에 안 들면 그냥 근처에 가깝고 더 싼 스키장으로 가세요.
흥행하던지 망하던지 관계는 없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자면
3개스키장 통합이라는 기획은 좋았지만 이런방식의 판매가 옳은 방식은 아닌거 같습니다.
각각 개별판매하면서 추가적으로 x3 패쓰권을 팔았더라면 더 좋았을듯하네요.
하이원 한곳만 가시는분들은 더 비싸게 필요없는 것을 끼워팔기 당하는 느낌을 받으셨을수도 있다봅니다.
개별판매없다고 했다가 뜸금없이 개장후에 개별판매한다고 올라온 공지는 쫌 억지스럽긴 했습니다.
추가로 원래 스키장들 보통 1차 2차 3차식으로 시즌중에까지 팔지 않나요?
X3도 1차 2차 3차식으로 계속 팔까요? 아님 지금 판매기간후엔 각자 알아서 개별판매일까요?
애초 기획안엔 2차 3차는 전혀 언급이 없군요.
평창동계올림픽은 1819시즌이아닌 1718시즌입니다. 18년2월에열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