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름값때문에 자가용 끌고 다니기가 무섭더군요.

자동차 동호회에있던 글들을 종합해서 제의견과 짬뽕해서 올림니다.

펀글에 올리려고 했다가 엄청난 밀림의 압박때문에 다들 아시는 부분이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잘못된 상식▼

먼저 연비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부터 알아보자.

1. 내리막길에서는 기어를 중립을 빼라 ???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두면 공회전 수준의 연료가 분사되지만 기어를 넣은 채 가속페달에서
발만 떼면 아무리 높은 rpm이라도 전혀 연료가 들어가지 않는다.
(과거에 생산된 캬브레이터 방식 엔진 제외)

또 기어를 중립에 두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아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위험하다.


2. 가속페달을 밟았다 놓았다를 반복하라 ???

모든 물체는 가감속을 반복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보다 일정한 속도를 꾸준히 유지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가 훨씬 적다.

가속페달을 떼고 감속될 때 아껴지는 연료보다 다시 이전 속도로 회복시키기 위해 가속할 때
들어가는 연료가 많기 때문에 결국 돈이 낭비된다.


3. 무조건 천천히 가속하라 ???

엔진은 연료효율이 높은 구간이 있다.
rpm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즉 들어가는 연료에 비해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연료효율이 좋지 않은 구간에서 무조건 천천히 가속하는 것보다는 다른 차량의 흐름에 따라
적당하고도 빠르게 가속한 뒤 2000∼2500rpm 수준에서 정속운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연료차단 이용▼


고속도로 주행을 예를 들어보자.
긴 오르막길 끝에는 긴 내리막길이 있기 마련이다.

이 때 과감히 가속페달에서 발을 놓자.
기어는 대체로 오르막길을 올라온 그 단수면 된다.

자동변속기는 기어에 신경쓸 필요는 없다.
물론 차의 속도가 너무 떨어지면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다른 차량의 속도에 유의할 필요는 있다.

시속 100km정도로 올라온 길이라면 내리막길에서 보통 80km이상은 유지된다.
이렇게 내리막길을 내려오는 동안 단 한 방울의 기름도 소모되지 않는다.
공짜로 운행을 한 셈이다.

평지운행에도 이를 잘 활용하면 되는데 저 앞에 신호등이 정지신호로 바뀌었을 경우 미리 가속페달을
떼고 관성으로 운행하면 그 동안은 공짜 주행을 하는 것.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주행 중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는 전혀 소모되지 않는다'는 원칙만 떠올리며 유효적절하게
운행하면 못해도 10%정도 연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쭉뻗은 길에서 연료차단 효과를 이용한다며 쓸데없이 가속페달을 밟았다 놓았다 하는 것은 역효과를 낸다.

정속주행이 가능한 곳에서는 지긋이 가속페달을 밟고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차에 순간연비를 측정하는 기계를 부착하고 테스트를 한 결과 고속도로에서 가장 연비가 좋은 속도는 90km/h였고

120km/h까지는 그런대로 괜찮은 수준을 보이지만 그 이상은 급속히 연비가 떨어져
160km/h에 이르면 90km/h 때의 절반으로 떨어지고 180km/h에서는 1/3까지 악화됐다.



▼연비를 높이는 상식▼

1. 에어필터를 청소

에어필터가 더러우면 10%정도의 연료손실이 발생한다.
귀찮더라도 1000km 정도마다 한 번씩 꺼내서 털어주면 좋고
5000km마다 교환해야 한다.

2. 점화플러그와 고압케이블 점검

점화플러그와 고압케이블의 성능이 떨어지면 20%까지 연비가 나빠진다. 또 엔진의 힘도 떨어진다. 점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연료가 실린더에서 연소되지 않고 배기구를 통해 그냥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
물론 환경에도 좋지 않다.

일반 점화플러그는 2만∼3만km 정도(백금은 8만∼10만km)에
점검을 하고 상태가 좋지 않으면 교환을 해야한다.
고압케이블도 3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3. 엔진 내 검댕(카본) 청소

연료와 공기가 엔진에 흡입되고 연소되는 과정에서 스로틀바디와 밸브 피스톤 등에 카본이 끼인다.

이는 연소효율을 떨어뜨리고 때로는 엔진에 노킹을 발생시켜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1만km마다 스프레이식 엔진크리너로 청소해주면 된다.
이와함께 연료에 첨가하는 엔진세정제도 쓸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한국 소비자 보호원이 조언하는 연비 높이는 경제운전 10계명을 보자.
  
  1. 경제속도를 지켜라!  
  2. 변속은 제대로 하라!    
  3. A/T차도 변속이 필요하다!  
  4. 타이어 바람은 적당하게    
  5. 부드러운 것이 좋다!    
  6. 짧은 것이 최고!    
  7. 창문은 닫아라!    
  8. 워밍업은 짧게!
  9. 교환할 것은 정기적으로!    
  10. 자동차도 다이어트

■ 연비 경제성을 높이려면 경제속도를 지켜라!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승용차의 경제 속도는 시속 60~80㎞다.
이 정도 속도에서 자동차 엔진ㆍ동력 장치 등이 최적의 상태가 된다.

자동차부품 연구원이 실시한 시험에 따르면 시속 40~80㎞속도로 주행하는 것에 비해
시속 120㎞로 주행하면 연료가 35% 정도 증가한다.


■ 기어 변속은 적절하게 하라!

자동변속기 차는 수동변속기에 비해 10~15% 연비가 떨어진다.
수동변속 차의 적정 변속 시점은 엔진회전수 2,000rpm 전후다.
평탄한 길, 오르막 길, 내리막 길에서의 변속 시점도 차이가 있는데 가급적 높은 기어로 주행 해야 연비가 향상된다.


■ 자동변속 차량도 기어 변속이 필요하다!

자동변속 차는 기어 변속이 필요없는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경사가 급한 언덕길을 오르내릴 때는 기어 변속을
제대로 해야 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연비도 개선된다.

경사가 심한 산길 주행시에는 경사도, 탑승 인원, 주행속도 등을
감안하여 레버를 2 또는 1의 위치로 바꿔준다.

경사가 급한 내리막에선 브레이크를 살짝 밟았을 때
원하는 속도가 유지되는 레버위치가 적당하다.

또한, 장시간 정차시에는 레버를 중립(N) 위치에 놓는 것이 좋다.

자동변속 차는 대부분 정차 중에도 변속 레버가 주행(D) 위치에 있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시키면 변속 레버가 중립(N)인 경우 와는 달리 엔진에 부하가 걸린다.

신호대기 시간이 길거나 차량 지체 등으로 장기 정차하는 경우는 변속 레버를 중립 위치로 바꿔주면
차량의 진동도 줄어 들고 연료 소모도 줄일 수 있다.


■ 타이어 바람은 적당하게!

타이어의 공기압이 정상보다 적으면 타이어가 많이 찌그러져 접지력이 증가한다.

그러나 바퀴의 직경은 작아져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더 많이 회전해야 하므로 연비는 나빠진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에 비해 10% 부족하면 연료는 5~10% 더 소요되고
광폭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도 10~20% 더 든다.


■ 출발전 최단 코스를 선택하라!

비포장 도로는 포장도로 보다 35% 가량 연료가 더 든다.
또 타이어 마모 촉진, 진동에 의한 차량 부품의 수명 감소 등 문제도 발생한다.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은 산악 도로는 잦은 가속과 감속으로 정속 주행이 곤란해 연비 면에서 불리하다.


■ 출발은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

급출발하면 더 많은 연료가 들어간다.
연료를 절약 하려면 엔진의 힘에 맞춰 서서히 출발해야 한다.
그렇다고 엔진이 떨릴 정도로 서서히 출발하라는 것은 아니다.


■ 고속운전시 창문은 닫아라!

고속 주행시 창문을 열면 공기 저항이 증가해 연료소비가 많아진다.
시속 80㎞로 정속 주행시 문을 열 경우 10~15% 연비가 감소된다.


■ 워밍업은 짭게!

워밍업은 겨울철에도 보통 2분이상은 불필요하며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곧바로 출발해도 엔진에 무리가 없다.
디젤 차량은 5분 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


■ 엔진오일 교환은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보통 5,000~1만㎞다.
그러나 교환주기를 적산 거리계에 의존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신호대기 상태에서는 거리가 계산되지 않지만 이 때도 엔진오일이나 필터는 계속 사용된다.
정지와 출발이 잦은 시내 주행 또는 단거리 주행이 많은 경우에는 교환주기를 짧게 해야 한다 .


■ 자동차도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차 무게가 많은 수록 연비는 좋지 않다.
트렁크나 뒷좌석 등에 있는 불필요한 짐들은 가능한 한 많이 빼놓는 것이 좋다.
아이를 업고 달리는 것과 그냥 달리는 것의 차이를 생각해 보면 된다.


위의 경우 말고도

휠얼라이먼트가 맞지않을 경우에도 연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베터리가 노후되어도 알터(제네레다~)를 돌리는 횟수가 많아저서 연비에 영향을 주더군요.

배터리 교환하시면서 노후된 접지선을 보강하는 방법도 효과 있습니다.

(방법은 차동차동호회에 차량 마다 접지 포인트가 있으니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중형차이상은 구지 않하셔도 됩니다.

소형차들은 전장쪽이 너무 성의 없게 되어있어서 접지 해보면 효과 나옴니다.

실제로 위의 내용의 50%만 지켜도 아는 동생넘 쏘나타3(8년이던가 9년된 차량)로 고속도로연비14km/l 정도 나오더군요.

(보통 시내연비 7km 고속연비 10km)




##아는사람도있고 모르는 사람도 있는 팁...

우리나라 순정 차량의 oem속도계들은 -10%입니다..

원래 +-10%까지 오차범위로 인정하는데 차량 메이커 측에서는 안전상의 이유로 무조건 -10%로 하더군요 거의 오차없이..

실질적인 이유는 공인연비 늘리기 편법 과 무상a/s 거리 줄이기 방법이라서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gps로 삼송 서민5,3
      기야 소렝토 ,
      련대 쪼나타3ef ,xd아방때

모두 정확히 -10%이더군요.

"어제 영동 고속도로에서 과속카메라 110km로 달렸는데 안찍혔다." 안찍힐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110km로 다렸다면 카메라가 본 차량의 속도는 99km 이기 때문입니다.

근데 쫌만 더 밣으면 100km네요..^^

과속하지 마시고 다들 눈길 얼음길...보통길 안전운전하세요~~

틀린내용이나 추가 내용있으면 리플주세요~~
엮인글 :

곰초보

2005.11.26 07:26:07
*.218.222.124

아니 도대체.. 전에는 어떤글 보니 오토 신호 대기때 기아 변속하면 기름 많이 먹는다고 하던데..
그래서 봐꾸던 버릇 고쳤는데... 이번에는 또 봐꿔 줘야 한다니.. 도대체 누구말을 들어야..

만능파스

2005.11.26 08:16:29
*.55.117.36

저두 신호대기때 우리나라는 중립으로 바꺼야될만큼 오랜신호가 없다고
자주 그러면 미션에 무리가간다고 하던데요????

tyham

2005.11.26 09:11:42
*.148.187.229

5분이상의 장기주차일때 중립으로 놓면 좋다는말입니다....미션에 무리가 간다는말은 중립에서 드라이브로 옮기자마자 제대로 기어가 안들어갓을때 악셀을 밟으면 퉁하고 미션충격이 옵니다 그게 안좋다는겁니다..중립에서 드라이브놓으면 기어가 잘들어간후에 예를들어 한템포정도 쉰다음 악셀을 밟으면 됩니다...보통서울시내 상황에선 중립을 안놓아도 되겠습니다....

tyham

2005.11.26 09:15:14
*.148.187.229

한가지더 대부분 오토차량들은 드라이브 D 상태에서 정지상태일때 알피엠 보정으로 중립보다 연료소모가 들하다고 합니다...그래서 신호대기시 중립에 놓는것은 연료소비측면으로 도움이 안됩니다...하지마 5분이상 D에서 정지상태있을씨에 미션이나 다른게통에 무리를 예방하기위해 중립이나 파킹으로 놔야한다고합니다...

머리긴스님

2005.11.26 10:31:49
*.67.139.74

근데 내리막에서 연료가 차단되면 엔진은 어떻게 돌아가는 건가요?
시동은 걸려있는데 연료가 차단된다는게 이해가 안가요..ㅡㅡ;;

kimbaley

2005.11.26 10:57:39
*.244.221.2

연료가 차단된 채 엔진이 돌아가는걸....통상 엔진브레이크라고 하죠..
내리막길에서의 위치에너지의 힘으로....차를 아래로 굴리는겁니다.
엔진이 억지로 돌아가야 하니까....저항으로 작용하게되어 브레이크 역할을 합니다.
연료는 한방울도 필요 없죠.

tiberium

2005.11.26 13:38:15
*.231.35.177

오토미션에서 N으로 언덕 주행하다가 시동이 꺼지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주의해주세요.. 예전에 몇번 써먹어 봤는데 그닥 연비절감효과가 없는듯합니다.
가스차의 경우 5천키로마다 타르배출해주시는것 잊지 마시고요.. 개인적으로 rpm 2500유지를 지키는편인데 급가속경우보다 20%정도 연비가 좋아지는게 느껴지더군요..

튀김만두

2005.11.26 15:01:28
*.97.28.250

오토 미션에 대해서.. 오토 타시는 분들은 대부분 느끼실껀데 중립에서 드라이브로 바꾸면 약간 덜컹하면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듭니다. 그 전에 밟고 나가시는 횟수가 많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미션이 나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그러더군요 특히 연식이 오래되면 더 그렇다고 합니다.

튀김만두

2005.11.26 15:03:03
*.97.28.250

아 그리고 오토 타시는 분들 중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거는게 고속도로에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보통 스포츠 모드가 있는 차량의 경우에 수동으로 4,3,2,1을 바꿀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4로 110정도 가다가 3으로 바꾸면 105~100사이의 속도로 감속이 됩니다. 카메라 단속 구간에서 일부러 브레이크 밟는 것 보다 이것이 더 유용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tiberium

2005.11.26 15:03:22
*.231.35.177

미션나가면 수리비 재생미션으로 대략 50정도 ㅡㅡ;; 8만때 한번 미션 깨져서 돈 왕창 들었습니다.

어토렌셜레인

2005.11.26 16:05:42
*.238.217.55

좋은글 잘봤습니다~

궁금궁금

2005.11.26 16:19:52
*.106.227.109

스포츠모드 사용들 마니 하세요? 전 어케 쓰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데,.. 설명좀~ㅎ

백마탄환자 28호

2005.11.26 19:23:18
*.8.209.79

그렇군용

카매니아

2005.11.26 19:23:57
*.113.157.190

쉽게 말해서 스포츠모드라... 어차피 엔진 힘은 한정되어있는데 그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바로 미션(변속기)세팅이 중요하죠. 즉 스포츠 모드란 기어의 변속 시점을 늦추거나 한단을 다운시켜 알피엠 높게 사용함으로써 보다 힘있는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오토미션의 기능입니다. 윗분이 말씀하신 보통 현대차종에 장착되는 h-matic 변속기는 스포츠 모드라고 하기에는 좀 다른 부분이 있구요.. 그냥 반자동 모드라고 지칭하심이 더 정확할것 같습니다^^

VERON

2005.11.26 22:26:52
*.102.243.21

좋은정보 감사 ~

ㅎㅎㅎ

2005.11.26 23:19:23
*.233.129.89

1번항목의 맹점도 있어요... 물론 내리막에서 기어 물려있고 엑셀에서 발떼면 퓨얼컷 작동되긴 하는데요... 반대로 엔진브레이크 효과도 발생하니까 중립상태에서보다 중력의 덕을 덜보는 셈이되죠... 뭐 어느쪽이 연비에 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중립상태보다는 상황에따른 반응이 빠를수 있으니까 맞는 말이긴 해요 ㅎㅎ
그리구 연비 향상의 정답은 엑셀웍에 있는것 같아요... 급가/감속 피하시구 알피엠을 항상 지긋이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연비 향상 비법이죠...
예전에 클럽투스카니에서 어떤분께서 DMS(?)였던가 하는 장비를 오픈 테스트 한적이 있었는데 공연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하는 장비였죠...
단순 엑셀웍만으로도 투숙이 .0으로 20km/L에 가까운 연비를 기록하기도 했답니다...
아! 그리구 드라이버 및 탑승자 경량화 역시 빠질수 없는 부분이구요ㅋㅋㅋ

Shogun

2005.11.27 10:03:30
*.163.132.47

잘 읽었습니다..

Yamae

2005.11.27 15:53:22
*.84.6.175

지금...3년차 정비사인데요... 좋은글같네요.. 제가 고객분들한테 말한내용도있구요.. 뭐... 틀린말은없습니다.
조금만 신경쓰시면 연비.. 늘리실수 있습니다.
저는 정리가 잘 안되던데... 박식하신분들이 많으시군요...
그리고, 오토밋션... 대략 EF정도면 70정도 생각하셔야합니다. 차종에따라틀리지만... 요새는 우물정프레임으로많이나와서...
견적이 많이나오죠... 오토밋션 조심...ㅎㅎ

무적엘지

2005.11.27 21:31:15
*.144.53.168

스틱을쓰는데요.....중립을이용해서 내리막에서 속도를이용해서 내려가는 운전을할시에 연비가 엄청잘나오던데요 ㅡㅡ;;;;제가아는분 엘란트라 고속도로에서 26키로도나왔다고하던데요 ㅡㅡ;;;

초보대왕

2005.11.28 00:32:16
*.255.76.50

제가 하는일이 차쪽이라...얼마전에 테스트를 해본적이 있습니다.

차가 엔진에 연료를 분사하는 시간을 장비로 확인이 가능하게 한뒤 주행을 3개월간 했는데..

현재 가속페달을 밟지않는다는 전제조건하에서...

실제로 차량의 속도와 엔진의 회전수와 무관하게 기어가 중립이면 무조건 연료를 분사하더군요.

하지만 현재의 기어대비 엔진회전수가 확보되면 연료를 분사하지 않습니다.

이런 조건은 주로 내리막길이나 감속중에 생기는것 같더군요.

어쨋든 저도 이런 테스트이후 현재는 이런 팁을 이용한답니다...

근데.....차가 12년쯤 된넘이다보니.....ㅡㅡ;; 먼짓을해도...연비는 그나물에 그밥이라는...ㅡㅡ;

rider BEAT

2005.11.28 09:29:42
*.111.159.10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펀글인데요..^^;;

알럽선

2005.11.28 11:35:38
*.147.207.24

저도 스틱으로 고속도로 내리막에서 중립으로 내려가 본적이 있습니다. 고물차라 엔진이 3500rpm(120~130km)에서 좀 시끄러워서요.
연비 잘 나오는것 같은데 아부지께 이 얘기 했다가 엄청나게 혼났습니다.
위험한 운전이라고요. 혹시나 시동 꺼지면 파워스티어링도 말 안듣고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있다고요.
일단은 네~~ 대답하고 다음부턴 안하고 있는데요.
잘 이해는 안되네요!

★지니★

2005.11.28 12:12:47
*.42.164.131

운행중이나 평소때에도 벨트쪽인지 어느쪽인지 확실치는 않은데 소음이 크게 나는건 무슨 이유죠??
미션에 문제가 생긴것인가.. 저 정말 중립 무쟈게 잘 쓰거든요.. 멀리서 신호 바뀌면 중립으로 서서히 멈추고..(브레이크도 쓰면서요..)정차시에도 중립... 별로 안좋은 운전 습관인가요..

^^

2005.11.28 14:36:07
*.221.105.9

벨트에 소음이 생긴다면 벨트가 헐겁거나 오래되었을 수도 있네요.

중립으로 운행하시면 만일에 발생할 사고에 대한 대비가 한 템포 느려집니다. 제동시간이 상당히
길어지게 됩니다. 기어를 걸어놓으면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때는 것만으로도 미약하나마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하기 시작하죠. 풋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 이중의 효과를 보면서 짧은 시간에 정지 가능.

멀리서 신호가 바뀌면 엑셀에서 발만 때어도 엔진브레이크 힘으로 속도가 줄기 시작합니다. 요즘 차는 기어가 물린 상태에서 속도가 줄어도 일정 rpm 만 유지가 되면 기름을 공급하지 않도록(퓨얼컷)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기어를 중립으로 놓으면 엔진은 무조건 약700rpm(공회전)인가를 유지하기 위해 기름이 들어가야 합니다.
가끔 브레이크 살짝 밟아주면서 속도줄이는 중이다라고 뒷차에 알려주는 센스도 있어야겠죠^^

아리잠

2005.11.28 16:27:33
*.93.6.11

네 10프로 오버속도 절대로 안찍힙니다. 단 한번도 안찍혔습니다.
카메라 자체도 오차범위를 수용하기위해 약간 버퍼가 있고,
속도계도 과장되어 있기때문에....

시라유키

2005.11.28 17:23:50
*.86.27.25

한가지 첨언 하자면..순수 구동 바퀴의 회전 수가 엔진 알피엠 회전 수 보다 클 경우 퓨얼 컷이 됩니다.
현상태의 엔진 회전 수 보다 중력, 또는 이전 가속에 의한 바퀴의 속도 내지는 회전 수가 커지는 순간
차량의 ECU에서 연료 공급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겁니다.
어차피 엔진 브레이킹을 적절히 사용하면 위와 같은 이득을 볼 수 있는겁니다.
긴 내리막실 같은 경우가 최적의 조건이겠죠?? 다만 위에 ^^님의 말씀처럼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만의
사용은 후미 차량과의 추돌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풋 브레이킹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zr

2005.11.29 07:51:22
*.153.199.151

단속카메라의 센서도 오차율+10%를 적용해 주기때문에 100km 단속이면, 실제 속도 110km가 넘어야 촬영합니다.ㅎㅎ
(거의모든 고속도로 단속장비가 그렇습니다.) 긍께 약 10% 정도의 계기판 속도 오버는 괜찮습니다.

징가337

2005.12.02 09:20:11
*.231.64.14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이래저래 연비에 관심들이 많으십니다..한푼이라두 애낄려는 서민들의 마음을
윗분들이 알아줄련지..ㅠ.ㅠ;;..10년전 기름값으로 돌아가면 얼마나 좋을까요..경유 480원~600원 휘발유 800~900원...이때가 좋았는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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