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헝그리보더닷컴 이용안내] |
헝그리보더 서포터를 맡고 있는 헝그리사진첩입니다.
10월 1일이 되면서 헝그리보더에 몇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 변화의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조금은 무겁고 어려운 이야기 입니다만.. 헝그리보더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1. 헝그리보더 협력업체 지정의 배경
http://hungryboarder.com/index.php?document_srl=23277151&mid=News
협력업체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놓고 광고를 하는게 아닌가 하고 문의를 합니다.
협력업체를 설명하기에 앞서.. 헝그리보더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헝그리보더를 이끌고 계시는 대장님은 현재 스노보드 관련 업체의 후원으로 헝그리보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장님은 회원들에게서 수익을 만들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그 후원이 매년 줄어들어 운영이 더욱 힘든 상황입니다.
후원이 줄어드는 큰 이유는 불경기의 여파입니다만.. 많은 업체에서 헝그리보더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데 주저하는게 큰 이유입니다.
마케팅을 주저 하는 이유는 굳이 헝그리보더에는 돈을 안써도 각종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와 홍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 에너지 드링크 업체에서 다른 온라인 매체에는 비용을 쓰면서 헝그리보더에는 어떠한 지원이나 후원이 없습니다. 왜 그런지 물어보니 돈 안쓰고도 충분히 광고랑 홍보가 가능한데 돈 아깝게 머하러 쓰냐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국내 최대의 스노보드 커뮤니티지만 현실은 적자 운영으로 힘들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헝그리보더가 좋아서 자원봉사를 하는 서포터입니다. 그래서 헝그리보더가 더 오랫동안 이 자리에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대장님과 서포터님들과 논의를 하여 협력업체를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2. 협력업체란?
쉽게 말해서 헝그리보더에 금전적 물질적으로 도움을 주시는 업체들입니다. 헝그리보더의 각종 행사에 헝그리보더 회원들을
위해 각종 경품들을 보내주시고 각 회사의 마케팅을 위해 헝그리보더에 비용을 지불하면서 도움을 주시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협력업체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단 스노보드계의 대형 업체들이 네이버에는 몇억씩 광고비용 쓰시는 업체들이 헝그리보더에는 몇십만원의 비용이 아까워서
안 쓰고 있습니다. 그 비용 대신 리플 알바를 고용한다던가 스폰이라는 이름 아래 많은 라이더들을 혹사시키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최저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홍보와 마케팅을 하기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댓가를 지불하셔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고 음성적으로 광고와 홍보를 지속하는 업체들을 헝그리보더에서는 제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헝그리보더에 도움을 주시는 협력업체에는 회원들에게 정보공유의 측면에서
해당 브랜드의 마케팅과 홍보를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3. 동영상자료실 이용안내
http://hungryboarder.com/index.php?document_srl=23278440&mid=Movie_data
새롭게 동영상자료실의 이용안내가 등록이 되었습니다. 한달동안의 시험운영 기간을 거쳐서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등록된 이용안내에는
(c) 직접 촬영한 영상의 경우 (필르머와 일반회원 모두) 스폰서의 로고가 들어간 영상은 불허합니다.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업체에서 직/간접적으로 협찬을 받으시는 라이더와 필르머들이 모두 불만을 가질거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서포터님들과 논의에 논의를 통해서 결정한 사항이지만.. 라이더와 필르머님들이 납득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납득을 못하실 수도 있지만.. 헝그리보더의 정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헝그리보더의 동영상자료실은 일반회원을 위한 게시판입니다.
업체에서 후원을 하여 제작한 영상은 헝글TV게시판이라는 별도의 공간이 있습니다. 헝글TV는 요건을 갖춘 필르머에게는 무료로 이용가능하지만 업체의 경우 일정 비용을 내야합니다.
그러다보니 업체에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편법의 방식으로 현재 동영상자료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서포터님들이 그 모든 사례를 잡아내기에는 숫적으로 힘듭니다. 그래서 해당업체의 로고가 들어간 동영상 자료는
홍보성 자료로 판단하고 제재를 가하기로 한 것입니다.
4. 라이더들도 헝그리보더의 회원이다.
오늘 항의를 해주신 분중에 한분이 하신 말씀입니다. 업체에 계신 분이나 협찬을 받는 라이더나.. 모두 헝그리보더를 이용하는 회원입니다.
라이더님들에게 문제가 있어서 이용안내를 만든게 아닙니다. 라이더를 홍보와 광고의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일부업체때문에 이용안내를 만들었습니다.
스폰이라고 하는 것은 라이더(선수)가 경제적인 부담을 덜면서 더욱 스노보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후원을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한장의 데크를 주면서 각종 행사에 동원시키고 무료강습을 종용하면서 사비로 해당 브랜드의 영상을 만들어 오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헝그리보더가 많은 라이더들이 잘못된 스폰의 피해자를 양산시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올바른 라이더에 대한 지원을 바라면서...
물론 모든 업체가 라이더를 혹사시키면서 홍보와 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헝그리보더의 협력업체중에서 수많은 영상을 찍어서 지난 시즌 많은 분들에게 호응이 좋았던 의류업체가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회사에서 필르머를 고용하여 라이더들이 영상을 찍고자 할 때 지원을 해줍니다.
라이더에게 사진을 찍어서 헝그리보더에 올리라고 하지도 않고 사용기 같은건 쓰지도 말라고 합니다.
라이더가 영상을 찍기를 원하지 않거나 찍지 못하는 상황이 되더라도 어떤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라이더들이 스노보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작은 지원을 해주는 업체라고 생각이 됩니다.
헝그리보더에서는 이러한 업체들이 더욱 많아지면서 올바른 협찬문화가 생기길 바랍니다.
6. 마무리하며..
헝그리보더의 회원님들이 협력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광고를 해주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협력업체들은
현재 어려운 헝그리보더의 사정을 알고 도움을 주시는 업체들입니다. 그런 업체들에게 오해를 하지 않으셨으면 하고
협력업체들이 잘 되셔서 헝그리보더에 꾸준히 도움주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음성적으로 각 게시판에서 홍보와 마케팅을 하는 업체를 발견하시면 서포터님들에게 언제든지 쪽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서포터이자 헝그리보더를 좋아하는 한 회원이 헝그리보더 회원님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대한 설명이며
이 글을 확대해석과 재생산을 통해 오해가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야심한 밤에 긴 글 읽어주신 회원님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