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 목격 진술서.


 


1. 개요 : 활강 스키어의, 하단부 보더에 대한 후방 추돌성 충돌 사고.
 

 

2. 사고 일시 : 2009/01/29. 16시 40분 경.

 

 

3. 사고 장소 : 챌린지 슬로프 상단부.(챌린지 플러스 합류지점 상단 약 50m / 좌우중 가운데)

 

 

4. 사고자 및 관련자(들)

 

     사고자 A(이하 'A'로 함) : 성명 / 주민# / 주소 / 연락처.

     사고자 B(이하 'B'로 함) : 성명 / 주민# / 주소 / 연락처.

 

 
5. 사고 내용

 

 

   1) 사고 직전

 

    (1) A는 보드의 토우턴(레귤러)상태로 사고 지점을 향해 진행중(진입 방위각 : 2-3-0). 상대적 저속. (헬멧 착용)

 

     (2) B는 스키의 패러렐 상태로 상단부에서 사고 지점으로 질주중(진입 방위각 : 1-6-0). 상대적 고속. (헬멧 미착용)

 


  2) 사고 시점

  

   B가 A의 진행방향(보드의 노즈부분)을 지나며, 슬로프 경사각과 상대적 신장의 우세에 의해
 

   팔꿈치와 둔부로 A의 상체 부위를 타격.
 

 

  3) 사고 직후

 

    (1) A는 추돌지점으로부터 아래쪽으로 튕겨진후 바닥에 쓰러진 상태로 멈추어 짐.

    (2) B는 활강하던 속도로 인하여 충돌지점으로부터 대략 20m 아래쪽에 넘어져 멈추어 짐.

 
 

6. 부상 상태

 

  1) A : 흉부 타격에 인한 호흡곤란 / 사고 시점에 대한 기억 상실 / 타박 충격에 의한 신체 각부위의 동통.
 

  2) B : 골반주위에 타박상으로 추정되는 동통 / 고관절 통증 / 우측 상지 상박의 타박통.

 
 

7. 초도 대응 : 당사자들의 의식 회복 후, 사고자 일행간 연락처 교환하고 의무실로의 이동에 합의.

 

 
8. 사후 처리 : 현장에 출동했던 패트롤 입회하에, 의무실에서 사고 당사자들과 목격자 진술로 의무 기록지 작성.

  

 

9. 기타 : 사고 발생 당시 본 진술서 작성자는 현장으로 부터 지근 위치(거리 20m, 방위각 0-3-0 지점)에서
 

    정지 상태로 사고의 전후 상황을 목격 함.


 


각주 : 본 진술서상 위치 기술에 사용된 극좌표(r,θ)는, 챌린지 상단 기점 폴라인에 대한 우편향 방위각에 준 함.



 

상기 진술 내용이 사실과 다름 없음을 확인합니다.


진술자 : 성명 / 주민# / 주소/ 연락처.

 

2009/01/29. 진술자 성명 / (서명).

~~~~~~~~~~~~~~~~~~~~~~~~~~~~~~~~~

본의아닌 충돌사고등을 당했을때 서로 진술이 엇갈려서 곤란을 겪는 경우를 봅니다.

 

겪어본 분은 다 아시겠지만, 사고자는 그 당시 상황을 정확히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지난 시즌 아는 사람이 사고 났을때 작성했던 참고인 진술서 내용입니다. 의무실에서
 

메모지 받치고 쓸 만한 것도 마땅치 않아 악필의 수준을 넘어 거의 암호문 수준으로

 

몇자 엮어 주었는데, 곁에서 보고 있던 다른 분 하신 말씀이 생각나서 그 내용을 대략
 

여기에 첨부 합니다. 실제 기록에 첨부한 메모지는 너무 작아서 아래 내용중 성명/주소..

 

등은 생략했었지만, 향후 사고를 목격하고 진술서를 작성 해야할 경우에 참고 하시라고.
 

(말 그대로 참고만 하세요. 이런 형식이 옳다 그르다 하는게 아닙니다.^^)

 

 
두툼한 의무 기록지 뭉치를 넘겨 가며 이전 사고들에 대한 진술 기록을 몇개 봤더니...
 

이건 뭐 국민학교 중퇴한 애가 쓴 건지, 중학교 입학 시험(?)에 삼수 한 애들이 쓴 건지,

 

내가 읽어 봐도 어디서 어떻게 되었다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가 되질 않더군요.
 

 
상대방 패거리가, "저 사람이 삐닥하게 들이 받았어요/갑자기 옆으로 움직였어요/내가 충돌 소리

 

듣고 뒤돌아서 자세히 봤어요/..." 등등 떼거지로 헛소리를 한다 해도, 위에 써 놓은거 정도 한장

 

이면 완전 게임 끝~~ ^.^=b.
 
 

별거 아닌 부상에서야 필요없겠지만, 당사자간 분쟁이 생기거나 심한 경우 소송이 걸리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 당시의 최초 의무 기록지 입니다. 잊지 마세요~~.


 

덧 : 관리자 분, "누구나 칼럼"감이 되지 않으면 지우거나 옮기셔도 됩니다. ^^

엮인글 :

덜 잊혀진

2009.09.10 10:58:28
*.166.177.80

다른데 퍼 가지 마세요~.
공연히 여러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거 원치 않습니다~.

카이

2009.09.10 12:28:45
*.73.50.119

와, 멋지네요..

리얼뛰케

2009.09.10 13:34:52
*.33.62.21

진입 방위각이라는게 어떻게 표현되는건지 설명좀 부탁드려요 ;;
숫자가 뭘 의미하는지 일반분들이 알기 쉽게요 ^^

덜 잊혀진

2009.09.10 14:10:07
*.166.17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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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 님, 별 말씀을... 그냥 하나의 "샘플"을 제시한 거구요..
실제 상황에서는 자신이 제일 편하게 사용하는쪽으로 하세요.

(독백 : 괜히 글 올렸다는 느낌이 슬슬... ㅠ.ㅠ)

리얼뛰케 님, 고정된 위치나 움직이는 물체의 방향을 포함한 운동성을
기술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잖습니까... 그중에 간단한 것이
특정 기준점/방향 을 정해 놓고 '기준부터 얼마의 거리'라고 말하면
일단 위치(거리)는 표현이 되어지겠지요? 문제는 방향인데...
위의 글에서는 '슬롭 정상을 기준으로, 폴라인(아래쪽)을 향해 오른쪽으로
360˚(일반인에게 친숙하잖아요, 2π 라고 하는거 보다는...) 적용이라는거죠.

사고가 일어난 지점을 기준으로 놓고, 레귤러 보더가 토우턴으로 꺾고 있다면
"↙" 대충 이런 각도로 진행하겠죠? (슬롭 아래에서 보고 있다고 치고).
스키어가 활강을 하다가 왼쪽으로 턴을 한다면, 아래에서 보는 사람에게는
"↘" 이런 각도로 보일거구요...

슬롭의 정상을 향한 "↑" 이 각도를 0˚ 기준으로 놓고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 이거는 90˚가 되겠지요? ↓요거(직활강)는 180˚가 될테구요.
↘ 요거는 135˚, ↙ 요거는 225˚, ← 요거는 270˚. 그런식으로요...

상기 본문에서 '보더가 (진입 방위각 : 2-3-0)' 이라는 얘기는,
레귤러가 토우턴을 해서 ↙ 요거랑 비슷한 각도로 내려 왔다는 거고,
'스키어가 (진입 방위각 : 1-6-0)' 라는 것은, 직활강 자세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약간 꺾었다는 뜻이지요. 화살표를 동원하면..
↓ 요 방향으로 내려오다가 ↘ 요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중. 이죠.


에효... 말이 길어져서 죄송. 깔끔하게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미흡하나마 이해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꼭 저렇게 작성하셔야 하는거 아닙니다.
본인이 편한 방법/객관적인 표현만 가능하면 되는거죠... (__)

KIMSSEM

2011.11.27 17:18:33
*.160.37.83

2009년에 쓰여진 걸 2011년 말에 추천합니다. ^^

역시... 대단하심!

덜 잊혀진

2011.11.28 18:59:34
*.196.123.215

헉... 설마 여기에 댓글을 붙이실 줄이야.... ^^

지난번 칼럼 댓글에 인사하다가 들러 본건데..

 

암튼, 감사합니다.~ (__)

 

ahnix

2009.09.10 15:52:01
*.106.59.1

잘 저장해 뒀다가 필요할때 써먹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JIKA

2009.09.10 17:37:02
*.244.221.3

좋은 정보네요~~ 참고하겠습니다....참고할일 없는게 좋지만 ^^;;;

지난시즌 1월에 골드에서 여친 얼굴 다친거만 생각하면 ....그때 그 스키어아찌들 미워 저주할거임....

덜 잊혀진

2009.09.10 18:10:06
*.166.177.80

ahnix 님, 써먹을을 없으시면 제일 좋겠어요...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릴수 있다면 저에게도 기쁨.

JIKA 님, 그러게요... 참고할 일 없으셔야 할텐데요..^^
여친 분 심한 부상 아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범용적으로 방향을 표현할때, "아날로그 시계"를 활용해도
친숙하게 느껴지면서 소기의 목적을 이루실 수 있지요.
위의 경우를 바꿔보면, 'A가 8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었는데,
B가 5시 방향으로 와서 충돌했다.' 라는 식으로 말이지요. ^^


요컨대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런겁니다.

1. 이런 표현은 사용하지 말자.
"약간 옆으로 / 삐딱하게 / 턴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 안보이는 쪽에서 /
비슷한 쪽으로 가다가 갑자기 방향을 바꿔서 / ..." 등등의 모호한 표현.

2. 사고 순간 전후의 상황을 정확히 세분하여 기술.
위의 경우 "5.사고 내용" 항의 '사고 직전/사고 시점/사고 직후' 가 중요하죠.

leeho730

2009.09.11 20:45:03
*.23.218.211

추천 한방 ^^;

좋은 글입니다.

덜 잊혀진 님의 글에 덧붙이자면...

1) 보험은 필수입니다~ 사고가 안나면 다행이고, 사고가 난다면 자신이 보험에 들었다는 사실을 기뻐할 겁니다.

2) 매너있게 탑시다.
a) 앞에 사람이 어느 정도 갔을 때 출발합시다. 앞의 사람의 우선권을 존중해 줍시다.
b) 타인을 추월할 때는 좀 떨어져서 추월하여 상대방이 방향을 갑자기 바꿀시에도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게 합시다.
c) 타인과 가까워진다 싶으면 브레이크를 걸어 속력을 줄이도록 합시다. 만약 부딫친다 하더라도 자신와 타인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d) 헬멧등 안전장비를 합시다. 사고시 자신에게 우선권이 있었는지의 유무은 팔 부러진거 붙이는데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_-ㅋ
e) 자신이 잘못했으면 사과합시다. a) b) c) d) 를 잘 지켰다면 설사 부딫쳤다 하더래도 피해가 적을 겁니다. 상대방이 사과를 하고 피해가 적으면 웃으면서 용서해 줍시다.

3)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나 지형/기물을 골라 보딩을 합시다.
중사에서 슬라이딩이나 카빙턴 하실 자신 없으심 급사는 안가시는게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만 꾸벅~

덜 잊혀진

2009.09.12 12:11:54
*.166.177.80

leeho730 님, 말씀 고맙습니다.
글 올린 날도 자유게시판에, '지난 시즌 지산 오렌지 촬영한 목격자 분' 찾는 글이
계속 올라 오길래, 안타까와서 올린 글 입니다...

예상보다 반응이 시원치 않아서 지울까 했었는데.... ^^


덧 : "자신에게 우선권이 있었는지의 유무은 팔 부러진거 붙이는데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 최고~~ ^.^=b ㅋㅋㅋㅋㅋ

로제트

2009.09.15 12:55:41
*.18.185.169

명심하겠습니다^ㅡ^!!

벌써 글 복사했네요 ㅎㅎㅎㅎ 프린트해서 꾹꾹 접어서 자켓 춤에 넣고 탈까 그러고 있습니다 ㅋㅋㅋ;;

덜 잊혀진

2009.09.16 11:52:14
*.166.177.80

'') ㅎㅎ 웬걸 프린트까지....ㅋ
차라리 제대로 된 양식을 하나 구비할까요...?
모쪼록 사용하실 일 없기를 바랍니다. ^^


leeho730 님이 시작하셔서 그런가... 누가 추천까지 누르시네요.
그냥... 한번 참고들하시라고 올렸을 뿐인데... ;;;;

FUNKEY

2009.09.16 12:58:45
*.246.6.195

근데 꼭 사고나면 패거리들 있는경우는 깡패로 돌변하는 남자가 되버리더군요 ;
괜찮냐고 물어보면 욕으로 돌아오더라고요 .... 나 나이많은데 ㅠ.ㅡ 아 서글퍼.
그뒤로 꼭 동상들이랑 같이타는 ...안습

덜 잊혀진

2009.09.18 11:42:28
*.166.177.80

FUNKEY 님, 진짜 그렇더라구요... 사람들의 본성이 그런건지..

나한테 욕하는게 아니라, 혼잣말 감탄사쯤이려니... 생각합니다. ^^

덜 잊혀진

2009.10.15 18:17:11
*.166.177.80

며칠만에 접속한 쪽지함에 "추천 25..." 가 뜨길래,

이번에는 어느건가... 했더니, 이 글인가 보네요...



추천보다는 여러분 모두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__)

막보더

2009.12.29 16:34:36
*.254.150.52

제 후배여친도 타다가 뒤에서 스키어가 치었는데요.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사과한마디없더라구요.

니가 고소해봤자 50대50이다 이런식이였죠. ㅡㅡㅋ 친 아저씨는 조금 미안해 했었는데 나중에 마누라가 와서는 큰소리치고, 아저씨도 덩달아서

배째라는 식... 저두 왠만하면 지인들이랑 같이 탈려구요. 혼자타면 사고났을 때 난감하더라구요. 쩝

막보더

2009.12.29 16:36:44
*.254.150.52

저두 이글 프린트해서 갖고 다닐려구요 ㅋ 좋은 정보 감사해요

덜 잊혀진

2010.01.18 12:57:36
*.138.120.240

막보더 님, 고생하셨네요~.

저도 주로 혼자 타는데, 다른건 다 괜찮아도 말썽 생길때 좀 불편하더군요...^^

안전 보딩하세요~. (웬걸 프린트 까지...ㅋ)


쪽지로 추천갯수 알려주는게, 10개/25개/50개.... 쪽지보고 들어와 봤어요. ^^

콜라뚱땡이♡

2020.11.20 13:01:23
*.41.130.93

추천
1
비추천
0
혼보러에겐 필수네요. 가이드 감사합니다.

덜~잊혀진

2020.11.20 16:11:54
*.167.230.241

몇년전 글에 댓글 붙는다고, 이상하게 생각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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