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전향각 = 테크니컬 라이딩(일본식 라이딩), 덕스탠스 = CASI 로 간주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구요. 하지만 테크니컬 라이딩의 기원이 된 jsba 기선전 대회를 보니 덕스탠스 라이더들이 더 많고 jsba 강습 영상을 봐도 덕스탠스로 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전향각 라이딩이 곧 일본식 라이딩 스타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바인딩 각과 협회 커리큘럼에 따른 라이딩 스타일을 묶어서 동일 개념으로 생각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전향각 카빙 스타일은 일본의 많은 라이더 중 특히 라마의 라이딩이 널리 퍼져서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마처럼 42 30씩 돌려서 타는 스타일은 일본에서도 소수라고 여겨지고 이제는 한국에서 훨씬 많이 보이고 대세가 된 스타일입니다. 일본 스키장을 가본 적은 없지만 전향각에 해머타는 사람은 별로 없다던데... 맞나요?! 아무튼 몇년전부터 한국에서 대유행하고 있는 전향각으로 동전줍는 카빙 스타일을 뭐라고 불러야 할 것 같긴한데, '일본식 라이딩' 이나 '테크니컬 라이딩' 같은 용어보다는 이제는 한국식 전향각 스타일(전세계 중 한국에서 가장 유행하고 있으며 대부분 전향각으로 타시기에)로 부르는 게 더 맞는 것 같아서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봅니다.
p.s. 다만 원래 용어라는 게 의미는 잘못되었어도 사람들이 오랜 기간동안 그렇게 부르다 보면 맞게도 받아들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실 계속 테크니컬 라이딩이나 일본식 라이딩으로 부르는 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합의하고 있는 굳어진 용어를 바꾼다는 것도 불필요한 일이구요. 라이딩 스타일과 그것을 부르는 용어에 대해 토론해 볼만한 재미있는 주제라고 생각하여 토론방에 던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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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보더

2018.01.03 09: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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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 전향각 스타일 ^^

뭔가 이름이 그래도 좋은데요 ㅎㅎ

이누고미

2018.01.03 11:34:27
*.217.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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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유행 한국식 라이딩 정도 아닐까요

전향각이라고 전부 테크니컬로 타는것도 아니고 덕이라고 테크니컬이 아니라고도 못하는 

비루한 제가 봤을땐 이ㅣ또한 지나갈 유행 같아보여요

꿀빠는티거

2018.01.03 12:18:50
*.117.247.97

요즘은 테크니컬이라는 이름보다는
그냥 전향각이라 많이 표현하는것 같아요 ㅎㅎ

아스카76

2018.01.03 18:39:54
*.36.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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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글에서 본것 같은데 이제는 장비는 프리스타일인데도 전부 전향각에 비슷하고 똑같은 알파인식 자세로 프리하지 않은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보딩만 한국엔 남은것 같네요.

닭덕후

2018.01.04 14:29:26
*.245.33.6

전 아스카님 생각과는 좀 다른게 이전에도 업다운로테이션 강요하는 획일화된 라이딩이고 트릭은 여전히 많이들 하시는지라 라이딩 스타일의 변화는 그냥 유행일뿐이라 생각하네요. 다만 슬롭스타일이나 하프파이프는 좀 인원이 줄어든건 안타까운 부분인거같아요 아무래도 다치면 안되는 직장인들이 많이 타니 그런듯합니다

처음부터다시..

2018.01.04 15:02:45
*.225.7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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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리 스타일..

민세이

2018.01.04 23:06:52
*.33.178.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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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리 스타일보단
프리파인 스타일 이라고 하는게 더...^^;;

오징어덮밥

2018.01.07 05:26:44
*.33.216.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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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보면 급카빙? 제가 봤을때 빠르게 반대 방향으로 넘어지기 턴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동전줍기 카빙인가?
아참 참고로 경사가 가파른 구간에서는 급카빙을 해줘야 살아남기 때문에 그 기술?을 해도 상관없다 생각 합니다.
전향각에 대한 설명에 동의 합니다.
그리고 다른의견을 말하자면 바인딩의 스텐스 넓이의 설명입니다.
트릭하시는분들은 스텐스 길이가 길게 하는게 보통인데
라이딩 특히 테크니컬 라이딩을 하시는분들의 스텐스 길이가 보면 길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보여집니다.
이유는 급카빙을 하고 나서 넘어지지 않고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스텐스를 길게 잡는거죠.
하지만 스텐스를 길게 잡을 경우 프레스가 분산이 되어 데크가 휘지 않으며 탄성을 이용 하지 않은 업이 발생합니다.
요즘 헤머덱으로 누구나 좀 턴만 배우면 급하게 넘어져 일어나는 카빙을 구사하죠. 헤머덱이 유효엣지가 길기때문에 그만큼 버텨주는 거지. 요즘 유행하는 카빙은 모두 헤머덱이 급카빙?버텨주고 스텐스를 넓게해서 업을 쉬게 하도록 하는 일종의 꼼수죠.

탕정차도남

2018.01.12 07:27:51
*.62.17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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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니컬 라이딩 즉 전향각은 스탠스를 덕보다 훨씬 좁게갑니다... 전향각에서 넓게잡으면 다운자세가 안나옵니다.. 반대로 알고계시는군요.. 전향으로 틀수록 스탠스가 좁아야 안정적인 다운자세가 잡히죠.. 알파인 보드처럼 극전향으로 타는 데크만 봐도 프리보다 훨씬데크 길이는 긴데 스탠스는 오히려 엄청 더 좁죠.. 좁아지는 이유는 전향으로 돌릴수록 다운자세를 줄때 골반틀어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넘어지지 않고 일어나는건 골반을 진행방향으로 활짝 열어주고 데크속도와 기울기에 맞춰 상체를 반대로 꺽어 외경을 맞춰주기때문에 일어나는거지 꼼수같은게 아닙니다. 그리고 해당 기술과 자세는 꼼수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해머만 사면 테크니컬 다 하는것 처럼 얘기하시는데 해머산다고 안되던게 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해머로 되면 프리로도 됩니다..실제로 타보고 하시는말인지 궁금하네요 ^^ 참고로 전 프리보드 탈땐 스탠스 폭을 54~56cm로타고 해머데크에 전향놓을땐 50cm로 탑니다..

오징어덮밥

2018.01.15 17:33:53
*.254.250.90

오잉? 스텐스를 좁게 잡아야 좋다는 취지의 글입니다. 다시 한번 잘 읽어보세요.~~^^ 너무 꼬아서 이야기 했더니 오해가 있으신듯...오히려 제말에 공감하는 댓글이라 감사합니다.~~^^
저도 스텐스를 더 줄이려고 노력하는 라이더 입니다. 현재는 51로 타고요.
요즘 보면 스탠스를 넓게 타려고 하는 경향들이 많아서 그걸 지적한 글이였습니다.
수고하세요~~

탕정차도남

2018.01.16 05:46:41
*.62.190.4

죄송합니다. 제가 오해를 한것 같네요...!! 공격적인 댓글 죄송합니다. 꼼수라는 말만보고 순간 판단력이 저하된것 같습니다..

megabomb

2018.01.09 17:50:14
*.72.191.64

무슨스타일 무슨스타일 중요한가요?

그냥 보드타는거고 이렇게든 저렇게든 스노우보드를 즐길 수 있음 그뿐이죠.

다만, 고집스러운 어른들 덕분에 정식종목들을 뒤로한채 자라나는 스노우보드 꿈나무들의 길을

땅콩인지 헤머인지 앞만보고 타는 스타일로 인도하면 어쩌나 하는생각이 조금 드네요.


 덕분에 비싼데크많이파는 샵만 좋아하겠어요 ㅎ

아스카76

2018.01.14 12:33:00
*.111.28.144

공감합니다. 이제는 헝글이 최근 유행하는 모두 비슷한 전향각 알파인식 자세로 다운힐에서 한방향으로 죽을때까지 땅위에서 턴만 해대는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알파인식 보딩으로 전락해가네요. 라이딩을 최근 유행하는 전향각 알파인식 자세로 하지 않으면 그게 마치 보드를 못타는 것처럼 치부되고.. 차라리 미니킥커라나 박스 하나라도 탈줄 아는 사람이 프리스타일 보딩을 더 즐기는 프리스타일 보더 같습니다.

더이상 한국의 프리스타일 보딩은 프리스타일이 아닌듯하네요. 모두 유행따라 비슷한 전향각 알파인식 자세로 분명히 데크는 트윈인데 스위치라이딩 하나없이  땅에서 한방향으로 죽을때까지 턴만 하는데 이건 좀 안타깝네요.

오징어덮밥

2018.01.15 17:35:35
*.254.250.90

공감합니다.~~죽을때까지 땅위에서 턴만 해대는~ ㅋㅋㅋ

아씨랑돌쇠랑

2018.01.11 16:47:27
*.6.221.160

저도 같은 생각으로 다른 분 들 생각이 궁금해 글 올리려고 했는데...ㅡㅡㅋ

빙보링

2018.01.11 18:18:41
*.38.8.198

넵 ㅎㅎ 일본 기선전 라이더들 보면 나카모토 유코 등 대부분이 덕스탠스로 테크니컬 라이딩 하는데 왜 다들 전향각 = 테크니컬 라이딩으로 인식하는 지 참 신기합니다

[XO]박군

2018.01.12 13:28:53
*.36.132.73

어떤 씬이든 다양성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카빙만 하지 말고 덕으로 슬라이딩도 해 보시고, 슬턴 성애자라면 전향 카빙에도 도전해 보시고... 모글도 가 보고 파크도 들이대 보고... 상대방 스타일을 존중하고 각자의 개성이 인정받는 그런 보드씬이 되면 좋겠습니다.

정의리.

2018.01.13 18:22:09
*.213.114.153

테크니컬라이딩 ....커리큘럼 자체가 다르던데요 배워보니...

01030431438이경진

2018.01.14 04:28:07
*.39.139.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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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홍군보드스쿨인가 그 홍군이시라는분이 이름 붙였죠 이게 테크니컬카빙이다가 아닌 난 이런턴을 하는데 그냥 편의상이든 뭐든 난 이걸 테크니컬 카빙이다라고 이름 붙이겠다 이런글을 본것 같네요
뭐라 이름 붙이던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카시던 일본식이던 테크니컬이던
자기가 좋아하고 추구하고 멋져보이는대로
타면 되는거라 생각합니다
요즘 헝글이
템포쉬붕턴을 즐겨하시는 그분처럼
흘러가는게 안타깝습니다
어떤게 정석이고 다른건 다 틀린거다...
흔히 말하는 틀딱 꼰대기질입니다
다름과 틀림을 구분할 줄 아는 보더가 되야하고
저또한 되고 싶네요
어째튼 그게 일본식이든 뭐든간에
보드를 타고 있는 그순간만 좋다면
뒷발을 차더라도 그게 곧 정석이고
스키장을 가는 이유고
매년 겨울을 기다리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식 카빙이 맞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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