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츠비 입니다. 슬로프 사고 예방의 처음과 끝은 바로 "시선 처리' 라는 것을 짧고 간략하게 강조 하고 싶습니다.
1. 초심들이 사고나는 이유
대부분 강습 받거나 아니면 무작정 독학으로 데크에 몸을 맡기거나 사고가 나지요.
자신이 어느 쪽으로 가는 지도 모르고, 무조건 사이드 슬리밍 하면서 발 아래 혹은 바로 3미터 앞만
보면서 미끌어 집니다. 그러다 조금 빨리 미끌어지면, 더 앞에 누가 있는지도 모르고 무조건 미끌어 지죠.
그러다가 사고가 나는 겁니다. 초보들끼리 천천히 사이드 슬리밍 하다가 사고가 나는 것이라면, 충격이 크지
않지만, 속도 조금 붙이고 안넘어 질정도로 실력이 붙었다고 중상급 슬로프에서 자신도 언제 턴할지 모를
묻지마 지그재그 턴으로 유유적히 내려가면, 뒤에서 활강하는 중상급 보더들과 충돌 사고를 면치 못하겠지요.
5미터 앞과 옆도 안보고 턴을 하는데, 뒤에서 활강하는 라이더들을 신경 쓸 수 없겠지요.
때문에 초심, 초보들은 필히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 선택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시선처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2. 중 상급자들이 사고나는 이유.
중상급 슬로프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슬로프 인원 상황과 설질 상황 파악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인딩을 채우고 슬로프의 윗자락까지 슬슬 내려와서 항상 슬로프를 체킹합니다.
여기저기 어떤 레벨의 라이더들이 분포해 있으니, 이쪽으로 내려가다가 저쪽으로 빠져야 겠군 하고 계획을 짭니다.
슬로프 한번을 내려오더라도, 안전하고 신속하게 저만의 라인을 그리고 싶거든요.
그 슬로프라는 캔버스에 인원이 너무 많으면, 위에서 한박자 쉬면서 중간에 쉬거나 넘어진 초보들이 다 내려갈때
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살짝 이야기가 빗겨 나갔는데, 중 상급자들 또한 자신이 가고자 하는 턴 방향을 보면서 하되 어깨 너머로
더 멀리 보면서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 뒤에 다른 보더나 스키어가 활강으로 내려오지 않나 체킹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물론 어깨 회전을 통한 시선처리에도 많은 도움을 줘서 카빙턴을 더욱 매끄럽게 그릴 수 있구요.
다른 중상급 보더, 스키어와 추돌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구요.
짧게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1. 초심초보들은 자신의 실력에 걸맞은 슬로프 선택을 하여, 미끌어질때 밑을 보지 말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확실히 인지 하면서 보딩을 한다.
2. 중상급자들은 슬로프의 상단에 올라서면, 슬로프의 설질 상태는 물론 인원상황 파악을 꼭하고, 상황이 않좋을 경우
한박자 쉬어 인원이 다소 빠질때 까지 기다리자. 고속의 카빙시 가고자 하는 방향의 어깨 너머로 꼭 체킹을 하여,
후방 에서 활강하는 보더나 스키어와의 사고를 예방 하자.
................한순간의 사고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물질적 건강적으로 심각한 해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즐겁게 타는 것도 좋지만, 안전한 라이딩이 더욱 중요합니다.
~!!!!!!! 멀리 보는 보더가 오래 산다. ~!!!!!
살짝 첨언하자면
속도가 올라가면 그에 비례해서 시야가 좁아지게 됩니다.
자신의 감당할 수 있는 속도는 여러모로(보드콘트롤,시야) 안전보딩과 직결된다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