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이 발로 쓰는 칼럼입니다.

삼실에서 마냥 뻐팅기는 와중에 내리 3편을 쓰게 되니 참.... 의도된 도배질은 아니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노우보드는 기본적으로 경사면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해 속도를 즐기는 레포츠리고 생각합니다.

보더들은 경사면을 활강한 때 나오는 속도를 즐기고자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속도조절이 필요합니다.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책 제목이 있지만 추락하는 보더는 사고가 있을 뿐이기 때문이지요.

속도를 적절히 통제할 수 있어야만 안전하게 속도를 즐길 수 있는 것이며, 이런 속도조절을 위해 탄생한 것이 턴이라고 생각합니다.

 

턴의 종류에 대해서는 추후에 기회가 되면 다시 언급하기로 하고...

어쨌든 턴을 통해 속도조절을 할 수 있으며, 턴을 만들어주기 위한 몸의 움직임은 크게 3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엥귤레이션 등 다른 움직임도 있을 테지만 적당히 생략 좀 하겠습니다.)

 

그 첫번째가 로테이션. 이는 진행방향으로 상체를 선행하여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로테이션 시선-어깨-골반 순으로 수행하며 다소 과도한 움직임을 가져가야 데크까지 충분한 힘을 전달해 줄 수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티어링. 로테이션과 유사하나 상체가 아닌 하체를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정확히 구분되는 것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저명한 프로의 라이딩 강좌에서 상체는 로테이션, 하체는 스티어링으로 명명하셨기에 그대로 인용해서 사용하겠습니다.

스티어링도 로테이션과 마친가지로 진행방향으로 하체, 즉 무릎을 돌려주는 움직임인데 이는 로테이션에 비해 짧은 시간에 보다 강력한 영향을 데크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작은 턴과 훨씬 빠른 엣지 체인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세번째가 제목에서 언급했던 인클리네이션(기울기)입니다. 기울기는 일정 속도 이상이 나오는 상태에서 턴의 안쪽으로 몸을 기울여 줌으로써 원심력과 마찰력을 이용해 턴을 만들어내는 움직임입니다.

 

이 세가지 움직임은 궁극적으로 각각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시에 나타나는 행위이지만 어떤 식으로든 라이더가 보다 강조하는 움직임이 항상 있게 마련이므로 각각 구별해서 정의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억지로라도 이 세가지 움직임에 대한 우선순위를 매겨 봅시다.

 

먼저 쉬운(움직임이 턴으로 잘 연결되는) 순서는 (물론 저만의 생각입니다.)

1등 : 인클리네이션(기울기)

2등 : 로테이션(상체 회전)

3등 : 스티어링(하체 회전)

 

다음 강력한(더 빠르고, 더 작은, 그리고 잘 넘어지지 않는) 순서대로 나열해 보면(이것도 저만의 생각입니다.)

1등 : 스티어링(하체 회전)

2등 : 로테이션(상체 회전)

3등 : 인클리네이션(기울기) 입니다.

 

저만의 랭킹으로 판단해 본다면, 인클리네이션은 쉽게 턴을 만들수 있지만 느리고 크고, 잘 넘어지는 움직임이라 할 수 있겠네요.

 

위의 랭킹이 맞다는 전제하에 계속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어느 정도 속도에 적응된 라이더라면 인클리네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중심 안쪽으로 몸을 살짝 기울여주는 동작만으로 쉽게 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 우리 안에 내재된 원심력에 대한 반응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전거/오토바이 타기/트랙 달리기 등 그 동안의 생활에서 많이 접한 동작이며, 그렇기 때문에 아주 편안하게 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테이션이나 스티어링은 스노우보드를 타기전에는 거의 경험하지 못 했던 동작이기 때문에 어색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클리네이션이 나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본론이 시작됩니다. 짜잔~

 

턴을 수행할 때는 넘어지지 않아야합니다. 그렇죠? 넘어지지 않는 다는 것은 속도를 즐기고 있는, 즉 라이딩을 하고 있는 중이라는 점과 어떤 슬로프상황에서라도 라는 전제조건을 이면에 담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풀어서 말하면 어떤 슬로프에서건 속도를 즐기면서 넘어지지 않는 턴. 그것이 바로 진정으로 추구하는 턴입니다.

 

라이딩을 하는 중에 중심을 데크 안쪽에 두면 절대 넘어지지 않습니다. 가령 데크 바깥으로 나간다하더라도 빠른 순간에 데크 안으로 가져올 수 있는 정도만 벗어나 있다면 쉽게 넘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인클리네이션은 인위적으로 중심을 데크 밖으로 내보내서 턴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약간의 조건만 바뀌면 쉽게 넘어질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인클리네이션을 이용해 만드는 턴은 적당히 완만한 경사와 엣지를 받아줄 수 있는 슬로프 컨디션. 그리고 호의 크기가 큰 롱턴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클리네이션에 중심을 두고 턴을 수행하는 사람이 급경사에 올라가면 넘어지거나 멈춥니다.

인클리네이션에 중심을 두고 턴을 수행하는 사람이 아이스나 모글을 만나게 되면 넘어지거나 멈춥니다.

인클리네이션에 중심을 두고 턴을 수행하는 사람이 미들턴이나 숏턴을 하려고 하면 넘어지거나 멈춥니다.

그래서 인클리네이션을 이용한 턴은 약합니다.

 

반면 로테이션이나 스티어링은 무게 중심을 데크 안쪽에 두고 다른 움직임으로 턴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라이딩 조건이 다소 변화한다하더라도 넘어지지 않습니다. 쉽게 넘어지지 않는다는 표현이 적당하겠군요.

아무튼 인클리네이션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에 비해서는 훨씬 더 안정감 있는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인클리네이션(기울기)은 익숙하고 효과가 잘 나오기 때문에 쉽게 턴을 만들어내는 달콤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클리네이션(기울기)은 쉽게 넘어지고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턴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치명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지만 나약한.... 필요하지만 절대적이지 않은 인클리네이션.

 

달콤하지만 치명적인 유혹에 넘어가지 않길 바랍니다.

 

엮인글 :

악플레이™

2011.01.26 22:49:20
*.232.115.252

칼럼이 올라오자 마자 세편 다 빠르게 읽었습니다.

 

쉽고 명확한 포인트가 있는, 정말 보기드문 좋은 글입니다.

 

추천 꾸욱~~~

ce5

2011.01.27 09:16:13
*.57.228.253

과찬이세요. 그래두 추천은 감사~ ㅋㅋㅋ

레이서딴

2011.01.26 23:00:19
*.149.237.146

좋은글 감사합니다.

ce5

2011.01.27 09:17:02
*.57.228.253

읽어주셔서 더 감사할 따름입니다.

궁디빠방~

2011.01.27 06:19:05
*.244.221.1

잘 봤습니다. 역시나 재미있네요..

ce5

2011.01.27 09:17:45
*.57.228.253

역시나 덧글 하나하나가 힘이 되네욤. 감사합니다.

휘팍의원장님

2011.01.27 10:13:54
*.205.38.252

스티어링은 하체회전만을 말하는것이 아니라,

각각 관절이나 마디를 회전시키거나 운용시키는것을 말합니다.

즉, 각각의 스티어링이 모여서 로테이션이 되는거죠.

 

 

 

ce5

2011.01.27 11:43:51
*.57.228.253

그렇다면 상체로테이션 / 하체로테이션 정도로 구분하면 되겠네요.

다른데서 귀동냥으로 얻은 설익은 정보를 구구절절 풀어해친거라... -^^-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icky!

2011.01.27 12:13:07
*.221.222.200

아~ 뭐 이렇게 글을 잘쓰세요?!!!!! 부럽습니다!
제 생각에도 중급분들의 실수중에 가장 많은 부분이 인클리네이션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슬라이딩에서 많은분들이 로테이션과 인클을 혼동하시고 심지어는 프레스와 인클을 혼동하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적잖이 당황한적이 있습니다.
이런 좋은글 자주올려주세요~^^

ce5

2011.01.27 13:25:54
*.57.228.253

와우~ 이기형프로님이신가요? 헤헤헤 안냐세염^^  WSF때도 그렇고 몇 차례 함께 라이딩 한적이 있습니다.

넘흐 과찬해 주시니 영광입니다.  올해는 함 뵐 수 있을런지... ㅠㅠ

라라양

2011.01.27 17:58:41
*.11.64.176

안녕하세요 ^^ 초보인데요 궁금해서요~

턴하고,업다운연습하고 제이턴 연습하며 롱턴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인클 (?) 이 대고있더라구요

저는몰랐는데 사람들이 인클이 잘댄다고 말씀들하셔서 아~이게 인클이구나 알았어요 ^^;

근데 제 증상이 위에 써주신글 딱 그증상이에요 겁도 많아서겠지만

롱턴만하다보니 폭이좁은 슬롭에서 "내가 여기서 턴을하며 내려갈수있을까"하는 생각을하게

대더라구요 ... 그럼전 이제 어떻게 연습을하면 엣지잘박힌 라이딩자세를 만들어갈수있을까요?

타면탈수록 너무어려워요 흑

ce5

2011.01.28 09:24:42
*.57.228.253

엣지 잘 박힌 라이딩은 시원한 카빙턴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인클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급경사나 범프/아이스를 만나면 넘어지기 쉽죠.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인클을 이용한 카빙만이 라이딩의 지향점은 아니며, 그것이 가진 한계가 있으니 다른 움직임과 다른 턴도 배우고 익히고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급경사나 범프/아이스가 많은 슬로프에서는 카빙 못 합니다. 안 합니다. 슬라이딩 턴을 합니다.

현문우답이지만 넓게 헤아려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식물인간~┿_┿

2011.01.27 18:42:17
*.113.163.149

물론 인클리네이션만으로는 확실한 한계가 있죠

속도에 따라서 몸을 눕히는 각에 한계가 존재하고

슬롭의 변화에 약해지죠

때문에 급사에서는 인클만을 이용한 턴이 아주 나약해 지죠

그래서 피봇이라던가 스티어링 앵귤레이션 같은

스킬들을 턴에 접목하는 겁니다.

하지만 카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인클리네이션입니다

어쩌면 다른것보다 인클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속도에 따른 인클의 한계값을 몸으로 체득해서

넘어질듯 안넘어질듯한 그 균형값을 정확히 알고있어야

좋은 퍼포먼스의 턴이 나올수 있기 때문이죠

카시에서 말하는 베이직 카빙턴이 중요한 이유가  

이 인클값을 익히기 위해서입니다...

제가 글을 잘못 이해 한건지는 몰라도

인클을 안중요하다는 식으로 글을 쓰신듯한데

제생각으론 카빙을 하는데 있어서 어쩌면 가장 중요하고

사람들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 인클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솔직히 베이직 카빙턴을 제대로 익히고 인터미디엇 카빙턴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김명기_931684

2011.01.27 20:39:08
*.144.224.22

정말 그렇죠~

인클이 부족하니 로테이션으로 메우고...

한번에 넘겨서 완벽한 인클을 만들기가 얼마나 어려운것인지..급사로 갈수록..

해보신 분들은 알지요~

그러나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쉬운 로테이션을 선호 합니다~

 

빠르고 타이트한 상급턴을 만들려면

완벽한 인클후 +강한스티어링과 프레싱이 이루어져야 급사에서 빠르고 정속적인 턴을 구사할수있겠지요~~

ce5

2011.01.28 09:10:07
*.57.228.253

인클이 중요하지 않다는게 아닙니다. 그건 좀 잘 못 이해하신 듯 싶습니다.

인클은 매우 보딩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말씀하시 바와 같이 카빙, 특히 베이직 카빙에서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넘어지지 않을 정도까지의 한계. 그걸 체득할 때까지 수없이 반복해야지요.

하지만 모든 슬로프가 언제나 카빙을 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다고 급경사나 아이스 등등등을 버릴 수는 없지 않습니까?

식물인간님이 서두에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인클만으로 이루어지는 턴은 확실히! 확실히! 한계가 있으니 로테이션과 피버팅 등등 다른 움직임을 이용하는 턴을 배워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따랑해

2011.01.27 22:43:16
*.206.118.110

턴의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전 안정적인 라이딩을 위해 턴을 하는게 아닙니다. 그럴거라면 사활강과

낙엽위주로 속도를 조절하고 뒷발로 필요한 순간에 엣지체인징 하면 끝이지요.

 

제 턴의 목표는 빠른 시간에 빠르게 원하는 방향을 가는겁니다.

대회전경기 처럼 최대한 빠르게 그러면서도 원하는 위치를 가는거죠.

 

그래서 카빙과 슬라이딩턴을 상황에 맞게 섞어서 쓰는것이고, 그러기 위해선

인클레이션 앵귤레이션이 매우 중요해지죠. 물론 로테이션 스티어링도 중요합니다.

 

속도와 슬로프 상황에 맞춰서 최대한으로 엣지각을 세워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서도

날카로운 턴을 이루어 내는것...  인클레이션은 어렵습니다.

속도에 맞는 기울기 슬로프 상황에 맞춰 최대한 빠르게 한계치만큼 기울인다는건

그 효과에 비해 너무나도 어렵죠. 그리고 수백 수천번 넘어져봐야만 알수 있구요.

 

인클레이션을 이용한 턴이 약한게 아니라 익히기 너무나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간과하면 나중에 한계에 걸릴수밖에 없죠. 다이나믹한 턴을 위해선 어려운길을 가야죠.

ce5

2011.01.28 09:18:07
*.57.228.253

턴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면 저도 부연할 말이 없습니다.

빠른 시간에 빠르게 원하는 방향으로.... 라면 타인에게 위협이 되는 위험한 라이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지만 나름의 방법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고 계실테니 큰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겠습니다.

말씀하신데로 인클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인클만이 정답이고 인클이 모든 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로테이션을 모르면서 인클을 익혀버리는 경우는 쉽게 한계에 다다르게 되며, 다시 되돌아와 로테이션을 배워야만 합니다.

따랑해

2011.01.28 18:51:17
*.206.118.110

뭐.. 그렇습니다. 그런데 많은 라이더의 목표는 프로처럼 타는게 목표 아니겠습니까?

수박턴이라고 하듯이 턴의 호가 깔끔하고 깊은 라인이 새겨지는 턴을 하길 원하구요.

안전한 컨트롤을 위한다면 너비스턴으로도 충분하고 너비스턴을 최대한 연습하면서

카빙이나 다른 턴은 지양하는게 맞겠죠. 상급턴으로 갈수록 엣지를 주는 시점이 빨라지고

그에 따라 프레스를 주는 시점도 빨라지죠. 엣지를 주는 시점이 빨라진다는 말 자체가

턴의초기부터 인클레이션이 들어간다는 말인데... 이것은 안전한 컨트롤과는 거리가 멀죠.

인클레이션의 한계치는 항상 변하죠. 얼만큼의 원심력을 만들었는가? 자세는 어떤가? 등등에

계속 한계치가 바뀌고 실력이 상승하면서도 바뀌어 나가구요. 인클레이션이나 로테이션이나

전부 필요합니다. 날카로운 턴을 위해서라면요. 그런데 인클레이션은 어렵다는거죠.

그래서 꾸준히 넘어지면서 몸으로 익혀야만 하니까요.

둘다 중요한데 제가 인클레이션을 강조하는 이유는 넘어지면서 몸으로 배울수밖에 없는것인데,

대부분은 적당히 타게 되는 시점에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한계선까지 몸을 맡기지 않으려 하니까요.

ce5

2011.01.29 16:14:43
*.57.228.253

따랑해 님의 의견과 같이 한계치를 찾기 위한 인클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것은 속도도, 슬로프 상태도,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어려운 것이지요.

인클도 초보적인 인클부터 프로적인 인클까지 다양한 수준이 있다고 봅니다. 제가 말씀리는 것은 '인클' 그 자체를 통털어 말하는 게 아니라 다른 요소들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초보적인 인클만으로 주행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인클의 한계치를 모든 상황에서 찾아낼 정도의 내공이라면 상당한 수준과 경력을 가진 라이더라고 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 혹은 초보에서 중급으로 진행되는 보더를 위한 칼럼이나 다소 생략된 부분이 있다하더라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한된 여건에서 모든 경우를 다 기재하기는 불가능 하니까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leeho730

2011.01.27 22:53:44
*.221.211.209

적어도 회전반경이 9미터는 되야...

황과장

2011.01.28 19:13:15
*.190.147.150

슬라이딩턴이건 카빙이건 보드는 무조건 인클리네이션이 들어가야 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스로 활주하다 인클리네이션 없이 로테이션이나 스티어링을 한다고 해서 보드가 턴이 되진 않겠죠.

 

기다리는건 아마 역엣지일겁니다.

 

힐사이드건, 토사이드건 무게 중심이 어느쪽으로든 움직여야 턴이 시작됩니다.

 

인클리네이션만으로 턴을 하게 되면 그게 슬라이딩이던 카빙이던 원심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클만으로 턴을 할 때 인반적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이 힐턴 시 머리가 허리 뒤로 빠지면서 턴을 하시는 분들이죠.

 

(토턴이면 반대겠구요..)

 

이렇게 타면 뒤로 홀랑 자빠지거나 쉽게 미끌어 넘어지겠죠.

 

로테이션, 스티어링 보다 앵귤레이션에 촛점을 맞춰야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ce5

2011.01.29 16:08:35
*.57.228.253

동감하는 취지의 글 입니다. 모든 턴에서 인틀이 포함된다는 것과 인클 만으로는 원심력에 의존하게 되니 턴이 쉽게 터질 수 있다는 부분.

인클리네이션이건 로테이션이건 앵귤에이션이건... 어찌 됐던 우리는 넘어지지 않고 턴을 수행하고 싶은 것이지요.

제가 부족해서 앵귤레이션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결국

- 중심을 잃으면 안된다

- 넘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턴을 만들어주는 모든 구성요소(스텐스와 벨런스, 엣지, 프레스. 로테이션, 스티어링, 앵귤레이션, 인클리네이션 등등등)를 고루 이해하고 수행해야한다는 취지로 작성한 것입니다.

특히 초급에서 중급으로 올라가는 정도의 보더들이 제한된 범위에서의 중심이동 만으로 활강도 아닌, 턴도 아닌 어쩡쩡한 움직임으로 주행하는 모습들을 보고 작성하게 된 글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airman_994318

2011.02.02 16:17:35
*.94.41.89

지금 베이직 카빙턴을 연습중인데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인클을 안쓰고 앵귤만으로 하는 건줄 알았는데..^^;;

덕분에 수만번 넘어지면서 인클을 익혀야 한다는 걸 알았네요....ㄷㄷ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로 댓글에도 정말 유용한 정보가 많네요..

ce5

2011.02.08 09:02:18
*.57.228.253

덧글에도 많은 정보가 있지요. ㅎㅎ

서로의 의견이 충돌하고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같은 곳을 향한다는 느낄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덧글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하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카빙턴. 인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클에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9win

2011.02.05 09:42:24
*.137.133.174

공감합니다. 인클을 사용하는 것과 인클에만 의존하는 건 다른 문제니까요.. 몇몇분이 이 부분을 혼동하고 댓글을 다신 듯 하네요...글쓴분은 후자에 포커스를 두고 글을 쓰신 것 같구요. 아주 좋은 글입니다. 잘봤습니다^^

ce5

2011.02.08 09:05:06
*.57.228.253

그겁니다. 인클에만 의존하지 말자!  깔끔하세 정리해 주셨네요. 감동스럽고 감사합니다.

7월15일생

2011.02.05 16:19:27
*.216.216.28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ce5

2011.02.08 09:05:28
*.57.228.253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벨리용

2011.02.09 16:22:38
*.104.28.161

정말 공감 100% 입니다. 롱턴에서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여러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겠지만 키에비해서 엄청 마른 저로써는

롱턴할때 가중되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클리네이션을 키우려고 연습했습니다.

그럴때면 슬롭상태와 작은 장애물에도 영향을 받고 활강하는 스키아와 충돌 위험이 많아

롱턴에 회의를 느낄때가 많았는데 국내 스키장 특성에 적합한 숏턴을 더 즐기게 되더라구여

2년차 초보라서 아직 배울것이 많지만 언제 기회되면 ec5님과 라이딩을 즐기고 싶네요^^

ce5

2011.02.10 13:27:41
*.57.228.253

2년차신데 턴에 대한 고민을 하신다면 일단 저보다는 훨씬 빠르십니다. 저의 2년차는 멍~ 했다는...

저 역시 아직도 "넘어지지 말자"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구력이 증가했다고 하지만 좀 더 어렵고 좀 더 가파르고, 좀 더 미끄러운 슬로프는 얼마든지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주로 베어스타운에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같이 한번 달려보시죠~

쭈니그릉

2011.02.17 15:32:23
*.198.106.225

너무 좋은 글같아서 쫌 퍼가겠습니다 ^^ 문제 되면 삭제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글들 감사합니다.

ce5

2011.03.17 21:54:38
*.57.228.253

작은 도움이 되셨다면 그것만으로도 글 쓴 보람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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