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제 경험에 국한한 설명입니다.

가져갈 짐을 포장하실 때 데크가 제일 고민인데여...

일본의 경우, 미주와 유럽 노선과는 달리 일반항공사와 전세기 모두 추가요금없이 수화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본-일반항공사는 모든 짐을 다 합쳐 20kg내외 규정을 따르는 터라 멋모르고 원정백에 다 넣었다가 무게가 오버되면 현장에서 다시 싸고 포장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가능하심 바인딩이나 부츠같이 무게대비 부피가 작은건 소화물로, 데크와 의류는 오히려 같이 포장하심이 좀 더 많은 짐을 가져나가는 데 실패가 없습니다.

일본-전세기의 경우, 항공사에 미리 확인하시어 스키어나 보더보다 일반 관광객이 더 많다하면 들고나가는 짐 무게에 거의 신경을 안씁니다. 왜냐면 그 비행기는 말그대로 그 노선에 한해 전세를 낸 것이기에 비행기가 소화할 전체 수화물에 무리가 없으면 그냥 실어줍니다. 따라서 원정백에 다 쓸어담아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단, 그래도 그 하나가 30kg를 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짐을 내리고 올리는 수화물 하역원들이 데스크에 뭐라 한다고 합니다.

제일 신경쓰이는 미주/유럽노선은 제가 경험키론 일반석(비즈니스석 이상은 잘 모름)의 경우, 데크같은 긴 물건은 특수 수화물로 추가요금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다른 수화물 무게와는 별도로 kg당 얼마(기억이 정확치 않지만 데크 두개에 십만원 이상 지불)하는 식이어서 멋모르고 원정백에 다 넣었다간 낭패봅니다. 데크만 별도로 가져가시는데 가방도 부피와 무게를 차지하는 터라, 제 경우 친구거랑 바인딩 다 떼고 데크만 달랑 두장 딱 붙여서 뽕뽕이와 라면박스, 박스테입으로 아주 간단하게 포장했습니다. 그래도 한국에서 나가실 땐 몇 kg 정도 슬쩍 빼주는 사정을 봐주지만 들어올 때 외국항공사 데스크는 진짜 정확히 물립니다. 데크 베이스와 엣지만 상하지 않을 정도로 튼튼하지만 최대한 가볍게 포장하시길 강추합니다.

그리고 원정지는 당연히 파우더 설질이라 왁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간편물왁스(대표적으로 toX 사 제품)를 가져가시는 데 이게 원래 소화물은 물론 수화물도 안되는 금지품목이랍니다. 인화성이라나 뭐라나...해서 재수없으면 '뺏깁니다'. 그래서 통을 흔들면 안에 왁스가 출렁거리는 그런 제품말고 물티슈처럼 생긴게 있는데 그걸 구입,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그것도 원래는 금지겠지만 엑스레이 통과시 생긴거 보고 잡는거라 티슈식은 뭔지 잘 모르져, 거의 100% 통과되더랍니다. 티슈식 제품은 가까운 보드샾에 문의하시구여, 요즘은 웬만함 구비하고들 있더랍니다.
엮인글 :

돌이

2010.02.25 00:05:27
*.102.172.174

잘 읽었습니다^^

물왁스가 금지란 건 첨 알았어요;;

아마 보드나 골프 관광지쪽엔 무게에 많이 관대 한 거같아요~

전 일본 갈때 두사람이 원정백(데크,바인딩,부츠,보드복,헬멧,보호대,장갑등,,꽉꽉..) 2개에 큰 캐리어 1 들고갔는데

거기까지는 유드리있게 그냥 통과 시켜주더군요 ^^

스펜서

2010.02.25 00:36:19
*.60.151.65

통에 flammable 마크 붙어있는건 무조건 기내 반입금지 입니다. 압수죠.

MIKE

2010.02.25 09:48:54
*.44.179.231

그럼 데크만 따로 박스 포장 해버리면 추가 요금은 징수하지 않는건가요?

왕성이

2010.02.25 14:28:21
*.129.25.104

아녀, 데크만 따로 박싱하란 건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포장하시란 뜻입니다.

데크는 길다며 추가로 수화물 요금을 요구하니 그나마래도 가벼우면 조금 덜 내자라는 의미져.

MIKE

2010.02.25 15:41:35
*.44.179.231

일전에 독일 프랑크 프루트로 데크는 아니지만 그 정도 크기의 수화물을 들고 탔었는데... 추가요금을 냈었는지 그냥 통과 했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항공은 대한항공이었던 것 같은데... 항공사 마다 다르겠지요 ?

왕성이

2010.02.26 00:11:56
*.129.25.104

제일 확실한건 해당 항공사에 확인해보는거겠져, 저도 모든 항공사 사정을 다 알아 얘기한 건 절대 아니구여...
게시판 글들 보면 원정갈 때 마치 원정백이 있어야 하는거처럼 다들 얘기하시는 데, 자칫하면 낭패 볼 수도 있더랍니다. 제 경우 그랬구여 그래서 올린 글입니다.
혹시 모르니 미리 확인하자 정도로 이해해주시길...
특히 멀리 오래 가계시는 원정은 짐이 많자나여...어떤 분은 아예 미리 선박편으로 일부 보내기도 한답니다.(보딩은 아니고 공부로 나가시던 분인데 책 무게가 은근 장난아님)

경험상

2010.02.26 09:26:59
*.189.163.250

정확한 수화물 규정은 해당 항공사에 전화해 보셔야 합니다.
국가, 항공사마다 다 규정이 다릅니다.


보통 약간의 유두리는 해주더군요..

목짤린총각♪

2010.02.27 01:21:31
*.254.219.116

전 보드빽에 옷/부츠/데크/잡다한물건 넣고 갔는데 이상없었음.

블루문

2010.02.27 09:56:46
*.32.78.133

원래 스프레이는 수화물로 보낼 수 없어요.
가스가 들어있기 때문에.....^^

사담후시딘

2010.02.28 14:45:34
*.201.130.158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한수배울까나

2010.03.01 22:15:08
*.222.233.147

대한항공의 경우 무게로 재는 것이 아니라...그냥 가방이 몇 개인지에 대해서만 나와있습니다...

보드백 크기 때문에 대형수화물로 취급해야 하는 단점은 있지만....

추가비용등은 들지 않습니다.

vinylogist

2010.03.02 18:57:16
*.187.159.143

미주 유럽 갈때도 데크라고 추가요금 안냅니다.
2년전까지만해도 보드백등은 무게도 안 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떠돌이보더

2010.03.05 10:50:51
*.241.147.32

노르웨이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출국할때는 대한항공, 프랑크푸르트에서 루프트한자로 환승하였습니다. 출국시 데크 바인딩 보드백에 넣었으며, 부츠는 부츠백에 넣었습니다. 문제없이 통과..물론 케리어도 있었구요..대한항공은 말만 잘하면 웬만하면 넘어가줍니다..(파견을 자주 다녀서 음식물을 많이 가지고 다녀봐서...)

귀국시, 케리어 1개, 보드바인딩부츠를 보드백에 다 넣었습니다. 무게만 따진다면 20kg가 넘지만 프랑크푸르트까지 가는 루프트 한자의 경우 별문제가 없었습니다. 단, 복불복인게 항공사 직원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보드는 그 길이 때문에 케리어 보내고 다른곳에서 보드는 별도로 보냅니다. 길이때문에..유념하시구요..그때 케리어 보내고 별도로 보드보내는데 무게는 별로 신경안쓰더라구요.. 되움이 되셨기를....

떠돌이보더

2010.03.05 10:52:24
*.241.147.32

아참..그리고 원정백은 ..글쎄요...그냥 가벼운 보드백이 좋던데요 매고 다니고..^^ 저는 산타쿠르즈 적혀있는 검빨 싸구려 백이었습니다..

떠돌이보더

2010.03.05 10:54:10
*.241.147.32

그리고 엣지 상하지 않게 테이핑 꼭 하셔야 합니다.(저는 뽁뽁이로 둘둘둘...) 안보여서 그렇지 짐 실을때 막던집니다..바인딩은 파손안가게 포장 잘하셔야 합니다. 저는 부츠랑 결합하여 포장 하였습니다..

Jeffrey

2010.03.09 00:27:52
*.72.192.121

주로 대한항공 이용합니다만.. 아직까지 일본, 동남아(서핑보드), 유럽까지 크기로 문제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대형수화물로 따로 엑스레이 촬영하긴 하지요.

스프레이는 인체에 사용하는 것은 기내에 첵인 짐 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인체용은 water base이고, 공업용(?)은 oil base 라서 그렇다네요..

ㅇㅇ

2010.03.09 08:43:16
*.130.113.180

캐세이퍼시픽 이용하세요. 국제편 심지어 자전거도 무료입니다. 무게 기준적용이 더 중요하게 적용되거든요.

음.

2010.03.22 10:17:22
*.216.6.107

미주지역 ... 데크 길이로 인한 수화물 제한 말씀하셨는데, LA 에서 타고 왔는데 그런 일 없었습니다. 수화물 갯수와 중량 체크만 있을 뿐. 수화물 길이로 인해서 추가요금 발생 없었습니다.

그리고 일본... 일반적으로 20 키로 제한인데 대한항공의 경우 25 키로까지 봐줍니다. 저 나갈때 보통 일반적으로 28 키로, 들어올때 25 키로였지만, 제재없었구요. 아시아나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연말연시나 비행기 만석일때는 무게에 대해서 좀 틱틱대긴 합니다만. 큰 무리 없습니다. 제가 이용해본 공항은 도쿄 나리타. 니이가타. 도야마. 고마츠. 삿뽀로. 센다이. 하코다테. 아사히가와. 정도입니다.

왁스..말하셨는데 일본 사람이 물어보길래. 없다고 했더니 걍 패스 -_-;;; 고체왁스를 말하길래 노. 라고 대답했더니 걍 통과였습니다. 티슈식은 낫왁스라고 장당 3,500 원짜리 말씀하시는 듯. 토x 에 가면 팝니다.

저의 경우 버튼 휠리긱백에 원정백에 데크 2 장, 바인딩, 부츠, 스노우슈, 폴, 옷 상하의 2 벌을 포함한 기타, 화장품, 드라이버, 먹을거, 백컨트리용 백팩. 등등 넣었더니 25-28 키로쯤 나오더군요. 데크 1 장 정도 들고 가면서 이것 저것 다 넣으면 20 키로내에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특히 남자분들은요!)

What's up HOMME

2010.03.24 09:13:41
*.193.145.49

뉴질랜드 오실때 대한항공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수화물로 20킬로 무료입니다.그리고 기내로 7킬로 무료이구요 토탈 27킬로가 무료라고 보시면되구요

27킬로에서 오버하면 킬로당 3만3천원입니다.

스노우보드 특수 수화물 맞긴한데요 이게 대형이 아니고 중,소형으로 분류가되서

스노우보드 포함 20킬로(수화물)가 된다면 오버차지없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20킬로가 넘을시 킬로당 3만3처넌이라는 어마어마한 오버차지를 내야합니다.

제가 2주전에 뉴질랜드로 입국을했는데 그 당시 제 짐이 이민백(20킬로) 원정백(23킬로) 였습니다.

그래서 23킬로의 차지 (거의 70만원돈)를 내야하는 상황이었는데 간신히 대형으로 분류를 받아서

5킬로의 오버차지만 냈습니다.(그래도 17만원돈 ㅎㄷㄷ..)

참고로 말씀드리면 대형특수수화물의경우 23킬로까지는 5킬로의 요금만 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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