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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R, N, D, +, - 이런 변속기가 6단변속인가요?
여튼 변소긱가 이렇게 되있는데
내리막길 구간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쓰고 싶은데
한번도 안해본거라....
1-1) 내리막길 진입
1-2) 원하는 속도까지 감속
1-3)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 위치로 변속
1-4) 브레이크에서 발 떼고 현상태 유지 운전
이렇게 하는게 맞나요?
그리고 반대의 경우(엔진브레이크 풀고 일반주행시)
2-1) 내리막길 끝
2-2)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D로 변속
2-3) 평상시처럼 운행
이렇게 하면 되는것인지....
승용(유틸리티도 포함)계열 차량에서 수동이 아닌 이상 그 효과가 미미하거나 하나 마나입니다.
1. 수동의 경우 수시로 기어를 만지므로 거의 대부분 기어봉에 손이 올라간 경우가 있거나 급격히 기어봉으로 손을 옮길 경우가 있습니다만 자동은 그런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2. 자동 기어의 경우 기어 보호 프로그램에 의해 급격한 엔진 브레이크 효과가 없습니다.
3. 한계령과 같이 커브 구간 내리막길이라면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같은걸 쓰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승용 계열이라면 차라리 브레이크를 작동하는게 훨씬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트럭은 예외입니다. 트럭은 화물이 실리고 브레이크만으로 제동하기 힘들어 여러가지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풋 브레이크, 배력브레이크 그리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특히 정상적으로 정지 할때도 배력브레이크는 자주 사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키 위해 컴비네이션 레버쪽에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튼 사용하는건 사용자 마음대로지만 큰 효과를 보시기는 힘들겁니다.
기어를 낮춤으로서 엔진 자체적으로 브레이크가 걸리는게 엔진브레이크입니다. 자동모드에서 수동 전환시 브레이크 밟을 필요없습니다.
원하는 속도까지 굳이 감속 안하셔도 되고 감속 후에 하셔도 됩니다.
내리막 같은 경우 1단 넣고 내려가면 엔진브레이크를 계속 걸면서 내려가는게 되겠죠.
1) 엔진브레이크 써야 할 상황 발생
2) 수동모드로 바꿈( 현재 속도에 따라 기어 숫자 뜸 )
3) - 로 딱딱 내릴때마다 엔진브레이크 발생( 한 번에 많이 내리면 rpm이 급상승하겠죠. 적당히 풋브레이크와 병행해서 하면 됩니다. )
내리막길에서 사용할 경우 1단까지 내리시고 rpm이 너무 상승할때 브레이크 밟으면서 조절하시면 될겁니다.
오토차량은 엔진 브레이크가 두 탬포 늦게 걸려요.
미리 기어를 저단으로 낮추어 놓아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 ...
갑자기 뒤에서 잡아끄는 속도가 확 줄어드는데, 소리는 부앙~
평상시에는 부앙~ 하면서 차가 튀어 나가잖아요? 평소와 반대이기에 조금 익숙해 지셔야 되요.
게다가 브레이크 등이 안 들어오는 채로 갑자기 속도가 줄기 때문에 뒤차의 추돌 위험이 있어요.
뒤차 눈치를 잘 보면서 쓰셔야 함.
1-1) 내리막길 진입
1-2) - 위치로 적정 단수까지 변속 (경사도, 구불구불 정도, 속도에 따른 적당한 기어비를 미리 알아야 함.)
1-3) 풋브레이크, 기어단수를 적절히 조작하면서 운전 (엔진 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의 보조 )
그리고 반대의 경우(엔진브레이크 풀고 일반주행시)
2-1) 내리막길 끝
2-2) 브레이크 떼고 D로 변속
2-3) 평상시처럼 운행
글 쓰신 분이 가장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겁니다. (내리막 끝에서 D로 옮길 때 브레이킹은 필요 없습니다)
틀린 답글이 대부분이군요. 물론 본인들은 그게 맞다고 생각해서 쓴 글일테지만...
오토 차량의 경우 엔진브레이크가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껴지는 것은 엔진과 미션 사이에 토크 컨버터라는 게 있기 때문인데, 그렇다 할지라도 엔진브레이크의 원리와 효과는 동일합니다.
수동차량에서 엔진브레이크를 걸 때는 힐앤토를 이용하는데, 일부 자동미션 차랑에 이에 해당하는 Rev 매칭 기능이 있습니다만, 그렇다 할지라도 풋 브레이킹 없이 쉬프트 다운에 의한 감속은 차량 망가지고, 사고 내는 지름길입니다.
1-3 , 2-2는 할필요 없습니다..브레이크를 밟은후 어느정도 속도가 줄면 브레이크 풀고 기어 낮은단으로 하시면 됩니다. 내리막길이 길은 경우는 매우 유용하죠...요즘차들은 그냥 엑셀떼면 자동으로 기어가 낮아지면서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 차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모든단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것은 아닙니다..5단기준이라면 3단정도에서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밟으면서 내려오는것이죠..2단이나 1단으로 내려오라는 말은 아닙니다.. 5단으로 내려온다면 브레이크를 계속 밟아야 되지만 3단정도라면 어느정도 속도가 유지가 되기 때문이죠...브레이크를 안밟으면 3단으로 해도 3단 최고 속도인 120-150키로 속도가 나옵니다..그렇지만 적절한 브레이킹을 하면 50-60정도를 유지하면서 내려올수가 있는것입니다.
드라이브에서 +,-로 옮길때 브레이크 밟지 않고 그냥 하시면 됩니다
+로 옮겨주면 기어가 한단계 위로 올라가고,,, -로 옮겨주면 한단계 내려가니 원하는 기어로 옮길 수 있어요,
기어를 +,-로 수동으로 할경우는 계기판에 현재 기어가 몇단인지 표시가 될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