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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하고 몰았던 차는 죄다 오토였기 때문에
수동은 자차로 오래 이용한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1톤화물, 스타렉스, 싼타페, 소나타 등등 종류별로 스틱은 많이 접해봤습니다.
하지만 어느차량이건 고질적으로 기어변속시의 울컥거림을 만듭니다.
저속이나 언덕에서 너무 일찍 기어변속해 힘이 딸려 덜덜거림을 말하는게 아니고요.
(수동차 운전 많이 하신분들은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속도가 붙은 4-5단 변속시엔 부드러운데, 꼭 저단변속에서 그럽니다.
특히 2-3단에서 두드러지는거 같더라고요.
기어변속을 좀 일찍 해주면 그나마 괜찮은데
보통 일반적인 알피엠에서 하는 변속 타이밍에선 그럽니다.
별짓 다해봤죠. 평소보다 알피엠을 좀 더 올려 기어변속도 해보고,
클러치 떼는 타이밍을 이렇게 저렇게도 빠르게도 느리게도 해보고...
엑셀도 천천히도 밟아보고 힘있게도 밟아보고...
부드럽게 넘길때가 있어도 도대체 내가 어떤 타이밍을 잡았길래 이런지 알지도 못하겠고-_-
운전 잘하는 지인한테 물어보니 그 차의 기어에 맞는 알피엠 구간에 왔을때 클러치를 떼주며 엑셀밟음 된다...하더군요.
알피엠이 높으면 더 떨어뜨린후 클러치를 떼고, 너무 낮으면 엑셀을 밟아 약간의 공회전을 시키듯 알피엠을 올린후 바꿔라...
이런식으로 설명하는데 그 사람은 스포츠카 몰고 트랙까지 뛰는 사람이다보니 더더욱 내가 모를 소리만 하는거 같고...
많이 운전하다 보면 자연히 알게 된다... 하시겠지만 저한텐 해당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운전 잘하는 지인한테 물어보니 그 차의 기어에 맞는 알피엠 구간에 왔을때 클러치를 떼주며 엑셀밟음 된다...하더군요.
알피엠이 높으면 더 떨어뜨린후 클러치를 떼고, 너무 낮으면 엑셀을 밟아 약간의 공회전을 시키듯 알피엠을 올린후 바꿔라...
지인이 말씀하신 이 말이 정답입니다. 알피엠을 정말 잘맞추면 클러치 안밟고도 기어변속도 가능합니다.
정 힘드시면 우선 클러치 밟고 기어변속후 엑셀을 전혀 밟지 않고 클러치만 최대한 부드럽게 때보세요. 클러치 완전히 땐후에 엑셀링 살살....클러치를 부드럽게 땐다고 너무 천천히 때면 그것도 울컥거림이 발생할수 있긴합니다만, 이방법이 익숙해지면 리듬을 좀 빨리 가져가시면서 클러치를 다 때기전에 엑셀을 밟는 연습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제차 3대째 수동이고 년수로 따지면 12년정도 했지만 제차가 아닌 다른 수동차 몰면 울컥거리긴 마찬가집니다. 지인의 말씀이 정답이긴하지만 사실 머리로 생각해서 하는게 아니고 몸에 배인 리듬감으로 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지금은 수동운전안한지 8년됫지만 지금 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이해할수 잇겟네요 전 운전병 출신으로
1군단장 1호차 운전병이엇습니다. 그전에 스틱경험이 한달인가 잇엇고요 죽을맛이엿습니다. 오토차량이
잇지만 스틱도 몰아야햇기 때문에요 ㅠㅜ 맨날 비서실장에게 쿠사리먹고요.
결론적으로 아직 느낌이 안오신겁니다. 경험이라고 말씀드리기 보단 연습이 조금 부족할수도 잇고요
장군운전병 출신들 스틱운전하는거 보시면 정말 달라요 운전을 잘한다고 말씀드리기 보단 우선
쏠림과 충격을 못느끼게 하죠...조금만 더 신경을 쓰시고 클러치와 엑셀감을 찾아보시면 윗분들이 말씀하신
경험을 찾게되실거에요. 자신이 타는 차량 변속시 알피엠만 알면 클러치 없이 변속가능하다는말 진짜에요.
제가 레토나로 내기해서 보여준적 잇거든요 당연히 내가 모는 차에 타이밍을 알아야지 쉽게가능하고요..
ㅋㅋㅋ 조금만더 여유잇고 부드럽게 변속하려고 노력해보세요....딱 하는 느낌이 올거에요......택시 기사들처럼
터프하게 하면 절대 그 변속충격 못잡아요....부드럽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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