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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지산과 용평에서 조용히 라이딩만 할줄 아는 보더인 날아라가스~!! 라고 합니다요.
오늘은 수도없이 생각하고 고민해왔던 부분인 앵귤레이션과 프레싱의 구분에 대한 글을 써보고자 키보드를 두드려 봅니다.
먼저 용어의 기본적인 구분부터 해보자면..
1. 인클리네이션 -> 몸을 슬롭에 대비하여 기울여서 그 각으로 인하여 데크를 세워서 엣지를 세우는 방법~
2. 앵귤레이션 -> 인클리네이션이 몸의 외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기울이는것이니까요~~) 엣징을 이용하게 하는 방법
이라면, 앵귤레이션은 단순하게 몸을 구부려서 엣징을 이용하는 방법~
* 말이 어려울수 있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배를 내밀면~~뒷꿈치가 들리게 되는데 이게 토턴시에 사용되고~
엉덩이를 뒤로 빼면~~ 발 앞꿈치가 들리는데 이걸로 힐턴시에 이용하면 된다는 방법~
3. 프레싱 -> 업,다운이라고 일반적으로 표현되는 우리 보더가 데크에 압력을 행사하는 방법
이렇게 아주 쉽고 대충 구분이 됩니다요.
이외에도 로테이션이니~피벗팅이니~스티어링 등등 다양한 방법론이 있으나, 오늘의 주제는 단순한 앵귤레이션과 프레싱에만
포커싱을 맞추어 키보드를 타봅니다요.
제가 라이딩을 하면서 가장 기본적이고 주의깊게 보는게 하나 있다면,
"과연 얼마나 기본적인면에 입각하여 라이딩을 하고 있느냐~~!!"
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맨 처음 보드를 배울때에는 분명히 시선이 먼저 돌아가고~몸의 중심이 그에 따라 이동하여 낙엽(펜쥴럼~)이 되기 시작
하고 그 후에 시선을 돌리고 상체를 돌려서 데크를 회전시키게 되어 베이직턴이 시작되며, 그 후에는 엣지를 쓰게 되어 베이직카빙
이 시작됩니다.
이 후에 나오게 되는게 턴을 좀 더 빠르고 강하게 하기 위한 앵귤레이션이니~프레스니~~가 나오게 되는건데...
제가 보드를 타면서 수많은 보더를 보고 있지만, 저를 포함하여 얼마나 많은 보더가 저 모든 사항을 완벽하게 지키면서 라이딩을
하느냐~가 제 주된 시점입니다.
어느정도 라이딩구력이 쌓이고 본인이 제법 라이딩이라던가 보드를 좀 탄다고 하는 사람들이 오늘의 주제인 앵귤레이션과 프레스
의 구분을 정확히 못하는 대상입니다.
먼저 이런 현상이 나오게 되는 이유부터 제 관점에서 살펴보자면.....
어느 정도의 라이딩이 완성된 후에는 흔히들 숏턴계열을 원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숏턴을 할것이냐~라는건데, 여기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 엣징을 요리~조리~쓰는것이죠.
그러다보면 우선적으로 시선은 고정되고 로테이션등이 생략된 방법을 쓰게 되기 시작하죠. 왜냐? 턴을 짧게 하기 위해서는
바쁘게 이리저리 왔다갔다 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되니까죠.
그러다보면 쉽게 되는게 앵귤레이션을 이용하게 되는거죠~흔히들 본인은 하체로만 턴을 한다고 생각하게 되는 시점부터
이렇게 되는데, 즉 자신이 언젠가부터는 몸의 앵귤레이션을 이용하여 나온 각으로 주행을 하게 되는것을 자신은 스티어링을 쓴다~
혹은 강한 프레싱을 준다~라고 착각을 하게 되는거죠.
앵귤레이션은 기본적으로 몸의 관절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세 자체도 상당히 낮아지게 되고, 엣징을 꽤 쓸수 있기 때문에 라인도
제법 돌릴수 있게 됩니다. 그 와중에 낮은 자세로 인해 프레스도 잘~하고 있구나~~하고 생각을 하게 되는거죠.
이 단계까지 오게 되면 거의 주행자체를 앵귤레이션위주로만 하게 됩니다. 시선~로테이션~프레스~등등이 본인은 무척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실제로는 거의 앵귤레이션만 주고~그 후에 쭉~활강을 하는 라이딩일 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실상 앵귤레이션은 엣지를 설면에 박을때도 쓰이지만, 그 용도보다는 인클리네이션등으로 주던가~아니면 아예 처음부터 앵귤레이션으로 준 엣지각을 더 극대화 시키는 방법일 뿐입니다.
인클리네이션으로만 주행을 하여도 엣지각엔 한계가 생기고, 앵귤레이션만으로도 엣지각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알파인등의 익스카빙은 예외입죠~)
그 한계각도를 극복하고 또 그에 따르는 중심의 배분문제를 명확히 해결하여야 좋은 라이딩이 된다~하는게 제 관점입니다.
그렇다면 뭔 구분을 어떻게 하란거냐~라는 질문이 당연히 나올텐데..
저는 강사가 아니기에 100% 주관적인 느낌만을 말씀드릴수밖에 없는게 함정이긴하나...;;;
간단하게 원리원칙에 따라 주행을 하면 되더라...;; 가 제 현재까지의 결론입니다.
즉, 인클을 써서 정확히 엣지를 설면에 박히게 만들고 그 후 앵귤레이션을 활용하여 그 엣지각을 더 세우고~그 후에 주행이 시작되면 그때가서 정확하게 프레스를 넣는것이 가장 정확한 라이딩 주법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말은 아주 쉽고, 모두들 "ㅋㅋㅋ 당연한 소리하넼ㅋㅋㅋㅋㅋ" 이런 반응을 보이시리라는게 제 생각인데 생각보다 이 모든 과정을
짧고 빠르게 한다는건 그렇게까지 쉽진 않은듯 합니다. 각 리조트의 최상급 코스에서 말입죠.
원래는 머릿속에 이거저거 생각나는게 엄청나게 많았는데, 키보드를 타다보니 까먹게 되네요...;;
원체 글을 두서없이 쓰는 타입인지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고맙습니다요~ ㅋㅋ 추천!!
down unweighted carving을 좋아하는 라이더 입니다. ㅎ_ㅎ
이 카빙의 경우 빠른 엣지 체인지와 상체가 거의 고정되는 라이딩 스타일상
인클라인 보다는 앵귤레이션에 치중하게 되는데,
턴 사이사이 강한 프레스에 이어지는 강한 반발력이 꼭 커다란 풍선이나 트램플린을 밟고 뛰는 느낌이라
더 재미난 것 같습니다.
기본이 중요한 건 200% 동감하구요, 다만 여러 카빙 스타일에 따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부분도 있어
오해를 살 수 있을 것 같아 글 남겨봅니다.
Blackcomb에서 CASI 시험 본지가 벌써 7년이 넘어가니 점점 가물가물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