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스포츠 의학을 전공으로 석사과정에 있는 사람입니다.제가 스노우보드를 좋아해서 스노우보드를 타는데있어 어떤 근육이 발달되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발란스,중심 이동에 운동 이므로 모든 근육들이 골루루 발달 해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근육은 대퇴사두근(허벅지앞쪽근육) 입니다.
무릅을 펴주는 신근이며,업다운시 골반에서 무릅 그리고 무릅에서 발다닥으로에 힘을 제대로 전달 시킬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근이 약하면 특히나 그라운드 트릭이나 킥커 스케일이 크지않게 나옵니다
.그이유중 가장큰이유는 이근육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죠,그래서 여자들이 대퇴사두근에 근력이 없기 때문데 알리 같은걸 못하는 것입니다.
또 점프에 있어(알리시 무릅을 접어줄때) 중요하게 쓰이는 근육은 장요근 이라는 근육입니다.몸에 앞쪽 골반부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입니다. 힙굴곡근이며, 이종격투기의 니킥처럼 허벅지를 앞으로 들어올릴때 쓰입니다.무릅이 접히지 않는 분들은 이근육을 트레이닝 하셔야 합니다. 대퇴사두근에 트레이닝 방법은 웨이트트레이닝의 스쿼트란 동작 입니다.
무게 없이 집에서도 트레이닝 할수가 있습니다.
장요근 트레이닝 방법은 벽을 마주보고 서서 벽에 손을 짚고,하체를 뒤로 빼준다음 한쪽발씩 니킥을 해주는 것입니다.ㅋㅋ 아주쉽지요~또 점프시 무릅을 접을때 하복부의 복근도 중요한 역활을 하니까 열심히 해야하구요.
키커든 그라운드 트릭이든 어떤 기술을 들어가기 직전 충분히 않아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대퇴사두근에 역학적 탄성을 받을수 있으니까요~글구 밑에 보니까 라이딩시 토우턴시 배를 내밀고 타는게 정석이냐 뭐냐 논란이 많던데요~제생각에는 토우턴시 골반이 전방경사(anterior pevic tilt)(골반이 앞으로살짝밀리면서 허리가 아치형태 즉 활처럼휘는 모양이 살짝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힐턴시 골반에 후방경사(posterior pevic tilt)가 일어나야 하구요 . 그러나 과하게 되면 넘어 지기 때문에 최고에 프레스를 가해야할때 까지만 전방경사 후방경사의 골반 움직임이 일어나야 합니다.
아~~~~글구 여자들이 라이딩시 잘안되는 또다른 이유중에 하나는 골반이 넓어 Q각(골반과 무릅밑선을 잇는선)이 커지기 때문에 프레스가 약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구조 때문에~~~
암튼 더 많은 발전을 위해서 연습과 이미지트레이닝 그리고 근력운동을 잊지마세요~~~^^
NO PAIN NO G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