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종종 눈팅만하는 영혼입니다.

 

노즈 쓰리도 못돌리는 주제에 트릭 좋아한다고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는 편인데.

슬슬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요즘은 라이딩에서 큰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워낙 근본이 없어서 전혀 잘탄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디서 배워본 적이 없어서;;)

 

이번에 라이딩을 하면서 느껴지는 것들이 있는데

제 생각이 맞는지 검증하고자 글을 올려봅니다.

너무 가혹하게 질책하지는 말아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시기 바립니다.

 

참고로 인클리네이션과  앵귤레이션의 개념은 오늘 알았네요;;;

글 올려주신 분 정말 감사합니다. 

 

아 참고로 블로그에 공부삼아 올린 글이어서 혀가 짧습니다.

이해해 주십시오.

============================================================================================

 

 

보통 카빙턴을 하게되면 강력한 프레스로 인한 카빙 느낌에 대해서만

중요시 하지 않은가 싶다...

 

그러다 보니 너무 오버프레스로 카빙을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우연히 본 일본 라이딩 동영상을 보면서 

'카빙턴에 있어서 강력한 프레스만이 답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카빙을 하려면 적당한 데크의 기울기와 프레스를 주는 것이 맞고

이것에 따라 여러 자세들이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자세나 프레스의 감을 따라하려고 했었지

데크와 몸의 기울기의 느낌을 따라하려고 노력했던 적은 없었던거 같다.

(자세 즉 몸의 기울기로 인해서 데크의 기울기가 형성되기 때문에 데크의 기울기라 말하는 것이 맞지않은가 싶으다...)

 

왜 기울기를 정확하게 주는 것이 중요한가?

힘의 로스가 적어지면서 더욱 정확한 카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기울기는 아주 아주 정확한 기울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반대로

왜 필요 이상의 프레스로 턴을 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연습부족, 턴의 방법을 몰라서 또는 데크 적응 부족 등으로 인해 정확게 카빙턴을 할 수 없고, 

이 결과 정확한 각도(데크의 각도)와 적정한 프레스로 턴을 진행할 수가 없기 때문에

턴의 안정감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더 강력한 프레스로 엣지를 슬룹에 박음으로 자신의 부족한 턴의 안정감을 높이기 위함이 아닐까?

 

한마디로 '카빙턴의 미흡함을 강력한 프레스로 채운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당연히 고수가 재미로 강력한 프레스 턴을 하는 경우는 예외다.

 

'미흡하다...'라는 소리는 '불필요한 힘이 들어간다.' 라는 말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스포츠가

'정확한 부위에 정확한 힘을 이용하고 나머지 부분의 힘은 자연스럽게 뺀다'를 강조하듯이

 

오버 프레스가 들어간 턴의 습관은 어쩌면

정작 필요한 시기에 적정 프레스와 기울기를 주지 못하게 됨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력에 비해서 라이딩이 좋게 나오지 않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필요 이상의 프레스로 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한 프레스와 이상적인 각도로 턴을 하는 것이

힘의 로스를 줄이고 정확하게 턴을 하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그런다면 어떻게 연습을 해야될까?

아마 초, 중급 슬룹으로 돌아가서 업다운이 들어가지 않은 턴부터 기울기를 신경쓰며 다시 턴 연습을 하는 것이 맞지 않은가 싶다...

 

결국 흔히 초고수들이 말하는

'업다운 없이 엣지로만 가는 연습을 많이해라'라는 말은

진정한 카빙턴의 정수가 아니었나 생각이 든다... 

 

평소 라이딩보다는 트릭에 관심이 많은데 어쩌다가 이런저런 생각이 들어 주절주절 긁어본다...

엮인글 :

우헤헤33

2013.01.04 23:06:12
*.36.131.223

'업다운 없이 엣지로만 가는 연습을 많이해라.
이해가 안가요 ㅠㅠㅍ

성게군~

2013.01.05 10:57:18
*.118.3.250

근본이 없어서 댓글 달기 부끄럽지만...

턴을 배우는 순서는 비기너턴(상체 로테이션 + 체중이동) ---> 너비스턴(비기너턴 +업다운) 턴입니다.

 

아주 예전에 아는 분에게 딱 한마디 들은적이 있었는데(비기너 카빙을 하고 있을 적입니다.)

업다운을 주지말고 엣지로만 턴을 완성해라입니다.

즉 데크의 원래 엣지반경(프레스를 줌으로 변경되는 반경이 아닌)을 가지고 턴을 하는 것이줘...

 

엣지로만 턴을 완성하기 위해선 몸의 기울기(인클레이션만 이용.. 맞나??)만 이용해서 턴을 해야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연습해보면 살짝 프레스는 들어가게 되더군요;;;)

 

하여간 이런 방식으로

엣지로 가는 것에 대한 감을 알고나서 

업다운을 가미시켜 더욱 강력한 턴을 하는 것이 카빙을 배우는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강습을 하면 비기너 카빙 이전에 엣지로 가는 감을 먼저 가르쳐 줍니다.)

 

그런데 이때 저는 단순히 엣지로 가는 '감' 정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턴을 배우면서 강력한 프레스도 중요하지만 몸의 기울기도 매우 중요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력한 프레스로 턴을 마무리 한다는 것은 강제로 턴을 마무리 한다는 의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와 같이 중요한 것은 몸의 기울기라는 것이줘...

이유는 몸의 기울기와 프레스는 서로 +효과를 내거든요...

 

예를들어서...

사용 가능한 프레스의 힘이 10이고 기울기가 10인데

14의 힘이 필요한 턴을 하는 경우 프레스 8에 기울기 6으로도 할 수 있고 프레스 10에 기울기 4로도 턴을 할 수 있줘...

하지만 프레스에만 너무 치중해서 턴을하다보면 프레스만 사용하는 버릇이 생겨

급사에서 사용할 고급턴을 구사시

즉 20의 힘이 필요한 턴을 하는데 프레스는 10을 쓸 수 있지만 기울기의 연습부족으로 8정도의 힘을 쓸 수 밖에 없는 것이줘  

20이 필요하나 18정도의 힘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개인 블로그에 올리려고 주러지 썼더니 너무 멀리갔군요;;;

 

너무 질책 마시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冬雪

2013.01.06 00:19:52
*.255.184.207

제가 본 동영상에서 히로유키가 했던 말 중에도 필요한 경우에만 프레스를 주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프레스를 과하게 줄 필요가 없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저도 제 색시 카빙에 입문 시키려 할 때 상체의 기울기 즉, 인클로만 엣지감을 익혀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시범을 보여주지요. 그렇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처음의 엣지감을 익힐 때의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인클만으로는 안전한 중심을 유지하기 어렵기에 앵귤이 들어가고 그리고 중심을 낮추는 것이 데크의 컨트롤 및 안정감도 높여주기에 결국 카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인클/앵귤이 모두 중요하며,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턴을 그리기 위한 적절한 프레스와 타이밍이 중요해지겠지요.

그렇지만 앵귤과 인클의 구분을 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할 거 같습니다. 제가 힐턴시 과하게 앉는 편입니다. 즉 앵귤을 많이 사용하지요 이 자세를 고치기 위해서 지난 2~3주간 인클 위주로 라이딩을 했는데, 어색하기도 하고 안정감도 떨어지는 느낌에 사실 재미도 없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다시 앵귤 위주(?)로 타니 편하더군요. 사실 인클 위주의 라이딩을 연습한 것도 웰팍의 챌린지 같은 급사에서 프레스가 충분히 주지 못하는 것이 너무 앵귤에 의존한 것이 아닌가 싶어서 연습을 했는데....

아직도 급사에서의 라이딩은 숙제로 가지고 있네요...

┓푸른바다┏

2013.01.25 23:54:08
*.62.160.106

업다운 없이 앳지를 만들라는 소리는 이제 걸음마를ㅁ시작하는 아이에게 뛰라고하는 말과 같은말이 됩니다
즉 카빙에서 인클 앵귤로만 턴을 완성할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앳징과 프레싱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업다운 동작을 가미하는게 베이직카빙입니다
어드밴스로 갈수록 안하는것 처럼보일뿐이지 동작이 생략되는건 아닙니다

멍구930

2013.02.04 22:37:43
*.224.36.143

좋은 글입니다 추천 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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