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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턴 토턴 중에서의 안정감이란 기울기(인클리네이션)밸런스입니다.
넘어지지 않도록, 기울기가 세워지지 않도록, 기울기를 잘 붙잡고 있어야 하지요.
기울기를 붙잡는 것은 앵귤레이션(린아웃/린인)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앵귤레이션이란 엣지각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엣지를 더 세우는 린아웃, 엣지를 눕히는 린인.
고관절/허리와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을 유기적으로 구부리고 폄으로써 엣지각을 조절하지요.
기울기 밸런스가 불안하다면
엣지각이, 슬립이 날듯말듯하는 정도여서일 수도 있고
몸에 힘이 들어가서 (힘을 주고 있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몸에 힘이 들어가 있으면 고관절/허리, 무릎 등의 관절을 유지적으로 구부리고 펴기에 있어서
타이밍이 늦어지지요.
완만한 경사에서, 영상에서보다 더 큰 롱턴에서 (속도가 느려도 되고 카빙턴이 아니어도 됩니다.)
한 턴 안에서 다운..업..다운..업..을 해 보세요.
여기서 다운업은 린아웃이 아니라 그저 플렉션(수축)과 익스텐션(팽창)입니다.
엣지각을 변화시키지 않고 그저 낮은자세 높은자세로 자세를 변화시키는 거지요. 한 턴 안에서.
엣지각이 변화하면 휘청이게 됩니다. 플렉션/익스텐션 하는 중에도 엣지각을 변화시키지 않으려면
힐턴 토턴에서 모두 상체도 같이 더 숙이면서 플렉션해야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다운업 다운업 연습을 마치셨으면 이제, 튼튼한 카빙을 만들기 위해서 엣지를 더 세워야 할 텐데
엣지를 더 세우려면 먼저 기울기(인클리네이션)를 조금 더 확보해야 합니다.
기울기는 그대로인데 린아웃으로 엣지만을 더 세우면, 원심력이 더 커져서 기울기가 세워져버리거든요.
린아웃은 엣지를 더 세우는 앵귤레이션을 말합니다.
토턴에서는, 무릎을 구부리면 엣지가 더 세워지고 - 토턴의 다운
상체를 보드쪽으로 세우면 엣지가 더 세워지고 - 토턴의 업
힐턴에서는, 상체를 보드쪽으로 기울이면 엣지가 더 세워지고 - 힐턴의 다운
무릎을 펴면 엣지가 더 세워집니다. - 힐턴의 업
이전 턴에서 기울기를 세워 넘기고서 엣지를 전환하면, 기울기가 점점 증가하게 되겠지요.
그러면 적당히 기울어지고 그만 멈추도록, 다운으로 쫓아가서 기울기를 붙잡아야 합니다.
엣지를 더 세우는 린아웃(다운)으로 원심력을 더 증가시켜서 기울기를 붙잡는 거지요.
턴을 마무리하려면 엣지를 더 세우는 린아웃(업)으로 원심력을 더 증가시켜서 기울기를 세우는 거구요.
영상의 턴에서 엣지각이 부족하다는 것은 (슬립이 나거나, 슬립이 날듯말듯 불안하거나)
힐턴의 경우에
기울기가 점점 더 기울어짐에 따라서, 상체도 보드쪽으로 점점 더 기울여야 하는 거지요.
다시 말해서 노즈쪽에서 바라봤을 때, 기울기가 점점 기울어지는 상황에서도
상체의 기울기는 계속해서 슬로프에 수직인 정도가 되는 거지요.
전향에서는 기울기가 점점 기울어지는 상황에서도 어깨라인은 계속해서 설면에 평행에 가까운 정도가 되는 거구요.
영상에서처럼 상체가 힐엣지쪽으로 기울어져 있기보다는
기울기가 점점 더 기울어질수록 상체도 보드쪽으로 점점 더 기울여서
노즈쪽에서 바라봤을 때, 상체의 기울기가 계속해서 슬로프에 수직인 정도를 만들어주는 느낌으로
점점 린아웃(다운)을 더해서 기울기를 붙잡아야 하지요.
<위 댓글의 요약>
다운업 다운업 연습으로
몸에 힘을 빼고, 고관절/허리와 무릎을 활용하는 범위를 넓혔으면
이제 튼튼한 카빙턴을 만들기 위해서 엣지를 더 세워야 하는데
엣지를 더 세우려면 먼저 기울기를 더 확보해야 하고
기울기가 크면 린아웃도 더 커야 기울기를 붙잡을 수 있다..
골반 오픈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는데...요?
토턴에서는 골반을 오픈한 자세가 편하지요. 의식하지 않아도 골반이 열리지요.
토턴에서는 골반이 열리면 테일쪽 엣지각이 더 커집니다.
테일쪽 엣지각이 더 크면 노즈쪽엣지와 테일쪽엣지가 상호보완작용을 하여 카빙턴이 더욱 튼튼해지지요.
힐턴에서는 테일쪽이 엣지각이 더 크려면 골반을 닫아야 합니다.
그런데 힐턴에서 골반을 닫으면 진행방향 시야가 좁아지고 자세가 조금 불편해?지지요.
힐턴에서는 골반을 오픈하면 반대로 테일쪽 엣지각이 작아집니다.
테일쪽 엣지각이 작으면 테일슬립이 일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