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헝그리보더닷컴 이용안내] |
흔히 이 데크의 그립력...
그립력이 좋다.. 월등하다...
이런식의 데크 설명이 많습니다만... 과연 그립력이라는게 뭘까요??
정말로 데크가 눈이나 빙판을 꽉 잡아주는 그런 힘 일까요??? (손 같은게 나와서 잡아주나?? 수영의 물잡이? 처럼?)
제가 알기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구심력(에 의해 관성으로 생긴 원심력)에 밀려나는 것에 대하여
데크가 밀려나지 않고, 엣지가 눈에 맞물려서 버텨주는 것..??을 그립력이라고 보통 말을 하죠..??
(정확하게 말을 하기 어렵네요)
아무튼 그러한 버텨주는 능력이 좋으려면... 일단 구심력으로 생기는 힘은 개개인마다 일정하다고 치고
결국에는 분산되는 범위가 넓어야 단위면적당 데크가 눈을 밀어내는 힘이 적어지기 때문에..
동일한 사람이(동일무게) 동일한 경사에서 동일한 속도로 내려온다면...
유효엣지가 커질수록 당연히 그립력은 좋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드 컷에 의한 원주속도 등 복잡한거 빼구요)
그럼 이 유효엣지 외에... 그립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무언가가 있나요???
소재? 마찰력차이?? 저는 아주미미해서 인간이 절대 느낄 수 없는 몇 개를 제외하고,, 실제 그립력을 증가시킬 요소는 없다고 봅니다..
뭐.. 몸이 선호하는 턴 밸런스나... 사이드컷이 작아서 원주속도를 줄여준다거나 하면.. 그립력이 상대적으로 좋게 느껴질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립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유효엣지 말고는 없는데....
이 부분에 대해 진짜 소재의 차이라던가... 특수 공법으로 인해서 그립력이 좋아질 수 있는 제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는 것 인지 궁금증이 많이 드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없거든요...
결국에 그립력 타령은 상술이라는 결론에 도출되는데......
(물론 잘타는 분들이야 그립력이 뭔 소용이겠습니까... 짧은 렌탈 엣지 다 나간거로도 슬로프 쪼게 놓던데..)
그립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이론 고수분들이 계신다면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