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창 눈도 좋고 시즌중반 정말 좋을때 입니다.^^


보드 인구도 늘고 보드를 즐기시는 분들도 늘어서 정말 많은 분들이 보드를 정말 잘타십니다. 눈이 즐거워요~


그런데. 정작 여러분은 턴을 완성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카빙이라는것을 하시는분들께 여쭤봅니다.^^ 다들 턴을 완성하고 계시죠?^^


슬로프에서 보면 카빙을 하시면서 턴을 완성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십니다. 왜일까요??


그많은 이유중에 이번엔 '다운' 이라는 놈을 가지고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턴을 완성 시킨다는게 뭐냐? 라고 물으신다면 오늘 다룰 얘기로는 길쭉한 원을 반으로잘라서 S를 만드는카빙이 아니라.


동그란 원을 반잘라서 S를 만들어 내면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할수 있는 것. 이것을 완성이라고 오늘은 단정지어놓겠습니다.

(뭐 정말 다양한 스킬글을 섞어서 완성시키겠지만. 오늘의 주제는 다운!! 이니깐. 저기로 한정지어 둘께요.^^)



  * 다운의 함정!!


보드를 처음 배웠을때부터. 다운 이라는놈하고 보더는 엄청 친해지죠. 그만큼 많이 듣고 많이 해보는것중에 한가지인데요.


카빙을 할때 이 다운 이라는거에 대한 함정에 빠지게 되버리는거 같습니다. 


분명 여러강좌나 동영상을 보면 카빙을 할때 반원에서의 힘은 그 위치에 따라서 다릅니다. 


하지만!!! 다운!!! 이거 하나로 모든걸 해결해 버리려고 하지요. 

즉!! 분명히 다른힘이 존재함에도. 한번의 힘으로 모든걸 해결해 버리려 한다는거죠!!!


힐턴시 12시에서 시작해 11시 9시 7시 6시까지가 반원이라고 친다면.


분명 12시에서 엣지를 체인지 하는 순간의 원심력(?)과 9시 7시에서의 원심력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치만 12시에서 다운했을때의 힘과 11시 9시 7시 6시에서 다운했을때의 힘을 같게 주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운의 힘이 10이 있다고 가정해 본다면. 


12시에서 엣지를 바꾸고 바로!! 10의 힘으로 다운을 줘버리는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뒤로 넘어지겠죠?????


또한 9시를 지나서의 원심력은 점점더 강해지는데. 이미 줘버린 10의 힘이상으로 줄 힘이 없으니 당연히 보드는 빨라지겠죠???




이런 함정에 빠졌을때 취하는 행동은 이렇게 되겠죠.^^


12시에서 10으로 앉아서 넘어졌어. 그럼 12시에서 안바꾸고 10시에서 바꾸면 돼!!! 


9시~7시사이에 힘을 못버티겠어. 그럼!! 호호 엣지를 바꿔버리면돼!!!! 이렇게 몸이 생각했는지.



우리는 10시에서 엣지를 바꾸고 7시에서 턴을 끝내버립니다. 당연히 6시와 12시는 가보지도 못하죠.


그러면서 길쭉한 원의 반을 잘라버린 S 늘어지는 S를 하면서 두어턴 하면 엄청난 가속에 보드를 세워야만 하거나


숏턴이닷!!! 하면서 샥샥샥 숏턴만을 하게되버리는 거죠.ㅜㅜ 실은 진짜 숏턴도 아닌데 말입니다;;;;


롱턴 잘타시는 분 라인을 쫓아가 보세요. 만약 본인이 그 라인을 못쫓아가면서 길게 늘어지고 있다면.

함정에 빠지신걸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 다운의 함정에서 탈출해보아요!!!


첫째!!! 절대로 다운은 한번에 자기가 낼수 있는 힘을 다 내는것이 아닙니다. 

슬로프의 상태와 보드의 속도에 따라서 적당한만큼을 맨처음에 주고 그다음에 발에 전해오는 힘의 양에따라서 점점더!!!

다운을 더 줬다가. 그 힘이 적어지면 점점더 힘을 빼줘야 합니다.

많은 동영상에서 보드의 압력과 그거에따른 힘의 분배에 대해서 엄청나게 많은 영상과 칼럼이 존재합니다.^^

많이 보시고 연습하시면 충분히 도움이 되실꺼에요~


팍!!! 다운이 아니라. 다다다다다다다운~~~~!!!!!!!인것이죠!!!

(이건 정말 많이 타봐서 그감을 익히는게 가장 중요한거 같아요)




둘째!!! 다운의 목적을 이해하세요!!! 카빙을 할때의 다운은 엣지에 보더의 힘을 전해주는것입니다.(한정적인겁니다;;)

그치만 많은 분들이 다운을 통해서 엣지를 세우려고만!!합니다!!!! 엣지를 새우는데 목적을 둔 다운은 힘을 제대로 데크에 전달할수 없을뿐만 아니라. 첫번째에 다다다다다다운!!을 할수가 없습니다.


카빙연습 하실때 우선 엣지를 걸어서 눈에서 엣지만으로 탈수 있는 연습을 충분히 하십시요.

엣지를 많이 세우면 분명히 잘 걸립니다만, 그렇게까지 많이 안세워도 걸립니다.^^ 충분히요. 

여러강습동영상을 보면 그 요령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걸 통해서 연습을 하셔서 엣지의 감을 충분히 익히세요.

그럼 다운을 통해서 엣지를 세우는게 아니라. 우선은 엣지로 눈을 가른후에. 데크위에 자기의 힘을 전할수 있는겁니다.


분명히 다운을 통해 엣지를 세우는 행동도 있겠지만. 그거와 별개로 엣지위에 보더의 압력을 행사할수 있는거 또한 있어야 합니다.

이둘을 분명히 나눠두셔서 다다다다다운!!을 하시길 바랍니다.





짧게 설명해서 한눈에 들어오게 해드리고 싶었는데. 말을 하다보니 정말 횡설수설이되버렸네요.


제가쓴 칼럼 분명히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지나쳐버리는거 같아서 되새기시라 작성해봤습니다.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저도 많은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말 잘 타시길 바라며. 그럼 즐거운 보딩 하시길 바랍니다!!!




해피2011입니다~!^^



엮인글 :

圖弧鬼

2011.01.03 01:42:15
*.158.248.23

이말이 와닿네요.


엣지로 눈을 가른후에. 데크위에 자기의 힘을 전할수 있는겁니다.


항상 명심하고 있지만 실천은 힘든 것이네요.

유프린스

2011.01.03 02:39:35
*.245.46.106

쉬우면서도 참 많은 내용이 함축되어있는 글이네요 ㅎ

 

제기준에선 다운이란건 일단 보드가 제대로 설면과 맞닿을수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죠.

 

환상의 설질에선 대충 해도 적당히 보드박히고 돌아가는데, 제대로된턴하고 그래도 차이가 나죠.

 

본인스스로가 더 잘알겁니다. 지금 보드가 제대로 박혀서 제대로 원이 그려지는지.......

 

그래서 제대로 된 턴 몇번하면 허벅지가 터지죠. 대충 고경사에서 스피드로 원심력으로 보드돌리면

 

별로 안 힘듭니다.

 

하지만 거의 평지수준에서 느린 스피드로 날로 제대로 된 턴 한 4,5번하면 허벅지가 죽을라하죠.

 

저도 아직 먼 수준이지만, 걍 스피드날땐 스피드이용해서 고관절이용해서 편하게 턴합니다.

 

그리고 평지같은 하단내려오면 날세워서 숏턴치구요.ㅎ

 

중요한건 다 나름의 환경에서 자신이 즐길수있는 최고의 턴만 만들수있으면 되는것같습니다.

 

그래서 트릭이랑 하프파이프준비합니다 ㅋ

따랑해

2011.01.03 04:37:30
*.206.118.110

에...틀린말은 아니지만 약간 다른 의견이 있어요.

다운...이런것  즉 프레스와 관련된 거죠. 업다운이 바로 프레스니까요.

완전히 다운을 해버리면 턴의 초반에 줄수 있는 프레스를 다 줘버리니 중반에

쓸 프레스가 없는것도 틀린말이 아니에요. 그런데 다른것이 있죠.

프레스를 줄수 있는 또다른 방법... 바로 앵귤레이션과 인크리네이션.

다운이란것 자체는 사실 프레스를 주는 행위가 아니에요. 실제론 다운을 통해

몸의 중심을 낮추어 각을 더 세울수 있게 하는거죠. 그 각에 의한  원심력이

바로 프레스로 이어지구요. 즉 실제론 다운을 턴의 초반에 해버리면서

몸의 중심을 낮추어 엣지 각을 더 세울수 있도록 하고, 턴의 중반으로 가면서  

강해지는 원심력 만큼 엣지각을 더 주게 되죠.

마치 바이크에서 커브를 돌때 원심력만큼 바이크를 눕히듯이요.

그래서 업다운 타이밍이 실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다운언웨이티드도 바로 이거죠. 다운을 함과 동시에 엣지 체인징을 하고 바로

엣지각을 만들고 날을 세웁니다. 턴의 초반부터 엣지각을 세우고 자세를 낮추어

강한 원심력을 이끌어 내면서 업을 통해 또한번의 프레스를 더 주는거죠.

이것을 극단적으로 하게 되면 익스트림 카빙이 되는거구요.

 

OolOBBA

2011.01.03 13:43:59
*.49.52.244

네.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 인클레이션과 앵귤레이션의 조합또한 참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다 생략해버렸습니다;;;;;


우선 1가지만 먼저 짚어보자 싶어서요.^^ 


따랑해님 말씀대로 턴의 초반에 더 깊은 엣징을 위해서 몸의 중심을 낮춰서 엣지각을 더 세울수 있게해서 더 빠른 턴과

더 과감한 라이딩 그리고 급사에서의 카빙을 할수 있게 되겠죠.


하지만 제가 언급한 칼럼의 완성을 못하시는분들은 그 초반에 사용해버린 엣지와 다운의 힘이 100%였다라는 거에요.


턴의 중반에 더 강해지는 원심력만큼의 힘을 받쳐주질 못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말씀드린부분입니다.


제가 글솜씨가 없어서 많은 부분을 빼놓고 제목에 초보라는 제한만 둔거 같은데.ㅠ 이게 좀 부족했네요.ㅠㅠ


롱턴을 할줄알고 숏턴과 다운언웨이트를 할줄 아는분들이 아닌 롱턴이 안되서 숏턴을 해버리는 힘이 없어서 중반의 원심력을 못견디는 분들께 드리는 작은 조언쯤 이라고 여겨주세요.^^


그럼 덧붙여준 말씀 감사드립니다.~^^

GT-R

2011.01.03 09:38:55
*.225.119.220

^^; 우선 좋은 글감 감사합니다.

 

다운의 함정에. 포함된. 프레스 즉 다운의 배분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이는 일반적인 것과 조금 거리감이 있습니다.

 

앉을 땐 과감히.

일어설 땐 부드럽게.

 

360 fs나 bs의 경우도. 로테이션은 과감히. 카운터는 부드럽게.

 

즉. 효율적인 회전이나 외력 배분 차원에서 부드럽게 눌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롱턴. 베이직. 너비스. 등등 초심의 턴에서 과감히 앉는 연습을 병행해야 후에

 

천천히. 부드럽게. 나누어서 프레스 하는 감을 익히게 됩니다.

 

++++

동영상게시판에 미친스키님께서 역주로 올리신 "활력 5"의 조인트 이단아 아카호리의 주제가.

글쓴이님께서 말씀하신 프레스 타이밍입니다.

++++

 

프레스 타이밍을 확실히 모르는 초보를 위한 글임에도

그것이 과감히 행하여 후에 이를 응용할 수(위 답글에 언급한 다운언과 다운)있지 않을까 합니다.

 

 

글 주제가 "다운"이고 프레스이고. 이는 부드럽게(카운터) 이루어져야하고.

그 다운(프레스)을 할 시점이 되면. 힘 있게 쭉~!!! 눌러주고 유지하고 풀어줌이 필요할 꺼예요.

 

쓰고 보니 또 이상한 스킬처럼 보이는데.

 

한 줄 요약~!!!

 

프레스 이전과 이후는 부드럽게. 준비하고.

프레스 시점(다운 타이밍)이 오면 힘 있고 과감히~!!!

 

왜???

 

그래야 외력(원심력)+다운프레스(다운웨이트)로 부드럽고 깊은 턴을 완성할 수 있으니.

 

마찬가지로. 다운언웨이트의 앉았다 일어서기도.

부드럽게 스윽~!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리바운딩 혹은 체인징을 위해.

순간 통~!!! 틱~!!! 하고 힘을 줘야

 

제대로 된 리바운딩으로 부드럽게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톡~!!! 쏘고 체인징.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톡~!!! 쏘고 체인징.

 

 

극단적으로

모글. 습설.아이스의 경우. 부드럽게. 프레스를 주면 그대로 슬립이지만.

박힐 정도 혹은 가를 정도의 외력 안에서 프레스를 순간 툭~! 주시면.

 

전경. 후경을 제외하고 슬립은 많이 줄어듭니다.

 

진짜 극단적으로.

아이스를 가른다라는 표현은.

프레스를 줘서 카빙해서 회전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가벼운 프레스 즉. 사이드 컷의 회전반경만을 프레스(힘)를 줘서

외력.내력. 즉. 사이드컷의 반경대로만 가게 끔 하는 것입니다.

 

아이스에서는 엣지만 살짝 세운뒤, 

마치 레일 투 레일을 연상케하는 선을 그리면 됩니다.

 

아... 뭐랄까. 아이스에서 가르다가 바람이 휭~!!! 하고 불면 금방 자세가 흐트러지는 것도 한 요인입니다.

 

아무쪼록 썰이 길어졌지만.

 

 

 

다운의 전 & 후는 부드럽고 조용하게 준비하시고

다운시점(프레스)에는 강하게 꾸욱~!!!입니다.  

 

아.. 뭐랄까.

 

그 정점~!!!카타르시스에 과감히 팍~!!!이 필요하고.

전 후는 부드럽게..아..

 

말로 표현하기 힘들고.

아 거참.

그거 있잖아요~!!!

 

부드럽고 조용히 준비하다가 순간 코피 팡~!!!.  

 

그 느낌.~!!!!  

 

그런 느낌으로 쭈~ㄱ

타시다가 어느정도 되시면, 

부드럽게 줘야 할 때도 있습니다. 

 

부드럽게 줘야 할 때는 산타기나 하프의 벽타기 등등.

외력이 자연적으로 해소될 때는 부드럽게 프레스 가감이 필요합니다.

이거 쓰면 또 한장이라. 이만 줄이고.

 

암튼.

 

코피~ 팡~!!!.  아시겠지요.  ^^

OolOBBA

2011.01.03 13:35:25
*.49.52.244

네. 말씀 감사드립니다.^^ 과감히 꾸욱~참 좋은 말씀이세요.


근데 요게 오해를 불러일으켜서 꾸욱~이 아닌 팍!!!으로 변해버리는 분들이 많아서 쓴 칼럼이에요.^^


슬로프에서 보면 자기가 가진 다운의 힘을 100%를 처음부터 한번에 팍~! 줘버리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러면서 롱턴을 유도하려고 하다보니 많이들 넘어지셔서요. 왜. 넘어지는지에 대해서 그중에 다운!!을 너무해서 그래요.


라는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칼럼을 썼습니다. 엄청 제한되는 부분이 많은 칼럼일꺼 같아요.


J턴을 완벽히 소화하고 베이직카빙에서 엣지감을 완벽히 익히면 이런부분이 해소가되겠지만. 

우리나라 슬로프사정상 그러기가 정말 힘들잔아요.^^ 


덧붙여 주신글 감사드리구요.^^ 저같은 초보분들이 안했갈리고 잘 받아들였으면 좋겠어요.^^

펀보더

2011.01.03 16:20:57
*.111.182.159

초보가 초보를 위한 칼럼!!!!!!!!....대박 예감!!!!!!!!

누구든지 편안한 맘으로 자신의 라이딩을 떠올리면서 글을 읽을 거 같네요.

좋은글....감사!!!

♂IRON BABY♀

2011.01.04 00:06:53
*.128.20.84

이거슨.. 내 얘기같은데.. 으헝으헝.. 연습만이 살길이다.. !!  좋은글 감사해요~~~~!!!!

 

OolOBBA

2011.01.05 19:05:29
*.49.52.244

♂IRON BABY♀님 저번에 같이 탈때 원포인트 해드린게 생각나서요~^^

리프트에서 많은분들이 저렇게 타시는거 같아서 여러분과 나누고 싶어서 작성했어요. 연습 잘하고 계시죠??

언제 한번 더 같이 타러 가야하는데요~^^

언제나비기너턴

2011.01.05 13:13:01
*.226.212.9

분명 좋은 글이긴 합니다만... 초보분들이 이해하기엔 난해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 저도 초보고 이해가 안되서 ^^; /
다음 칼럼엔 다운의 압력배분 타이밍과 무엇보다 슬롭에 압력을 행사하는 부분에 대해 써주시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운을 제대로 못하는 분들, 예를 들자면 호의 바깥쪽이 아닌 안쪽으로... 땡기면서 다운하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좋은 글이긴 한데 앞뒤가 없이 몸통만 있어서 초보분들이 오해 할까봐 초보가 한자 남겨 봅니다 ^^

OolOBBA

2011.01.05 19:07:07
*.49.52.244

카빙을 하시는 분에대해서 한정을 지어놓아서 다른분들의 강좌와 칼럼을 보시고 이해를 하실꺼 같아서요.^^


생각해보니 몸통만 있네요.^^ 덧붙여주신말 감사드리구요. 그 호의바깥쪽이 아닌 안쪽으로 땡기면서 다운하는것.

이거 다음에 칼럼쓸때 꼭 넣도록 할께요~^^

엘비

2011.01.05 22:34:31
*.208.211.122

글잘읽었습니다^^ 그런데 댓글을 읽다보니 다운언웨이티드턴이라는게 나오는데 그턴은 언제 왜? 필요한거죠??

 

OolOBBA

2011.01.05 23:36:27
*.49.52.244

한번 보시면 아실꺼 같아요.^^

http://www.hungryboarder.com/3553164#36 그린데이즈님의 강습동영상입니다.


보통 빠른엣지전환과 급사에서의 라이딩을 위해서 다운언웨이트라는걸 합니다.^^

포크맨

2011.01.09 22:58:47
*.118.61.186

좋은글 감명깊게 읽엇습니다~ ^^

헬렌_1017175

2011.01.11 13:01:34
*.144.6.142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른분들께도 좀 소개시켜드려야겠네요^^

다비도프_906622

2011.01.23 12:36:20
*.201.56.67

다다다다다운~ 이걸 위이크보드에선 프로그레시브엣지라고하죠 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

히히르

2011.01.29 15:24:41
*.207.237.209

정말 이해하기 쉽고 좋은 글입니다. 실제로 슬로프에서 보면 힐턴시 이른 타이밍에 과감한 프레스 혹은 다운으로

넘어지는걸 많이 봅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제가 그때 이 글을 봤어야하는 데ㅠㅠ 아쉽네요!

저는 장비바꾸고 다시 기초부터 연습하면서 알게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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