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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장비가 아니라 사진을 올리는 것은 데크 주인 분께 실례가 되는 것 같아 삼가합니다만...

오늘 하이원에서 FC-X 테일 부분 (바인딩 밑, 끝자리가 아닌...)이 파손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부러졌다. vs. 꺾였다.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어떻게 어휘를 선택해야 할 지도 난감합니다만, 사진으로나마 활주면의 상태를 보면 사용감은 좀 있습니다. 일전의 다른 브랜드 데크 파손처럼 2~3일만 사용한 새 데크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고, 마찬가지로 활주 중에 아무 특별한 상황을 감지할 수 없었으나 그냥 그렇게 파손되었다고 말씀해주십니다.


가장 정확한 내용은 본사로 데크를 보내어 확인을 받는 방법이겠습니다만... 통상적으로 지금까지 이와 같은 경우는 금속성 보강재가 삽입된 데크의 후속 조치와 관련된 내규대로 진행해왔습니다. 요약하여 말씀드리자면, 


"활주 중이나 사용 중에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며 문제를 인지한 활주 중이 아니더라도, 그 이전의 활주를 통해 원인이 발생하였고 이 것이 뒤늦게 외부로 표출된 것이다. 임계점을 넘는 휘어짐의 상황이 애초에 있었을 것이며 그로 인해 임계 강도를 넘긴 금속성 보강재가 휘어진 것으로, 단순히 펴서 원상 복구된 것처럼 보이게끔 조치할 수는 있으나 이는 원상태, 즉 정상상태의 제품의 성능을 갖지 못한다. 따라서, 만약 사용자가 고맙게도 당사의 제품을 다시 사용한다는 의사를 갖고 있다면, 기존 문제 제품을 회수하여 폐기하는 것을 조건으로 당해년도 제품을 정가의 40% 할인된 금액에 제공하거나 익년도 제품을 30% 할인된 금액으로 제공한다. 무상 A/S의 대상이 아니다. 금속성 보강재의 임계점 이상 휘어져 발생하는 문제 외에도 여타 사용자 과실에 의한 파손 역시 이에 준하여 처리할 수 있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느끼는 감정입니다만... 저 따위의 내규로 어찌 한 시즌 중의 즐거움을 방해(?)해버린 사고에 대한 위로가 되겠나요? 데크의 소유자분께서 직접 연락을 주신 것이 아니라 혹여 넘어지시지는 않았나 안부는 여쭙지도 못했습니다. (저는 스키어입니다만...)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구입한 장비의 저러한 문제가 당장 새 제품으로 교환이 된다 한들 어떻게 진심으로 이해가 되겠습니까? 제가 사용자라면 솔직히... 자신 없습니다.


데크의 사진을 외부 수리 업체에 두어 곳에 보여드리고, 사용자의 편에서 본사와 싸울 근거를 찾고 있기는 합니다만... 듣고 있는 이야기는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못합니다. 데크를 입고시켜주신다고 하셨으니 입고가 되면 본사에 보내기 전에 또 들고 방문을 해볼 참입니다. 차라리 제품의 하자라는 판단을 내려받을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생각을 갖고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것이 옳은지 고민이 많아지는 하루입니다.


혹시 오늘 연락을 주신 해당 데크의 사용자분께서 이 글을 언제 보시게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진심으로 위로의 뜻을 전하며... 원만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정말 자신이 없습니다만...) 사용자분의 입장에서 처리가 될 수 있게 노력해보겠습니다.


그냥 푸념입니다. ㅠㅠ

엮인글 :

양파군

2017.01.19 15:17:38
*.134.234.254

활주중에 테일 금속성 보강재가 휘어졌다고요?

건보박

2017.01.19 15:20:57
*.169.62.163

누구도 알 수 없는 상황이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냥 가만히 있는 물건이 휘어지는 법은 없으니까요. ^^ 사용자분도 인지하지 못했을 상황이 발견 직전에 있었을 수도 있고, 문제를 인지하기 전에 한참 전에 발생한 상황에 결과가 밖으로 표출되지 않고 있다가 추후에 다른 미비한 충격으로 물성이 달라진 금속성 보강재가 휘어질 수도 있습니다. 금속성 보강재가 삽입된 데크나 스키의 휘어짐은... 생각보다 흔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직접 경험상으로 저희 제품도 2~3년에 한 두 차례는 발생하고 있습니다. 

양파군

2017.01.19 15:51:28
*.134.234.254

우와.... 대응해주는것자체만으로도 쩌네요

서울시민

2017.01.19 15:22:27
*.243.5.20

사용자를 우선으로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사용자가 원하는 답을 내릴 수는 없기도 하지요...

그래도 그렇게 고려하시고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대응하시는 것 때문에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쌓일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오흥사흥 좋아요. ㅎㅎㅎ

건보박

2017.01.19 15:31:14
*.169.62.163

객관적으로 판단해서는... 원하는 답을 얻기가 오히려 힘이 듭니다. 데크 임자되시는 분의 입장에서 싸워야... 조금이나마 뭔가 좀 억울해도 수긍할만한 결론을 낼 수 있는 것 같아요. 꼭.. 그 상대방이 제작사가 아니더라도... 

DandyKim

2017.01.19 15:23:23
*.70.58.79

우와... 진짜 대표님 마인드 대박...
다음 데크 중 하나로 오가사카 보고 있어요.
둘 중 하나 고민 중이라...

사업 번창하세요!!

건보박

2017.01.19 15:29:43
*.169.62.163

응원은 감사합니다. ㅠㅠ 그런데 지금 이 상황이... 응원받을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모두들 객관적인 상황, 판단이라며 답을 주지만... 그건 역시나 남의 일일 때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직접 겪으면, 내 데크가 휘어졌다면... 어떠한 설명이나 해명이나 변명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내가 할 설명이 과연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일까...를 고민하다보니 말만 많아집니다. ㅠㅠ

hello072

2017.01.19 15:23:49
*.36.132.22

수입처의 입장이지만 사용자의 입장에 서서 함께 싸워주신다는 얘기에 믿음이 생기네요..
앞으로 여러 브랜드들의 일방적인 워런티 규정들이 합리적으로 고쳐지길 바랍니다.

건보박

2017.01.19 15:35:31
*.169.62.163

모두들 나름대로의 상황과 기준에서 합리적이라 생각하고 정해놓은 규정들일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나름대로 라는 기준이 위험하기는 하지만요. 어느 누가 봐도 합리적인 기준이라고 해도 내가 피해자면 합리적이라고 납득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희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여러 제작사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사실... 살로몬 같은 왠만하면 무상 교환...은 쉽지 않을거에요. 그렇다고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는 '왠만하면 무상 교환'이 합리적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건에는 원인이 있고, 그 원인에는 책임의 소재가 있습니다. 욕하셔도 이건... 세상이 그렇잖아요. ^^; 단지 "나도 다른거 살 때는 소비자, 다른거 쓸 때는 사용자"라는 진실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것 뿐입니다. 

희룡

2017.01.19 15:27:02
*.117.140.217

오가사카에 저에게 맞는 프리데크가 있음 정말 샀을겁니다. ㅠㅜ 

건보박

2017.01.19 15:35:51
*.169.62.163

뵌 적이 없어서... ㅠㅠ

희룡

2017.01.19 15:38:37
*.117.140.217

페친이긴해요 ^^;;  프리보드타는데.. 182, 0.1톤 오버..., 발 285.... 최악의 조건이죠 ㅋㅋㅋ

건보박

2017.01.19 15:41:24
*.169.62.163

아무래도 일본놈들이랑 유럽/북미놈들이 생각하고 있는 신체 스팩의 평균.. 분포에는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옷 사이즈가 그러한것처럼... 선택의 폭이 좀 좁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 2월에 가면... 목을 한 번 졸라볼께요. 지금은 어떤걸 사용하세요?

희룡

2017.01.19 15:45:25
*.117.140.217

지금 사용하는 데크는 미국 Unity 사의 Pride라는 제품이구요 165 Wide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에 FC160 과 163을 시승해봤는데 편하고 좋더라구요 다만...제 발사이즈가 문제여서....(제 나름 외피작은 부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론 FC나 FCX가 165~166에  노멀 버전과 wide 버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건보박

2017.01.19 15:50:08
*.169.62.163

16/17에는 ORCA가 와이드 버젼으로 163cm까지 출시되고 있고, 허리 폭은 267mm 였습니다. FC-W라는 모델도 있기는 합니다만, 얘는 160이 가장 긴 사이즈... FC-X도 162cm가 나오는데 요청하고 수년이 걸렸으니 그 이상의 사이즈가 과연 나올까 의심스럽기는 합니다. 내년 분위기 보고... 또 말씀 드릴께요. ^^

희룡

2017.01.19 15:52:07
*.117.140.217

네 ORCA도 보고 있었는데요 요건 아직 시승을 못해봐서.. 궁금하더라구요 ^^  저도 라이딩을 하다보니 일반라운드형도 좋지만 아무래도 세미헤머에 눈이 더 가긴합니다. ㅎㅎㅎ 기회되면 ORCA 163을 타보고 싶네요 

건보박

2017.01.19 16:18:29
*.169.62.163

시승 데크를 많이 준비하지 못하고 있어서... ㅠㅠ 늘 죄송스럽습니다. 올해는 CT-S 162, FC-X 158/2, Reebon 156/1 뿐이라...

STaek

2017.01.19 15:43:04
*.111.28.156

아 이런마인드 너무멋있습니다

건보박

2017.01.19 15:44:39
*.169.62.163

그럴... 상황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답을 구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에 어쩔 수 없이 하는 변명일 뿐입니다.

파란색바다

2017.01.19 15:53:38
*.168.3.195

물론 그럴수도 있겠죠. 

문제는 아예 이런 생각도 안하는 분들도 계신다는 것이고, 유저들이 높이 보는 면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점이겠죠.

Brembo

2017.01.19 16:50:00
*.223.31.206

역시........ 저도 요즘 fc x 162 에 자꾸 눈이 갑니다만...^^; 해머보단 세미를 좋아해서 fc 가 더 맞긴한데, 쪼매 더 단단했으면 해서..... Fc s 가 있으면 딱 좋겠습니다. ㅎㅎㅎ

올시즌카빙정벅

2017.01.19 16:59:15
*.62.3.174

풀해머데크 나온다는 소문이 돌던데요
진짜입니니까??
혹 가격이 현 FCL 보다 어느정도 올라가는건지요??

건보박

2017.01.20 09:44:29
*.169.62.163

이미 꽤 많은 다른 브랜드의 풀 헤머 데크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나름 라인업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구성하고 있는지라 정말 그게 필요한지, 정말 충분한 수요가 있을 것인지 한참을 고민하다 결정하는 스타일이라... 이 즈음되면 나올 법도 하죠. 풀 헤머 데크가 AL 7000계열의 금속성 보강재를 사용한다면 FC-X와 동급이거나 그 이상이 되지 않을까 예상은 해봅니다만, 정확한 내용은 2017년 2월 14일 SBJ를 기점으로 공개됩니다. ^^

YNWALVP

2017.01.19 17:03:49
*.169.203.180

소비자 입장에서서 대응하는 모습 정말 멋져보입니다

건보박

2017.01.20 10:25:19
*.169.62.163

저희도 제조사를 믿으니 할 수 있는 짓입니다. 작년에는 비닐 래핑 포장 표면에 문지른 자국이 균일하게 나온다(아마도 제품이 이동하는 롤 트레일러 어느 한 롤에 문제가 있었던 듯...) 는 소매점 클레임에 원인 찾다가 못찾았다고 래핑 포장 기계 자체를 교체했던... 집요한 놈들이거든요.

smileت

2017.01.19 23:14:18
*.209.42.56

제 이야기인 듯하여 댓글을 달아봅니다

우선 상황 설명을 말씀드리자면
오전 10시 쯤부터 아테나 2 슬로프를 계속 타다가 12시 30분경에 곤돌라를 타고 마운틴 탑으로 이동
그 후 헤라1 슬로프를 내려왔습니다
헤라1 슬로프 중후반까지는 데크에 이상이 없었습니다
중후반부터 가속을 하여 제우스 합류하는 펜스를 지나서 힐카빙을 하자 그르륵하는 소리가 나더군요
그때 당시 '아 돌을 밟아서 엣지가 갈렸나보다' 했습니다
그 후 대수롭지 않게 토턴과 힐턴을 몇 번 이어갔는데 힐턴시에 계속 그르륵 소리가 나서 멈춰서 데크를 확인해보니
(노즈          /  ) 이런 식으로 데크가 꺾여 있었습니다
그 즉시 부츠를 빼고 사진을 찍은 후 구입처에 연락을 하였습니다

이번 시즌 시작은 크리스마스부터 했었습니다
시즌 시작 당시 날씨와 슬로프 상황이 좋지 않아 2주 정도는 원래 타던 데크인 xlt를 사용하였습니다
사실상 제가 fc-x를 사용한 기간이 3주도 되지 않은거지요
제가 트릭은 거의 문외한 수준이어서 라이딩만 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생산되는 오가사카 데크가 3주도 안되는 사용기간에 주행 중에 가로방향으로 바인딩 아랫부분에 파손이 있다는 것은 사용자인 저로써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데크 금속 보강재와 심재간의 접착 불량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대표님께서 본사와 이야기 해주신다고 하시니 많이 안심되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디 좋은 쪽으로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

건보박

2017.01.20 10:13:24
*.169.62.163

안녕하세요. 아마... 함께 라이딩을 하시던 동료분께서 전화를 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대로 위로와 안부를 여쭙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혹여 그런 상황이 발생하여 넘어지시거나 다치시지 않으셨나 우선 걱정이 됩니다. 또한, 어느 정도의 기간이 되었을지, 될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원활한 시즌을 보내는 것에 방해를 하게 된 셈이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직접 공개적으로도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어, (개별적으로는 물론 별도로 알려드리겠지만) 처리 과정을 이 곳에도 알려드릴 수 있어 어쩌면 더욱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이딩 데크로 트릭을 했다, 혹은 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트릭이라고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스키나 데크가 라이딩 중에 연속적인 시간에 꾸준한(?) 방법으로 하중을 받는 것과 짧은 순간에 순간적인 하중을 받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그 대상이 받는 충격량은 후자가 전자의 3배에 이릅니다. 3주라는 사용 기간, 혹은 그보다 더 짧은 사용 기간 중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인지라 새 데크를 바로 사용하는 중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 자체는 의미가 없습니다. 본문 중에서도 언급한 바 있는 금속성 보강재가 삽입된 데크 또는 스키의 휘어짐...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하중 시간이 충분한 경우에는 생각보다 강한 하중을 버티지만, 순간적으로 가해지는 하중의 경우 의외로 그 하중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금속성 보강재가 꺾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무상 A/S의 대상이 아니며 저희의 입장에서는 해당 제품이 수리되어 재유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회수하여 폐기하는 방법을 최대한 찾다보니 당해년도 제품 40% 할인, 익년도 제품 30% 할인 등과 같은 회수 조건을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간혹 원가 절감을 위해 코어를 이어 붙이는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쉽게 부러지며, 부러진 위치만 보고 제조상의 하자인지 접합의 문제인지 굳이 뜯어보지 않아도 쉽게 판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길이 방향으로는 원하는 강성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나무들을 붙여 코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길이 방향의 쪼개짐은 제조사에서 제법 쉽게 제조 결함을 인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예전부터, 가로 방향의 부러짐은 사용자 과실, 세로 방향의 부러짐은 제조사 과실이라는 판정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전에 타 브랜드의 유사한 파손 상황이 게시된 적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다이컷 불량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만... 다이컷의 선접합은 메탈이나 코어의 강도보다 훨씬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코어나 금속성 보강재의 파손의 부차적인 현상으로 다이컷 부분이 깨진 것으로 보여질 뿐, 다이컷의 선접합 불량이 원인일 수는 없습니다. 어쨌거나 쉽게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한다는 목적에서도 다이컷의 사용은 가급적 지양하고 있기는 합니다만...smile님의 데크 파손과는 무관한 이야기입니다.


예전 사례등에 비추어 볼 때, 금속 보강재와 심재간의 접착 불량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접착 불량이라면 파손의 양상이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물론 접착 불량도 해당 불량품을 직접 뜯어보아야 접착제의 도포 양상, 접착제의 두께 균일도, (접착의 양생 과정 중의 외부 요인(적정 온도 유지 실패)에 의한 불량 등을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제품의 구매자가 제품의 수명이 다 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주시면, 해당 제품은 본사 공장으로 회수되어 분해 후, 다양한 방법으로 파손 부위와 파손 부위 주변의 강도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당사의 경우, 코어의 재료가 되는 원목 단계에서부터 옹이가 있는 나무는 버리고, 커팅하면서 발견되는 족족 잘라내어 다른 나무에 붙여 쓰지 않고 폐기 처분하고 있습니다만, 혹여 확인하지 못하고 사용되었는지가 가장 기본적인 조사 과정에 포함됩니다. 


일부 수입 업체들은 그 과정을 귀찮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저희의 입장에서는 제조상 결함이 있거나 제조사가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이를 찾아내어 무상 교환 등을 요청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손님과의 분쟁 과정에서 손님과 직접 어려운 이야기를 나누는 상황이든 뭐가 되었든 그보다 더 깔끔한 해결은 없습니다. 그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해봅니다. 외부 수리업체와도 (우선 사진 뿐인지라) 사진을 공유하고 여러 상황을 가정해보고 이유와 원인을 찾아보고, 어떻게든 사용자의 입장에 유리한 방향으로 원인을 몰아(?)가보려고 애를 씁니다. 그와 같은 상황 설정을 부연하여 본사에 무상 교환 등의 처리를 요구하려고 애를 씁니다. 물론, 해당 제품이 도착하면 해당 제품을 가지고 다시 한 번 우선 직접 수리 업체를 방문하여 자문을 구할 예정입니다만, 현재 사진만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저희가 제조사 불량이라고 본사 측에 주장하기에 불리한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실물을 본사에 보내어 니네가 직접 뜯어보고 원인을 찾아내라는 요구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어쨌거나 최선을 다 합니다. 이는... 단순히 사용자분의 편의를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더 수월하고, 그것이 더 맞고, 그것이 더 맞아서 편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최선을 다함에 있어 저희의 이런 마음을 알아주신다는 것 만으로도 송구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싸우고 오겠습니다.


어제 연락을 주시자마자 FC-X 162cm의 테스트 데크 혹은 그에 준하는 데크를 임시로나마 사용할 수 있도록 일본 현지에서 수배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시즌을 보내시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즉시 출고해드리지 못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리며 긴 사설을 마칩니다. 

smileت

2017.01.20 11:41:47
*.209.42.71

물심양면으로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께서 이렇게까지 신경써주셔서 정말 안심이 됩니다.
자세한 것은 대표님께서 데크를 받아보셔야 확인이 가능하겠지요.
데크도 알아봐주신다니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 다시 한 번 드리고 싶습니다 :)

건보박

2017.01.20 12:27:37
*.169.62.163

끝이 날 때까지는 끝난게 아니라 생각합니다. 입장을 이해해주시는 듯 하여 너무 송구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따로 더 신경을 써드리는 것은 아니니 감사의 마음은... 정말 마음만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그게 맞아서 그게 저희 입장에서 더 편하기 때문에 하는 것들입니다. *^^* FC-X 162의 테스트 데크를 수배중이오니 확약을 받는대로 바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남은 시즌 아주 원활하고 원만하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고 있겠습니다.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어쨌거나 폐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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