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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문의좀 드릴게요....자동차 히터가 달릴때는 나오는데 정차시에는 찬바람으로 바뀌어요..그래서 여기저기 무러보니
써모스탯이 고장이여서 그렇다고 하더라고요...요거 교체비용이 얼마정도나 할까요? 차량은 카렌스2LPG 입니다..
그래서 주말에 교체해야지 했는데..다시 네이버 검색을 해보니 써모스탯 고장이면 달릴때 찬바람이 나오고 멈출땐
더운바람이 나올거라고 하더라고요 저랑 반대 현상..어떤분이 부동액 부족을 이야기 하길래 오늘 아침 라이에이터 캡을
열어보니 부동액이 안보이네요. 보충액통 게이지를 보니 밑바닥에 잇고요...부동액이 이정도로 없어지지는 않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낼 정도 카센터에 가져가봐야 할거 같네요. 눈탱이 안맞으려면 대충이라도 알고가려고요..ㅎㅎ
써모스텟은 냉각수가 차가울때는 엔진쪽에서만 냉각수가 순환하도록하고 뜨거워지면 라지에이터쪽으로 가는 길을 열어서 냉각수를 식히는 기능을 하는 장치에요. 써머스탯이 고장났다는건 써모스탯이 열린상태나 닫힌상태로 고착되는건데 히터가 안나오는 경우는 열린상태로 고착되어서 엔진이 과냉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네이버 말대로 열린상태로 고착되면 달릴때는 바람땜에 엔진이 과냉되서 찬바람이 나오고 서있을때는 엔진이 다시 뜨거워져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게 맞는겁니다.
라지에이터에 냉각수가 없다면 수돗물좀 부어보세요. 수돗물좀 섞인다고 어는점이 확 올라가는건 아니니까 테스트한번 해보시고 찜찜하시면 냉각수 교환하는것도 괜찮겠네요.
우선은 서모스텟이 가장 의심가는 부분입니다.
서모스텟이 만일 정상이라면...
그 다음은 HVAC(증발기,히터코어가 들어있고 각종 도어로 바람을 섞어줘 실내로 보내는 곳)인데요...
HVAC 도어나 도어를 움직이는 장치가 고장 났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HVAC는 크래쉬패드 안에 있기 때문에 대 공사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