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크 도색! 기초부터...

장비 튜닝 조회 수 6461 추천 수 5 2003.11.22 02:4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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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해볼 디자인입니다. 몇개 생각해 봤는데... 결국 가운데 디자인으로 정했습니다.




  먼저 준비물입니다. 왼쪽부터 사포(300방), 프라이머, 순백색, 블랙펄, 마감재, 컴파운드입니다.

  스프레이는 전부 자동차용을 썼으며, 가격은 한캔당 3800원 줬습니다.




  제 보드입니다. RIDE SYSTEM(99'맞나??)을 중고로 구입하였습니다.




  사포질을 한 모습입니다. 고르게 하는것이 중요하며, 어느정도까지 해야되는지 몰라서

  위 사진까지만 했습니다. 사실 사포질 열심히 해도 거의 벗겨지는 수준도 아닙니다. 열심히

  문질러야 할듯...




  이제 페인트 도장을 위해서 위 구멍들을 메꿔야 합니다.




  휴지로 메꿉니다. 휴지는 적당하게 넣어줍니다.




  사포질을 하고 있는 저의 모습입니다.




  다시 한번 사포질을 확인해봅니다.




  제가 사진을 빠뜨렸는데... 먼저 프라이머로 한번 칠해줬습니다. 프라이머를 칠해보니 얇게

  코팅은 되는데... 3800원어치 값어치를 할지는 의문입니다. 지금 사진은 순백색 스프레이를

  칠하는 모습입니다.




  조금씩 색깔이 칠해지고 있습니다.




  




  한번 칠한 모습입니다. 한 10분정도 쉬었는데... 자동차용 스프레이가 정말 빨리 마르더군요

  어떤분은 열처리를 해야한다고 하시던데, 제가 해본 결과 열처리자체가 그리 도움될거 같지

  는 않아 보입니다.







  두번째 도색을 끝낸 모습입니다. 95%정도 완벽하게 하얀색이 나왔습니다. 5%는 직접 눈으

  로 봐야 느낄수 있을 정도지만 너무 멀리 떨어져서 칠한게 원인인거 같습니다. 50cm정도

  떨어져서 칠했는데, 20cm정도에서 빠른속도로 흔들어서 칠하는게 스프레이도 절약하고 좋

  을거 같습니다.


雪夜獨坐 설야독좌 눈오는 밤에 홀로 앉아

  - 金壽恒 김수항 -


破屋凄風入 파옥처풍입 허물어진 집으로 찬바람 스며들고

  空庭白雪堆 공정백설퇴 빈 뜰에는 흰 눈만 소복이 쌓이네

  愁心與燈火 수심여등화 시름겨운 마음은 등잔불과 더불어

  此夜共成灰 차야공성회 오늘 밤 같이 타서 재가 되는구나


라는 시를 새길겁니다. 시 내용은 한마디로 외롭다는 뜻입니다. -_-;;;




  공포의 스티커시간!! -_-; 제가 집에 여분의 프린터용 무제 라벨지가 있는 관계로 여기에 글

  을 뽑았습니다. 상당한 예지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글씨 크기나 비율등 여러번 시행착오

  를 거치지 않고 한번에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물론 라벨지도 돈이기 때문에 아낄려고 그

  랬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제일 고민한 부분입니다.)













  스티커를 다 붙이고 난 모습입니다.




  블랙펄 스프레이를 뿌릴 겁니다. 펄때문에 조금 더 멋있어 보이라고 골랐는데, 그만한 값어

  치가 나올지는 의문입니다.




  사진이 많이 흔들렸습니다만은 알아보기는 쉽습니다.






  전부다 칠을 한 모습입니다. 이번에도 2번 뿌렸습니다. 다행히 흰색과는 달리 2번 딱 맞추었

  습니다. 한가지 색상으로만 하실분들은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캔을 2개 구입하시길 바

  랍니다. 적어도 3~4회정도는 칠해줘야 원하는 색상이 나오는 관계로 한캔으로는 제 경험상

  많이 모자랄 것 같습니다.




  플래시 자국 근처를 보시면 고르게 잘 칠해진걸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상태는 무광입

  니다. 이제 마감제를 뿌릴겁니다. 투명 스프레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투명스프레이를 다 뿌린 모습입니다. 아직은 크게 차이를 모릅니다.




  지금 보시면 유광으로 코팅된걸 아실수 있을것입니다. 역시 2번 칠했습니다.



  

  가까이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실 한자 부분도 잘 보시면 허접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가까이

  서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느끼기 힘듭니다. 블랙펄의 느낌이 잘 느낄수 있는데요 지금은 밤

  인데 낮에보면 훨씬 멋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도색을 해봤는데 의외로 쉽고 만족스럽습 니다.

  프라이머 1번+순백색 2번+블랙펄 2번+마감재 2번 이렇게 총 7번을 칠했습니다.

  작업시간은 총 5시간 정도 걸렸구요, 글자 붙이고 떼느라 시간을 많이 허비했습니다.


아직 이걸 가지고 스키장에 가지 못했습니다만, 얼마나 잘 버텨줄지는 미지수 입니다. 제가

  나중에 스키장을 갔다오고 다시 사용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얇게 찍하고 전체가 벗겨질 일

  은 없을 듯 싶습니다.


처음 사진에 있는 컴파운드는 아직 안썼는데, 하루정도 뒤에 컴파운드로 얇게 문질러줄 생각

  입니다. 바람이 없는곳에서 잘 작업한다고 신경을 썼는데 먼지 등이 생각보다 많이 묻어있습

  니다. 컴파운드로 표면을 매끄럽게 할 생각입니다. 다른분들과 달리 로고는 RIDE빼고는 일부

  러 안넣었습니다. 나중에 심심하면 스티커 제작해서 붙일 생각입니다.


 


 


제작 - 황성룡 2003.11.21

  문의 메일-ppamulan@naver.com

엮인글 :

쉬더~

2003.11.22 02:49:42
*.106.116.186

우와.....! 멋지네여~~~~!!!
완성도도 상당한듯... ㅋ
후기꼭올려주세여~~~ ㅋㅋ

뉴페이스

2003.11.22 02:49:47
*.187.161.53

오예~!
멋집니다!
사용기를 꼭 올려주세요!
낼이 휘팍 개장인데
다녀오심이...^^

[風]뽀더인기™

2003.11.22 03:04:15
*.52.106.72

정말 노력이 대단하시네요..^^;; 손재주도 좋으신거 같고..
멋진 결과 기다리겠습니다...벌써 기대되네요...ㅎㅎ

아레스

2003.11.22 03:17:43
*.165.135.156

멋지네요...저라면 돈준대도 귀차나서 못할듯....마니주면..몰라도-_-

불타는붕어빵

2003.11.22 03:45:39
*.58.85.179

와 멋지당 ~ 나도 나중에 저런거 해봐야징 ㅎㅎ

마제스터

2003.11.22 08:51:54
*.117.177.164

오오 대략 훌륭하시군요... 저도 플로우랩에 저런식으로 도장을했는데.. 가장큰 문제는 도장이 쉽게 벗겨진다 였습니다. 사용후 후기도 꼭 올려주세요

analog

2003.11.22 09:06:24
*.98.251.115

굿입니다..

재떨이

2003.11.22 09:25:27
*.98.244.8

그래서 열처리는 필수입니다. 스노우보드용 고글 같은경우 우레탄도장을 하고 80도에서5분간 열처리를 합니다. 열처리를 안하면 갈라지면서 떨어지죠.
특히 보드는 사이드 엣지부분부터 눈과의 마찰때문에 아주쉽게 벗겨집니다.

허접라이더

2003.11.22 12:27:27
*.48.50.172

헉.. 정말 훌륭하네요...

jkLove

2003.11.22 12:44:14
*.121.174.193

정말 대단하십니다..우와..~~

뽀득이

2003.11.22 13:31:57
*.210.166.199

예전에 제가 한 방식이랑 같군여... 저는 도안부분만 칠하고 그 위에 시트지 덮고 전체도색했는데...^^
퀄러티가 무척 높습니다...^^

씽씽보이

2003.11.22 14:03:38
*.49.20.244

저...놀라운..정성...저라면 돈 쪼금 더주고 새보드 살 듯^^;

[imp]

2003.11.22 14:49:45
*.116.33.157

근데 굳이 흰색이 적은 부분인데 흰색을 2번이나 전체적으로 뿌릴 필요가..글자 부분만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음 완성도가 상당히....내구성이 문제겠군요 멋집니다 ^^/

reddog

2003.11.22 15:49:27
*.156.163.93

음...멋지게 잘하셨네요.^^
전 후끼로 했는데....이거 도색이란거 힘들더군요.
먼지는 진짜 도색하는데 최대 적 이더군요. 깔끔하게 나와야하는데 공기중에 먼지가 젤 문제가 되더군요.
저도 어여 개장해서 시험해 봐야하는데 왠지 불안해서리~~ ㅋ

포룸@

2003.11.22 17:31:40
*.94.143.150

우와~~이쁘다..시험 해보시고 후기 꼭 올려주세욤~~^^

터프가이

2003.11.22 18:07:34
*.232.244.91

^^)=b ...... 정말 튜닝은 노가다 입니다..^^
사랑이 넘쳐야 가능하죠....

ronin

2003.11.22 18:27:41
*.111.32.189

따닥따닥 벗겨진다에 올인...

후.....

섭섭한 현실....

아 보드

2003.11.22 19:05:14
*.40.172.42

멋있네요 제가 2번정도 도색해보았는데요 절대적으로 사포만 쓰세요 전 힘들다구 그라인더(전동곤구) 사용했는데요 데크 푹푹파이고 환장하는줄알았어요 이번에도 총알이 다시 도색했는데 자국이 다보이네요 챙피해서
어떡해 스키장갈런지 나원참 참고로 작년에 검정으로 도색해보았는데 잘못하면 엄청 촌스러워요 조심들하세요 빨갱이나 하얀색으로 하심이 어떨지.... 말씀드리고 십네요 .
자동차용 락카 1개로는 보드 전체 도색 못합니다 전 이번에 흠집 어느정도 보안한다구 5개들었어요 댄장

황성룡

2003.11.22 23:05:59
*.75.52.50

위 보드 도색한 넘입니다. 자동차용 스프레이가 생각보다 얇게 코팅됩니다. 그래서 긁힘에 약할수밖에 없구요, 디자인을 하기에는 스프레이만큼 편한넘이 없습니다만, 긁힘 방지는 도색보다는 마지막 투명코팅제를 좀 강한걸 써야 될거 같습니다. 위에 재떨이님이 우레탄계 페인트를 말씀하셨는데 투명한넘으로 한 1mm이상 두껍게 코팅한 다음 열처리 하면 어떨지 모르겠네요...(근데 비용이~ -_-;) 담주쯤에 스키장 갈예정이니 갔다와서 알려드리지요~

재떨이

2003.11.22 23:21:00
*.181.5.138

저는 이런 과정으로 했어요.전착에 프라이머를 하구요 열처리합니다. 그리고 본착에 우레탄계열로 실버를 뿌리고 후착으로 투명파랑...(클리어블루)를 올렸지요...그래픽은 실버에서 마무리 해놓구요. 그리고 다시 열처리. 열처리를 하는이유는 단순히 피막을 건조시키는것이아니라 도장할 표면에 수많은 기포를 형성시켜 도장이 그기포로 스며들어가게 해서 고정시키는것이죠 그리고 우레탄계열로 하는이유는 우레탄 도료는 탄성이 있어서 늘어나기도 한답니다^^; 고글을 보시면 알수있어요. 고글에 일반 락카나 자동차용락카를쓰시면 ...프레임을 휘게되면 도장은 휘지않고 벗겨지게 되지요....우레탄 도장은 탄성및 연성이 있어서 프레임과 같이 휘어지거든요....그리고 우레탄 도료는 꼭 경화제를 사용합니다 용제와 경화제를 비율대로 섞어서 쓰게 되지요.

e09

2003.11.22 23:28:39
*.192.67.56

우와.... 페이퍼질에 프라이머까지... 제대로 된 공정을 거치셨군요.
몇가지 덧붙인다면 오늘 낮에 기타 묻고 답하기에 허접한 답글 올렸었는데.....
제 경험(보드는 아닙니다.)에 비춰보자면 사포질하는 시간을 단축하려면 처음에 80방 정도에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80 - 150 - 300 - 1000 - 2000 순으로 올라가면 사포질 자국(스크래치)들이 점차 작아지면서 최종 물빼빠질(2000방 이상의 사포에 물을 묻쳐 살살살 돌림:엄청난 시간투자 요)까지 제대로 가면
자동차 표면 마냥 매끈한 면을 얻을 수 있죠.
그정도 면이면 도색하고 난 뒤에 자동차용 콤파운더로 잘 닦으면 번쩍번쩍합니다.
그위에 자동차용 마감재까지 쓴다면 어느 정도의 스크래치는 막을 수 있을 듯.....
그리고 열처리는... 심리적 만족감에 역시 해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
아 그리고 하나더.... 칼럼 올리신 분은 도색을 바깥에서 하신 듯 한데 혹 제가 지금 말씀드린 번쩍번쩍하고 매끈한 표면을 원하신다면 먼지 하나 안나는 환기 잘되는 실내에서 하셔야 됩니다.
사포질 X빠지게 했는데 도색제 위로 먼지 앉으면 어찌나 허무하던지....
게다가 머리카락 한올 정도면 정말 치명타죠....

E09

2003.11.22 23:30:42
*.192.67.56

아... 리플 다는 동안 올라온 윗 댓글.....
우레탄 도장.... 아주 굿! 정보입니다.
역시 아무리 얇게 입혀도 도장이 깨질 걱정이 됐었는데.....
생각난 김에 올 시즌 중반에 한번 해보렵니다.

떠뽀끼

2003.11.23 01:30:41
*.140.64.86

열처리 절대 필요합니다....열처리 안하시면 몇시간 x빠지게 고생한 멋진작품에 생긴 스크래치에 눈물나실껍니다~ 이건 투명마감재 뭘써두 마찬가지에요~
히팅건없으시면 드라이기라두 바짝 대구 최소 30분이상 투자하시기 바라구여~ 정 안되면 그래픽까지만 마물하시구 가까운 자동차 공업사 가셔서 마감재랑 열처리만 부탁하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세계정복

2003.11.23 01:35:56
*.200.88.221

멋지내요. 도색에 상당히 실력이 있으신거 같내요. 부럽슴당

와썹요~

2003.11.23 10:56:58
*.104.3.226

도색후에 위에다가 아스테이지나 투명시트를 덧붙이면 어떨까여?

그럼 도색 벗겨지는게 좀 나아질까요?

보더^^

2003.11.23 19:41:25
*.79.154.79

호~ 전 손재주가 없어서 정말 멋지네요

니무라

2003.11.23 21:18:46
*.221.41.211

정말 멋집니다..나도 한번 해볼까...으~~손재주가 없어서.,,
데크 글귀까정 가심에 와닿고..기획에서 완성까지 심혈을 귀울였다는 것이 눈에 선하네요..
후기 꼭 올려주세요..잘 안갈라지길지길..기원합니다..^^

Phantom

2003.11.24 22:35:12
*.121.184.78

호.. 안진경이 살아서 쓴듯한 글씨네여... 춘우세우적.. 봄비에 옷이 젖고.. ^^

aye1

2003.11.25 01:01:29
*.34.205.80

너무 잘만드셨네요. 저도 이거 보고 생각난건데 그냥 평범한 제보드에 다는아니고 구석에 조그마하게 한자로 이름을 쓰고 싶은데요. 그것도 열처리가 필요 할까요?

al pacino

2003.11.25 02:17:21
*.171.27.33

오호~~정말 장난이 아니신데요??근데 바인당장착을하면 글씨가 조금 가려지겠네요..
괜히 제가 속상한건 모죠...??ㅡ,.ㅡ

425

2003.11.25 09:26:04
*.48.140.36

제가 오토바이 도색을 몇번 해봤는데 정확한 순서는 위에 어느분이 이야기한거처럼 여러장의 사포를 쓰는겁니다.
열처리를 하면 아주 강해질꺼라고 생각 하시는 분이 있지만, 일반적인 페인트로 열처리 했을때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열처리는 오히려 광택에 관계된 작업이라고 보시는게 일반적입니다.

filmart

2003.11.25 16:18:16
*.241.146.7

정말 대단하네여...근데 바인딩에 글자가 가려지는게 좀 아쉽네여..^^

막보딩

2003.11.28 15:00:34
*.38.9.236

저도 3년전에 데크도색 해보았는데 제가 한거보다 프로페셔널하십니다. 저는 글씨 대신 디자인을 좀 했는데 나중엔 그냥 스틱커로 다 커버 해버렸습니다.. 전 돈절약하려고 그냥 광나는 스프래이를 뿌렸는데 색갈을 2가지 이상 두껍게 뿌려주니 약간에 울퉁불퉁한 면이 생겼습니다.. 황성룡님은 잘하셨네요.. 도색했던 보드 지금은 광에서 딩구는데 다시 꺼내서 다시 도색해야 겠습니다... 그럼 즐보딩~

=ⓑⓐⓚⓗⓐ=

2004.01.27 22:34:40
*.164.109.42

열처리 회사에 다니는데요~ 사포질을 다른말로 폴리싱이라고 하죠...ㅋㅋ~ 2천방 정도면 표면이 아주 경면화 돼있는 상태의 사포이므로 부드럽게 하는데는 아주 좋죠~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인데~ 열처리할때는 잘 아는 정비사업소에 자동차 열처리 할때 같이 좀 넣어두면 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꼭 친해야 합니다~!!)

픽시우스

2004.02.12 18:48:27
*.183.163.130

회사같은데서 전열기구 쇠어 주면 열처리 안될까요?

패인전문

2005.09.13 03:29:37
*.191.235.128

열처리 필요없음니다.
공업사에서 하는 열처리는 단지 빨리 말리기 위함임니다.
시중에파는 페인트는 모두가 자연건조임니다..참고 하세요.
페인트 영업만 2년이상 했음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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