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이 시작되면서 점차 스텐스나 바인딩의 각도, 자세들에 관한 글들이 많아지는군요..;;
매년 한두차례 화두가 되는 상체의 열고, 닫음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7년동안 보딩을 즐기면서 자연스레 얻어진 경험에서 말씀드리는 지극히 개인적인
소견일뿐 입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혹은 다른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생각과 동일한 소견을 가지고 계시는 보다 늦게 보딩을 시작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함이니, 참조정도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과연, 라이딩시 어깨는 닫는게 좋은건가 열려도 상관이 없는가..???
많은분들이 얘기하십니다. '어차피 프리스타일 자기 편한데로 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분명히 순리는 존재하고 도움이 되는 방식은 존재합니다.
단순히 라이딩만 생각해보면 상체의 위치는 바인딩의 각도에 따라 잡아주는것이 좋습니다.
대다수의 프리스타일 보더들은 덕스텐스를 고집합니다.
스텐스 그대로 자세를 잡아주시면 당연스레 어깨는 닫히게 됩니다.
자신의 스텐스 그대로 잡힌 자세가 가장 힘의 손실을 막고 알맞은 힘의 분산을 이끌어주는
가장 알맞은 자세입니다.
예를들어, 15/-9도 정도의 덕스텐스라 가정을 하고..
이상태에서 상체를 오픈시켜주시면 당연스레 앞발쪽에 조금이라도 더 무게중심이 맞춰지게 됩니다.
턴의 흐름이 짧아지고, 초보분들이 능숙치 않은 상태로 몸에 익숙해지면 뒷발이 놀게되고 뒷발을
차는 습관도 생기게 됩니다.
다만, 능숙한 보더분들이 그라운드트릭을 위해 상체를 편하게 위치하면서 일부러 열어주는 모습이
많습니다. 서두에 밝혔듯 오로지 라이딩을 위한 상체의 위치를 말하고자 함이라 이부분은 개개인의
관점으로 남겨둡니다.
알파이너들이 상체를 닫지는 않습니다.
그들의 스텐스는 극단적인 전경(+/+) 스텐스이기 때문입니다.
프리에서도 오로지 라이딩만 위한다면 전경의 스텐스가 훨씬 유리한건 당연지사입니다.
전경의 스텐스로 상체를 닫아버리면 하체쪽의 힘의 집중과 그것을 지지하고 눌러주는 상체의
힘이 분산을 초래하겠지요.
단순히 라이딩만 생각해 본다면, 덕스텐스는 닫는게, 전경은 그만큼 열어주는게 힘의 적절한
분배에 맞는 효율적인 모습일겁니다.
그렇게 조금은 불리한 덕스텐스의 자세로도 훌륭한 라이딩이 가능한건 우리나라 슬롭의 특징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아래에..;;

자.. 그럼 강사들의 자세를 봅시다.
예전 김현식프로의 동영상도 그렇고 각 보드장의 강사분들의 자세는 천편일률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손도 조금은 자유롭고, 상체도 조금은 오픈을 시킵니다.
왜일까요? 우리보다 먼저 보드문화가 자리잡은 다른환경의 슬롭에서 익숙한 외국의 라이딩자세가
그대로 들어와서 강사교육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연설에서의 라이딩과 인공설의 강설에서의 라이딩 자세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다수 슬롭처럼 인공설로 꽉꽉 다져진 강설의 슬롭에선 라이딩이 훨씬 편하고
유리합니다. 스롭에 힘이 좋기 때문이죠. 박아주면 힘있게 잘 박힌다라고 표현하고 싶군요.
처음부터 노즈에 힘을주어 박아도 틀어박히지 않고 힘있는 라이딩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2000년대 초반 0102,0203 시즌정도만 해도 라이딩을 잘한다..라고 불리우는 대다수의 보더들은
상체를 꼳꼳히 세우고 어깨를 닫고, 손을 가지런히 내리고 무게중심의 이동과 로테이션만으로
라이딩을 즐기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슬롭에 유리한, 강설의 슬롭에서 효율적인 라이딩 자세가 자연스레 만들어진 겁니다.
노즈블런을 칠적에 앉았다 일어서며 상체를 대각선으로 쳐주면 훨씬 도움이 되는것이,
처음 시작한 분들부터 자연스레 다음으로 다음으로 이어지듯,
라이딩의 자세도 먼저 슬롭을 수없이 타본분들이 자연스레 우리슬롭에 맞게 만들어 놓은것
일겁니다.

하지만, 정말 좋은 라이딩을 하려면 슬롭의 상태에 맞게 변형이 가능해야 합니다.
습설이나 모글이 즐비한 슬롭에선 힘을빼고 가볍게 눌러주며 라이딩을 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이때는 강설의 고른 슬롭일때보다 조금 상체를 오픈하고 깊지 않게 엣쥐를 박아주며
슬롭의 표면상태에 맞게 물흐르듯 부드럽게 라이딩을 해주는게 좋겠죠.
슬롭의 많이 타시면 자연스레 몸에 익숙해지고, 사람의 학습능력은 스스로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듯 합니다. 물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말입니다.

프로들이 킥커에 진입하기전 어프로치시 상체를 쳐주기(?)위해 오픈하고 편하게 주행하는것과
초보분들이 덕스텐스로 처음부터 오픈상태로 라이딩을 배우는건 차이가 있습니다.
보딩에는 분명 보여지는 몫이 존재하고, 그렇기에 해마다 리프트대기줄에 다달아 돌리거나
튕겨주는 눈쌀 찌푸리는 행동들이 답습되기도 합니다.
이왕 보딩을 하실거라면, 오랫동안 보딩을 즐기실 거라면..
기초가 튼튼해서 나쁠일은 없습니다.
보딩의 기초는 라이딩이고 올바른 라이딩 습득과 지속적인 라이딩의 경험은 그라운드 트릭에
입문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자신의 부상과 타인의 안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라이딩을 소홀히 하진 마십시요. 뿌리가 튼튼한 나무는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결국, 또 두서없는 글이 되어버렸지만..;;
시즌내내 안전보딩 되시길 바라는 마음은 늘 한결같습니다. 안.전.보.딩 !!!
엮인글 :

널♡해

2006.11.27 06:47:31
*.252.104.91

안전 보딩이 뭐니뭐니해도 최고죠^^

양치기

2006.11.27 09:03:31
*.6.114.26

좋은글..~ ^^;

(딴지는 아니지만.. 카테고리가 초보를 위한~ 인데.. 초보들은.. 보기 쉽지 않다는거.. ^^;)

아..그나저나 올해는 스텐스를 덕으로 바꿔야 하는걸까나~

지노

2006.11.27 09:57:14
*.61.215.12

바인딩의 각도도 유행인가? 첨 배울때만 해도 덕하고 타면 다 웃고 그랬는데....

지금은 덕 하라는 사람이 많네...하긴 레귤러,구피 다 할려면 좋긴 하지만 먼가...X 눟는것 같아...ㅋㅋㅋ

글에 대한 딴지는 아닙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00

2006.11.27 10:18:50
*.254.247.101

사실.. 스텐스에 관해 자세하게 말하고 싶었지만, 전문용어나 전문지식도 짧고
몸으로 느끼던걸 글로써 표현하자니 쉽지도 않고, 주관적인 편협한 글만 될듯싶어 말미가 흐트러졌네요..;;
하지만, 정작 하고 싶었던 얘기는 '초보분들에게 라이딩에 조금 더 충실하자' 라는 말입니다.
공부도 때가 있듯이, 보딩도 년차 올라가고 점차 그라운드트릭쪽으로 눈이 돌아가면 스타일이
굳어져버린후에, 다시금 라이딩을 고쳐가는게 쉽지는 않자나요..;;
기본기는 초보때 확실히 잡아둠이 길고긴 보딩생활에 도움이 되는것은 누구나 아실테지만,
환기하자는 내용입니다.

나뭐사죠

2006.11.27 10:58:41
*.174.132.16

사람마다 체형과 스타일이 달라서
자기의 자세를 찾는게 가장 중요할둣~ ㅋ

purple™

2006.11.27 14:34:42
*.244.221.2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날아라가스~!!

2006.11.27 14:57:33
*.208.113.166

어꺠를 닫고 타는 라이딩에 반대하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스위스 애들과 라이딩(?)할 기회가 있어서 개들 보딩을 보니, 확실히 틀렸습니다. 물론, 개들이 우리나라 프로님들이나 일부 아마추어 님들보다 잘 탄다고 하는 애기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파우더 혹은 그렇게 정설되지 않은 슬롭에서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어깨닫기 라이딩방식으론 한계를 너무나 많이 느꼇습니다. 뒷발치기부터 슬라이딩등등 카빙만으론 못 내려가는 슬롭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물론 제 자신의 내공부족도 그에 한몫 했겠지만요. 라이딩이란 것이 산을 안전하게 내려가는 기술이라면, 어떠한 상황이나 슬롭에서도 통용되는 자세가 더욱 진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무조건 어깨 열어라도 아니지만, 슬롭마다 라이딩 자세는 항상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라이딩이 현재로선 저에겐 최고라고 느껴집니다.

ShowTime

2006.11.27 15:53:56
*.190.140.8

전 어깨를 다소 열고 라이딩 하는편입니다.
그게 그냥 편하고 쏘기 좋던데. ㅋ
자세 좀 잡아주세요~

00

2006.11.27 17:27:23
*.254.247.101

날아라가스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이미 본문에서 언급을 드렸습니다...;; 일정수준의 라이딩에 올라서면
당연스레 얻어지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말씀이시구요~;;

[블랙쏜]

2006.11.27 18:38:20
*.111.15.22

시선 -> 어깨&팔 -> 허리 -> 다리
.
.
.
개인적으론 닫힌다는게 뭔지도 잘 모르겠고 이해 또한 잘 안갑니다.
시선이 가면 어깨도 시선의 방향쪽으로 자연스럽게 따라가고 팔또한 같이 연계되면서
(처음 배울 시 시선이 손끝을 바라보는...)
하반신은 알아서 상반신을 쫓아간다고 배워왔고 현재도 그렇게 해나갈려고 노력하는 중이라...

다만.. 짧은 경험이지만 살짝 흉내내본 고릴라 폼으로는 경사가 심한 곳에선 매우 힘들었다라는 것인데요....
설사 그자세로 토턴은 가능할지 몰라도 힐턴시 어깨와 팔이 시선 처리방향으로 어쩔 수 없이 같이 확~ 따라가줘야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겁니다. (어깨에 턱이 걸려선 가속을 이기지 못하겠더군요.)
또한 중간에 모글을 만나면 고릴라폼으론 그야말로 죽음.... ㅡㅡ;

얼음보더보더

2006.11.27 21:47:15
*.104.243.69

보여주기보단 자기자신이 즐거운 보딩이 최고죠 ㅎㅎ

..

2006.11.27 23:25:27
*.237.210.193

어깨의 열고 닫힘........

덕스텐스를 제외한 일반적 스텐스상으로만 말해보면

앞발의 앵글과 어깨선이 수직을 이루는 것이 어깨 열고닫힘의 0(제로)상태이고

앞발과 어깨의 앵글이 90도 미만으로 나오면 닫힘

앞발과 어깨의 앵글이 90도 이상일경우 열림으로 보면 될것입니다.

kensin...

2006.11.28 00:02:31
*.109.193.105

정말 좋은글 이네요....라이딩에 충실하자...공감합니다^^

Navi

2006.11.28 01:12:55
*.248.7.200

제가 보기엔 00님하고 날아라가스님은 같은 말씀을 하고 있는것 같은데요. ㅎㅎ
많이 느꼇던건데 아주 잘 설명해 주셨네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뚜아에무아

2006.11.28 11:42:59
*.77.80.188

글~잘봤습니당~^^

호이보더^^

2006.11.28 11:44:35
*.148.236.158

전 작년에 두번타고보고 올해에 처음 입문해서 제대로 탈려고 하는데
솔직히 뭐가 뭔지 잘몰겠네요 ㅎㅎㅎ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
어쨌든 안전하게 즐기는게 젤좋은것 같데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는

2006.11.28 19:48:53
*.168.233.191

한국 대부분의 보드장, 휘슬러, 팍씨리, 쏠레익 등 지에서 보딩 경험상...
설질과 경사도, 적설량에 따라 무게중심, 자세 조금씩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의식적으로 바꾸기보단 왠만큼 실력되면 자연스럽게 적응해서 바뀌게 됩니다.
바인딩 위치와 각도조절로도 큰 효과를 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Rogy

2006.11.28 23:27:17
*.237.119.91

상체를 닫고 라이딩하는 것이 국내 슬로프에서의 특징상 힘의 분산을 막는 효율적인 자세라고 했는데 그건 아니라 생각됨니다. 결정적으로 상체 로테이션을 이용한 토우턴시 사각이 많아져 위험해 진다는거,,,그래서 그런지 상체를 닫고 라이딩하는 보더를 보면 상체 로테이션에 의한 턴보다는 상체 기울임에 의한 턴에 의존하게 되는걸로 보입니다. 상체 기울임에 의한 턴은 바람직한 라이딩은 아니라 생각됨니다. 저만의 생각입니다.

ㅇㅇ

2006.11.29 00:31:12
*.209.22.142

('') 저는 상체 닫고 라이딩하는데 상체 기울임에 의해서 턴 하지 않고 다운<프레스>과
앵귤레이션을 이용해서 턴을 하는데요..
데크는 일직선이 아니고 허리선이 들어가있기 때문에<사이드컷> 상체 로테이션을 하지 않아도
프레스만주면<다운+앵귤레이션> 알아서 턴을 하게 됩니다..

00

2006.11.29 01:04:37
*.254.247.44

로기님 상체 기울림이 아닙니다...;; 오히려 어깨를 닫는 경우에는 토턴시에 상체가 굽는것은 좋은 자세가 아닙니다. 어깨를 열고 닫음을 떠나 무게중심이 토우엣쥐를 벗어난 지점으로 옮겨져 버리지요.
라이딩을 하는데 굳이 상체로테이션이나 허리를 움직일 필요는 없습니다. 더욱이 덕스텐스에서 말이죠..
상체는 늘 바르게 세워서 상체의 힘을 하체로 전달해주며, 설면과 맞다은 박혀있는 엣쥐각과 거의 일직선에
맞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타는 분들도 많이들 계시구요. 모든힘을 엣쥐에 적절히 실어주고
상체는 중심을 잡아주고 힘을 실어줄 뿐이죠.
돌발상황의 대처는 상체가 열렸느냐 닫혔는냐의 경우보다는.. 얼마나 슬롭을 탔느냐, 얼마나 많은 경험이
있느냐가 더욱 커다란 관건일겁니다. 라이딩 연습을 많이해서 나쁠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윗분 설명이 적절하신듯 합니다.

00

2006.11.29 01:09:06
*.254.247.44

매일 매일 슬롭의 상태에따라 적절히 라이딩 자세와 스타일을 잡아주고, 적절하게 엣쥐를 사용하고..
이정도 상태까지 가능하시면 스텐스나 자세등은 별반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초보분들이 덕스텐스를 사용해서 라이딩을 연습하실적에 알맞는 상체의 위치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고니™

2006.11.29 05:50:14
*.204.200.221

잘봤어여...^^

이상실

2006.11.29 20:47:07
*.145.40.10

모니모니해도 간쥐나게 타는게 최고아닐까요..?

아따 긍께

2006.12.02 09:21:17
*.78.93.125

잘봤습니다. 정말 글 깔끔하게 쓰시네요.
난 국민핵교를 다시 다녀야 하나 ㅡㅡ;;;

우헤헤33

2006.12.02 15:06:13
*.86.109.147

간쥐나게 타는것보다는 안전하게 타면서 멋나게 타는거지 우선순위 좀..

배고파

2006.12.03 21:48:28
*.63.254.234

재 생각은.. 알파인이나 프리스타일이나 라이딩할때의 자세의 기본적인 틀은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이 모습과 형태가 그사람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서 약간식 틀려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친바나나

2006.12.09 18:55:10
*.99.31.238

일정이상 올라가면 다 필요없는 주제입니다.

자기 스타일 다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정석이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때문에 생기는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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