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보딩 4회차가 겁없이 여기다 글을 올리네요 -_-;;;;
하지만 sky님과의 작은 약속을 위해... 작은 발걸음 부터..할랩니다.
이걸 쓰게된 계기는 대화방에서 UP/DOWN시점이 달라서 혼자 생각보다가
그림을 그리게 되서.. 한번 써볼까 하구 쓰게 된겁니다. 시작하고 조금 후회도..ㅋㅋㅋㅋ
두가지 Novice턴에 대해서 설명하고
UP/DOWN 시점에 대해 혼돈에 대해 정리해 볼까합니다. 글쓰면서 공부하네요. ㅡㅡ;;;
Novice Turn
나비스턴(Novice Turn)은 무게중심만을 이용하여 턴을 하는 비기너턴의 다음 단계입니다.
비기너턴에 보드의 특성을 이용한 동작인 Extension(UP)과 Flexion(DOWN)을 추가하면 나비스턴이 됩니다.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는 저같은 녀석한테는 중요한 턴이겠지요.
(지난시즌 어디서 들은것 있어서... 그냥 턴하면서 대충 일어섰다 앉았다 한 기억만 납니다.
도대체 내모습이 어땠을까 궁금하네요. 주말에 확인해야죠 -_-;;)
sky님 글에도 나와있지만서도 다시 설명합니다만 또 다 아실테고 -_-ㅋㅋ
보드에 Camber란게 있지요? 알고봤더니 이게 턴을 잘되게 만드는 구조라는 군요.
상체와/다리를 주욱피면서 스트레칭(UP)하시면 데크의 캠버에 의해,
데트의 앞뒤면만 설면에 닿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설면과의 접지면이 떨어지면서 회전저항이 줄고
보드가 잘 회전되게 하는 구조라는 군요.
반대로 주저 앉듯이 무릎을 구부리면 데크를 내리누르시면(DOWN)
설면과의 접지면이 늘면서 저항이 생기게 되겠지요.
이제 그림을 보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레귤러 기준입니다.
(제가 경력이 짧아 용어나 말이 짧은점 양해 바랍니다.)
ⓞ 좌우발의 무게 중심을 5:5로 맞추시면서 토사이드 베이직 슬립으로 내려오세요.
[힐사이드턴(토우사이드시작)]
① 마음을 굳게 먹으시면서 무게중심을 좌우 6:4로 주시면서 트래버싱에 들어갑니다.
② 폴라인기준으로 보드가 11시즘 (턴시작시점)왔을때 Extension(UP)에 들어가시면 상체를 폴라인 방향으로 개방하세요.
--- 조금씩 힐사이드에 힘이들가겠죠?
③ 9시쯤 왔을때 무섭겠지요. 무섭죠. 정말..
--- 이때즘 힐사이드로 완전히 전환하시고 무게중심을 5:5로 맞추시면서 Flexion(DOWN)을 하세요.
[토우사이드턴]
①' 12시 5:5로 유지하던 무게중심을 다시 좌우 6:4로하시면 트래버싱이 시작됩니다.
②' ②와 똑같은 방법으로 1시 시점에 Extenstion(UP)에 들어갑니다.
③' ③와 똑같은 방법으로 3시 시점에 Flextion(UP)에 들어갑니다.
④ 기쁜 마음으로 아싸!를 외치시면서 첫 나비스턴을 마무리 하십니다.
이것이 Novice Turn입니다. 이해가 가셨는지 모르겠네요.
www.nexfree.com가시면 김현식님의 스노우보드 강좌에 말로 풀은 설명과 동영상이 있습니다.
원래 의도는 이해가 쉽게 그림만 그리는거였는데 어찌 어찌 하다보니 설명까지 쓰게 돼었네요 ㅡ.ㅡ;;;
김현식님이 잘 설명하신것 같습니다.
UP/DOWN 시점 혼돈에 대해서
사실 이글 처음 올렸을때도 착각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엣지전환점의 차이때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잘보니 그게 아니더군요.
턴에 들어가는 의미가 데크가 폴라인에 수직으로 있을때를 기준으로 봤을때 좀 잘타시는 분들은
"DOWN에서 턴에 들어가고 UP으로 마무리 한다"라고 하는걸 들은 것 같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저같은 경우)
"UP에서 턴에 들어가고 DOWN으로 마무리 한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왜그럴까 했는데. sky님의 강좌를 보니 알겠더군요.
링크->http://hanalee.new21.net/html/skycolum/carving.htm
무슨 이유인지 카빙턴의 경우는 DOWN에서 턴에 들어가고 UP으로 마무리를 하는군요.
제 눈에는 sky님 동영상을 아무리 봐도 11시쯤 UP 시작하시면 엣지를 전환하시는 느낌이네요 -_-;;
제눈이 삔듯합니다...솔직히 sky님 그림도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ㅡㅜ;;;
UP/DOWN시점에 대한 혼돈은 이 나비스턴과 카빙턴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어째서 그런지는 아직 카빙턴은 생각해보지도 못해본 저에게는 어려운 문제네요.
왜 카빙턴은 12시에 DOWN을 시작할까요? 이런 칼럼이 아니라 질문이네요 ㅡㅜ;;
휴... 이상 오늘 사칭 내리막전문가가 공부한 내용이었습니다.
부디 저처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빌면서 이만 줄입니다.
잘못된점 지적하시면 바로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내리막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