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를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형님 한 분이 일본에서 06/07 Burton Vapor 159를 구해왔죠.
저보다 먼저 빌려타본 형들 몇이 날이면 날마다 베이퍼가 아니어서 카빙이 안된다고 노래를 하고 다녔습니다.
지난주 일요일 오전보딩에 빌려서 타봤습니다.
그동안 타본 데크가
00/01 Ninecker Marrix 160
이때는 카빙이 뭔지도 모르고 보드를 시작할 때였지요. 그냥 말랑하기만 하다는 기억뿐
03/04 Burton Canyon 168.5
파우더용 와이드 보드로 엣지체인지 엄청 느리나, 안정성은 좋았습니다.
02/03 Palmer Channel Titaniums 164
위의 Burton canyon과 맞교환한 데크, Sidecut Radius가 10m 입니다. 보드크로스용 이었습니다.
무식하게 무겁고, 하드하고 턴 반경 엄청 넓고, 활주성은 끝내줬습니다.
이걸 계속 타다가는 오래 못살것 같아서 12만냥에 양도했죠.
02/03 Nitro Shogun 160
헝글장터에서 구입
04/05시즌에 이걸 타면서 그나마 날을 제대로 박기 시작한 시기였습니다.
엣지 체인지 할때 밀려올리는 느낌때문에 역엣지도 여러번 걸려서 갈비뼈 금도 갔었죠 -_-;;
전주인이 솔직히 두시즌 빡시게 열심히 탔다던데 구입당시 캠버는 여전히 손가락 출입이 가능했었습니다.
제 실력은 부족하면서 데크가 짧아 엣지가 터진다는 착각에 잠겨서 동호회 형에게 헐값에 양도(바부바부바부 이걸 왜 팔어!!!!!!)
04/05 Salomon Forecast ERA 163
현재 보유중인 제 보물입니다.
캡방식이라 튼튼하고 무게도 무겁고(3.35kg) 라이딩 안정성이 정말로 좋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른바 프리스타일(트릭용)은 아닌것 같습니다.
동호회 사람들과 돌려타본 결과 "흔들림없는 중형차"랍니다.
탄력 좋구요. 펌핑 랜딩시 통통튀기는 소리가 독특합니다.
단, 쇼군에 비해 키빙시 리바운드가 약합니다. 그래서 안정성이 높은거라 사료됩니다.
Sidecut radius가 9.0m입니다. 어지간한 프레싱에는 남들이 하는 숏턴반경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노즈,테일 끝을 봐도 엣지이음새가 안보입니다.
seamless edge 라더니 아얘 용접해버렸나 봅니다.
06/07 BXB SOU Red(홍삼데크) 161
잠깐 보드판매하던 친구에게 어찌저찌하여 받은 보드
Sidecut radius가 쇼군과 같이 9.0/7.8m입니다. 테일 쪽으로 갈 수록 side cut반경이 줄어듭니다.
이 때문인지 턴이 끝나서 일어날때 프레싱이 최대가 되는 시점에 확 말립니다. 이거 적응안되면 바로 역엣지 대박입니다.
보아하니 Nitro,BXB 두 회사의 라이딩용 모델들은 이른바 Progressive sidecut 이라는 특이한 Sidecut 반경을 가진것으로 보입니다.
쇼군과 라이딩 특성이 비슷하나 상대적으로 소프트 하고 일본데크 답게 탄성은 끝내줍니다.
지인에게 빌려줘본 결과 custom X 와 너무도 비슷하답니다.
그러나 쇼군만큼의 리바운딩은 없습니다. 힘딸리나봐요(라이더 스펙 : 183cm 91kg, Goofy 18, -9)
일요일 빌려타본
06/07 Burton Vapor 159
지금까지 타본 데크중에 가장 짧은 길이의 데크
sidecut radius 7.91m 이것도 최소스펙
한달전에도 빌려타봤으나 특성이 없어 실망이 엄청 컷습니다.
귓속말로 주인모르게 " 쇼군이 훨씬 낫수!" 라고 했는데, 그날 보딩을 접고 바인딩 위치복원할때 주인형님께 "형 이거 어디가 Nose 였습니까?"
답변 " 븅신 -_- "
반대로 탔습니다. 어째 159cm 치고는 Nose가 많이 짧다 했습니다. ㅋㅋㅋ
그래서 다시 대여~ 이번엔 제대로~~~
한번이라도 보신 분은 알겠지만 바인딩 조립위치를 조절 할 수 있는 옵션이 두군데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버튼의 3 hole system은 4개의 옵션이 주어지죠. 경량화를 위해 암나사 숫자를 줄인것 같습니다.
얼마나 하드한지 보드샵 점원 처럼 프레스 해보고(현재 보유한 ERA보다 말랑합니다. 이게 뭐여!!!!! 라이딩용 이라던데)
스탠스를 최소화하고 라이딩 시작.
sidecut 반경이 작아서인지 턴 반경이 상당히 작게 나옵니다. 왁싱 한번도 안했다는데 활주력도 끝내주네요.
양지에서 반나절 동안 12~13회 정도 오렌지 슬로프를 이용했습니다.
특징
1. 들고다닐때 무게 정말로 가볍습니다.
제것 ERA 163 3.35kg 입니다.
02/03 쇼군 160 2.7kg 입니다.
Vapor 2.5~2.6? 어쨌든 쇼군보다 가볍습니다.
2. 리바운드가 무섭습니다.
데크주인과 미리 빌려타본사람들이 초반엔 살살 프레싱 하랍니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턴 진입시 생각보다 쉽게 프레싱이 됩니다. 그런데 엣지 체인지 할때 복원력이 너무 강해서 그다음 턴 부터는 데크에 끌려다닙니다.
그러다 멈추고 마인드 콘트롤 하고 다시 시도,
우왕~~~ 이놈 정말로 괴물입니다. 리바운드의 대명사 쇼군보다 훨씬 월등합니다.
따라서 라이딩 안정성 좋지 않습니다. 잘타는 고수가 타면 모르죠. ㅋㅋㅋ
일단 빌려탄 이상 최대로 프레싱 해보자는 생각에 계속 해보았습니다.
특히 힐턴에서 토우로 바꿀때 잠시동안의 공중부양이 무섭더군요. 하도 신기해서 엣지 체인지 한 부분까지 기어올라가 봤습니다.
S자가 끊긴 부분의 길이가 2m입니다. -_-;; 고속카빙에 엣지 체인지 하면서 억지로 펌펑을 한듯이 보이네요.
반나절 라이딩인데 해봤자 특성파악이 잘 되겠습니까? 마는
리바운딩 하나는 장난이 아니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Full Pressing 을 주지 못하면 이런 특성은 느끼기 어렵습니다.
지금 다시 기억해보면 라이딩하는 시간내내 제가 끌려다닌 시간이 훨씬 길지 않았나 합니다.
덕분에 지금까지 애지중지 했었던 Forecast ERA가 방구석에 내팽쳐졌습니다. -_-;;
살인적인 가격이라 엄두를 못내고는 있지만 언젠가는 꼭 내것으로 만들고 싶네요
말그대로 리바운드 좋습니다. 대신 약간 소프트 하다는것
작년시즌까지는 T6159 사용하였습니다.
우선 T6보다는 소프트하고 그리고 길이가 짧아져서 그런지
턴반경도 작고 너무 감기네요, 저도 주말에 나이트로 로닌 163
하고 바꿔서 시승을 해봤는데 로닌은 중형차 느낌
VAPOR는 스포츠카느낌이라고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