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프에서 사진찍기를 의외로 많이 하시더군요 ^^

일단 슬로프 사이드에서 찍는다라는 안전수칙 가정하에 칼럼(칼럼이라기 보다는 그냥 가이드정도라고 생각을 해주세요)


준비물

카메라- 런웨이에서 촬영을 할때에는 피사체가 정점에 멈춰서는 순간이 있기때문에 MF(수동초점)을 사용합니다만
          
           스노우보드나 달리기같은 역동적인 스포츠에서는 AF가 지배적입니다. AI SERVO[동체초점우선(움직이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같은 기능은 보급형 DSLR카메라에도 있으니(제가 개놈을 사용해서 용어를 저리썼으니 이해를 바랍니다)

           적절히 사용하신다면 핀나간 사진은 많이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낮은 온도에서의 배터리 방전량은 더욱 높으니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하셔서 카메라가 짐이 되지 않게합니다.



렌즈-   광각/망원을 모두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카메라보다 부피가 클수도 있으니 적당한 무게와 화각을 가진 렌즈로

          준비를 합니다.



==============================================================================================================================

촬영팁


설경에서는 노출보정을 해주십니다 그래야 눈이 하얗게 나오니까요 노출보정을 하지 않으신다면 그냥 거무죽죽한 사진만

메모리카드를 가득채울껍니다

+0.7~1.0정도로 주면 됩니다.


셔터스피드

동적인 물체를 흔들림 없이 찍는것은 여러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일단 렌즈구경+셔터스피드가 흔들림의 주가 되는 두가지입니다.

렌즈구경이 높다면(망원계열) 렌즈구경보다 셔터스피드값은 높게 설정을 해줍니다.(예=200mm라면 셔터타임은 1/200이상으로)

조리개값은 그때그때 다르겠지만 -ㅂ-;

다른사람이 같이 찍히는걸 원치않을때는 과감히 조리개를 열어서 배경을 뭉게줍니다.

망원계열의 렌즈의 최소조리개값이 높다면(어두운 렌즈라면) 셔터스피드와 저울질하여 적절한 조리개값을 찾아줍니다

(또하나의 TIP-조리개값을 세팅한뒤 셔터타임이 렌즈구경보다 떨어진다면 과감하게 ISO를 올리세요)

순간적으로 구도를 정하고 촬영을 해야하기때문에 초심자에겐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연사모드를 사용하셔서 좋은사진을 " 건지세요 " (위에서 말씀드린 동체초점우선모드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안전이 우선입니다.

촬영하실때는 항상 양쪽눈을 뜨세요 주변상황과 함께볼수있기때문에 사고를 예방할수있습니다

(사진찍어주다가 렌즈두동강나면 속쓰리고 맘아프고 집에오고 싶잖아요 사람마저 다친다면 어휴 )





마치며 - 적다보니 DSLR위주로 글을 작성했네요 다음엔 똑딱이 유저용으로도 올리겠습니다 ^^;


          
엮인글 :

Yo_Bro

2010.09.09 02:54:11
*.209.36.224

DSLR 엄서용.....;;

오로지 핸폰카메라~!!

한포토

2010.09.09 12:47:28
*.93.55.157

200mm라면...굳이 조리계를 열지 않아도 망원계열렌즈 자체가 피사계심도가 얕은 편이라서...그냥 적당한 조리계가 오히려 움직이는 동체의 핀을 맞추는것에 용이 합니다. 그네가 양쪽 위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순간...잠시 멈추죠...'정점'이란건데...스포츠 사진에도 이런 정점의 피사체를 찍으면...그나마 덜 흔들리죠...예를들면...키커에서 젤 위로 올랐다 떨어지는 순간, 360 돌릴때 가장 높에 올랐을때...기타 등등...ㅋ

volcomsnow

2010.09.09 13:02:44
*.120.95.146

렌즈 구경-->렌즈 촛점거리,화각 인듯 싶습니다..

™판때기보더

2010.09.09 13:46:50
*.228.110.27

공부 좀 해야 겠군요..

^^

2010.09.09 14:00:21
*.33.204.222

슬로프에서 사진을 찍을때 보통 고속 라이딩이므로 200m 망원으로 찍을때 셔터스피드 1/200으로 하면 흔들리거나 제대로 핀이 안맞는 사진이 나옵니다.
일반 주간 슬로프 같은 경우 조리개 f4 iso200 하면 셔터스피드 1/600 이상 나옵니다.
그리고 연사모드는 정말 비추입니다.
연사로 찍어서 한컷 건진다고 하는데 , 그냥 원샷 원킬로 가는것이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상 전직 포토그래퍼 였습니다.

ㅇㅋ

2010.09.09 15:04:46
*.33.230.12

감사합니다~ 미러리스 사놓고 똑딱이 처럼 쓰는 1인;;;

깝치™

2010.09.09 15:05:45
*.75.171.240

셀카가..짱이죠!!

ㅁ-훈봉-ㅁ

2010.09.09 17:19:41
*.83.203.6

역광에서 스트로보 없이 인물&배경 살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photome

2010.09.09 18:41:46
*.178.246.9

사진찍으시는건 좋은데,
주변 상황 파악을 확실히 하시고 찍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백오

2010.09.09 19:19:05
*.80.214.89

오~ 좋은 정보~ DSLR 없는 관계로~ ㅋㅋ 똑딱이 올려주시면 제겐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요~ ^^;; 미리 감사합니다.. 기다릴께요 ㅋ

여유만만

2010.09.09 22:33:19
*.241.151.50

저도 원샷 모드 추천드립니다..
반셧터 안 잡고 그냥 한번에 꾹 누르면 핀나간 사진이 많이 줄었던것 같습니다...^^

엉덩방아

2010.09.09 23:14:21
*.186.206.28

이번 시즌은 아이폰4를 믿어 보렵니다 ^^;;;;

volcomsnow

2010.09.10 11:56:33
*.120.95.146

역광에서 스트로보 없이 인불 배경 살리는건

카메라중에 엑티브 디라이팅 같은 기능이 있다면 조금 도움이 되긴 합니다만..

미토

2010.09.10 12:00:20
*.233.119.1

음..저 혼자 서있는것도 힘들것같아서 사진찍기는 다음기회에^^

역!엣지쿵

2010.09.10 12:46:09
*.231.153.50

550D 쓰고 있습니다 ㅡㅡ 삼식이론 무리겠져? ㅋㅋㅋ 렌즈 추천좀ㅠ;

에디게레로

2010.09.10 13:40:55
*.196.247.204

전 리코 GR3를 쓰고 있어요~올 시즌 기대 만빵~

개냥이

2010.09.11 17:13:39
*.143.81.115

더헙 많은 댓글들이 달렸군요 우선 망원계열의 렌즈라 피사계심도가 낮다는 표현은 심도표현이 있는

피사체/배경/화각을 무시하는 설명이라고 봅니다. 배경과 피사체의 압출도에 따라 심도가 정해지는것인데

무언가 이해를 잘못하고 계신듯 하군요 ^^ 그리고 셔터타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200미리 기준으로

최소값을 말씀드린것입니다. (최소 충분조건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AI SERVO사용해보시고 말씀하신거라 믿습니다만

원샷모드의 경우 전문가들(흔히 나좀 찍어봤소) 하는분들께 편한것이 당연합니다. 물론 하프나 빅에어처럼 운동에너지의

정점이 있다면 그것이 더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슬로프에서 카빙(곡선운동을 하는 피사체)에 대해서는

초심자 기준으로 원샷보다는 연사모드가 정신적 스트레스가 덜할것 같다는 기본베이스에 글을 쓴것이니

양해 바랍니다(가이드라고 글 첫머리에 썼습니다 ^^)

한포토

2010.09.13 11:07:06
*.93.55.157

심도 조절을 하는건 세가지 "렌즈 망원이냐 광각이냐, 조리계 열었냐 줄였냐, 촬영거리 가깝나 머냐"....그래서 말씀드린거고..촬영 피사제가 배경에 가깝다면 심도가 높아지겠지만...스키장에서 벽에 붙어 촬영하는 경우는 없으니깐요...

피사체/배경...그건 가깝고 멀고 심도에 영향을 주는데...화각?...물론 화각이 넓다하면..렌즈가 광각이냐 망원이냐를 말씀하시는거라면...그럼 '화각'이 아니라 '렌즈초점거리'혹은 '렌즈구경'라고 하심이......참고로 틀리다 뭐라는게 아니라 피사체가 횡이 아닌 종으로 움직이기때문에 너무 낮은 심도는 초첨이 흐릴수 있어요...조리계를 열어 심도 낮춰 찍는건 정석이지만...한단계 더 나가면...오히려 망원계열이니 조리계를 어느정도 2stop 정도 조이시고 촬영해도 피사체와 배경이 멀리있으니 아웃포커스 효가가 난다는 설명입니다. 덤으로 조언해드린겁니다... 4년제 사진학과 졸업했고요...지금 현직 언론사 사진기자고요...팀장으로 있습니다. ㅡ.ㅡ; 축구 A매치부터 매주 야구장에서 300mm, 400mm 렌즈로 스포츠 사진 계속 찍고 있고요~

mc-x

2010.09.13 23:37:26
*.201.22.2

스냅사진은 핸드폰으로 더 잘찍으시는 분도 있으시지만

스포츠 사진은 장비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7-08시즌 D80 , 28-105 F4.5~5.6

08-09시즌 D80 , 70-200VR

09-10시즌 D700 , 70-200VR

이렇게 찍어 보면서 느꼈던점입니다...

왕초보가족보더

2017.03.02 13:02:56
*.247.188.102

반가운 니콘유저시군요~~~ ^^

슥희장 사진은 장비빨이 필수인듯 합니다...

(실력이 미천한 찍사라서~~)


tiberium

2010.09.16 00:59:43
*.46.140.70

동체 추적 모드는 포토그래퍼에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 보드 (알파인, 프리스타일 모두) 스키 (인터, 모글, 뉴스쿨) 의 모든 촬영에서 AF 모드를 동체 추적이 아닌 싱글 모드로 해놓고 촬영합니다. (현재 사용바디 D300)
D2나 D3급의 플래그쉽을 사용해도 동체 추적 모드의 경우에 피사체가 움직이는 상태 + 피사체를따라 카메라를 움직이는 경우가 겹치게 되면 아무래도 동체 추적모드가 빨리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기 힘든경우가 생겨서 후핀이나 전핀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렌즈 조합이나 촬영 상태-파인더 내에서 움직이는 피사체의 갯수나 피사체의 배경과 분리상태 혹은 피사체와의 거리등과 같은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하겠지요...)
슬로프에 나가서 직접 몇번 찍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세팅값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겠지요..


역광에서 스트로보 없이 인물과 배경을 살리고 싶다고 하셧는데.. 움직이는 보더나 스키어가 아닌 일반적으로 서있는 사진을 찍으시려고 한다면.. 반사판을 이용하시는것도 방법일수 있긴합니다..


홍문관

2010.09.17 13:27:46
*.216.169.9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dslr은 넘 짐스러워서 함부러 가지고 갈 수 가 없네요;;;

보더제이~

2010.09.18 15:59:25
*.69.180.59


보급기에서의 AI SERVO는 없는걸로 쳐도 무방하다는 얘기가 있죠..

스포츠 사진은 확실히 장비빨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드래곤미르

2010.09.28 01:26:06
*.140.98.9

아;;; 감동의 쓰나미가 이는 글과 댓글들이군요 ㅠㅠ

멋진 사진 찍어보겠다고 장비만 질러놓고... 지난시즌 여친의 똑딱이만큼도 못찍는게 한이였던 어느 한 남자사람입니다 ㅠㅠ

올 시즌 열심히 들이대볼랍니다 ㅎㅎ

feel와?

2010.09.30 03:13:26
*.78.49.201

스포츠사진은 장비빨이라는글 동감합니다..
찍다보면 한숨만나오죠.
야구장 축구장가면 기자아저씨들이 들고있는게 왜 비싼건지 이해가가는 순간이죠.

이건뭐 제껀 ai servo 무늬만있고 잘되지도않고... 엉엉엉

셩이

2010.10.24 20:32:09
*.169.101.9

30d에 24-70으로 여러본 찍어본 결과 역시 ...장비도 중요하지만 그보단 스킬이...

왕초보가족보더

2017.03.02 13:18:12
*.247.188.102

개인적으로 스키와 같이 피사체의 속도가 빠른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사나 원샷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계속 뷰파인더 중앙에 묶어둘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집에서 주변 도로에 지나다니는 차량으로 연습했습니다...


1. 셔속

원샷의 경우 셔속이 400~600이면 충분할테지만... 연사의 경우 이보다 빠른 셔속을 사용하는게 초점나간 사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최소 1/1000초 이상을 사용합니다...


2. 노출 : 스팟 측광으로 피사체에 맞추고 찍으면 가장 정확... 노출보장 필요 없음...

                (피사체가 그늘에 있는 경우에는 눈이 하이라이트 날라가는 경우 있음)


3. 초점 : 먼저 제 카메라가 구형(D200)이라서... 저는 그냥 AF 사용함... 동체추적을 사용해봤으나... 카메라와 피사체가 함께 움직이는 무빙샷의 경우 오히려 초첨이 덜 정확함...(쨍한사진 찍을 확률이 훅~~ 떨어짐..)


4. 색감 : 슬롭에 화밸을 맞추... 색감은 -2~3정도 낮춰주는게... 사진이 부드러움... 흰색밖에없는 슬롭에서 보드복이 화려하므로... 색감이 과장되게 나오는 경우가 많음...(물론... 하늘과 함께 찍을 수 있는 구도에서는 제외~~~)


5. 기타 악세사리

  ND 필터 : 주간 사진 찍을 경우 셔속 확보를 위해 필요 (조리개 열고 찍을경우 셔속확보 어려움)

  CF 필터 : 하늘과 함께 찍을 경우 필수~~, 쨍한 사진 확률 상승...

  삼각대 : 망원렌즈를 계속 들고 찍을 경우 팔에 알박힘~~ ET몸매의 저같은 경우 필수사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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