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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비로거, 자극적인 내용에 대해 사과를 드립니다. (요즘 트렌드상, 떳떳하게 욕먹을수 있는 상황이 아닌거 같습니다)


제목은 "요새 어린(젋은) 여성들 근무 태도가 원래 이런가요?" 입니다.


대학교 졸업 예정자인 여자 신입사원 2명이 있습니다.

A는 다른 남자 사원과 조금 친해졌다고 사무실에서 '오빠'라 부르고

평소 출근은 5분 일찍 하지만 아침 체조하는것 때문에 남들 안 기다리게 정시보다 10분 일찍 출근해달라고 해도

"아빠가 일부러 출근시켜주는거라 이것도 빨리오는거에요! 라고 하며, (여기서 제가 꼰대로 찍혔나 봅니다)

해당 서류가 잘못 되어 "이게 맞냐, 왜 이러냐, 왜 이렇게 했어"라고 말하면 "원래는 그렇게 할려고 했는데" 또는

"아니 그게 아니구요" 등등 온갖 핑계를 다 대다가

한번은 업무에 착오가 있어 제대로 알려줄려고 말하는 도중에 정색하면서 "네 알겠습니다" 하고 말도 끊어버리네요.


B는 업무상 트러블은 거의 없지만 다 죽어가는 목소리와 인사성이 거의 제로네요..

아침에 출근해서 사무실 들어와도 인사없이 조용히 자기 자리 앉습니다. (일을 하든 안하든 신경은 안씁니다)

퇴근할때도 들릴들 말듯한 목소리로 "안녕히 계세요"하고 총총총 도망가듯 갑니다.

(웃자고 하는 말이지만 평생 사무실에 있으라는건가요 ㅋㅋㅋ 우리도 퇴근할건데 ㅋ)

오늘 아침 일찍 외근 나가는길에 B를 출근하는길에 만났는데 한 20m 전부터 뚫어져라 쳐다봐도 인사안하다가

한 2m 앞에서 마주치니까 그제서야 자라 목빼듯이 고개 쑥 빼고 누구지?라는 표정에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안녕하세요" 하고 슝~ 지나가네요.


일이야 다독여가며 가르치면 된다지만 평소 행실이나 예의(인사)는 기본이 아닌가요?

제가 진짜 꼰대인건가요?

주변에 이런분들 있습니까?

엮인글 :

희룡

2018.01.22 15:08:06
*.117.140.217

모든 친구들이 그렇진 않습니다.  개인 자질 문제겠지요....근데..... 탑승각이네요 ^^;; 


아참!! 저희 회사에 지난번 여직원은 아버지뻘한테 큰소리 치고 나가더라구요? ㅋㅋ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30:18
*.177.40.109

이유는 모르겠지만 정당한 사유로 큰소리 치는건 저는 찬성합니다.

이종밤

2018.01.22 15:09:37
*.171.67.229

멀 그정도 가지고 그러세요.....ㅎㅎ

썰을 풀자면 밑도 끝도 없어서 가만히 있을게요.....ㅎㅎ


열받아서 사직서 뽑았는데 윗분한테 찢겼다는 이야기만 할게요...

레브가스 

2018.01.22 15:10:39
*.15.112.92

1. 근로계약서상 9시~18시 근무라면 10분전 출근 강요하는건 억지성이 좀 보이네요

- 18:00 정확하게 퇴근해도 뭐라안한다면 뭐 상관없음


2. 업무상 지적을 감정적으로 나온다.

- 사규대로 처리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싸가지 없으면 사규!


3. 20m 밖에서 인사를 안한다.

- 시력이 안좋을수도????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14:30
*.177.40.109

1. 근로계약서에 위배되는 현상은 맞습니다(하지만 수십명의 직원이 아침 체조 때문에 10~15분 일찍 출근합니다)

2. 업무 파악을 제대로 했냐, 두번 일 안하게 제대로 알아보고 했냐 되물음에 정당한 대답이 아니라 늘 핑계로 일관해서 그런겁니다.

3. 미처 그 생각을 못했습니다.

레브가스 

2018.01.22 15:15:50
*.15.112.92

1. 위배 현상이면 지키는 사람 잘못이 아니니 뭐라할건 아닌거 같네요. 다수가 불법행위를 한다고 너도 해야된다는건 아니자나요?

2. 계속 나쁜감정 생겨가며 가르치지 힘드시면, 실수하면 실수한대로 사규대로 처리하세요. 그게 마음편하고 좋아요.


윈우

2018.01.22 15:20:33
*.118.222.154

1. '수십명의 직원이 아침 체조 때문에 10~15분 일찍 출근합니다' 이 말은 위법도 다수가 하면 합법이 된다와 같은 말이라 생각됩니다. 근로기준법을 기준으로 한다면 잘못된건 하나도 없습니다.

2. 업무 미숙으로 인한 업무 차질은 레브님 말씀처럼 사규로 처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라고 존재하는게 사규니까요.

PS44444

2018.01.22 15:11:07
*.240.43.62

단 두 명의 사례로 젊은 사람 그리고 여성으로 확대해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계세요. 제목을 이렇게 고치면 훨씬 낫지요. "최근 입사한 두 직원의 근무태도가 이상합니다."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16:51
*.177.40.109

네.. 너무 자극적인 제목을 뽑았네요.

향긋한정수리

2018.01.22 15:11:34
*.199.48.1

저 얘긴줄 ;;;;;;;;;;;;;;;;(전 B 타입 입니다만 젊진 않습니다)


말 잘못하고 사람들에게 꼬박꼬박 크게 인사하는것이 성격에 따라 누군가에겐 어려운 일 일수 있습니다 ㅜ

시원연우맘

2018.01.22 15:12:40
*.36.147.252

A는 태도에 좀 기분나쁘게 느낄만한 점이 있을수도 있겠으나
B는 뭐가 문제죠? 일 잘하고 인사도 잘 하잖아요. 성격이 조용하고 쑥스러움 많이 타나보죠.
3미터 앞에서 인사했음 된거지
20미터앞에서 님이 쳐다보면 부리나케 달려와서 인사해야되나요?
님 말씀보면 A의 태도도 왜 띠꺼운지 그사람만의 잘못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본인스타일을 본인만 모르는 듯

나를막만졌잖아...

2018.01.22 15:12:56
*.29.205.146

B는 머 그럴수 있지요....

Fly.High.

2018.01.22 15:13:20
*.226.142.55

자...이제 장점을 찾아보세요~~~ 장점을 찾아서 키워주면 단점은 가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걸 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 (난 못하고 있네 ㅡㅡ;;)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19:45
*.177.40.109

저는 그런 리더자질이 없나봅니다;;

윈우

2018.01.22 15:13:48
*.118.222.154

이건 사람의 가치관 문제라 뭐가 맞다 틀리다를 논하기엔 적절하지 않은거 같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인사는 하면 좋고 그 사람에 대한(인사를 하는사람) 인상과 평가가 좋아지는 행위 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인사를 하지 않는다고 그 사람을 안좋게 보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인사는 하면 좋은거지 '꼭' 해야되는 행위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우리나라 특히 유교문화에선 '아랫사람은 꼭 윗사람에게 인사를 해야해' 라는 인식이 깊게 밖혀 있는거 같은데 회사의 규율을 어긴다거나, 헌법에 위반된 행위를 하지 않는 이상 그 외 행위에 대해선 강요하거나 안좋게 보는 시선을 좀 바꾸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질타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돼요.

니르

2018.01.22 15:15:19
*.32.47.164

저도 저 얘긴줄...

제가 늙었나 싶어서 참고 지냅니다.... 

유정아

2018.01.22 15:18:04
*.223.35.111

업무시간에 글쓰는글쓰니도 그닥^^...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20:54
*.177.40.109

네.. 근무시간에 딴짓하는 저도 잘한건 없네요 ^^;

soulpapa

2018.01.22 15:19:40
*.96.183.186

유후~ 댓글들이 폭주하내요ㅋ

아직 사회 초년생이다 보니 애기들의 머리속에는 사회생활에 대한 표준잣대가 없어서 더 그럴꺼라 생각되기도 하내요~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24:53
*.177.40.109

비교를 해선 안되는 상황이지만 남자사원한테도 업무상 잔소리를 많이 하는편인데도

실수나 잘못한것에 대한건 인정하고 자기가 제대로 확인한거에 대해선 강하게 어필하고, 일도 괜찮게 하는 편입니다.


지금에서야 하는 말이지만 남자사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면 아~ 신입사원은 원래 이렇구나 하고 말았겠죠...

관광보딩10년차

2018.01.22 15:22:45
*.135.236.208

A-1. 이 문제는 인사고과로 상벌 가능한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사람들 다하는데 저 혼자 안하겠다는것은 조직문화에 해을 끼치기 때문에.... 

         못하겠다면 못하는 사람이 대표한테 직접 건의하거나 나는 못한다고 이야기 해야죠.


A-2. 저라면 배울 생각이 없는거라 생각하고 업무 안가르치고 그냥 깹니다.


B. 인사를 하는 스타일은 사람마다 다 다르고... 인사를 안하는것도 아니라서 뭐라고 하긴 그렇네요.

핵에너지좋아요

2018.01.22 15:23:43
*.248.189.2

(웃자고 하는 말이지만 평생 사무실에 있으라는건가요 ㅋㅋㅋ 우리도 퇴근할건데 ㅋ)...

요 한문장이 좀 걸립니다. 글쓴이분!!!!!!!!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28:35
*.177.40.109

직원들이 아재들이 많아 통일되게 한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집에 가지말라고? 허허허허) 한적이 있어서요

스마일베어

2018.01.22 15:28:42
*.19.65.74

에고... 저도 직원을 4년간 빼고 넣고 계속 하다보니 그나마 베스트 멤버가 되었네요...  참힘들어요..


일하시는분들도 물론 힘들겠지만,...

아로새기다

2018.01.22 15:30:08
*.107.176.175

저희는 여초회산데 오히려 남자들 불성실하다고 안뽑아요. 담배피러가서 안온다 다른 직원들과 데면데면하고

일도 대충 처리한다고.. 그럴때마다 생각합니다. 남자라서 그런게 아니라 그 사람이 그런 사람인거라고.

남자분들은 군대에서 어느정도 조직에 융화되는 법을 배우고 나오지만 여자들의 경우 조직 생활에 낯설어서 그럴 수도 있어요. 

2018.01.22 15:32:31
*.217.133.160

A는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 같고

B는 사람에 따라 아쉬울 순 있지만 문제삼을 건  없어보입니다

저의 경우엔 멀리서 아는 사람을 발견했다면  일부러 서로 가까워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인사하는데요?

 먼거리에서라도 인사하고 싶었으면 먼저 부르시던가요

시쿠

2018.01.22 15:32:41
*.202.25.163

꼰대 맞네요;

전일권

2018.01.22 15:32:47
*.219.42.65

일단 모든 어린(젊은) 여성들의 근무태도에 대해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셨다는건 인정하셔야 할듯요 ㅎㅎㅎ


A의 "오빠"라는 호칭은 정말... 신박하긴 하네요... 보통 사용하진 않으니...

암튼 10분 일찍 출근하라는걸 강요할 수는 없는 상황이고 다른 사람들이 다들 그렇게 한다 해도 지켜달라 요구할 근거는 없어보입니다

차라리 대다수의 일찍 출근하는 사람들이 너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볼 수도 있다 라고 말하는게 나을지도....

변명으로 일관한다거나 말 끊는 그런건 얘기 해줘야하지않을까요? 그래도 개선의 여지가 없다면 사규에 따라...


B는 제가 보기엔 문제 없어보이는데요

사무실 들어올때 여기저기 인사하며 큰 소리로 인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제 가치관 상으로는 굳이.. 그럴 필요까지 있나 싶구요

저희 회사도 출근시에는 옆자리 정도에만 살짝 인사하는 정도구요 퇴근할땐 말없이 신속하게 퇴장하라는게 회사 분위기입니다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39:55
*.177.40.109

꼬투리 잡는 말일수도 있지만 B옆에 제가 아닌 다른 직속상사가 있어도 올때갈때 인사를 안한다는겁니다.

갈때 허공에 대고 "안녕히계세요" 하고 가는 상황이라서요

전일권

2018.01.22 15:41:41
*.219.42.65

님을 싫어해서도 다른 직속상사를 싫어해서도 아니고 그 친구 입장에서는 인사 하고 가는것같은데요;;;

흠... 인사 습관이 정 마음에 안들면 부드럽게 얘기를 해보시던가 하셔야겠네요

근데 제가 봤을땐 그다지 문제가 있어보이진 않아요...

세비~★

2018.01.22 15:38:07
*.45.7.254

아직 꼰대는 아니신것 같고,

꼰대로 발전 할 가능성이 짙어 보입니다.


처방은..

그 여직원분들과 클럽을 한번 다녀오심이..쿨럭ㅠ

윈우

2018.01.22 15:48:19
*.118.222.154

같이가야하는 여직원은 무슨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ㅠ

kucky™

2018.01.22 15:38:51
*.21.59.100

전직원이 와서 체조하는 시간도 업무시간으로 쳐야하는데, 10분 먼저 하는거는 어느나라 근로기준법인가요?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5:41:59
*.177.40.109

수십명의 직원들이 몇년~몇십년간 그렇게 해왔으니 저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부당한걸 요구하는거라고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낙타뒷발

2018.01.22 16:06:50
*.65.206.203

일단 글쓴이분은

꼰대네요


부하직원이 퇴근하면서

인사안하는것도 아니고

조그마한 목소리로 안녕히계세요 하는거 듣기 싫으시면

정각 퇴근시간에 퇴근좀 하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다하다 퇴근시간에 인사하는거까지 꼬투리 잡는 사람이라니...........

불꽃∂

2018.01.22 16:10:32
*.62.203.105

내 인생인데 남 신경 쓰다 보면
내 인생이 없어집니다.
그냥 스트레스받지마시고 신경쓰지말고 냅두세요.
그게 속편합니다.

화이트믹스

2018.01.22 16:14:10
*.122.144.72

그 조직에 들어가면 그 조직 룰을 따라야 하는거 아닌가요...회사에서 오빠라고 부르는건,,,교육을 시켜야 할것으로 보이고,,,

상관 한테 인사도 안하는건,,,기본적인 예의범절이 안갖추었나보네요. 


저정도 지적질로 꼰대라 하기에는 아닌거 같습니다.

윈우

2018.01.22 16:22:57
*.118.222.154

조직의 룰보다 근로기준법이 우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화이트믹스

2018.01.22 16:29:46
*.122.144.72

근로기준법이 꼭 좋은것 만은 아닙니다.

회사 내규 보시면 근로기준법 위반 하는거 하나도 없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위반 되는 사항들은 계약서에 별도로 명시되어 있고 아마 다들 지장찍으셨을것입니다

그래야 월급받지요

kucky™

2018.01.22 16:37:43
*.21.59.100

그거 지장 왜 찍는지 아시지요?

나중에 소송걸면 빠저나갈 법적 근거라 그럽니다.

누가 근로기준법이 좋다고 했습니까?

법 그거 최소한의 규칙입니다.

맨날 그 최소한을 벗어나서 갑질해대니까 계속 법이 늘어나는거구요.

고칠수 있는건 고쳐야죠 왜 그냥 있습니까?

그런게 쌓이면 적폐입니다. 다른게 적폐가 아니에요

화이트믹스

2018.01.22 16:50:09
*.122.144.72

헐,,,적폐 얘기까지 나오네요

뭐,,회사에서 오라한것도 아니고 자기발로 들어간 회사,,,거기서 적폐라니,,,,


국회로 가셔서 부디 적폐청산해주시길 바랍니다. 



kucky™

2018.01.22 16:58:34
*.21.59.100

이래서 문제입니다.

이걸 왜 꼭 국회에서 법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내 주위에서 조금씩만 고치면 되는걸?

자기발로 들어갔으니까 불합리한건 그냥 보고 있는게 정상인가요?

회사생활 편하게 하시나본데, 좋은 회사 같으니 그냥 그렇게 죽 다니시길 기원합니다.

화이트믹스

2018.01.22 17:06:02
*.122.144.72

네 님 말 틀린거 없어요

바꾸면 됩니다.

윈우

2018.01.22 16:47:23
*.118.222.154

말이 조금 앞뒤가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제가 이해한데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려볼게요.
1. 근로기준법은 꼭 좋은것 만은 아니다.

2. 회사 내규는 근로기준법에 위반되는 것이 '일체' 없다.

3. 근로기준법에 위반 되는 사항은 계약서에 별도 명시 되어 있다.

4. 위 3.의 내용에 대해 근로계약을 체결 했으므로 근로기준법에 위반 되는 행위를 강요해도 묵시해야된다.


라고 이해했는데. 만약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다면 말씀에 오류가 있는거 같아 질문드려요.


근로기준법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지켜야할 법규라고 알고있는데, 이걸 회사 임의로 근로계약서에 바꿔도 되며, 그게 합법인가요?

화이트믹스

2018.01.22 16:53:31
*.122.144.72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아니고 근로자에 해당 되는 내용이구요

각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시간이 하루에 8시간 이라고 했을때 8시간 이상의 근로는 초과 수당을 주게 되어 있지요,,,

근데 이 초과근로 수당이 계산 되는 시간이 회사 마다 다르고(퇴근 시간은 6시인데 초과근고수당은 8시 이후버터 적용)  금액도 다릅니다

뭐 이런식으로 법의 태투리 안에서 자기들 좋은 쪽으로 명시하고있죠

트러블메이커

2018.01.22 16:27:50
*.177.40.109

제가 너무 무리한걸 요구하는게 아닌가 싶어 저도 반성의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직원들 욕을 많이 한거 같은데 다독여 가며 일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괜한 화를 불러일으킨거에 대해 사과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화이트믹스

2018.01.22 16:31:27
*.122.144.72

같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동료!

다독거려 원만히 해결 되길 바랍니다.

나인티나인

2018.01.22 16:34:49
*.195.228.25

아무쪼록 잘해결하시길 바랍니다~   a는 문제있고 b도 이상한건가? 저도 직장생활을 안해봐서요..ㅋ

폭풍낙엽_173

2018.01.23 13:11:21
*.198.146.171

이걸로 꼰대 아님을 증명하셨네요

울트라슈퍼최

2018.01.22 16:42:05
*.122.242.65

어떻게 살던 일에대한 성과만 있으면 문제 없는 겁니다.

출퇴근시에 인사 안하는게 좋은 조직문화로 되고 있습니다.

말끊고 따지는게 못마땅하면 안가르쳐 주면됩니다.

지가 아쉬우면 붙겠죠뭐 ㅎㅎ

요즘애들 이상하다 생각하는덴 기본적으로 예전의 문화가 남은 상태에서 보았을 때 이상한 겁니다.

아침체조를 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만 아침체조가 강제는 아닙니다.

팀마다 분위기가 달라 어떤팀은 팀장이 하니까 전부하는 팀도 있는데 

어떤팀은 팀장부터 안하고 거의 안하는 팀도 있고요.

갑자기 체조를 예로 들긴 했는데요...

모두다 단합해서 체조로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는거랑 업무성취도랑은 전혀 상관없습니다.

인사를 하던말던, 체조를 하던말던, 개인적이던 말던

결국 성과로 판단될문제고 실제로 그렇게 변해가고 있는 사회인거죠.

인사성과 예의, 조직문화같은게 개인 성과에는 아무 영향 미치질 않는다는걸 요즘 사람들은 알고 있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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