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의 잘 정설되고 딱딱한 슬로프 여건상 알파인 스키가 대부분 입니다. 모글, 프리스타일도 있지만 모글은 점차 활성화 추세이고, 프리스타일은 아직 소수인 것 같습니다.
회전반경에 따라 회전, 올라운드, 대회전으로 나뉩니다. 스키길이는 대회전으로 갈수록 길어집니다.
회전스키: ~13미터, 스키 길이(남성: 165cm, 여성 155~158cm) , 숏턴, 카빙숏턴, 미디움 카빙턴
올라운드: 13~18미터, (165~175cm), 숏턴, 카빙 미들턴, 롱턴 입문
대회전:18미터~ (180~185cm), 미디움 카빙턴~ 카빙롱턴용이며, 그렇다고 숏턴도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고급브랜드는 vist, kessler, 보그너등인데 다들 oem이라 성능은 글쎄요... 알파인 제품들인데 알파인 대회에는 안보이는 것들이죠.
스키 배우시기에는 올라운드가 좋습니다. 대부분 나중에 실력이 좋아지면 회전, 대회전 두 개 다 구매하십니다.
일반 남성기준 올라운드 170cm정도, 회전반경 14~16m 가 좋습니다. 비쌀수록 스키가 그립력이 좋지만 딱딱하고 무거워 컨트롤이 어려워지고 힘들어집니다. 보드로 눈밥을 좀 드셨다면 중급, 강습까지 생각하시면 중상급 정도 선택하시면 됩니다. 부츠는 플랙스 80~110, 폴길이는 키*2/3정도,
여성은 남자 제품들보다 조금 낮은 사양(올라운드160~165cm, 13~15미터, 70~100플랙스 등)으로 선택하시되 체격, 운동신경 등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운동신경 없고 체력이 약하시면 사양을 줄여 여성용 제품이나 초급~초중급 구매하시구요.
아이는 주니어 제품으로 키정도 또는 10센티 작은 것 선택하시면 됩니다.
부츠만 새것으로 신어보신후 구매하시고 나머지는 오래되지 않은 중고로 사신후 남는 돈으로 스키장 소속 시즌강습 추천드립니다.
A자나 어설픈 패러럴로 초보자 코스 내려오실 정도면 시즌강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는 스키를 가르치느 것이 아닌 스키장에서 친구들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구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쪽지주시거나, 박순백칼럼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는 최상급부터 초중급에 이르기까지 수준별 스키를 취급합니다.
브랜드에 따라 스키의 성향이 차이나는거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선택하는 브랜드는 헤드, 아토믹, 살로몬, 뵐클, 로시뇰, 엘란, 노르디카 등등입니다.
보드와 마찬가지로 학동이나 방배동 등에 전문 샵이 많이 있으니 직접 방문하셔서 수준에 맞는 스키를 고르시면 될겁니다.
저도 보드에서 스키로 넘어왔습니다만 초보자는 최상급 스키로 배우기 어렵습니다. 너무 강해서 컨트롤이 안되기때문에 힘듭니다. 오히려 재미기 반감되어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드럽게 조작성이 좋은 초중급용 스키와 적당힌 플렉스의 부츠로 시작해서 실력이 올라온 후에 상급자 스키로 갈아타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