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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 변속에 대한 확실한 정리

조회 수 1771 추천 수 0 2010.11.25 17:05:00

아래 흥미로운 글이 있어서 정리해 드릴게요.

 

전에 아침 9시  95.1 fm 에서 하는 .. 지금은 진행자가 바꼈지만..

 

암튼 그 코너에서 어느대학 자동차 무슨 학과 교수가 나와서 얘기하는 날이 있었습니다.

 

운전중이고 저도 궁금해서 귀를 쫑긋 세우고 들었었죠.

 

일단 기어 변속을 자주하거나 정차중 N으로 놓으면 미션이 망가진다는 설에 관해 그 교수님께서 정리하시길..

 

아래 나온 말처럼 2000년 이전 차량에 있어서는 구형이라서 그럴 수 있지만..

 

최근 나온 차량은 그런 경우 없다고 합니다. 바로 출발하지 않을 경우.. 뭐 예를 들면 본인 앞에서 신호가 바껴버려서

 

오래 기다려야 할 경우는 여러모로 N으로 하고 기다리는게 낫답니다.

 

주행중에 N으로 바꾸는거에 대해서도.. 고속도로에서 앞에 차가 없고 뭐 이럴경우 N으로 바꾸면 확실한

 

연비 절감 효과가 있다네요. 이 부분은 청취자 중 한분과 직접 전화통화까지 하면서

 

그 청취자 분이 그렇게 하면서 연비를 엄청 절감했다고 증언까지 했습니다.

 

영동에서 스키장 쏘실 때 차가 없으시다면 N으로 바꿔 주행하시면 괜찮을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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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rash

2010.11.25 18:27:06
*.216.33.6

수동은 예외죠.. 주행중 중립상태로 갔다가 주행속도보다 저단기어들어가면.. 그게 엔진브레이크인데요..

수동차량이 좋은게 클러치 사용유무에 따라 차량움직임이 틀려질수 있으니..

2010.11.25 17:58:29
*.6.52.215

제차 01년 아방이인데요

 

한때 1년정도  고속도로 100정도 주행하면서 내리막에서 N 으로 놓다가 평지되면 D로 놓는거 많이 해봤어요..

 

사고날 정도로 충격이 오거나 그런건 없었구요

 

시동 꺼져본적도 없구요..

 

그냥 엔진브레이크걸리는 정도..

 

근데 미션이 안좋아지는것 같긴 하더라구요..

 

잘은 모르겠지만;; 차가 오래되서 그럴 수도 있구요,,

 

그래서 요즘은 안해요...

 

skrash

2010.11.25 18:15:56
*.216.33.6

운전은 매뉴얼이 잼있다고 느끼는 사람입니다..... 지방 소도시정도에 살았으면 오토보다는 매뉴얼을 선호했겠죠...

오토차량 정차시 기어중립, 내구도 절감등.. 솔직히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연비생각하시면.. 급발진 과속 요런습관들이 더 연비에 영향을 줄꺼같네요.. 그리고 내리막길시 D => N => D 가.. 큰 문제인거처럼 얘기하시는분 계신데.. 그닥요..

중립에 시동꺼지면..그건 기본적으로 차량에 문제있는거니.. 고런차량은 정비하고 운전하셔야죠... 치고 나가는거나.. RPM요거 보신다면.. 매뉴얼 운전하세요~~ 잼있씁니다..

 

ㅇㅇ

2010.11.25 18:21:03
*.139.172.139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경북상주에 안전운전체험교육연구센터에서 에코드라이빙 강의를 받고온결과..

 

신호대기같이 몇초이상 정차를 해야할경우 D 에서 N으로 바꾸는게 연비에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노면이 젖어있거나해서 미끄러운경우 주행중인데 D 에서 N 으로 다시 N 에서 D 로 넣을경우

 

변속충격에 의해서 뒷타이어 슬립이 일어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가 있다는데요.

 

그리고 5초이상 정지해야할경우 일본에서는 아예 시동을 껐다가 키는게 연비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_977318

2010.11.25 19:04:05
*.100.16.72

하... 재시동이 얼마나 연료소비가 많은데....

 

다들 들은이야기만 하시네요..

 

확실한 근거없이  ~~ 하더라...~~들었다...

 

이러니까 잘못된내용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전파되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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