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 전향각 입문 2년차입니다. 40 중 직장인 주중 연차 보더. 

올시즌 마지막 런을 가지고 있는 헤머데크 덕스텐스 라이딩 테스트 후, 전향각을 최종 접고 덕으로 다시 완전히 전향하기로 하고 시즌을 종료했습니다. 배경/사정/이유는 꽤 되지만 거두절미합니다. 

그러나 이후 탈 때도 전향을 탄다는 '태도'로 덕스텐스를 타려고 합니다. 제 기준, 덕스테크입니다만.. 그건 주관적인 거라 패스하겠습니다. 



전향입문러 분들과 덕스텐스 라이더분들에게, '제가 느낀' 소회를 남깁니다. 

누군가에겐 참고가 되겠고, 누군가에겐 쓸모가 없을지 모르겠습니다. 

어느 분의 큰 그림의, 빠진 작은 조각의 일부가 되길 바랍니다.



1. [공통]  자세는, 일련의 라이딩 흐름 중 정확한 신체율동의 결과이지 그 자체는 목적이 아니다.

자세는 신체움직임 총합의 결과로 드러나는 것이지, 특정 순간의 특정 (정지)자세를 이리저리 끼워맞춘다고 라이딩 퍼포먼스나 그 자세자체가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정지화면보고 선긋고 이렇니 저렇니 하는 건,,, 개인적으로 약간 부정적인 쪽입니다. 자세는 결과로 자연스럽게 '드러나야 한다'고 봅니다. 만드는게 아니라. 

**특히.. 대표적으로 힐턴시 엉빠 그 자체에 너무 몰입하는 것도 좀 안 좋은 모습처럼 보입니다. 또 힐턴 외경/기울기 다운 자세때 너무 정지자세에서 앞무릎을 펴고 내밀라거나 뒷무릎을 앞무릎에 붙이라거나 뒷 테일에 앉으라거나 등등의 단순 자세자체에 집중하는 것도 별로 좋은 효과를 내기는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복합적인 특정 움직임에 따른 신체역학/데크/설면의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최대치로 하면 자연스럽게 주어진 바인딩 스텐스/각도 내에서 원하는 자세가 포퍼먼스의 결과로써 드러난다는 입장입니다. 저도 1년 차때는 끼워맞추기 식이었는데 2년 차에 이르러 느꼈습니다.


2. [공통]스텐스보다 전향각이 신체 움직임 축의 갯수가 1개 이상 많고 축에 따른 운동각도도 훨씬 크다

예를들면, 덕스텐스가 직교평면좌표 2차원이라면 전향은 공간좌표 3차원 혹은 그 이상이라는 식입니다. 그리고 좌표 축내에서의 일종의 진자?운동 각도도 훨씬 큽니다. 한마디로 신체운동 반경이 큰 편입니다. 자유도(=범위)가 큰 만큼 더 까다로운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이건 '상대적으로 비교적' 그렇다는 것이고 덕스텐스도 어깨를 열고 전향기법을 도입하면 전향각 비슷한 움직임이 꽤 가능합니다. 



3. [비교] 1번/2번에 의해서, "상대적"으로 덕스텐스는 정지 내지 특정순간자세를 끼워맟춰도 효과가 드러나지만, 전향은 전체 신체움직임 속에서 데크/설면과의 역학작용을 몸으로 느껴서 구현해내는 요소/축이 좀 많고 움직임이 커서 그 모든 것을 본인의 몸으로 알고 밸런스와 균형을 잡고 찾아가는 쪽으로 훈련하는 것이 맞다. 


4. [비교] 3번에 의해서, 덕스텐스보다 상대적으로 전향이 기본적으로 눈밥이 더 필요하다는 주관적인 인상이 있다. 

*제가 덕스텐스를 탈 줄 아는 상태에서 전향을 입문해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5. [비교] 1~4번에 의해서, '상대적으로 '덕스텐스는 비교적 하체근육이 발달한 사람이 유리하다면, 전향은 유연한 사람이 유리하겠다는 인상이 있다.

*비슷한 운동신경에 같은 시간을 투자한다는 가정 하에, 실력향상속도가 아무래도 전향은 유연한 사람이 빠르지 않겠나하는 인상입니다.

아마..성별로는.. 동급 스타일 일정 수준에 오르는 식이라면 덕스텐스보단 전향이 '여자나 어린 사람'이 더 유리하고, 반대로 '남자거나 나이가 있는 경우'엔 전향보다 덕스텐스가 비교적 더 낫고 뭐 그런 식의 이해차원의 비유입니다.  

목표와 재미는 주관적인 것이고 본인이 수립하는 것인 만큼, 이 5번 자체가 덕스텐스냐 전향이냐 선택의 기준은 안됩니다. 그러나 초기 물리적 제약은 존재하는 만큼 감수할 것은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즉,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겠습니다. 



*

[기타]

매우 주관적이고 제 개인에게 한정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전향에서의 베이직 카빙의 지나친 연습에 대해서 부정적입니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덕스텐스에서 사실... 너비스턴이 카빙턴하고 큰 관련이 없는 식입니다. 

제 경험상, 외경/기울기/업다운 다 포함된 총체적 슬라이딩성 턴을 만들고 그 범위 안에서 엣지를 세워 카빙턴을 어느 정도 만들고 나면.. 이후 베이직 카빙은 어느정도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베이직 카빙은, 개인적으로 엣지그립+유효엣지라인 그 자체보다는.. 토션 탐구하다보니 그냥 자연스럽게 완전히? 되었습니다. 물론..BBP 이런 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는 선입니다. 

이건..사람마다 특성/배경이나 과거 눈밥에 따라 일장일단이 있겠으나, 베이직 카빙의 완성도 그 자체는, 그 이후의 카빙퍼포먼스를 만들어내는 능숙함의 결과지 그 자체가 그렇게 막 실력을 향상시켜 주는지는 약간? 의문인 편입니다. 물론 전향 스타일도 많아서 그에 훈련 차이도 좀 있어보이긴 했습니다. 개별적 목적/특성에 따라 맞고 안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독학보더라면.. 너무 한 곳에 치중하거나 몰입하기 보다는, 혹은 1->2->3->4.. 이런식으로 연습하기 보다는, 왔다리 갔다리 이것저것 폭넓고 입체적인 순서로 신체움직임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찾아가면서 디테일하고 완숙하게 균형을 찾아가는 쪽이.. 좀 덜 지치고 더 빠르고 효과적이지 않겠나 싶었습니다. 자유롭게 탐구하는 맛도 있고요. 

이 기타 의견은 지극히 제 주관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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