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글회원님의 질문쪽지에 답변을 쓰다 어째 글이 길어져 컬럼에 올려도 될만큼 양이 되어 여기에
올려도 되겠다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이글은 극히 재개인적인 경험에 따른 느낌을 쓴것이라 여타의 분들과 사뭇다른 의견일지도 모릅니다.
이부분을 인지하시고 편하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베이직카빙턴을 입문하시는 시점이라면 일단은 업다운을 이용한 카빙보다는 몸을 세운상태에서
의 카빙을 권해드립니다. 먼저 경사도가 낮은 곳부터 시작하는데 얼마큼의 속도를 내신다음 몸을
세우고 몸의 기울기만으로 엣지를 세워 카빙을 하시는겁니다.
몸을 세운다음 몸을 기울일때 최대한 넘어지지 않을때까지 몸을 기울입니다.
힐턴시에는 뒤쪽으로 토우턴시에는 앞쪽으로 되도록 최대한 넘어지지 않을때까지 기울입니다.
넘어지는 않는 시점을 찾으시면 반복적으로 기울기만으로 날을 세워 턴을 연습하세요.
익숙해지시면 좀더 경사도가 큰쪽으로 이동합니다. 단 최상급은 이턴으로는 턴을 돌수없을뿐더러
억지로 할려고 하면 살려고 하는 본능때문에 몸이 비틀려 자세가 엉망이 되어 역효과가 납니다.
중급자 코스 이하에서만 연습하세요.
이연습을 하는 이유는 카빙의 느낌을 익히기 위해서 입니다.
카빙으로 턴을 돌때는 슬라이딩턴과 다르게 회전을 할때 원심력을 느낍니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고 우회전을 할때 몸이 바깥쪽으로 밀리며 피가 쏠리는 느낌말이죠.
아무리 동영상을 보고 강좌를 읽어가며 기술을 습득하려고 해도 잘안되는 이유는 카빙의 느낌을
느끼지 못해 기술적용이 안되기때문이라고 봅니다.
만약 카빙이 안늘고 재자리만 돈다면 이느낌을 느껴보셨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이 익숙해지시면 이번엔 업다운을 가미하여 카빙을 연습합니다.
이때부터 무릅을 사용하게 됩니다. 무릅을 굽혀 업다운을 하게 되면 엣지각이 더 커져서 좀더
강력한 턴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가 문제인데 대부분의 보더들은 업다운이라는것을 다들 압니다.
슬라이딩턴에도 업다운이 적용되니깐요. 그래서 모두들 업다운업다운을 외칩니다.
자세를 교정해주세요라는 제목의 동영상 자료실의 글만 봐도 리플에는 업다운을 하라고 외칩니다.
정말 업다운만 하면 턴이 잘될까요? 전 안되더이다...-_-;;
백날 업다운을 해도 슬립만 생기고 전혀 턴이 깔끔하지 않더란 말입니다. 문제점은 움직임의 흐름이
진행방향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폴라인쪽으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움직임의 흐름을 진행방향으로 이동하느냐 인데 여기서 무릅을 사용합니다.
힐턴시 왼쪽무릅은 바깥쪽(왼쪽무릅의 왼쪽)으로 밀면서 누른다는 느낌이고
오른쪽 무릅은 자연스럽게 굽힙니다. 그리고 토우턴시에는 왼쪽무릅은 자연스럽게 굽히고
오른쪽무릅은 왼쪽(안쪽)으로 밀며 눌러줍니다. 물론 힐턴시의 오른무릅, 토우턴시의 왼쪽무릅을
안눌른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냥 재 느낌상 그쪽을 좀 더 누른다는 느낌이 든것 뿐입니다.
이무릅이동은 다운을 하시면서 동시에 무릅을 돌립니다. 이러한방법으로 초기에는 꼭 롱턴을
연습하세요. 최대한 끝까지 다운을 해서 밀어주시면 자연스럽게 J턴이 됩니다. 산돌기라고들 하는데
언덕을 다시 되돌아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도 원심력을 느끼게 되는데 기울기만으로 느끼던것과는
엄청난 차이의 원심력을 느끼게 되실껍니다. 마치 밖으로 팅겨나갈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J턴에서 토우턴은 조금만 연습하면 되지만 힐턴은 좀처럼 잘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급이상으로 넘어갈수록 힐턴이 어렵다고들 합니다.
여기서 체크 하나, 업다운 가미한 카빙턴을 연습하실때 위의 방법을 준수했음에도 불구하고 턴이 잘
안되고 슬립이 생긴다면 자신의 자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명 엉덩이가 빠진자세라고들 하는
데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자세로 턴을 진행하고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 자세를 교정하는 좋
은 방법은 제경험상 뒷짐을 지고 가는겁니다. 단순하게 뒷짐만 지고 있지 말고 다운하며 턴이 시작할
때부터 뒷짐지고 있는 팔로 허리를 쭉 밉니다. 그러면 허리가 세워지고 자세가 안정되게 됩니다.
체크 둘, 턴 시작시 부터 슬립이 생기며 뒷발을 차고 있다는 느낌이면, 몸을 과도하게 빠르게 돌리
고 있지 않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몸을 턴보다 과도하게 빠르게 돌리면 그에 따라서 데크도 빠
르게 회전을 하기때문에 원활한 턴라인을 따라가지 못하고 슬립이 생기게 됩니다.
체크 셋, 그래도 슬립이 생긴다면 시선처리를 확인하세요. 자신이 턴을 하여 도착하는 최종도착지에
시선이 가있지 않고 아래를 보고 있다던가 그냥 앞을 보고 있는지 체크하세요.
어느정도 타시다보면 자신만의 리듬감이 생깁니다. 일종의 박자같은것인데 마치 둥둥탁 이런느낌으로
엣지를 체인징하게 됩니다. 이러한 리듬감이 잘 마져 떨어지면 리바운딩도 쉽게 느껴지며 턴도 원할
하게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시다가 좋은 느낌의 리듬감을 느끼셨으면 그 느낌을 몸에 배이도
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전 레귤러전방각 21도/9도 스탠스 53센티미터 를 사용합니다. 몸을 약간 오픈하고 탑니다.
나이를 좀 먹고 이제 돌리기도 좀 무섭고, 데크가 쇼군이라 부러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라이딩에 거의 주력하다보니 라이딩하기 편한 자세로 가기 때문에 이러한 스펙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덕스나 다른 스탠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느낌이 약간 다를지도 모릅니다.
이점을 고려하셔서 약간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추천할 강좌는 http://www.hungryboarder.com/zboard/zboard.php?id=othercolum&page=1&sn1=&divpage=1&sn=off&ss=on&sc=off&keyword=카빙&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73
http://www.hungryboarder.com/zboard/zboard.php?id=othercolum&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카빙에%20대한%20단상&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75
http://www.hungryboarder.com/zboard/zboard.php?id=othercolum&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카빙에%20대한%20단상&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77
입니다. 카빙에 대한 단상이란 제목의 3편의 강좌인데 카빙의 대한 느낌을 잘 표현한 강좌같습니다.
저도 여러가지 이론보다는 느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쪽이라 이 강좌를 추천합니다.
저도 혼자 카빙연습하고 있는데 머리속에선 감이 오는데 말로 설명 못하는 그걸 님께서 이럲게 요목 조목
이해하기 쉽게 글 올리셔서 정리 잘 하고 갑니다 ^^
근데 저도 혼자 독학이라 프리라이딩 하시는 모습의 카빙보다는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서 알파인 타시는 분들의 자세를 보고 많이 따라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약간 알파인삘이 근데 그렇게 하다보니 카빙에 관련된 글을 볼때마다 약간은 이해가 되는데 빠르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