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트럴포지션이라는 단어를 여러글 또는 칼럼에서 읽게 되지만
이 단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라이더분들이 얼마나 이해를 하고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
뉴트럴 포지션이란 말은 언뜻 '기본자세' 정도의 의미로 쓰이지만 사실 좀더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중립을 뜻하는 말이지만, 자동차 용어에서는 트랜스미션의 뉴트럴 위치를 나타내는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다.
미션 레버가 뉴트럴(N)의 위치에 있으면 엔진의 회전이 파워 트레인(power train, 동력 전달 계열)에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뉴트럴 [neutral] (자동차 용어사전, 2012. 5. 25., 일진사)
「중립의・분명치 않은・회색의・중성의」 등의 뜻. 복식의 경우는 주로 색채에 관해서 사용되고 뉴트럴 컬러(neutral color) 라고 하면 중성색, 즉 난색・한색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녹색이나 보라색계의 색을 말한다. 또 무채색을 뉴트럴 컬러라고 부를 때도 있다. 이 경우는 무색(無色)이란 뜻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뉴트럴 [neutral] (패션전문자료사전, 1997. 8. 25., 한국사전연구사)
이렇듯 기본자세의 의미보다는
어느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중립적인 또는 힘이 들어가 있지 않은 자연적인 상태의 의미가 강하다.
스노우보드에서의 뉴트럴포지션
1. 정지상태의 뉴트럴포지션
이경우 기본자세의 의미를 가진다. (Balanced Body Position)
앞 뒤, 좌우로 중심이 치우치지 않고 무게중심이 체축의 중간에 위치해 있으며
몸에는 힘을빼고 관절을 살짝 굽혀 다음동작을 취하는데 무리가 없는 편한자세.
그외 추구하는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상체의 방향이나 스탠스, 바인딩각도등을 고려해 자세를 잡는다.
2. 라이딩중의 뉴트럴포지션
기본자세의 의미보다는 턴과턴, 엣지와엣지를 연결하는 중간자세.
어느한쪽에 중심이 치우치지 않으며 힘을쓰고 있지 않은 자세의 의미가 크다.
이러한 뉴트럴포지션은 엣지전환방법, 타이밍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때로는 높은자세, 때로는 낮은 자세,
중심이 노즈쪽에서 테일쪽으로 또는 그반대로 넘어가는 도중의 자세,
산쪽에서 계곡쪽으로 떨어지는 또는 계곡에서 산쪽으로 올라가는자세
다양한 자세가 나올수 있다.
3. 뉴트럴포지션을 강조하는 이유
그렇다면 이부분에서 이런의문이 든다.
왜 이 뉴트럴포지션이 중요할까?
어차피 힐턴에서 토턴, 토턴에서 힐턴으로 엣지 체인지를 하다보면 나오는 자세아닌가?
턴에서 턴을 넘어갈때 평지에서 했던 기본자세를 바르게 취해야 한다는 뜻인가?
그렇게하면 잘타지나?
뉴트럴포지션을 거치지않고도 턴에서 턴으로의 연결이 가능한가? 등등
여기에 대한 대답은
라이딩중의 뉴트럴포지션을 자세가 아닌 동작으로보면 이해가 쉬워진다.
턴과턴이 끊기지 않고 연결되도록하는 동작.
힐엣지에서 토엣지로 넘어가며 힐엣지쪽에 걸려있던 압력을 해소하고 토우엣지로 바꾸는 중간동작.
뒷발에 걸려있던 프레스를 앞발로 또는 앞발에 있던 중심을 뒷발로 바꾸는 과정.
이쪽에 있던 축을 저쪽으로 옮기는 중간동작
이러한 동작을 얼마나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다음턴으로의 진입이 쉬워지며
턴의 질이 달라진다.
4. 좋은 뉴트럴포지션을 만드는 방법(Up unweight방식)
턴진입시 다음턴의 중심으로 시선을 보낸후 다운(다운시에는 업의 방향과 타이밍을 준비한다)
업동작(unweight 또는 release )은 뉴트럴포지션을 만들기 위한동작이다.
(단순히 엣지를 딛고 일어서는것이 아님)
산쪽으로 일어서는 것이 아닌 데크를 넘듯이(Cross over) 다음턴의 중심으로 몸의 중심을 보낸다
자연스럽게 엣지가 바뀌게 되며 엣지가 바뀌기 직전의 상태 ..몸이 경사면에 수직한 상태
베이스가 설면에 플랫하게 되어있는 상태, 이때를 뉴트럴 포지션이라 한다
(일종의 무중력상태이며 경사면과 몸이 수직을 이루는 경사면 아래로 쓰러지기 직전의 상태
급사일수록 고속일수록 확실하게 느껴짐)
엣지가 바뀐걸 느끼면 다음턴의 중심으로 시선을 보낸후 다운.
5.결론.
턴의 방식, 엣지체인지 방식에 따라 방법은 달라지지만 목적은 같다.
뉴트럴 포지션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턴에서 턴으로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 다음턴으로의 진입을 쉽게해주며 다이내믹한 턴을 할수 있도록 해준다.
생각을 글로 풀어가는게 쉽지 않네요. 이렇게 장문의 글을 써본지가 언젠지 ^^;;
제가 잘못알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은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뭐... 아는건 없으나 생각을 말씀드리면... ^^ 일단 저는 테크니컬의 ㅌ 자도 모르는 카시라이딩을 추구하는 아재입니다. 오해는 말아주세요^^;
일단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은 없는것 같습니다. 찰나의 순간이지만 뉴트럴 포지션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한 말씀이십니다.
제가 드리고 싶었던 말은 뉴트럴 포지션을 만드는 방법론 측면에서 어짜피 결론은 뜨루이나... 윗 글에선 오버쪽에 더 가까운 방법론을 말씀해 주셨는데... 왜 요즘 트렌드인 언더쪽에 가까운 방식은 말씀을 안하셨지?? 하는 생각이 들어 댓글 달아봤던 것입니다^^; 다르게 해석될 부분은 없는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호암님 정말 궁금하고 간절했던 부분을 서술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구세주입니다~
본문에 내용중에 제가 궁금한부분이 하나 있는데
엣지가 바뀐걸 느끼면 다음턴의 중심으로 시선을 보낸후 다운.
이말을 잘 이해를 못해서 자세한 설명을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는 뉴트럴 포지션에 대한 주제를 정리해주셨네요 좋은 칼럼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