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danawa.com에서 SONY를 검색하세요~! 똑딱이는 소오뉘가 좋아요!
전 6만원대 똑딱이 쓰는데 일반 AA형 건전지 2개 들어가고 HD급 24프레임 동영상 녹화까지 되네요. ㅎ
천2백만 화소고, AA형 얼티메이트 리튬 건전지 쓰면 엄청 오래 갑니다.
AA형 충전지 에네루프도 써보면 괜찮을거 같고요.
접사도 되고, 텍스트 모드 선택하면 신문지도 촬영이 되고, 얼굴인식기능까지 있습니다.
3배 광학줌이고요. ㅋㅋ
SD카드 사용이라 32기가짜리도 되기에 무한정 사진과 동영상 저장이 가능하고,
(micro sdhc카드 사용도 가능하죠. 어댑터는 몇백원밖에 안하니..)
아마 비슷한 가격대에 요즘은 더 좋은게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암튼 제 사양의 카메라는 이렇습니다.
요새 디카가 갈수록 퇴색되는 분위기이고 한때 저도 디카에 심취햇던때가 잇으나
이제는 마니아층빼고는 거의 시장이 사장분위기이니 원하시는 답을 얻긴 힘들듯..
또한 질문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고 요구사항이 좀 까다로우시네요. ㅎㅎ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을 드리자면, (주관적이라 틀린 내용이 잇을수도 잇어요. )
책의 글자를 찍는다면 접사가 훌륭한 디카를 찾아야합니다.
전통적으로 접사는 니콘이 강했지만 디카가 성능이 발전되면서 이젠 거의 웬만한 디카도 접사 성능은 조아졌을듯..
최신 스펙의 디카중에서 접사기능이 뛰어난 걸 찾아보세요.
위에 언급된 디카 중에서는 니콘 4500이 좋앗엇던듯..
글고 대체적으로 리코나 소니, 캐논의 접사능력도 갠츈합니다. 암튼 접사능력은 스펙을 보면 답 나와요.
글고 아웃포커스 기능을 찾으시는데 디카에 그런 기능은 없지만 아웃포커싱을 잘 찍으려면 일단은 렌즈 조리개가 밝거나 광학 줌 기능이 높은걸 사야해요. 아웃포커싱이 바로 렌즈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하고 줌을 이빠이 땡기면서 하는 기능이거든요. 똑딱이 디카에서 렌즈 조리개는 최대가 f2.0일듯.. 광학줌은 요새 마니 땡길수 있는게 많으니 8배줌이상 보시면 될듯..
참고로 접사기능도 광학줌이 클수록 유리하고 조리개도 밝을수록 유리해요.
즉, 접사랑 아웃포커싱이랑 차이점은 분명히 있지만 찍는 방식은 약간 비슷할수가 잇다는거죠.
글고 동영사은 산요나 소니가 알아줬는데 요새 디카성능이 다 동영상도 조아져서.
일단 화질이 조을라면 렌즈크기가 클수록 좋고 프레임이 빠를수록 조아요.
또한 찍는 방식이 디빅스등 여러 방식이 있는데 호환이 잘되는걸로 찍으시면 될듯..
참고로 동영상은 용량을 마니 차지하므로 이왕이믄 메모리가격이 저렴한 sd카드가 들어가는걸로 고르세요.
산요 작티가 원래 동영상으로 유명하죠. 권총형이라 찍기도 편하고 ..
글고 크기는 천차만별인데 이건 디카 제원보면 답 나옵니다. 작티같은 기능성 디카외엔 거의 네모난 형이니 크기보고 결정하시면 될듯.. 소니 m시리즈가 휴대하기엔 좋앗어요. 디카가 특이하게 생겨서 찍기도 편리하고.
렌즈느낌이 어둡거나 진하지 않으려면 렌즈 조리개가 밝거나 렌즈 cmos나 ccd 크기가 큰 걸로 고르시면 되요.
디카 스펙 참조하세요. 보통 cmos크기가 1.127인가 이게 보통의 작은 크기이고 이것보다 크면 더 밝고 또렷하게 잘나옴.
마찬가지로 실내에서는 광량이 부족하기때문에 플래시를 안터뜨리면 흔들리거나 어두운 사진을 마니 찍을수 잇는데
그래서 실내사진찍을때는 조리개가 밝거나 플래시 광량이 조은 디카로 찍는게 조아요.
위에 언급된 디카중 소니 a80은 잘 몰겟고 캐논 a80 똑딱이가 잇는데 비추.
리코는 예전에 특이한 디카여서 매니아층이 마니 잇엇던걸로 아는데 잘 몰라서 패스~
니콘 쿨픽스 4500은 한시대를 풍미햇던 렌즈회전식 디카인데 넘 오래된 디카에요.
짐도 물론 사용하는 사람이 잇을지 몰겟지만 암튼, 접사 뛰어낫고 렌즈회전식이라 찍기도 참 편햇던 디카엿던듯.. 스펙상 접사도 1cm엿을거에요.
파나소닉 lx시리즈는 위에도 언급되엇지만 꽤 인기잇는 디카엿엇죠. 스펙도 좋앗고 가격디 좀 셌지만 성능이 갠츈햇던듯..
샘숭은 제외~ 디카세계에서는 샘숭제품은 취급도 안햇어요.
렌즈군을 슈나이더를 써서 도전장을 내밀엇지만 같은 슈나이더를 쓴다면 코닭으로 갓엇죠.
글고보니 코닭도 갠츈한 똑딱이가 많앗엇엇는데 .. c875나 z1275인가 이게 인기가 많앗엇던듯..
소니도 똑딱이 디카로서는 마니 알아줫엇죠.
원래 디카 처음 들어왓을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엇엇던게 손희 디카에요.
칼짜이즈렌즈로 무장해서 화려한 스펙과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를 겸비한 디카엿는데..
암튼, 손희 디카로 따지면 짐 현기차처럼 중고시장에서도 마니 알아줌.
손희 m1,m2,m3 디자인 훌륭하고 갠츈햇엇죠. 동영상도 좋고. 근데 렌즈가 작고 밝기가 어두워서 글쓴이가 원하는 디카는 아닐듯...
캐논 익서스는 손희 m시리즈와 더불어 디자인으로 먹고 들어간 디카엿는데 초창기에는 스펙이 별로엿고 디자인으로 승부햇으나 나중에 나온 제품들은 스펙이 그런대로 갠츈햇던듯...
갠적으로 익서스의 인물색감은 별로엿어요. 특히나 실내에서 인물사진찍으면 핏기가빠진 소위 시체색감이 마니 나옴.
상대적으로 인물사진에는 올림푸스라는 말도 잇긴햇엇죠.
사진은 화려하게 잘 나오진 않으나 피부색을 자연스레 잘 표현해서 이쁘게 나왓거든요.
캐논 80is는 익서스를 말하는거 같은데 참고로 is는 손떨림보정이란 기능이에요.
광량이 부족한데서 사진을 찍으면 흔들림이 마니 나올수 잇는데 그걸 자체적으로 보정시켜주는 기능이죠.
한때 인기잇엇던 아이템이엇는데 ..
파나소닉 fx-36 이 디카도 꽤 인기잇엇던듯.. 안써봐서 잘은 몰겟네요.
캐논 오두막은 왜 끼어넣으셨는지..
예전에 원두막으로 시작해서 나온 디카의 최고봉.. 원두막이 당시에 차 한대값이었는데..
후지 f시리즈도 똑딱이로서 명맥을 유지해왓엇는데 잘 모르겠네요.
f31정도면 그럭저럭 인기잇는 디카엿엇던듯.. 혹시라도 xd카드 들어가믄 사지마세요.
이 카드 구하기도 힘듬.. 요새는 다 sd로 바뀌엇겟죠. 모.
암튼, 디카란게 스펙에 따라서 찍는 기능이나 성능도 천차만별이니 60정도 예산을 잡으면 2대에서 싸게 사면 3대도 가능해요.
어차피 똑딱이란게 휴대성도 갠츈하니 찍는 목적에 따라서 여러대 구매하는게 나을듯.. ㅋ
LX7 추천합니다.
동영상 쓸만하게 나오는게 이것 밖에 없네요..RX100은 가격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