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아파트는 거실1+방3 입니다
지난 겨울에는 거실+안방 보일러 가동 했었는데요(각 방마다 보일러 NO/OFF 스위치 있음)
나머지 방2 도 함께 난방하는거와 지난 겨울처럼 거실+안방 만 난방하는것에
가스비 차이가 많이 날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돌아가는 보일러에 나머지 방2 난방으로 해놓는다 해서 큰 차이가 날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요
월 어느정도 나오는지 먼저 확인해보시고 해보세요.
1. 방에 따라 보일러를 잠근다 : 그닥
2. 잘때만 보일러를 튼다 : 조금 절약, 방이 따뜻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림(이때 보일러 이빠이 돔)
방에 따라 보일러를 틀게 되면 않트는 방은 겨울에 않들어 가게 돼요. 그냥 창고로 변질.
저희는 시간 세팅을 해놨어요. 낮에는 4시간, 밤에는 3시간. 완전 추울때는 2시간 이런식으로요.
집이 남향이고 햇빛이 잘 드는곳 + 자가 주택 이실경우 태양열 열풍기 한번 자작해보세요.
제작비는 10만원 미만이고요. 낮에는 정말 따뜻하게 지낼수 있어요.
주변에 아파트에서 난방용 가스비 절약 작전을 피시는 가족이 몇분 계신데 겨울에 월 10만원 미만으로
사시거든요. 그집에는 아이들이 아무도 놀러가지 않드라구요. 집에서도 잠바입고 있어야 되고.................
저희는 그냥 내가 더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으로 ^^
제 생각에 새집+새보일러 기준으로 2인가족 30만원대면 반바지 입고 지내도 될정도 분위기 같습니다.
먼저 보일러가 오래 되었다면 보일러+난방배관 청소 한번 해보세요. 생각보다 이 부분에서 많은 절약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거는 평균적인 성인 남성이면 혼자서 할수 있는 작업 내용입니다. 그리고 가동의 경우는 저희는 예약으로 해놓고 사용해요. 2시간 예약, 3시간 예약, 4시간 예약 이런식으로요.
저희집은 단열 개념 별로 없던 시절에 지어진 단독주택이고 심야전기+태양열 온수기가 있어 가스비는 월 평균 15-20 만원대 나옵니다. 창문 단열하고 살고 1-2월에 집에서 반팔+ 츄리닝 정도로 생활 하는 수준입니다. 집이 남향이 아니라서 태양열 온풍기는 자작해보지 못했습니다. 아파트라면 베란다 난간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가능할거 같습니다.
줄긴 줄어듭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