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무적인 상황에서
제명함을 전달할때 상대방이 같이 꺼내 들고 있더라구요
그럼 양손으로 각각주고 받는건가요 읭!!
명함주고받을때 어떻게 하는게 가장 베스트이고 신입티 안나는건지 조언좀 던져주십시오ㅠ
일단 같이 주고 받은적은 한번도 없는거 같은데요
먼저 주던가 먼저 받던가...
제가 남의 업체에 가서 방문자의 입장이라면 혹은 상대가 저보다 더 연세가 많다고 느끼거나 직급이 놉다거나
다시 말해 상대가 갑이고 제가 을인경우 먼저 명함을 드리면서 무슨 회사 무슨팀 누구입니다. 라고 인사하며 악수합니다.
그러면 상대방도 본인의 명함을 주죠~
반대로 상대방이 우리 회사를 방문하였다거나 등등 내가 갑이고 상대가 을인경우 상대가 알아서 명함을 먼저 주고 인사를 합니다. 그럼 악수 하고 제 명함을 드리면서 소개 하죠.
그리고 회의 내내 받은 상대방 명함은 다이어리 위에 탁자에 올려놓습니다 ^^
주고받을때의 예의 같네요,,
일단, 먼저 주실때는 양손 엄지 손가락으로 명함 끝부분을 잡고, 여덟 손가락으로 명함을 받쳐들고 드립니다.
받으실때 동일합니다. 받으시고 직책성함 확인 해주세요, 간단한 인삿말 건내시고요,
동시에 주고 받으실때는 오른손 엄지 손가락으로 명함 상단 가운뎃 부분을 집고, 네손가락으로 받쳐서 드립니다.
받으실땐 왼손 엄지, 네손가락으로 받쳐서 받으시고요, 한손으로 받으시는 겁니다. 머리는 숙이지 않으시고요,
이때 명함집이 있으시면 명함집 위에 얹혀서 받으시면 더욱 좋은 예의 입니다.
받으시고 직책성함 확인하시고, 명함집엔 넣지 않습니다.
회의나 대화가 필요한 경우, 명함집 위에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1:N의 경우 순차적으로 받으시고, 가장 우선 서열되시는분을 책상 윗부분에, 그다음 분들은 그 아래 주르륵 놓으시면 됩니다.
명함집 있으시면 서열 젤 높으신 분을 명함집 위에 올려 놓으시면 됩니다,
명함 주고받을때의 에티켓은 없다 라고 보는게 맞을것같네요...
꼭 누가먼저 전달해야한다 이런건 아니구요, 상대가 먼저주면 받은다음에 주시는게 보기엔 좋지요. 반대 상황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