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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 n6000 205/45/16ZR 끼고 한 3년 탔네요-_-;;
바꿀 시기가 되서 겨울이 오기전에 바꾸려고 알아보는데
금호 마제스티 솔루스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제스티 검색해보니 저 사이즈는 없고 편평비가 큰 205/55/16R만 있던데
휠하우스 여유만 괜찮다면 편평비 45에서 55로 가도 상관없는건가요?
제가 올 겨울 초
245-45-19가 권장사이즈 인데 245-55-19라는 변태 사이즈 타이어를 끼웠더니
차가 버벅대고 연비가 옴팡지게 떨어 졌던 현상이 있었기에 정리해 드립니다. ㅋ.ㅋ
자동차 메뉴얼이나 운전석 문열면 권장 사이즈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르시고요, 보통 인치업을 할 경우 전체 외경 값을 상쇄하기 위해 편평비(중간 숫자)를 낮춥니다.
http://www.rimsntires.com/specspro.jsp 사이트에 계산기가 있으니 참조 하시고요.
편평비가 커지면 속도계가 오차가 점점 심해 질것 입니다.
원 14에서 16으로 2인치 업하면서 타이어 직경도 늘어나서 속도계가 적게 나오실꺼 같은데
편평비를 줄이는게 아니고 늘린다면 역시 타이어 직경도 늘어나게되어 오차가 심해 질것입니다.
인터넷에 보면 타이어 인치수 및 편평비에 따른 타이어 직경 구하는 방법 있습니다.
순정 상태(14)에서의 직경을 구하고 그 원 직경에서의 오차 범위 안에서 변경하시는게 좋겠죠?ㅋ
순정이 14인것으로 보아 소형 또는 준중형일듯 한데요.
16에 55도 그리 크게 간섭은 없을꺼 같긴합니다만 우선 걱정되는건 위에 언급한 상황이네요.
금호로 가실꺼라면 어차피 소형에서 준중형이시면 엑스타 4X 싸고 좋습니다. 대신 마제에 비해 시끄럽죠.
차종이 어떤 차종인지 모르겠지만 순정 쇼바인 상태에서 휠하우스 공간 넉넉하다면 상관 없을듯 합니다.
단 소형차종일 경우 휠 옵셋에 따라 간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