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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F..
미립자 여과 필터. 라고 하네요. 요즘 신규 출고 디젤 차량엔 100% 달려 있죠;
얘 덕분에(?) 디젤차량의 탄소 배출이 줄고, 예전디젤처럼 검은 매연이 안나오며, 저공해 차량으로 등록되어 소소한 혜택 받더군요.
그런데 궁금한점 하나.!
DPF 전용 엔진오일만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얘는, 배기가스 관련 필터인데 엔진오일과 DFP 필터의 상관관계는 뭔가요?
http://cafe.naver.com/tro11/108624
여기 참조해보시구요
저 사람 결론은 전용오일도 좋지만 순정오일이나 합성오일 써도 별 문제 없다고 하네요.
저 글 쓴 사람은 DPF 개발 하는 회사 직원이라고 하고요.
DPF장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아시면 왜 전용엔진오일을 쓰는게 좋은지 설명이 쉽습니다.
우선 엔진에서 연소되어 남은 매연들이 DPF장치에서 여과가 됩니다
근데 이게 무한정으로 쌓아들수가 없지요.그래서 DPF는 600도이상의 고온으로 그 찌꺼기(미립자)들을 태웁니다.
근데 전용오일을에는 위...님에 말씀하신것처럼 인,황성분이 적게 들어있죠 이 성분들이 연소시
DPF장치에 달라붙는다더군요...그래서 DPF수명이 단축(이게 가장큰 부분) DPF장치 엄청 비싸잖아요.
그리고 또 한가지 이게 DPF가 있다고 매연걱정없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시내주행처럼 저속으로 계속 주행하면 그 미립자찌꺼기들을 연소할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쌓이다보면 어느선까지 올라가서 DPF기능이 망가질수도 있다고 하네요..
고속(100km이상)으로 10분이상씩 주행해줘야 찌꺼기들을 잘 연소시킬수 있다고 하더군요..
한가지 덧 저속주행으로 해도 DPF장치가 작동는합니다. 하지만 고속일때보다는 효과가 덜하다고 합니다.^^
글쎄요;
오일과 매연의 상관관계는 아무 미미하다생각드는데
dpf전용 오일은 뭐가다른걸까여
제가볼땐 그닥 상관없다 인데..
답변아니라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